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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 적신호켜진 한국 의류, 일본시장 현주소
2007-03-31 일본 오사카무역관 김민정

수출 적신호켜진 한국 의류, 일본시장 현주소

- 한국산 의류 수입금액, 수입수량, 수입단가 모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

 

보고일자 : 2007.3.31

김민정 오사카무역관

yurika76@kotra.or.kr

 

 

 2006년 일본의 의류 수입 동향

 

 ○ 의류 수입금액 최고치 갱신

  - 일본무역통계에 따르면, 2006년도 일본의 의류 수입은 37억1294만 엔, 2조3635억 엔으로 전년대비 수량 및 금액이 각각 4%, 12%씩 증가해 수입금액이 최고액을 갱신함.

  - 수량과 금액의 증가율 차이가 큰 것은 엔저 (연간 평균 116엔으로 5% 엔저)현상과 상품가격 상승에 의한 것임.

  - 이와 같은 의류 수입의 증가는 일본 국내에서의 의류 생산이 감소되고 이를 해외 제품이 대체하고 있는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음. 섬유뉴스를 발간하는 주식회사 다이센은 오사카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일본계 기업들이 그간 생산거점을 해외로 이전해 일본계 기업의 해외공장으로부터의 역수입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수입이 증가하는데 중요한 원인이라고 지적함. 섬연신문사는 인터뷰를 통해, 최근 일본 경기의 회복도 의류 수입을 부추기고 있다고 언급함.

 

일본의 겉옷 및 내의류 생산 추이

                        자료원 : 섬유백서 2007 (야노경제연구소)을 참고로 보고자 작성

 

일본의 보정용 옷 및 잠옷류 생산 추이

                     자료원 : 섬유백서 2007 (야노경제연구소)을 참고로 보고자 작성

 

 ○ 중국산 의류제품의 수입 의류 시장의 시장 점유 현상 심화, 인도산 의류제품의 대두

  - 국가별로는 중국이 34억1595만 엔, 1조 9897억 엔으로 수량 5%, 금액 13% 모두 증가함. 중국이 총 수입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수량 92.0%로 전년대비 0.3% 포인트 상승, 금액은 84.1%로 2% 포인트 상승함.

  - 수입금액이 2005년도보다 가장 큰 비율로 증가한 국가는 인도로, 13%의 증가율을 보였고, 수입수량 면에서도 18%의 증가율을 보인 인도네시아를 뒤이어, 10%의 증가율을 보임.

 

일본 의류 수입수량

                                                                                                            (단위: 1000 매, %)

순위

국가

수량

점유율

증감률

2005년

2006년

06/05

전체

595

636

6.8

중국

540

582

7.7

베트남

871

936

7.4

한국

597

546

-8.5

태국

463

477

3

인도

559

668

19.4

인도네시아

531

577

8.6

미국

2414

2680

11

이탈리아

10661

12469

16.9

필리핀

1045

1042

-0.2

프랑스

6304

7099

12.6

영국

5441

5651

3.8

            자료원 : 일본무역통계 (재무성)를 이용해 보고자 작성

 

 일본의 한국산 의류 수입 동항

 

 ○ 2006년도 일본의 전반적인 의류 수입 동향이 수입수량, 수입금액의 증가 및 수입단가 상승으로 요약되는 가운데, 한국산 의류 수입은 수량 및 금액의 감소, 수입단가의 하락으로 타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일본 시장에 있어서의 입지가 매우 축소된 것으로 확인됨.

  - 한국산 의류 제품은 수량 면에서는 2005년 대비 10%가 감소해 5372만 7000 매가 수입됐고, 금액 면에서는 2005년 대비 17%가 감소해 293억7400만 엔이었음.

  - 이에 더해, 더욱 심각한 것은 원고 현상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의류의 수입단가는 546엔으로 태국을 제외하고는 가장 낮은 수준인데다, 전년대비 8.5% 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타 국가들은 상술한 바와 같이, 엔저 현상이나 유로화 강세로 인해 수입단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거나, 필리핀과 같이 미미한 변화를 보이는데 그친 것을 고려할 때, 매우 예외적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음.

 

□ 한국산 의류제품의 일본에서의 입지 축소 원인 분석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로 인한 산업공동화 현상

  - 오사카무역관에서 실시한 인터뷰 조사에 대해, 응답자의 대부분이 한국 의류 제품의 수입량 감소는 국내 인건비 상승 등의 문제로 인해, 한국기업의 중국진출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한 산업공동화 현상이 주 원인이라는 지적함.

