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2006 中 의류소비현황 분석
2007-05-11 김명신 중국 베이징무역관

2006 中 의류소비현황 분석

 

보고일자 : 2007.5.10.

김명신 베이징무역관

claire@kotra.or.kr


 

□ 조사 개요

 

 ○ ‘중국패션브랜드망’(中國時品牌網)이 중국 주요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해 2006년 중국 의류소비시장 조사결과를 발표함.

  - 이번 조사는 션젼, 광저우, 홍콩거주 18~25세 화이트칼라 여성, 26~45세 사무직 여성, 성인,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충칭, 우한, 원저우, 항저우, 난징, 션젼 등 10개 도시의 유통상과 15~60세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함.

 

□ 中 소비자 웬만한 명품 알고 있어

 

 ○ 명품브랜드 인지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대부분의 응답자가 보스, 프라다, 루이비통, ALMA, 샤넬, 버버리, 발리, 알마니 등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많은 응답자가 홍콩브랜드 품질이 우수하고 세련미가 있다고 응답함.

  - 화이트칼라 여성응답자들은 에스프리, Theme, G2000, MichelRene, Jessica, Episode 등 홍콩 정장브랜드를 알고 있다고 답변함.

  - 평상복 브랜드로는 Baleno, 지오다노, JeanWest, AppleShop, 보시니, 에스프리, U2, 크로커다일을 비교적 익숙한 브랜드로 지목함.

 

□ 연평균 의류구매비용 2080위앤, 홍콩은 1만5000~2만위앤 선

 

 ○ 연평균 의류구매에 지출되는 비용을 묻는 질문에 대해 평균지출비용이 2080위앤으로 집계됐으며,  지역별로는 다롄지역 응답자가 평균 2850위앤으로 가장 많고 뒤를 이어 ▷상하이(2300위앤) ▷광저우(1850위앤) ▷청두(1740위앤) ▷베이징(1660위앤) 순으로 나타남.

  - 홍콩지역 응답자의 의류지출비용은 1만5000~2만 위앤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을 보임.

  - 직업별 연평균 의류구매 지출비용은 사무직 여성응답자가 연평균 3130위앤으로 가장 높고 화이트칼라 여성응답자가 평균 2840위앤으로 평균을 크게 웃돈 반면, 학생은 평균 900위앤으로 조사됨.

 

□ 의류체인점 구매 가장 많아

 

 ○ 의류구매 장소에 대한 질문에서 의류체인점을 이용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38%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백화점(35%) ▷의류쇼핑몰(16%) 순으로 조사됨.

  - 직업별로는 학생응답자의 절반이상이 의류체인점에서 평상복을 구입한다고 응답한 반면, 사무직 여성응답자는 백화점에서의 의류구입을 선호함.

  - 휴일 의류구매에 대한 질문에 대해 홍콩 응답자의 73%가 휴일을 이용해 의류를 구입한다고 응답해 가장 높고 다음으로 ▷광저우(61%) ▷상하이(59%) ▷션젼(55%) ▷청두(46%) 순으로 조사됨.

 

□ 옷살때는 무엇보다도 치수가 맞아야

 

 ○ 의류구매 주요 5대 고려사항으로는 전체 응답자 94%가 치수를 중시한다고 응답했고 다음으로 ▷재단(92%) ▷가격(88%) ▷자재(87%) ▷디자인(76%) 순으로 조사됨(중복응답 인정).

  - 화이트칼라 여성응답자는 60%가 품질을 중시하고 다음으로 ▷색상과 디자인(54%) ▷가격(38%)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중복응답 인정), 화이트칼라 여성 대부분이 충동구매를 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함.

  - 의류구매 후 불만사항에 대해 전체응답자의 60%가 구매 후 디자인에 불만이 있었다고 응답하고 다음으로 품질, 색상, 치수를 지적함.

 

□ 유행보다는 개성중시

 

 ○ 중국소비자들은 의류구매시 유행보다는 개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며 할인을 제외한 기타 판촉행사에 대한 관심은 낮은 편임.

  - 중국브랜드와 외국브랜드 선호에 대한 질문에서 전체응답자의 53.3%가 외국브랜드를 선호하다고 응답한 반면 전체응답자의 16.7%만이 중국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응답함.

  - 지역별로 생산된 의류의 가격, 디자인, 원단, 색상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 상하이와 광저우에서 생산된 의류에 대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나타낸 반면 져쟝, 쟝수에서 생산된 의류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만족도를 낮게 표시함.

 

 

 자료원 : 중국패션브랜드망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2006 中 의류소비현황 분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러, 광고물 루블화 표기법 7월 발효 러시아 2007-05-11
2 日 알루미늄 전해 콘덴서시장과 주요 업체 2007-05-11
3 美의 對中 압력, 위앤화 평가절상으로 이어지나 미국 2007-05-12
4 中, 국가검사면제 55개 품목 발표 중국 2007-05-10
5 中, 부동산개발기업 설립시 등록자본금은 중국 2007-05-10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