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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페인트시장 미래 밝다
2009-12-04 최동석 인도 뭄바이무역관

 

인도, 페인트시장 미래 밝다

- 인도 1인당 페인트 소비량 1.25㎏, 미국의 1/21 불과 -

- 자동차, 코팅 등 산업용 페인트 틈새시장 공략 필요 -

     

 

 

□ 시장개요

     

 ○ 인도 페인트산업은 고도 경제성장과 산업화의 가속화로 수요가 급신장하고 있음.

  - 인도 1인당 연간 페인트 소비량은 아직 1.25㎏에 불과해 카타르 51.7㎏, 싱가포르 38㎏, 미국 25.8㎏에 비해 터무니 없이 적으며 중국 2.5㎏, 스리랑카 3.5㎏에 비해서도 적음.

  - 이는 인도 페인트시장의 성장잠재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반증

     

 ○ 페인트 연간 판매액 및 성장률

  - 인도 내 페인트시장 규모(연간 판매액)는 1360억 루피(약 29억2000만 달러)이며, 이 중 63%에 해당하는 860억 루피 규모(18억5000만 달러)가 공식부문 업체에서, 나머지는 비공식부문인 영세업체에서 생산

  * 공식부문 기업은 인도 여러 곳에 생산시설과 전국 판매망을 구축한 반면, 영세업체들은 주로 지방에 산재하고 인근 업체에 공급하며, 부가가치도 낮음.

  - 지난 10년간 판매액 연평균 성장률(CAGR)은 12~13%이며, 향후 5년간 연평균 11~12%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의 페인트 및 바니시 기본 통계

구분

단위

2005-06

2006-07

2007-08

생산

천 톤

727.8

774.9

822.5

수출량

천 톤

10.5

10.0

13.7

수출액

천만 루피

99.2

109.3

133.0

수입량

천 톤

19.8

24.3

29.2

수입액

천만 루피

407.4

539.9

679.4

판매액

천만 루피

6,700.0

7,950.0

9,200.0

시장규모(금액)

천만 루피

7,107.4

8,489.9

9,879.4

국내소비(금액)

천만 루피

7,998.2

8,380.6

9,746.3

자료원 : CMIE 2009

 

□ 페인트 종류별 시장 규모 및 비중

     

 ○ 시장규모별로 볼 때 인테리어용이 75%, 산업용이 25%를 점유함.

  - 인테리어용 부문은 에나멜 38%, 디스템퍼 30%, 에멀션 11%, 외장코팅 21%

     

 ○ 페인트 용도별 시장점유율(%)

  - 인테리어용 72, 자동차용 14, 고성능 코팅 9, 파우더 코팅 3, 해상용 1, 코일코팅 1

     

 ○ 산업용 페인트 비중(%)

  - 자동차용 50, 고성능 30, 파우더 코팅 10, 코일 코팅 5, 해상용 5

          

□ 주요 플레이어 및 수입규모

          

 ○ Asian Paints이 마켓리더로 시장점유율이 40%에 가깝고 Kansai Nerolac, Berger Paints, ICI Paints 순. 이들은 각각 10%대 시장점유율을 기록

  - Asian Paints는 도장부문, Kansai Nerolac은 산업용 및 자동차부문에 우위

     

 ○ 매출액기준 상위 5개사(2007.4-2008.3 매출액 및 시장점유율)

  - Asian Paints(390억6000만 루피, 39%), Kansai Nerolac Paints(160억 루피, 16%)

  - Berger Paints India(151억9000만 루피, 15%), ICI India(99억 루피, 10%)

  - Asian Pdg Industry(43억6000만 루피, 4%)

     

 ○ 인도 주요 페인트플레이어들도 페인트 생산설비 확장 중

  - Asian Paints : 히마찰프라데시주에 파우더 코팅용, 마라하시트라주에 산업용 코팅설비 증설

  - Berger Paint : 잠무주에 최신 성능의 생산라인으로 바꿈.

