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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시장서 한국차 5월 판매 신기록
2007-06-08 미국 로스앤젤레스무역관 구민경

미국시장에서 한국차 5월 판매 월 단위 기준으로 신기록

- 현대, 기아 자동차 5월 판매 신기록 -

- 미국 신차시장 5월에 전체적으로 성장 -

 

보고일자: 2007.6.7.

구민경 로스앤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한국산차, 5월 판매 최고치 기록

 

 Ο 현대, 1986년 미국시장 진출 이후 5월 최대 판매 실적

  - 현대는 지난 5월에 4만3885대를 판매해 월 단위 기준 판매량 신기록을 세웠음.

  - 전년동기의 4만2512대 판매에 비해 3.2% 증가했음.

  - 판매실적에 일등 공신은 미니밴과 SUV 모델들로 안트라지와 산타페의 경우 전년대비 각각 138.2%, 101.2% 무려 세자릿수의 성장을 보였음.

  - 현대에서 새롭게 선보인 "베라크루즈" 또한 현대차의 라인업을 강화했고 새로운 차종인 것을 고려할 때 비교적 선전하고 있음.

  - 이와 반면, 소나타와 아제라의 판매는 주춤했고 승용차 중에서는 액센트와 엘란트라가 전년 같은 기간 9.8%와 4.8% 각각 성장했음.

 

 Ο 미국 Consumer Report지, 현대차 품질 인정, 브랜드 이미지와 판매 성장에 기여

  - 현대 차량 중 대표 SUV 모델 싼타페가 5월호 컨슈머 리포트 선정, 소형SUV 순위에서 혼다의 CR-V를 제치고 도요타 RAVA에 이어 2위에 올라서며 우수성을 인정받았음.

  - 미국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최대잡지 컨슈머 리포트는 새로운 디자인의 3300cc, 6기통 현대 싼타페가 안전시험에서 최고점수를 기록했고 승차감이 뛰어나다고 밝힘.

  - 이같이 소형 SUV부문에서 뛰어난 평가를 받은 것은 현대 브랜드 이미지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이 외에도 캘리포니아 주 샌디에이고 소재 Strategic Vision Inc. 시장조사 전문회사에서는 지난해 9~11월 동안 2007년형 자동차를 산 미국 소비자 2만7000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성능에 대한 설문조사를 했는데, 현대의 “아제라”가 대형승용차 부문에서, “싼타페”가 소형 SUV 부문에서, “앙트라지”가 미니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음.

  - 이는 주목할 만한 성과로 2006년에는 현대가 Strategic Vision이 선정한 “올해 최고의 차”에서 한 부분도 1위를 차지하지 못했는데, 2007년에는 무려 3개 부분에서 올해의 차 1위를 차지하는 우수한 성정을 거뒀음.

  - 이와 함께 현대에서 새롭게 선보인 "베라크루즈" 또한 미국 자동차 전문지인 “모터트랜드”에서 시행한 도요타 렉서스 “RX350”과의 비교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음.

 

 Ο 기아, 지난해 연말부터 상승세 이어나가 판매 호조

  - 기아 또한 5월에 높은 판매실적을 올렸는데 전년 동월대비 7.5% 늘어난 2만8494대를 판매해 5월 판매량 최고치를 기록했음.

  - 올해 누적판매대수에서도 12만8104대 기록해 7.5%의 전반적으로 높은 7.5% 높은 증가세를 보였음.

  - 현대는 승용차종에서 약세를 보인 반면, 기아는 소형 세단 리오가 전년동기대비 무려 105% 증가한 판매량을 기록해 두드러진 성장을 보였고 이와 함께 SUV 모델 스포티지는 83.8% 증가함.

  - 기아의 판매호조 또한 기아 차들이 각종 설문조사와 자동차 시장조사 기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며 브랜드 지명도가 높아진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 "스트레티직 비전"은 기아 "쏘렌토"를 중형 SUV 부문에서, "세도나"를 미니밴 부문에서 현대 "앙투리지"와 닛산 "퀘스트"와 함께 최고의 차로 선정했음.

 

□ 시사점

 

 Ο 현대와 기아의 판매 선전, 품질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에 기인

  - 현대와 기아가 미국시장 5월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면서 한국산 자동차의 성장에 다시 한번 가속을 더했음.

  - 현대는 전년대비 3.2% 증가한 4만3885대를 판매했고 기아는 7.5% 증가한 2만8494대를 판매했음.  

  - 현대와 기아는 Consumer Report, 시장조사 전문회사 스트래티직 비전, 자동차 전문잡지 모터트랜드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는 것이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임.

 

 Ο 한국차, 여전히 중고차 가격과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과제 남아

  - 현대 USA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차가 가장 잘 팔리고 있는 지역은 미국의 동부지역이고 브랜드 이름에 민감한 캘리포니아 소비자들에게는 아직 현대가 큰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고 함.

  - 현대와 기아차들은 시장조사나 자동차 시험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으나 아직 브랜드 파워면에서는 일본회사에 밀리고 있음.

  - 또한 한국에서 신용보장을 받고 미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도 실시하고 있으나 현대차의 중고차 가격이 높지 않아 유학생이나 현지 학생들 사이에서는 크게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다고 함.

  - 또한 기아와 현대가 5월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전년대비 성장을 보였으나 이는 미국 전체 자동차 판매시장이 5% 정도 성장한 것에도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 그러나 현재 품질면에서 인정을 받고 있고 미국자동차에 비해 연비소비가 적고 가벼워 “친환경” 자동차로 선정이 되는 등 소비자 단체, 시장조사 기관 및 잡지 등에서 지속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다면 브랜드 파워가 강해지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Ο 도요타와 GM는 여전히 선전

  - 도요타는 미국시장에서 멈추지 않는 성장을 하고 있는데 전년동기대비 14.1% 증가한 26만9032대를 판매해 전체 판매 순위에서 포드를 제치고 2위에 올랐음.

  - 또한 1월부터 5월 말까지 108만5335대를 판매해 현재 2007년 판매 112만5395대를 기록하고 있는 포드를 4만여 대 차이로 바짝 뒤좇으며 전체 2위 등극을 눈앞에 두고 있음.

  - 1위의 GM은 37만1056대를 판매했음.

 

 

자료원 : Automotive News, Wall Street Journal, Autodata Corporation, 현대USA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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