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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차량 인포테인먼트시장, 2012년 540억弗 규모로 성장
2008-05-22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장, 2012년에 54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블루투스, 위성 라디오 등 전 분야 고른 성장 예상 -

 

보고일자 : 2008.5.20.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지속적인 시장 성장 예상

 

 ○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조만간 성숙기에 진입할 것으로 보여, 지금까지와 같은 폭발적인 성장세는 보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리서치 회사인 iSuppli는 세계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장규모는 현재 약 380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2012년까지는 54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컨설팅 회사인 Global Insight 역시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전 분야가 지속적인 성장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업계 최근 동향

 

 ○ 인포테인먼트 업계 전문가들에 의하면, 첨단 제품들을 소비자 제품보다 디자인·생산 사이클이 훨씬 긴 자동차 산업의 제품 사이클에 맞춰 생산하고, 자동차 산업이 요구하는 내구성을 갖추는 것이 여전히 가장 큰 도전과제로 남아 있으며, 소비자 가전 시장에서 높아진 소비자들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제품을 자동차와 결합시키는 것 역시 어려운 문제

  - 예를 들어, 자동차 디자인은 차량 생산 3~5년 전에 이뤄지는 것이 보통인데, 디자인 당시 첨단제품이라고 생각돼 디자인에 포함시킨 인포테인먼트 제품이, 실제 양산이 이뤄지게 되는 시점에서는 구형이 돼버리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음.

 

 ○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장에서 확산되고 있는 또 하나의 트렌드는 블루투스의 확산으로, 고급 차량에서 제공되던 사양이었던 블루투스는 운전 중 휴대폰을 손으로 조작하는 것을 불법화하려는 법 제정 움직임이 재개되면서, 점차 적용 차종 범위가 넓어지고 있음.

  - 자동차 회사들과 공급업체들은 모바일 WiMAX(Worldwide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가 향후 차량 내 인터넷 연결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텔레매틱스 서비스 업체들은 WiMAX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시작하고 있음.

 

 ○ 자동차 업계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인포테인먼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서 플랫폼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Tier 1 업체들의 경우 과거에는 순차적인 제품 개발이 이뤄졌으나, 인포테인먼트에 사용되는 소비자 가전 수요를 따라잡고 엔지니어링 자원을 효과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플랫폼 방식의 제품 디자인을 채용함으로써 다수의 고객(자동차 회사)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됨.

  - 예를 들어, Continental Automotive Systems의 텔레매틱스 게이트웨이는 휴대폰이나 MP3 플레이어와 같은 소비자 가전 제품을 차량 오디오 시스템과 무선으로 연결시켜 주며, USB 포트도 갖추고 있음.

  - Siemens VDO는 듀얼 코어 프로세서와 Microsoft Auto Software를 기반으로 MMP(Multi Media Platform)을 개발한 바 있음. MMP는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USB·iPod·SD Card 등의 모바일 장치들의 접속이 가능하게 설계되면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기능과 차량 관련 기능을 분리시킴으로써, 차량 관련 소프트웨어의 변경 없이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

  - Alpine Electronics Research사는 모든 기능이 추가돼 있는 올인원 모델이 아니라, 기본 모듈 제품을 통해 최종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만을 구비한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점점 복잡해져감에 따라 자동차·부품 회사들은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오디오 관련 부문은 차량 인테리어의 재질·표면처리·공간 크기·모양 등에 따라 음질에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더욱 밀접한 협력이 필요한 부문

 

□ 인포테인먼트 주요 분야

 

 ○ 블루투스

  - 차량 내 휴대폰 사용에 대한 규제가 강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2008년형 자동차들 중 상당수가 블루투스를 기본 혹은 선택 사양으로 제공하고 있음.

  - Bluetooth SIG의 새로운 모델은 근거리 무선통신(NFC : Near Field Communication)을 통해 블루투스 기기 간 호환이 가능하게 하고 있으며, 비대칭형 암호화 방식을 채용함으로써 더 높은 보완성을 제공하고 있음.

