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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조선산업 발전정책과 시장진출 기회
2009-05-31 복덕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무역관

 

인도네시아 조선산업 발전정책과 시장진출 기회

- 인도네시아 정부의 조선산업 장려정책 속에 한국 조선설비 시장진출 기회 확대 -

 

 

 

□ 인도네시아 조선설비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는 2005년부터 국적선에 우선권을 주는 Cabotage principle을 추진하면서 2010년까지 총 654척의 배를 국내에서 건조하는 계획을 추진 중임.

 

 ○ 이를 위해 조선 부품에 대한 관세 철폐나 각종 정부 장려책을 추진 중이며, 국내 조선소 정비와 해외투자자본 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임.

 

 ○ 이와 관련해서 인도네시아 페리와 같은 국내 여객선사는 한국 조선소와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한국을 방문하기도 함.

 

2010년까지 인도네시아 국적선 건조 수요

번호

선박형태

대수

1

Dry-bulk carrier

390

2

Tanker

225

3

Cargo

25

4

Container

14

총계

654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인도네시아 제조업의 한 단계 진보를 목표로 자동차와 조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가고자 하며, 그러한 발전 동력으로 해외에서의 기술도입 및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음.

 

 ○ 특히 자동차, 조선분야에서 기술력이 입증돼 있는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희망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한국 장비나 기술 도입에 개방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인 마케팅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자카르타 KBC도 이러한 흐름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조선분야 진출을 주요 사업과제로 정리하고 적극적인 정보조사 및 마케팅 진출환경 조사에 나설 예정임.

 

 ○ 상기 수출유망품목에 대한 관련 업체들의 적극적인 시장개척노력이 필요하며, 우리 KBC도 이에 사용가능한 모든 사업분야를 포괄해 능동적으로 지원해 갈 예정임.

 

□ 조선소 투자 동향 및 전망

 

 ○ 해상교통과 조선산업 수요 증가에 발맞춰 신규 조선소 건설 수요도 늘어나면서 신규 조선소 건립 투자가 국내외에서 진행되고 있는 중임.

 

 ○ 2008년도에만 이미 6건의 조선소 투자가 아래 표와 같이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인도네시아 정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조선분야의 해외투자유치에 적극 나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특히 세계적인 조선 강국인 한국과의 협력에 대해 적극적인 입장인데, 자본뿐만 아니라 기술분야의 협력에 대해 관심이 큰 상태임.

 

 ○ 인도네시아 정부는 해외기술 협력 및 투자유치를 통해 국내 조선소들이 시설과 장비를 개선하고 기술을 증진시켜 조선분야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되기를 희망하고 있음.

 

2008년 조선소 투자 현황

소재지

조선소수

Central Java

1

East Java

3

Batam

2

자료원 : 인도네시아 항만청(Indonesian Port Authority)

 

□ 조선설비 및 장비 수입 시장 동향

 

 ○ 인도네시아는 용접장비나 크레인 등 주요 조선설비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데, 특히 2008년 들어 조선장비의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임.

 

 ○ 이는 2010년까지 추진키로 한 Cabotage principle과 관련하여 인도네시아 정부가 조선분야 시설확충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2006년 이후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는 주요 설비들을 보면 welding machines, boring machines, milling machines, special gear making machines, pipe bending machine, cranes 등임.

 

 ○ 유망 조선 설비 및 장비

  - 용접설비 : 자동, 반자동, 수동 용접설비에서부터 Flug Cord Arc(FCAW)용접장비 등

  - 밴딩설비(Bending machines) : 100, 250, 500톤 용량의 Flat-Frame 밴딩설비가 수요가 많음.

  - 드릴링설비 : 수평 및 수직의 보링 및 드릴링머신과 정밀보링머신 등이라고 함.

  - 크레인(cranes) : 5~15톤 용량의 타워트레블링크레인과 천장크레인 등

 

조선설비 및 장비 수입시장 분석

장비유형

2005

2006

2007

2008

Welding Machines(HS 8468.80)

1,608,991

1,345,450

990,798

2,280,782

Parts for welding machines (HS 8468.90)

1,677,685

2,180,130

2,987,862

8,088,346

Boring Machine (HS8430.49)

28,165,762

10,491,600

13,200,144

112,080,758

Milling machines(HS 8459.31)

Numerically operated

825,195

2,297,456

683,856

4,364,484

Milling machines(HS 8459.31)

Not Numerically operated

939,342

2,060,337

3,642,240

12,633,742

Tower Crane(HS 8426.20)

10,234,180

816,625

2,136,823

15,260,556

Overhead travelling cranes, mobile cranes(HS 8426.19)

12.908.965

13.210.004

19.121.930

164.032.156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인도네시아 산업부는 인도네시아 제조업의 한 단계 진보를 목표로 자동차와 조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려고 하며, 그러한 발전 동력으로 해외로부터 기술도입 및 투자유치에 적극 나서고 있음.

 

 ○ 특히 자동차, 조선분야에서 기술력이 입증된 한국과의 협력을 적극 희망하고 있는데, 초기에는 한국산 장비나 기술 도입에 개방적인 입장을 견지하고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인 마케팅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자카르타 KBC도 이러한 흐름을 적절히 활용하기 위해 조선분야 진출을 주요 사업과제로 정리하고 적극적인 정보조사 및 마케팅 진출환경 조사에 나설 예정임.

 

 ○ 상기 수출유망품목에 대한 관련 업체들의 적극적인 시장개척노력이 필요하며, 자카르타KBC도 이에 사용가능한 모든 사업분야를 포괄해 능동적으로 지원할 예정임.

 

 

자료원 : 각종 정부발표 자료 및 KBC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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