  - 한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많은 한국기업이 중국에서 공장을 운영해 생산제품이 ‘Made in China’로 수입되기 때문에 한국산 제품의 수입량은 감소한다는 것임.

 

 ○ 원고현상으로 인한 한국산 의류제품의 수입 중단 현실화

  - 일본의 아동복 판매사인 ㈜논논은 제품을 일본에서 디자인해서 생산은 한국에서 하고 이렇게 제작된 완성품 의류를 일본으로 수입하는 형태로 사업을 진행해 한국으로부터 의류수입을 해온 기업임. 그러나 원고 현상의 영향으로 수입가격이 이전보다 40% 상승하게 됐는데, 이 가격은 일본에서 생산했을 때의 가격과 별반 차이가 없기 때문에 현재는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중단했다고 함. 그대신 중국으로부터 소량의 제품을 수입하고, 또 다른 일본 기업에게 생산을 위탁하고 있다고 함.

 

□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 의류산업과 관련된 한국을 둘러싼 외부환경: 위협

  - 일본섬유신문의 카타타씨는 한국의류제품이 처해있는 상황을 예전에는 한국산이라고 하면, 품질 면에서도 뛰어나고, 가격 면에서도 저렴해 수입하기 좋은 제품이었으나, 지금은 중국, 인도뿐만 아니라, 베트남 등의 신흥시장에 압도돼 있는 형국이라고 평가함. 일본섬유수입조합의 이찌카와씨 역시 인도나 동남아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은 예전부터 예상된 일이기 때문에 특별히 놀랄 일이 아니라는 반응임. 풍부한 인재, 원료, 저렴한 노동 임금 등으로 인해, 중국을 대신해서 인도, 베트남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해 갈 것이라고 예상함. 특히, 인도는 주목 받아온 시장이라고 언급함.

  - 일본섬유수입조합은 한국 의류제품의 품질에 대한 평가 요청에 대해서는 국가의 차이보다는 기업의 차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 이와 같은 발언은 그만큼 국가들간의 기술면에서의 차이가 좁혀져 가고 있고,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져 간다는 사실을 반영한다고 생각됨.

 

 ○ 의류산업과 관련된 한국을 둘러싼 외부환경: 기회

  - 다이센의 편집그룹의 팀 리더인 니시다씨는 상술한 위협적인 외부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중국, 인도, 동남아 국가들과 비교할 때, 거리 상의 이점이 있음’을 지적.

 

 ○ 한국 의류 제품 및 기업의 강점

  - 섬연신문사의 편집부 소속 타카다씨는 한국기업의 최대 장점으로 스피드를 꼽음. 제품 발주에서 상점진열까지 걸리는 시간이 한국 기업만큼 짧은 국가는 없음. 또한 다품종 소량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 원단의 다양성도 한국기업이 강점이며, 일본기업의 다양한 요청에 가장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도 한국기업이라고 함.

 

 ○ 한국 의류 제품 및 기업의 약점

  - 다이센은 독자성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답변함.

  - 일본섬유신문 역시 한국 의류제품의 수량, 가격 면에서의 감소 현상은 신소재의 개발 없이는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답변.

  - 섬연신문사는 최근 일본의 백화점에서는 ‘품질의 고급화’를 테마로 비싼 제품이어도 팔리는 분위기로 이행해 가고 있다고 함. 이로 인해 해외 생산에 의존해 온 일본 기업들도 일본 국내로 생산을 이전해서, ‘Made in Japan’임을 어필하려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다고 하면서, 한국 기업의 라이벌은 사실은 일본기업일지도 모른다고 답변함. 한국기업도 가격의 인하보다는 제품의 고급화를 추구해야 할 것임을 제시하는 발언이라고 판단됨.

 

 시사점 : 한국 의류 산업이 나아갈 길

 

 ○ 일본시장에 있어 한국 의류 제품의 입지는 점점 악화되고 있음. 이와 같은 상황에서 벗어나 한국 의류 제품이 일본시장에서 점유율을 유지 내지는 확대해가기 위해서는, ① 거리 상의 이점을 살리고, ② 유연하고,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살려 다품종 소량 주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③ 무엇보다도 신소재 개발 및 사용, 독자성 있는 고급제품의 개발이 요구됨.

 

 

자료원 : - 일본섬유신문, 일본무역통계, 섬유백서 2007

- 인터뷰 : 일본섬유수입조합, 일본섬유신문, ㈜다이센, 섬연신문사, ㈜논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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