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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에어컴프레서 시장 동향 및 전망
2007-02-27 태국 방콕무역관 이성훈

태국 에어컴프레서 시장 동향  전망

-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신뢰도가 중요한 구매결정 요인 -

- 유능한 딜러 확보에 주력해야 -

 

보고일자 : 2007.2.27

이성훈 방콕무역관

kotra2@kotrathai.com

 

 

 시장 동향

 

  컴프레서 고유의 특성상  브랜드별로 특별한 기능상의 차이점은 거의 없음.

 

  수요면에서 보면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딜러의 신뢰도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딜러의 권유와 마케팅 활동에 가장  영향을 받는 구매패턴을 보이고 있음) 가장 중요한 것은 전국적인 네크워크를 갖춘 딜러 확보 여부임.

 

  따라서 신규진입을 위한 제품 포지셔닝시 단독으로 진출하기 보다는 유능한 딜러를 확보해야 하며 저가의 중국산  현지산과는 가격경쟁이 어렵기 때문에 선진국 제품과 경쟁해야 함.

    

  중국  대만산 제품이 덤핑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가 많으나 규모가  수요자의 경우 품질상의 이유로 저가보다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을 선호하고 있음.

 

  태국에서는 Screw type 제품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중 Oil flood type 제품이 Oil less type 제품보다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음.

 

  저가제품의 경우 Piston식 에어컴프레서 시장에서 수요가 많으며,  부문에서는 제품  가격차가 심한 편으로, PUMA, FU SHENG, SWAN  현지 조립제품과 대만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음.

  - 대만제품의 경우 최근에는 태국내에서 조립해 판매되는 비중이 커지는 추세임.

 

  업계에서는 저가제품 시장에서 상기 3개 브랜드가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가격이 가장 중요한 구매요인임.

 

  이들 제품의 가격수준은 대당 2000바트(약US$55)에서 3000바트 수준으로 신규 브랜드 제품이 가격경쟁을 하기 힘들며 저가시장에서는 상당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음.

 

 

 수요 동향

 

  에어컴프레서(Air Compressor) 시장은 2000년대 들어 비교적 전망이 좋았으나 2006년에는 유가상승, 이자율 인상, 정치 불안정   가지 부정적인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성장세가 다소 정체됐음.

 

  이에따라 신규투자 등에 따른 완제품 수입은 다소 주춤 상태에 있으며 대신 부분품을 중심으로 사후서비스 시장이 상대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의 이러한 상황은 선진국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경쟁력이 있는 한국제품이 시장점유율을 높일  있는 계기가 되고 있어 적극적인 마케팅 노력이 요구됨.

 

  수입실적

                                                                                                                  (단위:백만바트)

국가명

2004년

2005년

2006년

  

1,647

2,320

1,321

  

275

1,337

793

  

595

942

757

말레이시아

908

891

918

  

839

815

1,064

벨지움

264

273

216

타이완

265

186

175

  

72

139

131

싱가폴

62

113

N/A

총수입

5,502

7,686

6,945

              (주)1. 자료 : Customs Department(HS Code 841480)

                    2. 적용가능환율: 2004년,2005년 US$1=40.26바트, 2006년 US$1=38.50바트

 

  수입관세율은 1%임.

 

 

 향후 전망  한국제품 진출 가능성

 

  업계에서는 신규진입 제품의 경우 피스톤식 보다는 Screw식 제품이 시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음.

 

  주요 브랜드 현황(Screw type 기준)

국가

브랜드

유럽, 미국

Sullair, Ingersoll-Rand, Atlas Copco, Boge, Kaeser, Worthington

일본

Kobelco, Hitachi

대만

Puma, Fusheng

한국

LG

 

  

  주요브랜드별 시장점유율(Screw type 기준)

브랜드

시장점유율(%)

Atlas Copco

30

Ingersoll-Rand

30

중국, 대만제품

15

일본제품

10

미국, 유럽제품

10

한국제품, 기타

5

               (주) 자료 : 수입업계 인터뷰(추정치)

 

  Screw type 에어컴프레서 제품은 주로 중간규모 이상의 공장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우수한 품질을 보장할  있는 선진국산 컴프레서를 선호하고 있음.

 

  시장점유율이 높은 Atlas Copco, Ingersoll-Rand 제품의 경우 태국에 진출한지 40년이 넘었으며 판매법인을 통한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높은 점유율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일본제품의 경우 현지에 투자한 일본계 기업으로부터 수요가 많으며 가격이 다소 저렴하다 해도 다른국가 제품보다는 일본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짙음.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신뢰도를 따지는 구매특성상 시장진입 초기에는 시장점유율보다는 전시회 등을 통한 홍보와 마케팅에 주력해야 함.

 

  컴프레서의 품질이 이를통해 생산되는 다른 제품의 품질수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품질이 중요한 구매포인트이며 부품공급의 용이성과 가격, 사후서비스에도 주안점을 두어야 함.

 

  현재 딜러의 마진율은 10~15% 수준으로 90년대보다는 낮아졌음.

 

 

자료원(접촉 바이어)

1) Siam Industrial Corp. (Mr. Thawatchai)

2) United Power Engineering Co.(Mr. Charoon)

3) Premium Equipment & Engineering Co.(Mr. Thanee)

4) Integrated Industrial & engineering Co.(Mr. Chaiyapo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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