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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식품 소비의 최근 동향
2007-04-30 대만 타이베이무역관 이선영

대만 식품 소비의 최근 동향

- 식품 소비량 증대 및 품질에 대한 인식강화 -

- 외식시장의 확대 및 수입식품 증가 -

 

보고일자 : 2007.4.30.

이선영 타이베이무역관

 kotra.tpe@msa.hinet.net

 

 

□ 식품 소비량 증대 및 품질에 대한 인식강화

 

 ○ 최근 5년간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소비지출이 증가함. 대만 행정원 주계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06년 식품에 대한 소비지출은 총 소비지출의 23.56%임. 엥겔지수가 2002년에는 사상 최저(22.75%)를 기록했고, 최근 2년간은 식품에 대한 소비지출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또한 식품 소비에 있어 식품의 품질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남.

 

대만 평균 일인당 식품소비금액 및 엥겔지수의 변화추이

(단위 : NT$)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식품에 대한 소비금액

63,046

63,534

64,472

67,585

71,930

73,292

연간증가율

-

0.77%

1.48%

4.83%

6.43%

1.89%

GNP

451,246

465,990

473,369

493,768

504,950

523,716

연간증가율

-

3.27%

1.58%

4.31%

2.26%

3.72%

엥겔지수

22.92%

22.75%

23.04%

23.05%

23.54%

23.56%

           자료원 : 대만 IT IS

 

□ 외식시장의 확대

 

 ○ 대만 요식업 매출액은 2002년 NT$ 2951억에서 2006년 NT$ 3593억으로 연 평균 5.05% 성장

 

 ○ 건강식, 신개념의 외식산업

  -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사회구조 변화로 건강식 및 신개념 음식을 추구하는 계층이 증가함. 이에 따라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외식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했고, 독특한 맛과 건강을 추구하는 외식산업이 주목을 받음.

 

 ○ 소형 요식업체 증가

  - 대만 경제부 통계처의 “도소매 및 요식업산업동향조사”에서 2005~06년간 小吃店(대만 사람들이 정식 식사대신 간단하게 먹는 음식, 소규모형태의 음식점)의 영업성장률이 6.93%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더 독특한 색채를 띤 소형 요식업체들이 출현할 것으로 전망

 

□ 수입식품에 대한 의존도 증가

 

 ○ 대만 가공식품의 수입액이 2002년 NT$ 696억에서 2006년 NT$ 966억으로 증가해 평균 8.54%의 성장률을 보임.

 

 ○ 저렴한 수입식품 증가

  - 국제무역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 각지의 계절식품 및 저가원료 가공식품의 수입확대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고 좋은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됨.

  - 저렴한 수입식품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 대만 본토 식품의 타격은 불가피하게 됐고 지방특색, 천연, 저가공 등의 특화로 국제가공식품과의 전면적인 경쟁을 피하고 있음.

 

 ○ 다양한 국적의 식품 증가

  - 외국 배우자 및 외국인 근로자의 대만 거주비율이 증가하면서 각 민족의 식품 수요가 증가했고, 동시에 관련 요식업체도 증가함. (대만 행정원 주계처 통계에 따르면, 2006년 1~10월 중 외국인과 결혼 비율은 18.2%로 전년 동기대비 21.7% 증가)

 

 ○ 유아용 식품의 수입증가

  - 저출산화로 인해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아 키즈 식품의 브랜드화 및 프리미엄화가 점차 진행되고 있음. 이러한 시기에 대만 국내 유아식품 제조업체들은 유아식품의 생산을 감소하고 오히려 수입에이전트로 전환해 브랜드파워를 가지고 있는 글로벌 업체들의 식품을 유입시킬 것으로 전망. 이는 글로벌 업체의 연구개발 능력이 우수하고 브랜드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임. 따라서 향후 대만 유아식품 시장은 글로벌브랜드 업체들의 수입식품이 주도할 것으로 보임.

 

□ 기타 트렌드

 

 ○ 최저가 식품의 시장 잠재력 커

  - 전통재래시장의 각종 농산품 및 양판점의 판촉용 저가농산품, 저가가공식품 등 초저가 식품의 시장잠재력이 상당히 큼.

 

 ○ 고령화 특성에 맞는 식품수요증가

  - 2006년 말 기준, 65세 이상인 고령자의 비율은 10%에 달함. 현재 대만 내 노인식품을 전문적으로 공급하는 특정한 시장은 작으나 노인들의 생리적인 현상, 기호, 경제적인 능력은 노인들의 식품 선택 및 소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향후 이 분야 시장의 확대가 예상됨. 아울러 대만 노인들이 선호하는 “전통식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시사점

 

 ○ 대만 식품 소비시장은 고가의 특색 있는 식품과 최저가 식품의 양극화 현상을 보임. 이외에 저출산, 고령화 및 거류 외국인의 증가 등으로 대만 내 식품의 형태 및 소비 구조가 변화하고 있음. 따라서 대만 식품 소비 구조 변화에 따른 식품 식품의 개발 및 마케팅이 요구됨.

 

 

자료원 : 대만 경제부 IT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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