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中, 국내외 의류브랜드 전면 경쟁 시작
2007-05-31 중국 광저우무역관 김정태

중국, 국내외 의류브랜드 전면 경쟁 시작

 

보고일자 : 2007.5.30.

박은희 광저우무역관

tingtai@naver.com

 

 

 ○ 2006년 중국 백화상점의 의류브랜드는 그 수가 크게 증가했을 뿐 아니라 등급에 있어서도 더욱 세분화됐음. 고급상점은 대부분 외국브랜드 일색이고, 중급상점은 보통 국산과 외국브랜드가 양분하고 있는데, 중급상점에서 취급하는 많은 외국 브랜드는 실제로는 중국 본토기업이 해외에 등록한 '거짓 외국브랜드'인 점도 참고할 만함.

 

 ○ 다년간 수출주도형이던 중국 의류공장들은 최근 구미시장에서 빈번히 무역장벽에 맞딱드리고 나서 본토시장으로 전략을 바꾸었고, 이와 동시에 전 세계 여러 의류브랜드들 역시 13억 인구의 방대한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했음.

 

 ○ 2006년 중국 주요 소비도시 일인당 의류소비 지출액은 1850위앤 이었는데, 2010년에 이르면 이 수치는 3500위앤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외국 의류브랜드의 대량 중국 진출

 

 ○ 30년 전부터 외국의류브랜드가 끊임없이 중국에 진입했으나, 중국에서 독자 판매회사를 개설하지 못한다는 정책제한으로 대부분 회사는 상업기밀과 이익분배 등의 문제를 고려해 합자형식을 선택하지 않고 대리상을 통해 국내에 진입해왔음. 이들은 대부분 홍콩 혹은 동남아 총대리-전국 총판매상(總經銷商)-지역도매상(分銷商)-소매상과 같은 유통방식을 택한 바 있음.

 

 ○ Fast Fashion의 특성과 대조되게 이런 방식은 신속하고 유행에 민감한 방식을 중국에 이전시키기 어렵고 대리상의 마케팅 노력에도 한계가 있어 GAP과 MANGO 등의 브랜드가 훨씬 일찍 전부터 대리방식을 통해 중국에 진입했으나 괄목할 만한 영향력을 갖추지 못하고 있음.

 

 ○ 그러던 중 2007년 1월 GUESS가 중국에서 처음으로 독자회사 개설 비준을 획득함으로써, 2007년은 많은 외국 의류브랜드 기업이 중국에서 독자 판매회사 설립비준을 획득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됐고, 앞으로도 외국 의류브랜드가 대량으로 중국에 진입할 것임을 시사하고 있음.

 

 ○ H&M, ZARA, C&A가 최근 상하이에 진입한 것도 모두 중간단계를 간소화하고, 독자회사를 설립해 자체적으로 디자인, 생산한 의류를 직접 중국에서 판매하고, 백화점과 같은 소매 단말과의 합작을 기피하는 실례임.


세계 10대 체인 패션 브랜드(2006년 매출액 순위)

순위

패션 브랜드

중국 진입현황

1

GAP (미국)

이미 중국 진입, 총대리 방식

2

H &M (스웨덴)

2007년 4월 중국 진입, 2개점

3

ZARA (스페인)

2007년 2월 중국 진입, 3개점

4

TOP SHOPS (영국)

곧 중국 진입할 계획

5

UNIQLO (일본)

이미 중국 진입, 9개점

6

MANGO (스페인)

이미 중국 진입, 총대리 방식

7

NEXT (영국)

2007년 6월 상하이 正大廣場에 중국 첫 가게 오픈 계획

8

BEST SELLER (덴마크)

이미 중국 진입, 산하에 ONLY, VERO MODA, JACK AND JONES 등이 있음

9

C&A (네덜란드)

2007년 4월에 중국 진입, 1개점

10

BENETTON (이탈리아)

이미 중국 진입, 최근 상하이 淮海路가게를 H&M에 양도

 

□ 본토 브랜드가 외래경쟁에 용감히 맞서다

 

 ○ 외국 의류브랜드의 대량적인 중국시장 진출은 중국소비자에 있어 선택이 넓어졌고, 중국 본토 의류기업에 있어서도 학습하는 기회로 중국가전산업처럼 개방경쟁은 전체 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것임을 의미함.

 

 ○ 최근 중국 시장에서 일부 고급 외국 의류브랜드의 품질문제가 적발된 후 소비자의 외국의류를 맹신하는 소비심리에 변화가 있어 소비관념이 더욱 객관적으로 변하게 됐음. 서양의 의류브랜드는 역사가 오래되고 브랜드 경영 및 디자인 등의 면에서 월등한 우위를 갖고 있어 중국의류 고급시장에서는 경쟁력이 있지만 전체 의류시장에서 고급의류시장이 점하는 비율은 비교적 낮음.

 

 ○ 해외 의류브랜드의 경쟁우위는 여전히 고급시장에 편중돼 있고, 운영원가가 높기에 일반적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에 집중됐고, 전국 각지에 가게를 오픈하는 데는 어려움이 존재함.

 

 ○ 비록 중국 의류가 세계적으로 명성은 높지 않지만 여러 해 동안 해외브랜드 가공에 종사해오며 품질, 디자인면 등에서 적지 않은 발전을 이루었고, 또한 중국의 시장은 비교적 복잡하고 해외브랜드 의류가 중국에 진입하는 데는 중국시장 현황숙지에 일정한 기간을 할애해야 하는데, 이는 문화상 차이뿐 아니라 중국시장의 지역상이에 따른 차이 등을 포함한 다양한 방면에서 깊은 연구와 숙고의 선행이 요구됨.

 

 ○ 현재 중국 최대 의류시장과 최대 소비단체는 중급소비에 집중돼 있음. 이는 중국 본토 다수의 의류브랜드가 우선적으로 중시하는 목표시장일 뿐 아니라, 외래 브랜드도 중간계층시장을 주시하고 있어, 이 시장은 중국과 해외브랜드 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현장이 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第一財經日報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中, 국내외 의류브랜드 전면 경쟁 시작)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스웨덴의 10대 컴퓨터 게임업체 스웨덴 2007-05-31
2 호주 광업 프로젝트 규모 역대 최고 2007-05-31
3 일본 방송 콘텐츠산업 동향 일본 2007-05-31
4 中 동방항공, 싱가포르 항공과 동맹체결 임박 중국 2007-05-31
5 호주 ‘밀’ 산업 – 또 하나의 기회 산업 호주 2012-11-16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