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필리핀, 자동차 최근 시장 동향
2007-03-22 홍창석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필리핀, 자동차 최근 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7.3.22

홍창석 마닐라무역관

manila@kotra.or.kr

 

 

□ 시장 동향

 

 Ο 현지 자동차 시장에 있어서는 국제적인 트렌드가 곧 현지 시장의 트렌드로 통하고 있을 만큼 현지 소비자들의 국제 트렌드를 흡수하는 속도도 빨라지고 있음. 일반적으로 시야가 높고 넓은 실내 공간 그리고 심리적인 자신감을 불러 일으키는 SUV(Sports Utility Vehicle)종은 사회 경제 대부분의 계층에서 선호되고 있음. 대가족 사회를 이루고 있는 필리핀 시장에서는 과거 Vans 종류가 가장 선호됐으나 최근에는 SUV가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음.

 

 Ο 보편적으로 도요타(Toyota)는 브랜드의 신뢰성과 함께 부담 없는 가격 때문에 시장에서 가장 선호되고 있음.

 

 Ο 도요타는 필리핀 소비자들의 두터운 신임에 힘입어 현지 자동차 시장에서 선두의 입지에 있으며, 주된 원인으로는 가격대비성능으로 나타났음. 현지 시장에서는 가격대비성능이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도요타 이노마(Innova)는 비오스(Vios)와 같이 2005년에 출시됐으며, 지난해 2006년에 최다 판매실적을 올렸음.

  - Innova G는 7인이 승차 가능한 가족형 밴으로서 대가족 사회인 필리핀 소비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자동차라고 인식되고 있음.
 

 

 

모델명

이노마 지(Innova G)

선정사유

2006년 최다 판매 다목적 승합차

가격대

US$18,600~20,900

브랜드

기능

가솔린 엔진(2.0), 자동변속

선호계층

중상류층

원산지

필리핀

유통구조

판매(딜러)

 

  - 기본 차량 규격은 4555 * 1770 * 1755 ㎜(길이*폭*높이)으로 가족형 밴으로 알맞은 크기이며 승차감이 뛰어남. 이노마 지는 2.0과 2.5 리터 가솔린 엔진이 탑재돼 있으며, 자동변속과 수동변속이 있음. 차량의 색상은 총 6가지이며, 현지 소비자가 선호하고 있는 색상으로는 은색과 초록색이 있음.

 

 Ο 각 브랜드에 둥근 모서리는 에어로다이나믹(Aerodynamic)의 개념으로 지속적인 디자인 성향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 트렌드가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에 비슷한 디자인을 불러일으켜 디자인에만 초점을 둔 소비자에게는 선택의 어려움을 주지만 각 브랜드만의 독특한 기능, 성능 등이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

 

 Ο 융자 혹은 할부 등의 다양한 구매 방법들이 고가의 소비 품목인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설득하는데 큰 요소를 차지하고 있음. 직접 시승은 50%의 큰 효과를 보고 있는 홍보의 형태로 알려져 있음.

 

 

□ 소비자 선호도

 

 Ο 현지 시장은 최상류 계층에서부터 하위 계층까지 꽤나 다양성을 지닌 시장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에 따라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도 다양함.

 

 Ο 자동차는 고가의 아이템으로 분류돼 있으며 고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층은 재정적으로 안정된 50대 이후가 그 주를 이루며, 이들은 최고의 제품만을 요구하며 차별화되고 편리한 기능에서부터 독특한 디자인이 그 소비심리를 자극함. 이에 따라 제품 선정에는 안전성, 성능, 이미지 혹은 심미성이 주 요인으로 작용함.

 

 Ο 중저가 브랜드 소비자 층은 자동차 구매 시 가격, 질, 기능, 유지비, 심미성 등의 모든 사항을 고려한 더욱 실용적인 접근을 시도함. 가격은 저렴하되 보수 유지비는 낮고 적정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을 구매하게 됨.

 

 Ο 젊은 계층은 비교적 밝은 색의 자동차를 선호하며 중장년 계층은 어두운 색을 선호하고 있음. 최근 시장에서는 실버(Silver)색과 회색, 짙은 회색, 검정 그리고 남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평균 섭씨 36도를 기록하는 필리핀의 기후 특성상 열을 반사하는 밝은 색이 어두운 색보다 많이 선호되고 있음.

 

 

□ 시사점

 

 Ο 소비자는 고도화된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제품들을 상당히 수용성 있게 받아들임. 소비자들이 최신 정보에 많이 노출돼 있는 만큼, 시장은 그들이 원하는 제품에 관련해서는 고도화된 사전지식 수준을 보이고 있음. 전체적으로 가격대비 품질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정함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Ο 시장의 요구 및 기호에 알맞게 제품들의 기능은 계속적으로 향상할 것이며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DVD 플레이어 및 LCD 스크린) 그리고 내비게이션(Navigation)기기 등의 고급 옵션 사항은 머지않아 자동차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찾아 볼 수 있게 될 것임.

 

 

자료원 : 무역관 자체조사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자동차 최근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홍콩 ‘살기 좋은 도시’ 선호도 23위로 추락 홍콩 2007-03-22
2 2006년 스리랑카 해외투자유치(FDI) 동향 스리랑카 2007-03-22
3 필름카메라 퇴조, 신대두 디지털 프린트 관련 시장 일본 2007-03-22
4 이집트 인구의 20%가 한국산 제품 구매 가능 이집트 2007-03-22
5 필리핀 자동차 및 부품시장 동향 필리핀 2019-08-08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