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국별 주요산업

국별 주요산업
칠레 생활소비재 산업_화장품 산업
2018-12-24 최용안 칠레

생활소비재 – 화장품

 

산업 개요

 

칠레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2년 24억 8,024만 달러에서 2017년 35억 7,038만 달러로 지난 5년간 약 44%에 달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했다. 2017년 기준, 품목별 비중은 모발관리(19.%), 향수(18%), 스킨케어(16.0%), 남성용(15%), 데오도란트(11%) 순이며, 지난 5년간 높은 오름세를 보인 품목은 색조(55.9%), 향수(45.5%), 목욕·샤워용(42.3%), 남성용(39.4%), 선블록(39.2%) 순이다. 칠레 화장품 시장은 전체 중남미 시장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품목별로는 데오도란트(5.7%), 스킨케어(5.6%), 모발관리(5.3%), 목욕·샤워용(4.4%), 남성용(4.3%) 순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매출액 및 전년대비 성장
(단위: US$백만, %)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매출액

2,480.3

2,700.5

2,929.7

3,160.7

3,422.7

3,570.4

전년대비 성장률

10.1

8.9

8.5

7.9

8.3

4.3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재구성

 

시장 동향 및 전망


공급은 수입에 의존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고 수요는 사회경제적 계층과 수입 수준에 따라 매우 상이하나, 전반적으로 가처분소득 및 커리어우먼의 증가로 ‘프리미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대중화장품’은 유기농, 친환경, 비동물실험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며, ‘프리미엄 화장품’은 보톨리눔 톡신, 필러, 탈모, 주름개선, 피부재생 등과 관련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남성용 화장품은 2012년 3억 7,173만 달러에서 2017년 5억 4,955만 달러로 약 47% 증가해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목욕용품의 경우, 지난 6년간 52% 상승하여 2017년 시장규모 2억 7,598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특히 최근 위생 기준 향상으로 인해 위생세정제 및 바디워시, 액상 비누의 판매에서 두드러진 성장세가 나타나고 있다.


비록 칠레에서 K-pop과 드라마를 필두로 한류열풍이 이어져오고 있으나 화장품시장으로의 파급효과는 태무하며, ‘보수적이고 소극적인’ 칠레 고객들의 유럽/미국산 화장품 선호 경향이 매우 강하다. 이로 인해, 한국 화장품의 칠레 시장 점유율은 미국, 유럽, 남미, 중국 제품에 비해 매우 미미하나, 최근 조금씩 구매층을 확보하는 중이다. 對칠레 한국 화장품 수출 실적은 2017년 기준 167만 달러로 전년대비 94% 증가했으며 전체 시장 점유율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對칠레 화장품 수출 현황



2014

2015년

2016년

2017년

對칠레 수출액(US$만)

47

126

86

167

전년대비 증감률(%)

20.5

168.1

31.7

△94.2

칠레 수입시장 점유율(%)

0.3

0.8

0.6

0.9

자료원: Thomson Reuters Checkpoint 자료 재구성


진출전략


칠레에 수입되는 한국산 화장품 가격은 대량으로 수입되는 유럽/미국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 않으므로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는 30~50대 여성이 주요 고객이다. 한국산 화장품이 전체 수입시장의 1% 미만인 상황에서 대형유통망 입점은 중소바이어에게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병원, 온라인, 박람회, 미용센터 등을 통한 ‘포지셔닝’이 우선으로 판단된다. 또한, 유럽/미국산 대형 화장품 브랜드에 견줄 수 있는 한국산 화장품은 수도권 내 자체 매장을 오픈하거나 Falabella, Paris, Ripley 등 대형백화점에 입점해 경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칠레에 수입․유통하는 모든 화장품은 품목마다 반드시 공공보건청(ISP)의 ‘보건등록증’을 취득해야 한다. 하지만 ‘보건등록증’을 신청․취득할 수 있는 회사는 ‘현지법인’만 가능하며 그 절차 또한 모두 스페인어로 진행되므로 직접진출이 아니라면, KOTRA가 제공하는 ‘해외시장조사사업’ 혹은, ‘지사화사업’ 서비스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현지 바이어를 찾는 것이 급선무로 판단된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칠레 유통/물류 산업_유통 산업 칠레 2018-12-24
2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 트렌드 중국 2019-05-10
3 아르헨티나 화장품 시장동향 아르헨티나 2018-07-13
4 파나마 화장품 시장 동향 파나마 2018-11-01
5 니카라과 화장품 시장 트렌트와 K-Beauty 파나마 2018-06-23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