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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동향
2007-06-19 오영택 캐나다 토론토무역관

캐나다,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동향 및 진출 기회

- 연간 C$ 50억, 수입시장 C$ 20억 규모 -

- 제조업체 또는 대형 도매유통망 타깃 시장진출 노려볼만 -

 

보고일자 : 2007.6.18.

오영택 토론토무역관

ytoh@kotra.ca

 

 

□ DIY시장 하락 및 전문설치 판매 성장

 

 Ο 캐나다 자동차부품시장 애프터마켓의 규모는 소매판매 기준으로 2006년도에 95억 캐나다달러에 이르고 있음.

  - 1990년대 이후 연평균 2.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전반적으로 물가상승률 수준 정도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음.

  - 즉,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시장은 성장산업은 아니나 신차 판매에 의한 차량 유입과 차량 품질 상승이라는 두 가지의 판매 증감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꾸준한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특징

 

 Ο 캐나다 내 주목할 만한 애프터마켓 추세로는 소비자가 부품을 구매해 직접 설치하는 DIY(DO-It-Yourself) 시장용 부품 판매의 감소 대비 정비소나 딜러숍 등의 전문설치용 부품판매의 지속적인 상승을 들 수 있음.

  - 1990년대 초반 30% 대를 웃돌던 DIY용 부품판매는 지속 감소추세를 보이며 2000년 23%까지 하락한 후 2004년 기준 24.8의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음.

  - 차량 부품의 복잡화 및 고기능화로 개개인의 부품수리가 점차 어려워짐에 따라 전문부품 설치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판매 추이

                                                                                                                    (단위 : C$ 십억)

연도

전체소매시장

DIY

Installed

DIY 점유

Installed 점유

1990

$6.73

$2.09

$4.64

31.1%

68.9%

1991

$6.79

$2.13

$4.66

31.4%

68.6%

1992

$7.19

$2.23

$4.96

31.0%

69.0%

1993

$7.26

$2.17

$5.09

29.9%

70.1%

1994

$7.56

$2.25

$5.31

29.8%

70.2%

1995

$7.53

$2.06

$5.47

27.4%

72.6%

1996

$7.67

$2.08

$5.59

27.1%

72.9%

1997

$8.08

$2.18

$5.90

27.0%

73.0%

1998

$7.91

$1.97

$5.94

24.9%

75.1%

1999

$7.98

$1.89

$6.09

23.7%

76.3%

2000

$8.21

$1.90

$6.31

23.1%

76.9%

2001

$8.48

$2.00

$6.48

23.6%

76.4%

2002

$8.92

$2.13

$6.79

23.9%

76.1%

2003

$9.14

$2.21

$6.93

24.2%

75.8%

2004

$9.51

$2.36

$7.15

24.8%

75.2%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Yearbook

 

□ 가격경쟁 더욱 치열

 

 Ο 소매판매 경쟁 치열

  - 1993년부터 2004년까지의 애프터마켓 부품의 소매 및 도매 판매가격 추이를 보면, 전반적으로 소매가격부문에서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양상

  - 도매판매 대비 소매판매 비율을 보면 1993년 50.1%에서 지속 증가하며 2004년 52.6%를 기록함. 이 수치는 소매판매의 마진율이 지속 감소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2004년 기준 도매판매의 경우 평균 94% 이상의 가격 인상폭을 의미

 

 Ο 제조업체 판매성장이 리테일 판매 추월

  - 소매판매는 1993년 72억6000만 캐나다달러에서 2004년 95억1000만 캐나다달러로 연간 2.5%의 성장률로 31% 증가한 반면, 도매판매는 1993년 36억4000만 캐나다달러에서 2004년 50억 캐나다달러로 연간 2.9%의 성장률을 보이며 37.4% 증가

  - 즉, 캐나다 애프터마켓은 현재 제조업체들이 리테일 업체들에 비해 판매측면에서 성장 속도가 더 빠르며 가격 마진율에서도 이익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연평균 차량 1대당 애프터마켓 부품소비는 2004년 기준 267캐나다달러로 연간 1.1%의 성장률을 보이며, 이는 차량 1대당 부품소비 증가보다는 새롭게 유입되는 차량의 증가가 애프터마켓의 주요 성장 요인임을 시사함.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도소매 판매 추이

                                                                                                            (단위 : C$ 십억)

연도

소매판매

도매판매

비율

(도매/소매)

등록차량 수

연간 차량당

부품구매액

1993

$7.26

$3.64

50.1%

15.509

$233

1994

$7.56

$3.80

50.3%

15.578

$242

1995

$7.53

$3.80

50.5%

15.871

$238

1996

$7.67

$3.90

50.8%

15.316

$253

1997

$8.08

$4.13

51.1%

16.076

$255

1998

$7.91

$4.06

51.3%

16.322

$247

1999

$7.98

$4.10

51.4%

17.071

$238

2000

$8.21

$4.23

51.5%

17.101

$246

2001

$8.49

$4.39

51.7%

17.668

$246

2002

$8.92

$4.63

51.9%

17.911

$257

2003

$9.14

$4.78

52.3%

18.207

$260

2004

$9.51

$5.00

52.6%

18.709

$267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Yearbook

 

