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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1월 자동차판매량 급증
2007-02-13 인도 뉴델리무역관 박민준

인도, 1월 자동차판매량 급증

- 현대자동차 1월 판매량 급증 -

- Maruti Udyog, Ashok Leyland, TATA Motors 등 판매량 호조 -

 

보고일자 : 2007.2.12

박민준 뉴델리무역관

parshop1@gmail.com


 

□ 2006~07년도 자동차 산업 15.24% 성장

 

 ○ 2006년 4월부터 2007년 1월까지 10개월간 인도 자동차 산업은 승용차와 상용차를 중심으로 큰 폭으로 성장함.

  - 내수 판매량을 기준으로 승용차는 21.1%, 상용차는 37.4% 준장했으며 반면에 삼륜차는 16.2%, 이륜차는 13.2% 성장에 그쳐 상대적 부진을 보임.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10개월 기준, 4월~익년도 1월)

                                                                                                                             (단위 : 대, %)

구분

내수판매

수출판매

 

'05.4~'06.1

'06.4~'07.1

증가율

'05.4~'06.1

'06.4~'07.1

증가율

승용차

919,303

1,112,960

21.1

143,953

164,775

14.5

상용차

272,490

374,315

37.37

31,784

39,816

25.27

삼륜차

288,521

335,160

16.16

61,431

120,773

96.60

이륜차

5,809,496

6,578,355

13.23

422,395

522,088

23.6

  

7,289,810

8,400,790

15.24

659,563

847,452

28.49

             자료원 : SIAM, 인도 자동차공업협회
 

 ○ 지난 10개월간 인도의 자동차판매대수는 840만 790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24% 증가했고 수출은 28.49% 증가했음.

  - 총 생산대수는 921만 1037대로서 전년보다 15.65% 증가했음. 판매대수나 생산 대수 모두 승용차, 상용차 부문의 증가세가 높았고 인도 자동차산업의 주축인 2륜차(모터사이클 류)의 성장이 상대적으로 저조해 모터사이클에서 자동차로의 수요자층 이동이 서서히 발생되는 것으로 보임.

 

 

□ 2007년 1월 판매대수 급증

 

 ○ 2007년 1월 승용차 및 상용차 판매대수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급신장했으며 전년 1월보다 현대자동차가 49.1%, 상용차 전문회사인 Ashock Leyland가 61.9%, 혼다가 30.4%, 인도 제1의 자동차 기업인 Maruti Udyog사가 28.3%, TATA Motors가 22.9% 각각 증가함.

 

주요 자동차기업별 1월 내수 판매대수

                                                                                                                              (단위 : 대, %)

구분

내수판매

 

'07년 1월 생산량

전년비 증가율

'07년 1월 판매량

전년대비 증가율

Ashok Leyland

7,273

52.38

9,096

61.91

G. M.

4,092

13.26

3,776

45.68

Honda Siel

5,598

26.28

6,013

31.35

현대자동차

25,749

38.41

17,460

49.10

Maruti Udyog

67,057

23.39

62,248

28.28

TATA Motors

59,342

18.03

51,697

22.89

   

169,111

24.30

150,290

30.58

            자료원 : SIAM, 인도 자동차공업협회

            주 : TATA Motors의 경우는 승용차, 상용차 합산 수치, Ashok Leyland는 상용차 수치임.
 

 ○ TATA Motors는 승용차 부문의 상대적 부진속 에 상용차 부문의 약진으로 성과를 거두었으며, 인도 제1의 자동차기업인 Maruti Udyog의 경우는 Omni, Versa, Alto, WagonR 등 주력차종의 선전으로 큰 성장세를 보임.

 

 ○ 현대자동차의 경우 신규차종 Verna의 판매호조와 수출보다는 내수위주의 판매전략 등이 맞물려 판매량이 급증했으며 G.M.과 Honda 역시 아직 판매량은 많지 않으나 큰 성장률을 기록함.

 

 

□ 수출물량도 급증

 

 ○ 인도에는 무려 32개의 자동차메이커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다수의 글로벌기업들도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음.

 

 ○ 인도 기업들과 글로벌기업들은 인도 내수뿐 아니라 중리 및 아프리카 등지로의 수출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데 1월 수출증가율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무려 26.1% 증가한 7만 7243대임. 이 중 모터싸이클 수출의 비중이 크긴 하지만 승용차의 수출도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며 인도 기업으로는 Maruti Udyog, TATA Motors가 외국계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와 Ford가 수출을 주도하고 있음.

 

주요 자동차기업별 수출대수

                                                                                                                          (단위 : 대, %)

구분

수 출 판 매

 

'07년 1월 수출량

전년대비 증가율

'06.4~'07.1

누적판매량

전년대비 증가율

Ford

2,094

21.96

22,988

78.20

현대자동차

9,201

10.68

97,020

14.30

Maruti Udyog

3,093

95.39

28,174

-0.24

TATA Motors

3,743

-17.54

42,396

7.71

              자료원 : SIAM, 인도 자동차공업협회

 

 

자료원 : 인도 자동차공업협동조합 보도자료,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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