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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귀금속시장 수입 급증
2007-04-30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캐나다 귀금속 시장동향

- 내수경기 호조로 고가 장신구(귀금속)시장 수입 급증 -

- 캐나다인의 패션지향성, 자국산 외면, 정부의 특소세 인하 등이 배경 -

 

보고일자 : 2007.4.29.

고성민 밴쿠버무역관

smko@kotrayvr.com

 

 

□ 시장개요

 

 Ο 지난 2002년 이후 전반적인 캐나다 경기 호조에 힘입어 고급장신구를 중심으로 한 귀금속 수입시장 역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2006년에는 미화 7억3600만 달러 어치의 귀금속이 수입돼 2002년의 3억5600만 달러 수입에서 불과 5년 만에 2배 이상으로 관련 시장이 확대됐음.

 

 Ο 이러한 성장에는 2002년 이후 계속되고 있는 캐나다 경기호조로 소비자의 구매가 활성화된 것 외에 캐나다 소비자들의 수입산 선호풍조, 귀금속제품에 대한 특소세 인하 및 폐지조치 등에 힘입은바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Ο 최근의 이러한 증가세는 2007년에도 계속되고 있어 우리기업들은 적극적인 전시회 참가 등과 같은 수출확대노력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됨.

  - 2007년 2월 기준 동년 동기대비 38%의 성장률 기록

 

□ 캐나다 귀금속제품의 판매동향

 

 Ο 캐나다 통계청 통계에 2006년 4분기의 신발, 의류 액세서리를 포함한 보석류의 소매(Shoe, Clothing Accessories and Jewellery stores)부문의 매출규모는 18억300만 캐나다 달러로 2005년 4분기의 16억5800만 달러에 비해 8.7%의 높은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매출이 신발 및 의류 액세서리를 포함하며, 최근 귀금속 수입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할 때 귀금속 소매의 매출은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음.

 

캐나다 분기별/소매부문별 매출액

                                                                                                                      (단위 :C$백만)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소매부문별 매출 증가비(지난 분기 대비)

                                                                                                                      (단위 :C$백만)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Ο 캐나다 귀금속 시장의 확대는 이제 40~50대 중년층을 형성하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들이 강한 패션지향성 소비패턴을 갖고 있는데다, 20대 젊은층의 장식용품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또한 캐나다 연방정부가 최근 귀금속에 대한 특별소비세(excise tax, 현행 10%)를 2005년부터 향후 4년 동안 점진적으로 매년 2%씩 인하해 2009년 3월 1일부로 전면 폐지할 계획이라고 밝힌 점도 향후 캐나다 귀금속제품시장의 전망을 밝게 해 주는 요소라 할 수 있음.

 

 Ο 캐나다에서 귀금속제품 판매는 특히 밸런타인 데이와 크리스마스 시즌에 각각 연매출의 20% 이상이 집중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최근의 캐나다 귀금속제품 시장을 젊은이들이 주도 하고 있음을 나타내주는 것이라 할 수 있음.

 

 Ο 소재별로는 다이아몬드 제품의 판매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들어 모조 신변장식용품(Imitation Jewellery)의 판매도 최근 급증하고 있어 이는 캐나다 젊은이들이 귀, 팔목, 손가락과 같은 전통적인 장식부위는 물론이고 눈썹, 코, 배꼽, 발목, 발가락 심지어는 혓바닥에까지 장식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Ο 제품별로는 팔찌가 전체 매출의 약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귀걸이, 목걸이, 펜던트, 반지 등이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최근에는 브로치와 남성용 제품이 새로운 인기상품으로 등장하고 있는 반면, 전통적 강세품목인 시계, 아기용품, 선물용품 등의 인기는 퇴조하고 있음.

 

 Ο 또한 한 가지 디자인밖에 없는 제품이나 캐나다산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당하고 있음. 실례로 캐나다 귀금속제품 소매상의 20% 이상이 캐나다산 귀금속제품을 아예 취급조차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며, 28% 이상의 소매상이 한 가지 디자인의 귀금속제품은 아예 구매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음.

