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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식료품 유통 체인 외국 식품 취급 늘린다
2007-02-28 미국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美, 식료품 유통 체인 외국 식품 취급 늘린다

- 소수민족 식품 코너 확장 -

 

보고일자 : 2007.2.28

이성규 시카고무역관

Isaaclee@kotrachicago.com

 

 

□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 동향

 

 ○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 규모

  -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은 2004년 기준 6347억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5년간 연평균 7~8%의 성장률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시장임.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같은 성장의 원동력으로 미국 소비자들이 가계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식료품 지출 비용도 함께 늘리고 있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발표함.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 규모

                                                                                                 (단위 : US$ billion)

연 도

Market Size

2000

474.4

2001

512.4

2002

551.0

2003

592.2

2004

634.7

                                          자료원 : Euromonitor

 

 ○ 주요 유통 채널별 시장 현황

  -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 내 최대 규모를 차지하고 있는 부문은 슈퍼마켓(Supermarket)으로 2004년 기준 전체 시장에서 50.4%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매출액은 US$ 3196억 달러를 기록했음.

  - FMI(Food Marketing Institute)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슈퍼마켓 체인들은 히스패닉과 아시안과 같은 소수민족 관련 식품(Ethnic foods) 라인을 적극적으로 추가하고 있으며 의약품 관련 코너 개설 등 다양한 제품라인 확장을 통해 One stop shopping을 원하는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지난 5년간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기록한 하이퍼마켓(Hypermarket) 부문은 미국 최대의 소매 체인인 월마트(Wal-Mart Supercenter)가 식료품 분야에 진출함에 따라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주요 유통 채널별 시장 규모

주요 식료품 체인점

2000년

2004년

Convenience store

21.6

25.5

Discounters

63.5

75.0

Hypermarkets

74.9

137.9

Independent Grocers

5.8

5.8

Supermarkets

243.2

319.6

                                  자료원 : Euromonitor

 

 ○ 미국 식료품 유통 시장 주요 업체 현황

  - 미국 최대 소매 체인점인 Wal  -Mart는 하이퍼 마켓(Hypermarket) 분야인 ‘Wal-Mart Supercenter’ 와 슈퍼마켓(Supermarket) 분야인 ‘Wal-Mart Neighborhood’ 를 통해 식품시장 진출 후 빠른 기간 내에 부동의 위치를 확고히 구축했음.

  - 이 시장 내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매체(TV, 라디오, 매거진, 신문, 스토아 내 판촉행사 등)을 통해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2004년 기준 상위 5개 업체들의 마케팅 홍보 비용은 총 37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발표되고 있음.

 

 

□ 대형 유통 체인의 식료품 시장 진출 크게 증가

 ○ Wal-Mart

  - 1995년에 처음으로 도입된 월마트의 하이퍼 마켓 체인인 ‘Wal-Mart Supercenter’는 해를 거듭할수록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대형 잡화(Mass Merchandise) 매장인 Wal-Mart 매장을 Supercenter로 전환하고 있는 추세임.

  - 또한, 식료품 및 의약품 등 몇 가지 특화제품에 중점을 둔 편의점 개념의 ‘Wal-Mart Neighborhood’는 대형 매장에 쇼핑을 꺼리는 소비자들을 공략한 것으로, 틈새시장(Niche market) 개발을 통해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임.

 

Wal-Mart Supercenter

Wal-Mart Neighborhood

 

○ Target

  - 소비자의 One Stop shopping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1995년에 월마트의 Supercenter와 마찬가지인 ‘Super Target’ 도입했으며 2004년에는 식료품 부문에 집중한 ‘P2004’라는 신개념의 매장을 도입한다고 발표했음.

  - 2007년 2월에는 식료품 전문 유통 체인인 Supervalu와 협력해 2008년 여름에 부패성 식품(Perishable Food) 전문 유통 센터를 플로리다주 레이크시에 오픈할 계획을 발표하는 등 적극적으로 식품 시장에 뛰어들었음.

 

Super Target

 

 

□ 소수민족 식품 시장 크게 확대

 

 ○ 소수민족 식품 시장 규모 US$750억 달러 규모

  - 미국 소수민족 식품 시장은 약 US$750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 시장은 전체 식료 시장의 1/7 정도이며 매년 시장 규모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임.

  - 또한 미국 내 소수민족의 인구 증가와 경제력 향상으로 구매력이 크게 향상된 것도 이 시장이 확대되는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FMI(Food Marketing Institute)이 2006년에 미국 식료품 체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0개사 중 9개사가 신규 개장하는 매장 내 소수민족 관련식품(Ethnic foods) 코너를 신설 또는 확장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설문조사에 응한 업체들 중 14.5%가 2005년에 특화된 제품을 전문으로 한 틈새시장(Niche market) 용 스토아를 최소 1개 이상 개장했다고 답변함.

  - 이 업체들 중 44%가 소수민족 관련식품(Ethnic food) 전문 매장이었으며, 히스패닉 관련 식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함.

  - 특히 히스패닉 인구는 미국 내 소수민족 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인종으로 지난해 약 4270만 명을 기록했고 아시안은 1440만 명을 기록했음.

 

미국의 주요 인종별 인구

                                                                                                                         (단위 : 1000명)

Race*

July 2005

July 2003

April 2000

White

198,366

237,899

231,436

Black

39,724

38,749

37,104

AIAN

4,453

4,366

4,225

Asian

14,376

13,503

12,007

NHPI

989

960

907

Hispanic/Latino

42,687

39,899

35,306

 

 

□ 시사점 및 전망

 

 ○ 소수민족 관련식품(Ethnic food)에 대한 수요증가

  - 최근 미국인들로 소수민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소수민족의 식품 구매력이 향상되고 있어 소수민족 관련 식품 매장이 증가하고 있어 미국 대형 식품 업체들은 소수민족 관련 식품 코너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임.

  - 그동안 한국식품 업체들은 미국 주류 식품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아직도 라면류와 간장 그리고 두부류에 한정돼 있는 상황이며 제품에 대한 홍보가 부족해 한국산 식품 시장이 한인들 위주로 형성돼 있는 상황임.

  - 한국 식품류도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품질과 규격 수준 표기가 보완되고 장거리 운송에 적합한 포장 개선 및 사후관리서비스 구축이 선결해야 할 과제로 예상됨.

 

 ○ 대형 식품 도매업체를 통한 미국 식품 시장 진출

  - 미 중서부 지역 내 대형 식품 도매업체인 Kehe Food Distributors, Inc사의 구매 담당자인 Mr. Kevin Reardon에 따르면, 현재 아시아산 식품류의 경우, 직접 수입하기보다는 샌프란시스코를 베이스로 하는 ‘JFC’라는 한국 식품 수입업체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함.

  - 주로 취급하고 있는 한국산 식품류는 ‘Bowl Soup’(스프류)이라고 하며, 그 외 다양한 부문에 걸쳐 제품군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음.

  - 아직까지 한국 식품은 거의 한국 식품 수입 업체나 전문 한국 식품 유통 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점차 미국 대형 식품업체들이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판로 다변화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자료원 : Euromonitor, Chain Store Age, FMI, 관계자 인터뷰,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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