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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시사점
2007-02-27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전춘우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동향과 시사점

 - 지난해 27억 2680만 달러로 6.3% 신장 -

- 직접진출 또는 관련기자재 판매 가능성 높아 -

 

보고일자 : 2007. 2.27

전춘우 부에노스아이레스무역관

cwjun@kotra.or.kr

 

 

□ 정보내용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2005년 78억 5200만 페소(25억 6601만 달러)로 전년대비 19.7% 증가하고, 2006년에는 83억 4400만 페소(27억 2680만 달러)로 전년대비 6.3%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점포별 매출구성은 직영매장 34%, 가맹점 66%로 프랜차이즈 매출액의 국민총생산(GDP) 비중은1.5% 수준임.

 

자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AAF)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에 따르면 2006년 기준 프랜차이즈 업체는 140개사에 320개 브랜드가 운영되고 있음.

  - 경제지 크로니스타는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업체로 최대 400개 까지도 예상하고 있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가 프랜차이즈 업체 12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프랜차이즈의 국가별 점유율은 아르헨티나 90%, 미국 4%, 브라질 2%, 프랑스 2%, 캐나다 1% 등의 순이었음.

  - 지역별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 및 인근 수도권 71.8%, 코르도바 10.9%, 산타페 10.0%, 마르델플라타 3.6% 등으로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음.

 

○ 2005년 기준 매장당 매출액은 614,550 페소로 전년대비 15.6% 증가하고, 제곱미터 당 매출액은 5,567페소로 전년대비 4.8% 증가함.

 

(단위 : 페소)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s/m당 매출액

2,449

2,783

3,833

6,235

5,314

5,567

매장당 매출액

293,061

278,278

375,482

595,005

531,420

614,550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순 수익률은 2002년 경제위기에 15.6%로 하락했으나, 2005년 20.4%, 2006년23.7% 수준으로 상승추세임.

 

자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협회(AAF)

 

○ 프랜차이즈 직영점은 2004년부터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가맹점은 2006년도에 전년대비 29.5% 증가한 1만 3954개였음.

  - 2006년 말 기준 프랜차이즈 종사인원은 13만 3725명으로 집계됨.

 

(단위 : 페소)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직영점

3,450

3,617

3,970

3,029

2,089

2,034

2,100

가맹점

7,086

8,075

8,066

8,325

10,067

10,775

13,954

10,536

11,692

12,036

11,354

12,156

12,809

16,054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업종별로는 패스트푸드, 피자․파스타, 커피전문점 등 요식업이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등이 뒤를 잇고 있음.

  - 앞으로 자동차정비소, 여행사,  취업소개소, 부동산, 페인트 판매점, 세탁소, 광고판촉서비스 등의 업종에서 프랜차이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계약기간은 5년이 55%로 가장 많았고, 3년 28%, 10년 이상 9%, 3년 미만 8% 순이었음.

  - 프랜차이즈 업체 설문결과 현재 업종이 성장기에 있다는 응답이 56%, 도입기에 있다는 응답이 22%였고, 성숙기에 있다는 대답은 22%였음.

  - 프랜차이즈 매장 규모는 50~100 s/m 규모가 35%로 가장 많았고, 50 s/m 미만도 25%로  60%가 100 s/m 이하였음. 이외 100~250 s/m 규모는 23%, 250~500 s/m는 5% 였음.

 

투자액(페소)

3만 미만

3~6만

6~12만

12~18만

18~30만

30만 이상

무응답

비중(%)

10

21

22

20

11

5

11

주 :  매장임대료, 보증금 등은 미포함 금액

자료 : AAF

 

○ 프랜차이즈 가맹점 투자액은 업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6~12만 페소가 22%로 가장 많았고, 3~6만 페소 21%, 12~18만 페소 20% 순이었음.

 

○ 주요 프랜차이즈 현황

 

프랜차이즈명

업종

매장수

가입조건

   

Dufour

의류

8

- 최저매장면적 : 60 s/m

- 최저 인구 : 10만 명

- 가입비 : 없음

- 투자비 : 매장규모에 따라 다름

- 계약기간 : 3년

프랑스계

ProntoWash

세차

46

- 최저매장면적 : 200대 이상 주차장

- 최저 인구 : 제한없음

- 가입비 : 12,000페소(평균)

- 투자비 : 40,000페소(평균)

- 계약기간 : 3년

연매출 18만 페소

Bonafide

커피

109

- 최저매장면적 : 120 s/m

- 최저 인구 : 4만명

- 가입비 : 25,000페소

- 투자비 : 150,000페소

- 계약기간 : 5년

연매출 55만 페소

McDonald's

패스트푸드

180

- 가입비 : U$ 40,000

- 투자비 : U$ 200,000 이상

- 계약기간 : 20년까지

 

5 a Sec

세탁소

140

- 최저매장면적 : 70 s/m

- 가입비 : 25,000페소

- 투자비 : 140,000페소

- 계약기간 : 6년

연매출 216,000페소

자료 : AAF 프랜차이즈 연감 2007

 

※ 관련전시회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전시회(Franquicias y Negocios 2007)

  - 기간 : 2007. 5.16~18

  - 장소 :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 Web :  www.franquiciasynegocio.com.ar

 

 

□ 시사점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시장은 시작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고 앞으로 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업계의 직접 진출 또는 관련 기자재 판매 등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한편,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시 아르헨티나내의 복잡한 조세제도로 인한 손익분기점 계산, 노동시장이 경직되어 노무관리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아르헨티나 프랜차이즈 협회 연감, 경제지 Cronista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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