□ OES(Original Equipment Supplier) 성장

 

 Ο 딜러숍들의 애프터서비스 확대

  - 전반적인 완성차시장의 경쟁 악화에 따른 수익성 저조에 따라 대다수 딜러망들이 자동차 OEM 업체와의 유대관계를 바탕으로 자동차 유지, 정비 등의 애프터서비스를 강화하며 애프터마켓 부품 판매로부터 수익성 창출을 노리고 있는 것이 추세

  - 자동차 딜러망의 애프터마켓 부품 판매 점유는 1993년 26.1%에서 2004년 36%로 증가하며 도매유통망 및 소매업체들을 제치고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 중

  - 이러한 딜러망들의 점유율 증가는 주로 소매 업체들의 점유율 감소를 가져왔으며 도매 유통망의 경우는 전반 점유율이 35%대로 유지되며 시장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Ο 유통망

  - 도매 유통망과 소매 유통망, 그리고 딜러망의 애프터마켓 점유율 변화는 각 유통망이 타깃하고 있는 고객군과 깊은 연관이 있음.

  - 도매 유통망의 경우는 주로 정비소, 전문 및 등의 딜러망이 타깃으로 하지 않는 고객군을 중심으로 독점적으로 유통하며 딜러망과 차별화하며 시장점유율 유지하고 있으나 일반 소매 유통망들은 일반 소비자층을 공동 대상으로 딜러망과 경쟁을 벌이게 됨으로써 딜러망들의 고객접점능력 확대 및 자동차 브랜드와의 시너지 효과 등에서 밀리며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는 상황

  - 즉, NAPA 또는 Uni-Select 같은 도매 유통업체들이 Canadian Tire, Wal-MArt 등의 소매유통망에 비해 부품 공급자들에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유통망 별 판매 추이

                                                                                                             (단위 : C$ 십억)

연도

도매판매

for WD(1)

for Retail(2)

for OES(3)

점유율(1)

점유율(2)

점유율(3)

1993

$3.64

$1.28

$1.41

$0.95

35.2%

38.7%

26.1%

1994

$3.80

$1.32

$1.46

$1.02

34.7%

38.4%

26.8%

1995

$3.80

$1.32

$1.43

$1.06

34.7%

37.6%

27.9%

1996

$3.90

$1.33

$1.44

$1.12

34.1%

36.9%

28.7%

1997

$4.13

$1.40

$1.41

$1.23

33.9%

34.1%

29.8%

1998

$4.06

$1.38

$1.37

$1.26

34.0%

33.7%

31.0%

1999

$4.10

$1.42

$1.41

$1.31

34.6%

34.4%

32.0%

2000

$4.23

$1.48

$1.37

$1.39

35.0%

32.4%

32.9%

2001

$4.39

$1.55

$1.36

$1.48

35.3%

31.0%

33.7%

2002

$4.63

$1.64

$1.40

$1.59

35.4%

30.2%

34.3%

2003

$4.78

$1.68

$1.42

$1.68

35.1%

29.7%

35.1%

2004

$5.00

$1.74

$1.45

$1.80

34.8%

29.0%

36.0%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Yearbook

 

□ 시사점

 

 Ο 캐나다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규모는 2004년 기준 소매판매 95억1000만 캐나다달러, 도매판매 50억 캐나다달러로 조사

  - 도매판매 기준 애프터마켓 규모는 캐나다 OEM 자동차부품 시장 규모의 1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체 부품시장의 9% 정도를 차지하고 있음.

 

 Ο 전통적으로 캐나다 내의 자동차부품 생산은 캐나다 전체 자동차부품(OE+애프터마켓) 수요의    55% 정도를 공급하며 나머지 45% 정도는 수입 제품을 충당

  - 애프터마켓 부품 역시 연간 약 20억 캐나다달러 이상을 해외 수입물량으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

 

 Ο 현재 애프터마켓의 제품, 가격 및 유통관련 주요 트렌드는 다음과 같음.

  - 제품의 경우 DIY용 제품의 성장 감소 및 전문 설치용 제품의 성장이 대조적

  - 가격의 경우 소매판매 부문경쟁이 심화되며 도매판매에 비해 가격 마진이 적음.

  - 유통의 경우 딜러망의 성장으로 소매 유통망의 점유율 하락, 그리고 도매 유통망의 지속적인 점유율 유지

 

 Ο 따라서 캐나다 애프터마켓은 현재 도매 유통망이나 제조업체들이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에서 소매 유통망에 비해 우위를 점하고 있어 가장 적합한 진출대상으로 판단됨.

  - 캐나다 애프터마켓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과 안정적 공급능력이 가격조건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요한 전문 설치용 부품을 바탕으로 대형 도매 유통망을 공략하는 전략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DesRosiers Automotive, 및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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