  - 블루투스는 차량 내 핸즈프리 시스템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2013년에는 약 300억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위성 라디오

  - 위성 라디오 장착 차량은 지속적으로 증가(2006년 26%→2007년 약 40%)하고 있으며, 미국 내 양대 위성 라디오 서비스 업체인 XMRadio(구독자 수 820만 명)와 Sirius Satellite Radio(구독자 수 710만 명)는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로부터 합병 허가를 받아둔 상황

  - XMRadio는 GM, Honda, Hyundai, Nissan, Ferrari, Porsche, Subaru, Suzuki, Toyota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Sirius Satellite Radio는 Audi, Bentley, BMW, Chrysler, Dodge, Ford, Infiniti, Jaguar, Jeep, Land Rover, Lexus, Lincoln, Mercury, Maybach, Mazda, Mercedes Benz, Mini, Mitsubishi, Nissan, Rolls Royce, Scion, Toyota, Volkswagen, Volvo 등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음.

 

 ○ HD 라디오

  - HD 라디오에 대한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다른 인포테인먼트 제품들만큼 빠른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지지자들은 HD 라디오가 위성 라디오처럼 월 사용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점, FM 방송국들이 멀티캐스팅을 시작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HD 라디오 수요의 꾸준한 증가를 예상하고 있음.

  - iBiquity Digital사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내 약 1500개의 라디오 방송국이 HD로 방송을 하고 있으며, 그 중 600개는 멀티캐스팅 서비스를 시작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 Alpine, HarmanBecker, Clarion, 대우 전자, 현대오토넷, Delphi, Fujitsu-Ten, Mitsubishi, Panasonic, Pioneer, Sanyo, Siemens VDO, Visteon 등이 차량용 HD 라디오를 공급하고 있음.

 

 ○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 Clarion사의 첨단 엔지니어링 부서장인 Chris Brua는 “미니밴이나 SUV의 경우 소비자들이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통합 솔루션에 기꺼이 돈을 투자하고 있으나, 다른 차종의 경우는 아직 휴대용 기기들이 우세하다.”면서, “단기적으로는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는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전망

  - Alpine사의 전략계획부 부부사장인 Tom Yamasaki는 “현재는 휴대용 기기가 뒷좌석 엔터테인먼트의 대세를 이루고 있으나, 조만간 차량 내에서 무선 인터넷 등을 비롯한 기술들로 인해 차량에 장착되는 뒷좌석 엔터테인먼트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내비게이션

  - 휴대용 내비게이터·휴대폰 등을 통해 휴대용 내비게이션 장치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나, 향후 전망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

  - 기존 내비게이션 공급업체들은 데이터 처리 속도·배터리 문제·서비스 이용료 등을 감안할 때 당분간은 통합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우위를 가질 것이라고 주장하는 반면, 휴대용 내비게이션 서비스 업체들은 휴대용 내비게이션이 제공 가능한 콘텐츠의 종류 및 기능·총 사용비용 등에 있어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

 

 ○ 차량 내 인터넷

  - 차량 내에서 지속적인 인터넷 액세스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는 있으나, 차량 내 인터넷 액세스 허용 범위·인터넷 접속 기술 등에 대한 장애물들이 있음. 그러나 실시간 교통 정보, 지도 업데이트 등, 주로 내비게이션 기능을 중심으로 차량 내 인터넷 접속이 도입·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차량-인프라 통합(VII : Vehicle Infrastructure Integration)

  - VII는 차량 인포테인먼트의 차세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차량이 운행하는 주변의 인프라(주변 교통 흐름·차량 등)와 신호를 교환함으로써 안전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

  - 이미 자동차 회사들이 참여하는 VII 컨소시엄(BMW, Chrysler, Ford, General Motors, Honda, Nissan, Toyota, Volkswagen)이 구성돼 차량-인프라 간 커뮤니케이션 차량-차량 간 커뮤니케이션 등의 표준을 제정해나가고 있음.

 

□ 시사점

 

 ○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장은 시장이 확대되고 있을 뿐 아니라 많은 분야의 결합이 이뤄지고 있어 여러 가지 시장 기회가 창출될 수 있는 시장

  - 예를 들어, 네비게이터에 MP3·오디오북 및 블루투스 기능이 결합되고 있으며, 후방 감지 카메라에 포착되는 화면 역시 네비게이터로 전송이 되고 있어 내비게이터의 기능 진화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음.

 

 ○ 인포테인먼트 분야는 대부분 소비자 가전업체들이 진입하게 되는데, 진입 시 가전시장과 OEM시장의 개발 사이클 및 요구되는 내구성 차이 등을 사전에 잘 인지하고, 철저한 준비를 거쳐야 시행착오를 최소화할 수 있음.

 

 

자료원 : Supplier Business, Global Insight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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