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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소싱업체 Li & Fung, 올해 매출 100억 달러 상회 전망
2007-03-28 뉴욕무역관 김문영

글로벌 소싱업체 Li & Fung, 올해 매출 100억 달러 상회 전망

- 단순 소싱을 넘어 브랜드 인수로 물류회사로 성장 -

 

보고일자 : 2007.3.27

장용훈 뉴욕무역관

yhchang@kotra.or.kr

 

 

 Ο 홍콩에 본사를 둔 Li & Fung사(1937년 설립)는 수년 전만 해도 미국 의류 업체들로부터 단순히 의류 오더를 받아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생산, 딜리버리를 한 의류 벤더(Apprel Vendor)였음. 그러나 광범위한 소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의류뿐 아니라 공예품, 가정용품, 신발류, 스포츠용품, 장난감 등의 소싱 대행은 물론 주요 브랜드를 인수함으로써 종합 물류회사로 거듭 태어나 2006년 매출액이 22% 급등한 87억 달러에 달했음.

 

 Ο 특히 섬유 수입쿼터 완전철폐로 중국산 저가제품이 수입급등하면서 미국 의류업체들이 동사에 소싱을 완전히 의존하거나 아니면 아예 브랜드를 매각하는 상황임. 동사는 지난 2월 미국 3대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하나인 Tommy Hifiger의 소싱부문을 2억 4780만 달러에 인수하기로 합의해 올해 매출액 100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음.

 

 Ο 동사의 성장과 최근 동향을 살펴보면서 한국 업체들이 새로운 통상환경에서 어떤 기능을 보강하고 어떻게 비즈니스 패턴을 변화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점을 갖고자 함.

 

 

 Li & Fung의 성장

 

 

 Ο Li & Fung(www.lifung.com)은 경쟁사인 Colby사(홍콩 소재)를 인수한 이후 3년간 매우 의욕적인 인수합병 계획을 실천에 옮기고 있음. 2005년에 미국 백화점 Mervyn사와 패션회사인 Ecko사의 소싱 부문을 인수했고 2006년 말 독일 최대 소매상인 Karstadt Quelle를 10억 달러에 인수했음.

 

 Ο 동사의 미국 자회사인 Li & Fung USA는 Cannon, Royal Velvet, Levi's Red Tab, Levi's Signature 브랜드와 Disney Plush Toys 브랜드를 인수해 보유하고 있으며 2006년에 Oxford Industries로부터 Oxford Womenswear Group과 뉴욕에 소재한 Rosetti Handbags & Accessories를 인수해 Private Label 도매업에도 뛰어들었음.

 

 Ο 아울러 2007년 2월 동사는 미국 3대 캐주얼의류 브랜드의 하나인 Tommy Hilfiger의 소싱부문을 인수하기로 합의함으로써 올해 매출액이 118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증권분석회사인 Merrill Lynch사는 전망하고 있음. 이 인수로 Li&Fung사는 보다 국제적으로 다양화된 비즈니스를 추구할 것이고 Tommy Hilfiger사는 더 넓은 지역에서 소싱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Ο 동사는 최근 2~3년간 극성을 부리고 있는 소매업체들의 인수 합병이 시작되는 시점에 기업을 인수하기 시작해 상대적으로 많은 선택을 할 수 있는 타이밍이었다는 호평을 받고 있음. 최근 기업들은 더욱 치열해지는 경쟁상황에서 주력부문을 보강하기 위해 非핵심 부문을 매각함으로써 현금 순환을 활성화하는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있음. 따라서 세계적인 소싱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 Li & Fung사는 기존 브랜드를 인수해 신규사업으로 진출할 수 있고 나아가 기존 사업과 연계해 더욱 효율을 증대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받고 있음.

 

 Ο 동사의 매출액의 71%는 미국 회사들과의 비즈니스로 이런 Private Label의 매출액 증대가 곧바로 동사의 매출액을 2006년에 22% 증가시켰음. 동사는 단순히 소싱만을 담당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디자인과 제품개발 서비스도 하고 있어 고객의 오더 진행에 관여도를 높이고 있으며 이로써 매출액의 증대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Ο 최근 특히 미국의 백화점과 대형양판점들의 Private Brand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들 브랜드가 주 사업인 Li & Fung사의 매출액은 더욱 증가해 현금 보유액으로도 이런 인수합병을 실행에 옮길 수 있었음. 백화점의 경우 Private Brand의 비율이 18%에 달하고 있음. 주요 Private Brand 들은 Federated 백화점 그룹의 Martha Stewart 브랜드, JC Penney의 American Living by Ralph Lauren 브랜드, Kohl’s의 Very Vera by Vera Wang 등임.