  - Kansai Nerolac : 타밀나두주에 그린필드투자를 했으며, 기존공장을 증설 중

     

 ○ 인도의 페인트 수입규모는 2007-08년(2007.4-2008.3) 총 1억4656만 달러(HS Code 3208, 3209, 3210) 정도이며 주요 수입대상국은 싱가포르, 독일, 영국, 벨기에, 스위스, 미국, 중국 등임.

     

인도의 페인트 5대 수입대상국별 수입추이(HS Code 3208)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수입대상국

2007-08년

2008-09년(4~9월)

1

싱가포르

15.6

8.5

2

독일

11.27

10.73

3

영국

8.93

7.18

4

벨기에

7.31

10.72

5

스위스

5.49

4.79

6

미국

4.53

4.79

7

중국

3.53

5.01

총계

     

89.25

80.07

자료원 : 인도상무부                       

     

□ 인도 페인트시장 특징

     

 ○ 인도의 기후여건(혹서, 우기건기 구별, 다양한 기후대)에도 견딜 수 있도록 포뮬레이션을 바꾸는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어감.

     

 ○ 높은 수입관세율(현재 단계적인 관세인하에도 불구하고 기본관세 10%, 제세금 포함 시 24.42%) 때문에 수입산이 인도 국내업체에 큰 위협이 되지 못했음.

  - 인도의 페인트 수입관세율은 지난 수년간 40%에서 10%로 인하됨.

     

 ○ 산업용 페인트의 경우, 인도 주요 로컬업체들은 글로벌 플레이어와 손잡고 최신 기술을 도입해 내수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대부분 생산업체들의 인테리어용 페인트 제품군이 동일하며, 산업용 페인트의 경우 협력업체의 기술지원을 받아 보다 고객주문형 생산으로 특화됐음.

     

 ○ 인테리어용은 지난 수 년간 인도 자체기술이 개발돼 대부분 채택됐으며 실내 및 실외용, 워터 및 솔벤트베이스에 따라 분류됨.

     

 ○ 인도 페인트 생산업체 대부분은 실내용·실외용 페인트에 광고를 집중하며, 시장이 디스템퍼에서 시멘트 페인트로 이동 중

     

 ○ 솔벤트 기반의 페인트는 인도에서 아직도 인기가 있으나, 해외시장이 솔벤트에서 워터베이스의 광택있는 에나멜로 이동하고 있어 인도도 조만간 워터베이스 코팅페인트 수요로 시장이 이동할 것으로 보임.

     

 ○ 인테리어용 페인트는 인도업체들이 이미 강력한 네트워크 브랜드 이미지, 다양한 제품군, 물류망을 구축했기 때문에 외국업체들이 진입하기 쉽지 않음.

    

 ○ 새로운 수요 트렌드

  - 저가의 디스템퍼를 대신해 인테리어용으로 에멀션 페인트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실외용으로 에멀션 코팅이 전통 코팅방식을 누르고 인기를 끎.

  - 조금 더 비싸지만 보다 오래가고 보기에 좋은 마감재, 더 다양한 컬러를 갖춘 에멀션 페인트로 수요가 이동 중

  - 인체에 해가 덜하며, 환경친화적인 페인트 사용이 권장되고 수요가 늘고 있음.

  - 일부 페인트 제조업체들은 안료의 납성분을 제거하고 독성이 없는 원료로 대체하기 위해 노력 중임.

