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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화장품・미용상품시장 성장세 유지
2010-04-27 황정한 멕시코 멕시코시티무역관

 

멕시코, 경제침체에도 화장품과 미용상품시장 성장세 유지

- 한국기업 진출 가능성 적지 않아 -

 

 

 

□ 멕시코 미용 및 위생상품 시장 동향

 

 ○ 멕시코의 화장품 및 개인위생상품산업은 내수시장 규모와 종사자 수를 고려했을 때 아메리카 대륙에서 미국, 브라질에 이은 3번째로 큰 규모라고 함. 2009년 기준으로 시장규모는 70억 달러 정도임.

 

 ○ ‘멕시코 미용 및 개인위생 산업협회(Cámara Nacional de la Industria de Perfumería, Cosmética y Artículos de Tocador e Higiene : CANIPEC)’에 따르면 멕시코에는 미용 및 개인위생상품시장에 150여 업체가 활동하고, 직접고용 인구는 4만 명, 간접고용인구는 15만 명에 이르는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잡았음.

 

 ○ 경제위기로 인해 GDP 성장률은 -6.5%를 기록하고, 제조업 성장률은 -10.2%로 극심한 경기 침체를 보였음에 비해 미용 및 화장품산업은 3%의 성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음.

 

화장품 및 미용상품 수출입동향

 자료원 : CANIPEC

 

 ○ 수출입에 있어서도 2009년 11월까지의 누적수치를 보면 수출은 13억7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14%가 증가했으며, 수입은 8억7500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동기대비 2%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기업들도 다른 분야와 달리 내수뿐 아니라 수출확대를 위해 생산 설비에 대한 투자를 통해 확대하고, 2009년 3/4분기까지 이 산업에 3억 달러 이상의 외국인직접투자가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음.

 

주요 제품 및 일반관세율

HS Code

제품명

일반관세율(%)

3304.1001

Lip makeup preparations

10

3304.2001

Eye makeup preparations

10

3304.3001

Manicure and pedicure preparations

10

3304.9101

Compact powder make up

10

3304.9901

Body lotion

15

3304.9999

Other skin care preparations, including sun tan

preparations

10

3305.1001

Shampoo

10

3305.20.01

Permanent waving or straightening preparations

10

3305.3001

Hair lacquer

10

3305.9099

Other hair care preparations

10

3307.1001

Pre-shave, saving and after-shave preparations

10

3307.2001

Personal deodorants and anti-perspirants

10

3307.3001

Perfumed baths salts and bath preparations

10

3401.1101

Body bar soap

15

3401.3001

Liquid hand & body soap

10

자료원 : 경제부관세정보사이트(SIAVI)

 

 ○ 현재 멕시코에서는 일반관세가 인하되는 추세이며, 미용상품 및 화장품에 대한 관세율도 올해 들어 전년대비 5%p가 낮아져 FTA 미체결국의 진입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음.

 

 ○ 미용상품의 경우는 대부분의 소비자가 이를 필수품으로 생각해 경제위기 상황에서도 이에 대한 지출을 줄이지는 않으므로, 올 경제위기에도 판매가 크게 줄지는 않을 것임.

 

□ 전망 및 시사점

 

 ○ 미용관련 상품 시장은 이미 성숙했다고 보는 의견도 있으나, 미주대륙 3위 규모의 시장에 여전히 새로운 제품에 관심을 갖는 고객이 있으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우선 가격경쟁력이 중요하며, 피부색 및 유행의 차이로 인해 선호 제품에 차이가 있으므로 우선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필요할 것임. 올해는 5%이상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하므로 더 적극적인 진출 노력이 필요할 것임.

 

 ○ 아직 한국산 미용상품의 진출은 미미한 편임. 화장품의 경우도 멕시코 진출한 이후 한국과 멕시코의 선호제품에 차이가 제품 공급에 적절히 반영되지 않아 고전하기도 했음.

 

 ○ 멕시코 시장진출을 위한 트렌드 조사 및 잠재 바이어 발굴을 위해 관련 전시회 참가등을 통한 적극적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임. 또한 미용시장은 유통망에서 중간 유통업자가 활성화돼 있지 않고, 수입업체가 직접 소매점에 판매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라고 함.

 

  전시회명 : 멕시코 미용전시회 2010

  전시일정 : 2010년 10월 24~26일

  전시규모 : 3만8000㎡

  전시부스수 : 800개

  참관객수 : 6만8000명

  홈페이지 : www.expobeautyshow.com

  전화번호 : 52 55) 52 92 50 61

  이메일: lili@expobeautyshow.com

 

 

자료원 : 멕시코 미용및개인위생산업협회(CANIPEC), 경제지 El Capitalino, 미용전시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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