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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30~40대 눈매강조 메이크업 시장확대
2007-06-29 이경석 일본 나고야무역관

일본, 30~40대 눈매강조 메이크업 시장확대

- 메이크업 10개, 보디케어 7개품목 시장조사 -

 

보고일자 : 2007.6.29.

이경석 나고야무역관

kris@kotra.or.kr

 

 

메이크업 시장이 침체하는 가운데 눈매를 강조하는 메이커가 10~20대 여성으로부터 30~40대 여성으로 확대해 각 제품시장은 확대할 전망

 

품목

2006년

전년대비

2007 전망

전년대비

아이섀도

355억엔

102.60%

362억엔

102.00%

아이라이너

69억엔

109.50%

73억엔

105.80%

아이브로우

195억엔

102.60%

197억엔

101.00%

마스카라

291억엔

107.80%

305억엔

104.80%

 

가. 아이섀도
 

  10~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눈매를 강조한 메이크업으로 정착해 해마다 수요가 증가
 

  2006년은 인테그레이드, 시세이도, 린멜, 코세, 라브슈카, 카네보 코스멧트 등 청년 여성을 타깃으로 한 셀프 브랜드가 신규 투입돼 아이섀도시장은 전년대비 확대

 

  2006년은 젊은층을 중심으로 단색타입으로부터 다색 타입으로 수요가 이전
 

  눈매를 강조한 메이크는 30~40대에서도 확대되고 있어 2007년 시장은 확대할 전망

 

나. 마스카라
 

  마스카라는 뷰티 마스카라와 트리트먼트 마스카라로 분류
 

  뷰티 마스카라는 털의 볼륨, 길이를 강조하는 컬러 타입으로 볼륨 업·롱 러쉬·방수·컬러 마스카라 등이 있으며, 롱러쉬가 중심이 되고 있음.
 

  눈매를 특히 강조하고 싶은 젊은층의 요구에 대응, 볼륨효과가 많은 제품이 증가하고 있음.
 

  한편, 무색 투명의 클리어 타입으로 트리트먼트 효과, 윤기기능이 뛰어난 아이래시 토닉/DHC가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음.
 

  30~40대 여성에 있어서도 눈매를 강조한 메이크가 정착하고 있어, 마스카라 시장은 확대

 

다. 보디크림 및 로션
 

  보디크림·로션시장은 보습기능을 메인으로 하는 상품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음.
 

  민감피부 중심으로 하는 스킨케어 브랜드, 후레그란스브란드, 선탠크림 브랜드 등으로 라인업 되고 있음.
 

  사용상 한정되는 시장 특성상 시세이도를 중심으로 한 상위 메이커의 보디 크림·로션의 주도력의 저하에 의해 시장 축소가 계속돼 왔지만, 2005년 이후 코엔자임 Q10 배합 상품의 대두로 시장은 확대하고 있음.

 

  2006년은 로크시탄· 로크시탄재팬, 더 보디숍·이온 포레스트 등의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브랜드 및 민감피부 전용브랜드 아벤누, 약용 핸드크림/ 피에르·Fabre·일본의 호조로 전체시장은 확대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브랜드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신상품 투입으로 보디케어시장이 확대할 전망
 

  특히, 백화점 브랜드로 비오테룸· 일본 로레알 등과 같은 높은 보습기능을 가진 고부가가치 상품의 투입이 증가할 전망

 

라. 립 크림
 

  립크림은 모이스처 립과 메이크업적인 측면의 강한 립글로스 등의 컬러 립으로 분류됨.
 

  모이스처 립은 겨울철의 날씨에 좌우되기 쉬운 상품으로, 2005년은 추운 겨울날씨로 시장이 확대됐지만 2006년은 따뜻한 겨울로 축소
 

  한편, 1000엔 이상 가격대의 고기능 모이스처 립 상품의 투입이 잇따르고 있으나 단기적인 시장확대는 어려울 전망

 

2 시사점 (조사결과)

 

 가. 메이크업
 

  2006년 4964억엔(전년대비 0.2%감소), 2007년 전망 4938억엔(전년대비 0.5%감소)
 

  메이크업은 복수 아이템을 사용해 균일해 얼룩짐이 없고, 눈매를 강조하는 메이크가 트랜드
 

  2005년의 시장은 시세이도가 신브랜드 “마키아쥬”를 투입, TV CM을 통해 적극적인 판촉 전개해 전년대비 3% 신장
 

  2006년은 대형 매스브랜드 마키아쥬/ 시세이도에 뒤따라 에스프리크 프레샤시/ 코세, 인테그레이드/ 시세이도 피티트 등 대형 신규브랜드 투입이 잇따르고 있음.
 

  그러나 메이크업 시장에서 40% 이상의 구성비를 차지하는 파운데이션시장의 실적축소와 립 컬러의 수요침체로 시장은 축소경향

 

나. 보디 케어
 

  2006년1111억엔(전년대비 0.8%감소), 2007년 전망 1118억엔(전년대비 0.6% 증가)
 

  2006년은 보디 샴푸가 전년을 밑돌고 립 크림과 선탠시장의 침체로 보디 케어시장은 축소
 

  그러나 기호성이 높은 보디 맛사지 케어크림, 보디로션, 목욕제품은 라이프스타일 제안형 브랜드가 착실하게 수요를 획득, 실적이 확대
 

  40% 이상의 구성비를 차지하는 보디샴푸시장은 2006년 대형 신상품의 투입이 없어 시장은 축소

 

  선탠크림시장은 자외선케어 의식향상으로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확대할 전망
 

  립 크림 시장은2006년 수요기(11~12월)가 따뜻했던 이유로 침체
 

  2006년 이후 투입이 진행되는 1000엔 전후로 전개되는 모이스처 립 상품의 투입으로 시장은 확대할 전망

 

  보디 크림로션은 향기나 후레그란스라고 하는 향기를 주류로 하는 기호성의 높은 상품이 주력상품이며, 민감피부를 대응하는 스킨케어상품의 연장선상의 상품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음.

 

 

자료원 : 일본 종합 마케팅 비즈니스 주식회사 후지 경제(0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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