  * 독성이 없거나 낮은 VOC(Volatile Organic Content), 냄새가 나지 않고 독성이 없는 색조를 사용

         

□ 틈새분야

     

 ○ 페인트 및 코팅산업은 자동차 생산과 수요 급증, 주택 및 인프라부문의 대대적인 건설확대로 호황기

  - 인도 건설시장 규모가 현재 세계 9위에서 10년 내인 2020년에 중국, 미국 다음인 세계 3위로 6단계 수직상승할 것으로 전망(글로벌 컨스트럭션 퍼스펙티브와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공동조사)

 

 ○ 이 중 산업용 페인트 수요의 50%를 이루는 자동차용 페인트는 인도의 높은 자동차 수요 증가율, 소형차 세계 생산기지화 등으로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인도의 자동차산업은 연간 16〜18% 성장을 지속하고 소형차, 중형차, 상용차, 이륜차 등을 포함해 거의 모든 종류의 차량을 생산함.

    

 ○ 안목이 높아지는 소비자들은 개별용도에 적합한 신제품을 구매하며, 생산업체들은 다양한 마감재, 훈련된 페인트공 제공 등 맞춤형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으로 틈새를 공략함.

          

□ 시장 진출방안

     

 ○ 인도 페인트시장 전망은 밝으며, 특히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산업용 페인트시장에 승부수를 걸어야 함.

  - 우리가 강점인 자동차, 조선, 기계부문의 주요 생산업체를 선별적으로 공략

     

 ○ 인도의 산업용 페인트시장 점유율은 25%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도장용 페인트가 차지해, 글로벌 기준과 비교할 때 산업용 점유율이 낮음.

 * 대부분 선진국은 도장용 및 산업용 비중이 50 : 50 정도

     

 ○ 인도 소비자의 소득수준과 안목이 높아짐에 따라 보다 다양한 컬러옵션, 워터베이스 코팅이 산업용 및 인테리어용 모두의 주요 트렌트도 자리잡을 가능성이 있음을 주시하고, 인도의 혹독한 기후여건을 감안한 현지화된 제품을 개발

     

 ○ 산업용은 특화기술이 필요하고 수요업체와 밀접한 기술협력관계가 있어야 하며, 범위가 다양하기 때문에 손쉽게 틈새를 공략할 수 있음.

  - 산업용 수요증가에 맞춰 현지 그린필드 투자 또는 인수합병투자 고려
 

 ○ 인도에서는 공세적인 마케팅전략과 종합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플레이어들의 성장률이 빠르며, 이들이 또한 기술에서 이머징 트렌드와 마케팅을 잘 결합하고 있다는 것을 주시

 

 ○ 한-인도 CEPA로 가격경쟁력이 다소 높아지고 있음을 활용

  - 발효되는 2010년 1월 1일을 시작으로 8단계에 걸쳐 매년 균등하게 관세가 인하돼 이행 7년차인 2017년 1월 1일부터 무관세가 적용됨.

   · 2009-10년 인도의 페인트 수입관세율은 10%여서 총 수입제세율이 24.42%에 달함.

   · 그만큼 중국, 유럽, 미국 등 경쟁국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다소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

  

 ○ (참고) 인도의 관세제도

  - 평가액(CIF 가격+양하비용)이 100, 기본관세율 10.0%, 추가(상계)관세율 8%인 품목의 경우, 관세산출방법은 다음과 같음.

 

구분

관세율

실행관세

계산내용

수입액

 

100

 

기본관세

10%

10.0

기본관세

 

(소계)

110.0

수입액+기본관세=(1)

추가(상계)관세(8%×교육목적세 3%)

8.24%

9.06

상계관세=(1)×0.0824

 

(소계)

119.06

(1)+상계관세=(2)

교육목적세(3%)

3%

0.57

세액소계(19.06)×0.03

 

(소계)

119.63

(2)+교육목적세=(3)

특별추가관세(4%)

4%

4.79

특별추가관세=(3)×0.04

 

합계

124.42

 

실행관세율(%)

 

24.42

 

주 : 부품·원재료로 수입해 인도 국내에서 제조가공하는 경우→국내 제조품에 부과되는 물품세에서 상계관세+특별추가관세(계 13.85)가 공제 가능

     

 

자료원 : Kansai Nerolac Paint사 상무, 인도 산업통계, 수출통계, KOTRA 뭄바이KBC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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