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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여자기성복, 전문체인점 판매비중 증가
2007-06-29 김영호 프랑스 파리무역관

프랑스 여자 기성복, 전문체인점 판매 비중 증가

- 전문체인점 31.9% 및 대형전문점 10.8% –

 

보고일자 : 2007.6.29.

김영호 파리무역관

yh.kim@kotra.fr

 

 

□ 2006년도 유통망 별 여자 기성복 시장 점유율

 

 ○ 프랑스 여자기성복협회(FEDERATION DU PRET-A-PORTER FRANCAIS) 및 섬유연합회(UIT)에 의하면, 전문 체인점 및 대형 전문점의 2006년 여자 기성복 매출규모가 2005년 대비 3.1% 증가한 45억 유로에 달했으며, 이들의 시장 점유율도 2005년 대비 1.6포인트 증가한 42.7%를 기록하면서 독립 소매상들의 시장을 빼앗은 것으로 나타났음.

 

 ○ 스페인 ZARA 및MANGO 또는 스웨덴 H &M사 등 전문 체인점들의 여자 기성복 판매비중은 31.9%로 2005년에 비해 1.1포인트 증가했음.

  - ZARA사의 전 세계 약 1000개 매장 가운데 98개가 프랑스에 소재하며 경쟁사인 H&M사는 85개를 가지고 있음.

  - 이들 외국 전문 체인점들은 여자 기성복 모드 및 가격까지 주도하고 있어 이제는 클래식한 모드조차 찾아보기가 어려울 정도로 큰 영향력을 떨치고 있음.

 

 ○ 매장규모 400 S/M 이상의 대형 전문점들(KIABI, GEMO, LA HALLE EMDEMD)은 주로 도시 외곽에 자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005년에 비해 0.4포인트가 증가한 10.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이들의 강점은 모드와 저렴한 가격인데 프로모션 행사 등을 통한 적극적인 시장공세 전략까지 동원하면서 독립 소매상 및 우편판매 시장을 침투하고 있음.

 

 ○ 이들의 공세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받은 독립 소매상들의 2006년도 시장점유율은 20.7%로 2005년에 비해 1.5포인트가 줄었음.

  - 대다수의 독립 소매상들은 대형 전문점들에 비해 상품가격이 높고 선택의 여지가 한정돼 있어서 매출이 감소하는 피해를 보았음

  - 일부 소매점들은 전문 체인점들이 취급하지 않는 고급 블루진, 운동복 등으로 틈새시장효과를 보아 시장점유율 면에서 큰 피해로 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음.

 

 ○ 우편판매의 경우는 초기 한 때 판매가 증가했으나 전년도 수준에서 답보했음.

 

 ○ 백화점과 공동 4위를 마크한 대형 할인점의 경우는 2년 전부터 0.3내지 0.4포인트씩 시장 몫을 빼앗기어 2006년 6.1%에 그쳤음. 이들의 약점은 여자 기성복에 어울리지 않는 식품 및 공산품 유통망이라는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났음.

 

 ○ 프랭땅과 같은 백화점들은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했음.

  - 외국인 구매자들의 덕을 보았으며 대체적으로 고급 및 첨단모드 상품 유통망으로 자리를 굳힌 것도 도움이 됐음. 미디어 행사를 개최한 효과도 큰 것으로 분석됨.

 

 ○ 스포츠용품 전문매장은 2005년에 비해 0.8포인트 빼앗긴 4.2%의 시장 몫에 그쳤음.

  - 이들은 주로 남성들의 전당으로 인식돼 여자 고객 유치가 어려운 약점을 가지고 있음.

 

             2006년도 유통망 별 여자 기성복 시장점유율

                                                                                                        (단위: 억 유로, %)

유통망 별

매출액(*)

시장 점유율

전문 체인점

33.6

31.9

독립 소매점

21.8

20.7

대형 전문점

11.4

10.8

우편판매

10.5

10.0

대형 할인점

6.4

6.1

백화점

6.4

6.1

야시장 및 소매전시장

4.7

4.5

운동용품점

4.4

4.2

서민 백화점

1.1

1.0

기타

5.0

4.7

합계

105.4

100

자료원 : 프랑스 여자기성복 협회(FEDERATION DU PRET-A-PORTER FRANCAIS)

            주 : *는 무역관 자체 분석 계산치: 전문체인점 및 대형 전문점의 시장점유율(42.7%) 및

                 매출액(45억)을 기준으로 하여 역산한 것임.

 

최근 3년간 유럽 5개 섬유 국가의 의류 소비 증감률

                                                                                                                    (단위 : %)

국가 명

2005년

2006년

2007년(전망치)

프랑스

-0.1

1.1

0.8

독일

-2.0

0.5

-0.5

영국

3.0

2.5

2.5

이탈리아

0.4

0.7

0.5

스페인

4.4

3.0

2.5

5개국 평균

0.8

1.4

1.0

자료원 : 프랑스 섬유산업연합회(UIT)

 

 시사점

 

 ○ 대프랑스 여자기성복 수출 시, 고급 상품은 백화점 구매센터나 독립 소매점에 납품하는 수입상들을 중심으로 판촉 활동을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됨.

 

 ○ 대형 전문점 및 전문 체인점들이 젊은 세대용 유행 모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이들의 시장 점유율이 점증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우리 수출업체들이 최종적으로 판매해야 할 유통대상이 돼야 할 것이며 이들의 저가 판매 정책에 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 및 유통 마진 절감 전략이 수반돼야 할 것으로 판단됨.

 

 ○ 그리고 이들 전문 체인점들의 대 다수가 외국 유통업체들로서 글로벌 구매정책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별 내지는 지역별 구매센터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이들 구매센터 소재지 및 담당자의 파악이 선행돼야 할 것임.

 

 ○ 대형 구매 센터들은 공급업체 등록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에 기업 규모가 중견 이상인 기업들에게 적합함.

 

 ○ 이들 대형 전문점들은 상기한 이유로 중소 수출 업체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독립 소매점에 공급해주는 도매 및 수입업체들을 발굴하여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함.

 

 

정보원 : LES ECHOS(2007년 3월 30일) 및 프랑스 섬유생산 연합회(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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