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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픽업트럭시장 공략 방안
2007-06-14 미국 디트로이트무역관 김호준

미국 픽업트럭시장 공략 방안

- 디트로이트 3사가 82% 차지, 과점시장 –

- 베스트 셀링 모델 및 수요층 철저한 분석 필요 -

 

보고일자 : 2007.6.13.

김호준 디트로이트무역관

detroit@kotradtt.org

 

 

□ 미국 픽업트럭 시장 개요

 

 ○ 미국의 2006년 픽업트럭 판매량은 미국 경차량(Light Vehicle: 총중량 1만 파운드(약 4535kg) 이하의 차량을 의미하며, 승용차, SUV, 미니밴, 픽업트럭 등이 포함됨.) 총 판매량 1655만9625대의 17.5%인 289만8220대를 기록. 이는 2005년보다 10.16% 감소한 것으로, 고유가로 인한 수요 위축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 미국 픽업트럭 시장은 GM, 포드, 크라이슬러가 전체 픽업트럭 판매량의 81.91%를 차지하고 있는 과점시장으로 차량 크기 등에 따라 미드사이즈 픽업(mid-size pickup), 풀사이즈 픽업(full-size pickup) 트럭 시장으로 구분

  - 미드사이즈 픽업이 21.31%, 풀사이즈 픽업이 78.69%를 차지하고 있으며, 풀사이즈 픽업 시장에서 GM, 포드, 크라이슬러가 차지하는 비중은 91.37%에 달함.

 

픽업트럭 구분

구분

모델

미드사이즈

Chevrolet S10/Colorado/SSR, Dodge Dakota, Ford Ranger, GMC Canyon, Honda Ridgeline, Isuzu I-Series, Mitsubishi Raider, Mazda B-Series, Nissan Frontier, Subaru Baja, Toyota Tacoma

풀사이즈

Cadillac Escalade EXT, Chevrolet Avalanche/Silverado, Dodge Ram, Ford F-Series, GMC Sierra, Lincoln Mark LT, Nissan Titan, Toyota Tundra

          자료원 : JD Power

 

2005년 ~ 2006년 미국 내 픽업트럭 모델별 판매량

업체

브랜드

모델

2005년

2006년

증감

비중

GM

Cadillac

EscaladeEXT

7,766

7,019

-9.62%

0.24%

Mitsubishi

Raider

1,145

7,595

563.32%

0.26%

Mazda

Bseries

5,872

4,086

-30.42%

0.14%

Isuzu

i-280/i-350

889

3,497

293.36%

0.12%

Subaru

Baja

5241

6,239

19.04%

0.22%

소계

 

 

55,740

71,610

28.47%

2.47%

총계

 

 

3,226,052

2,898,220

-10.16%

100.00%

      자료원 : Automotive News

      주 : Ford Explorer 픽업모델은 별도 판매량 집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어 이 판매실적에는 포함되지 않았음.

 

 ○ 한국의 픽업트럭 수출 실적이 전무한 것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라인업 부재, 무게와 부피로 인한 물류비 및 높은 관세로 인한 가격 경쟁력 확보의 어려움 등이 원인이었으며, 현재 픽업트럭을 판매하고 있는 외국 완성차 업체들 역시 물류비 및 관세 부담으로 인해 현지 판매되는 픽업트럭 전량을 미국 내에서 생산하고 있음.

 

□ 향후 시장 전망

 

 ○ 고유가로 인해 픽업트럭 시장이 위축되고는 있으나 업계 관계자들은 픽업트럭은 고정 수요층이 어느 정도 확보된 시장이기 때문에 급격한 수요 감소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Toyota가 2006년 텍사스주의 Tundra 생산설비 투자를 완료하고 3개 엔진 사양(4.0, 4.7, 5.7리터) 및 31개 모델을 구비한 신형 Tundra를 출시하는 등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북미 완성차 업체들 역시 수익성이 높은 픽업트럭 시장 점유율 유지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에, 승용차 시장에 비해 경쟁이 심하지 않았던 픽업트럭 시장의 경쟁은 과거에 비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

 

□ 픽업트럭시장 공략 방안

 

 ○ 대형 엔진 라인업 구비

  - Toyota가 1993년에 T100이라는 모델로 풀사이즈 픽업 시장에 최초 진출 당시 승용차분야와 마찬가지로 무난한 결과를 기대했으나, 시장 진입에 큰 어려움을 겪은 바 있음.

  - T100의 판매 부진은 풀사이즈 픽업 시장용에 적합하지 않은 소형 엔진, 모델 라인업 부재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따라서 픽업트럭 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풀사이즈 픽업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대형 엔진 옵션을 갖춘 다양한 모델 라인업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함.

 

 ○ 베스트셀링 카 및 주 수요층에 대한 철저한 분석

  - 픽업트럭 시장의 베스트셀러인 Ford F-Series와 Chevrolet Silverado 등, 제품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제품 구매층 파악이 우선 돼야 함.

  - Toyota T100은 각종 매체에서 품질 관련 우수상을 수여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교적 고가의 가격 정책을 수립했으나, 풀사이즈 픽업 구매자들의 주요 구매 결정 요소가 품질보다는 차량 성능(마력)이라는 점을 간과한 것이 초기 실패의 원인

  - 한국 완성차 업체가 향후 픽업트럭 시장에 진출할 경우 이미 수십 년간 빅3의 픽업트럭을 구매해 온 브랜드 충성 고객층 공략 성공 여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JD Power, Automotive Data Center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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