 

□ 캐나다 귀금속 제품 유통시장

 

 Ο 캐나다의 귀금속제품 소매판매는 Peoples Jewellers Corp, Henry Birks and Sons 등과 같은 대형 보석상 체인, 주요 백화점, 일반 잡화점 등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Ο 여기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귀금속 제품 총매출의 약 22% 정도만이 보석상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며, 젊은층의 구매패턴을 반영해 음반가게, 선물용품점, 서점, 일반 양판점, 옷가게, 스포츠용품점, 홈인테리어점 등으로 다양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심지어 주류소매상에서의 판매도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Ο 따라서, 최근에는 전통적인 보석상체인들은 고가품 위주의 판매전략을 펴고 있으며, 백화점, 일반 잡화점에서는 저가 귀금속 장식용품이나 모조신변장식용품을 주력 상품으로 삼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음.

 

□ 귀금속 제품 수입동향

 

 Ο 최근 캐나다내 귀금속제품 판매호조 및 소비자들의 캐나다산 귀금속제품 외면경향을 반영해 캐나다의 귀금속제품 수입이 2000년대 들어 매년 10% 가까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2006년에는 미화 7억3600만 달러 어치의 귀금속이 수입돼 2002년의 3억5600만 달러 수입에서 불과 5년 만에 2배 이상으로 관련 시장이 확대됐음.

 

 Ο 품목별로는 귀금속제품 수입 중 가장 높은 비중(2006년 기준 75%)을 차지하는 귀금속제 신변장식용품(HS 7113)의 수입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다음으로 높은 비중(22.1%)을 점하고 있는 모조 신변장식용품(HS 7117)의 수입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2000년대 들어 캐나다 젊은이들의 신체부위 장식붐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캐나다의 품목별 귀금속제품 수입동향

                                                                                                                            (단위 : US$천)

 

2002

2003

2004

2005

2006

귀금속제 신변장식용품

(HS 7113)

267,441

282,932

326,883

380,338

552,437

금은세공품

(HS 7114)

5,467

6,080

5,263

12,117

6,886

진주, 귀석, 반귀석

(HS 7116)

6,537

6,271

7,811

8,561

14,449

모조 신변장식용품

(HS 7117)

77,030

93,626

113,233

136,091

162,778

총수입액

356,474

388,909

453,191

537,107

736,55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Ο 수입국별로는 미국이 가장 높은 점유율(2004년 기준 37.86%)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급속히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중국은 특히 모조신변장식용품 부문에서 캐나다 수입시장의 약 69%(2006년)을 차지할 정도로 압도적인 강세를 보이고 있음.

 

 Ο 우리나라의 경우 2004년에는 캐나다의 7대 수입 대상국이었으나, 2000년대 이후 감소세가 지속돼 하고 있어 13대 수입대상국으로 하락했으며, 시장 점유율(2001년 3.8% -> 2004년1.8% -> 2006년 0.62%) 또한 급속히 하락하고 있음.

 

 Ο 이는 그동안 우리가 강세를 보이고 있던 모조 신변장식용품 부문에서 중국산에 가격경쟁력이 크게 밀리고 있는 것에 기인한 바가 큼

 

캐나다의 국별 귀금속제품 수입동향

                                                                                                                            (단위 : US$천)

 

2002

2003

2004

2005

2006

미국

144,209

147,653

162,825

189,930

278,916

중국

48,333

68,980

96,867

122,866

160,207

이탈리아

48,557

56,506

59,678

66,498

70,242

태국

24,179

29,457

37,362

40,427

51,140

인도

17,185

18,700

21,447

28,481

48,788

멕시코

3,713

2,846

2,547

6,590

23,059

터키

4,354

6,137

7,874

10,622

14,959

홍콩

7,181

7,935

10,440

10,490

14,500

이스라엘

4,855

5,322

6,571

7,367

10,719

프랑스

4,141

3,722

6,012

9,431

8,591

한국

11,983

9,270

8,021

6,008

4,600

총수입액

356,474

388,909

453,191

537,107

736,55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시사점

 

 Ο 캐나다 귀금속제품 소매상들은, 특히 모조 신변장식용품의 경우, 국내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를 통해 주력 판매상품을 선정,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대캐나다 귀금속제품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이들 전시회에 매력적인 상품을 출시하고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임

 

 Ο 캐나다 주요 귀금속제품 전시회 정보

  - Jewellery World Expo 2007

   · www.jewelleryexpo.ca

   - Expo Prestige

   · www.cbq.qc.ca/QJC.html

  - CGTA Fall Gift Show

   · www.cgta.org/

   - Toronto International Gift Fair

   · www.torontointernationalgiftfair.com

  - Montreal Gift Show

   · www.montrealgiftshow.com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산업부, 바이어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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