 

 

□ Li & Fung의 최근 동향

 

 Ο 동사는 100명의 디자이너를 더 빠른 패션 변화와 더 짧은 리드타임에 맞도록 전 세계에 배치해 트렌드 변화에 맞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음. 동사는 자체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위험과 고정경비를 최대한 줄여 글로벌 비즈니스를 수행하는 매우 특이한 모델 케이스임. 세계적으로 1만 개의 공급업체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8000명의 직원이 24시간 네트워크를 동한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고 있음.

 

 Ο 최근에 남아프리카의 가장 최대 규모 소매상인 Edcon과 호주의 최대 규모 백화점인 Myer를 고객으로 받아들였음. 이런 인수합병과 고객영입은 동사의 다변화된 소싱 운영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독일의 Karstadt Quelle 인수는 동유럽과 이탈리아의 생산시설까지 접근하도록 만들고 있음.

 

 Ο 동사 소싱은 중국에 덜 의존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음. 이유는 중국에서 임금의 상승률이 2자리에 달하고 있으며 향후 화폐의 평가절상이 더욱 빈번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임. 중국에서의 소싱은 10년 전에 비해 60% 정도 축소됐음.

 

 Ο 중국을 탈피해 후발국으로 이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현재 인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파키스탄, 베트남 등에서 구입하고 있으며 매년 40% 이상 구입량이 증가하고 있음. 아울러 베트남에서 가장 의류를 많이 수출하는 업체가 됐음. 현재 40국 이상에 지사를 설치해 “글로벌 소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

 

Li & Fung사의 재무정보

 

2006

2005

2004

2003

매출액(US$100만)

8,176.0

7,130.0

6,066.1

5,490.8

 이익(US$100만)

980.4

730.3

555.9

486.5

운영이익(US$100만)

300.5

238.6

205.1

165.6

 순이익(US$100만)

282.3

229.5

196.8

157.5

              자료원 : www.hoovers.com, Li & Fung

 

 Li & Fung Limited 본사 소재지

미국 지사 소재지

    LiFung Tower, 11th Floor             

    888 Cheung Sha Wan Road            

    Kowloon, Hong Kong                  

    Phone: +852-2300-2300             

    Fax: +852-2300-2000

    http://www.lifung.com

 4 Embarcader Ο Center, Suite 1100

San Francisco, CA 94111 USA

Phone: 415-315-7440

Fax: 415-268-2782

                        자료원 : Li & Fung

 

 

□ 시사점

 

 Ο Li & Fung과 같은 소싱업체들은 단지 자신들의 고객회사로부터 봉제 오더를 받는 것이 아니고 의류 오더를 받아 원자재 구입에서부터 봉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생산해서 딜리버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음. 이렇게 의류 오더를 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제품기획력을 갖춰 제품 디자인과 샘플 제작을 담당해야만 의류 오더를 딸 수 있음. 또한 낮은 코스트로 생산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오더를 수행하고 난 이후 이익을 남길 수 있음..

 

 Ο 미국의 주요 대형 의류회사들은 Li & Fung 같은 의류 소싱회사에 위탁해 가장 낮은 가격을 가장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가장 빠르게 수입하고 있음. 일례로 Limited사는 Mast사를, Liz Claiborne사는 Ventura, PBMS, Levy Group 등을 통해 수입하고 있음.

 

 Ο 한국의 무역업체들도 그동안 이룩한 많은 경험으로 글로벌 소싱회사로 발전하는 노력이 필요함. 상품 기획과 생산, 딜리버리 등의 모든 기능을 연결해 고객에게 총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수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 한 개 기업이 이런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협회나 조합 단위에서 업체들의 수출 증대를 위한 소싱기능을 별도로 제공하는 것도 바람직할 것이라고 현지 섬유 수입상은 말하고 있음.

 

 Ο 한편, 소싱회사가 아니더라도 이제는 의류 바이어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보전하기 위해서 생산 전 과정을 생산업체들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음. 따라서 제품 기획과 디자인 등에 대한 기능을 갖추어야만 바이어들과의 실질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음.

 

 

자료원 : Li & Fung, Just-Style, hoovers.com, WWD, 당관 보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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