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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급 자동차시장, 소형모델차량 도입 확대
2007-08-31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고급 자동차 시장, 소형 모델 차량 도입 확대

- Mini Cooper 성공을 바탕으로 고급 브랜드들의 초소형차량 시장공략 확대 -

- 기존 차량들보다 소량생산 가능성 높아 새로운 전략수립 필요 -

 

보고일자 : 2007.8.30.

박미진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고급 브랜드 소형차 모델 미국시장 진출 확대

 

 ○ 2007년 가을부터 BMW·벤츠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소형모델 시장 출시 예정

  - 환경문제와 고유가 등의 요인들이 중대형 자동차 시장 위주의 소비자 수요를 Mini Cooper와 같은 소형 고급 브랜드 차종 점차 전환시키고 있음.

 

 ○ 유명 자동차 회사 고급 소형 자동차 연이어 출시

  - 지난 2년 동안 GM, Toyota, Nissan, Honda는 새로운 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소형 차량을 시장에 선보였으며, Volkswagen, Volvo, BMW도 소형 시장에 참여

  - 새로 선보이는 고급 소형차량들은 우수한 성능, 우아한 실내사양, 고가로 미국 소비자들의 소형차량에 대한 기호를 탐색할 전략을 갖고 있음

  - Sabb와 Daimler 그룹도 유사한 특성의 소형 차량을 개발 중에 있고 조만간 북미시장에 선 보일 예정

  - Audi는 이미 A3 해치백을 2005년부터 제작·판매 중

  - Volvo는 1960년대 선풍을 일으켰던 모델과 유사한 C30 해치백을 3/4분기 내에 판매할 계획

  - BMW는 이미 Mini를 통해 고급 소형 차량으로 많은 인지도를 미국 내에서 얻고 있으며, 2004년부터 유럽에서 판매중인 1시리즈를 2008년 봄에 미국 시장에 도입할 예정

 

 ○ 고급소형차량의 가격은 유사한 동급 자동차에 비해 약 2~4배까지 비싼 것으로 조사됨.

  - 현재 가장 저렴한 소형차량인 Chevy Aveo는 약 1만560달러에 판매되고 있으나 Volvo의 C30은 기본 사양이 2만2770달러, 업그레이드된 스포츠 모델은 2만5700달러부터 가격이 시작

  - BMW는 1시리즈 가격은 3만 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

  - Audi의 A3는 실내사양과 장착되는 엔진에 따라 2만5340~4만 달러 사이

 

□ 엇갈리는 고급 소형차량 판매

 

 ○ 미국 내 고급 소형차량에 대한 수요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상태

  - Audi는 2006년 한 해 동안 8040대의 A3를 판매했는데 중형차량인 A4모델이 약 5만 대 가까이 판매된 것과 비교하면 고급 소형차량에 대한 수요가 아직 크지는 않은 것으로도 볼 수 있으나, 2006년 고급 소형차량의 시장점유율은 2000년의 3.35%에서 4,24%로 소폭 성장

  - BMW는 3시리즈 소형 해치백모델을 1995년 소개했지만 유럽에서는 많은 인기를 얻은 반면 미국 내에서는 호응이 크지 않았음

  - Mercedes 또한 2001년 C클래스 소형 3도어 스포츠 세단 보급을 시도했으나, 동급 차종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가격으로 시장 공략에 실패, 2005년에 판매가 중지된 바 있음

 

 ○ 2002년 판매 시작한 Mini Cooper는 지난 한 해 동안 총 3만9171대가 판매 되는 등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고급 소형 차량에 대한 인식 역시 서서히 변하고 있음

 

□ 소비자 기호에 맞추기 위한 각 자동차 제조사 노력

 

 ○ BMW의 경쟁사들은 생산 중인 고급 소형 차량이 젊은 소비자층의 관심을 끌기를 바라고 있는 반면, 젊은 소비자들은 고급 브랜드의 소형 차량들의 디자인이 투박하고 진부하다고 평가한다고 Volvo의 C30책임자인 Art Battaglia는 전함.

  - Volvo는 미국 내 판매 예정인 C30의 성능을 높이고(227마력, 5 실린더 엔진), Mini Cooper와 마찬가지로 소비자 기호에 맞춘 주문 제작이 가능하도록 설계(예를 들어, 초기 설계에 약 30종류의 파도타기 보드와 요가 매트를 운반하기 용이하도록 하는 장치를 반영)

 

 ○ BMW는 새로 소개될 1시리즈를 이전 모델의 저렴한 보급형 이미지에서 벗어나 고성능 차량(1시리즈의 최고급 사양은 정지에서 시속 99.2㎞까지 5.3초에 도달 할 수 있고 최고 시속 248㎞)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있음.

 

 ○ Audi의 A3모델은 기존 소비자들 중 보다 높은 효율과 실용성을 요구하는 고객층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구매층은 평균 40세에 연봉 9만3000달러로, A4의 평균고객(42세에 연봉 10만5000달러)과 큰 차이가 없음.

 

 ○ Sabb는 변형된 Subaru모델인 9-2X의 단종을 결정

  - Fuji중공업과의 합의 하에 판매되어왔던 9-2X모델은 Saabaru라는 별명을 붙일 경도의 광적인 고객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판매 실적은 미국 내에서 총 1만 대에 불과

  - 이와 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Saab는 9-3승용차 모델의 축소판인 소형 차량의 개발을 서두르고 있으며, 빠르면 2011년에 선보일 예정. GM 대변인 Jan-Wilem Vester에 따르면 스위스 공장에서 새로 개발 중인 소형 차량이 조립될 것으로 전망

 

 ○ Mercedes-Benz는 유럽에서 판매되는 B클래스를 미국 내에서 판매하고, 보다 작은 A클래스 판매도 기획하고 있지만 새로운 소형차 모델의 판매는 아직 결정하지 않은 상태

 

□ 시사점

 

 ○ 일부에서는 소형 차량이 자동차 업체들의 기존 이미지 손상시킬 가능성에 대해 우려

  - J.D. Power 마케팅 제품분석 전문가인 Chris Li는 소형 차량의 소개와 판매가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는데는 기여하지만 새로운 층의 고객으로 인해 브랜드가 갖고 있는 고유의 이미지를 손상시킬 수 있다고 우려

 

 ○ 유가 상승 및 환경문제 등이 대두되고, 그 동안 중대형의 고급 승용차가 소형으로까지 범위를 넓히면서 자동차 회사들의 제조 및 판매 전략이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며, 기존 차종들보다 소량으로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적절한 대응책 수립이 요망

 

 

 자료원 : Wall Street Jour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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