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일본의 식품포장 용기는 친환경 시대로 성큼
2021-09-27 일본 나고야무역관 히로세류

- 정부의 환경규제와 윤리적 소비 증가로 친환경제품에 대한 수요 늘어 -

- 프랜차이즈 음식점, 편의점을 중심으로 친환경 식품용기·포장재 사용 확대 -

- 식품용기 제조기업의 신소재 개발 활발해지며 업계 경쟁 치열 -

 

 

 

일본정부의 탄소세 도입 본격화


일본정부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80% 감축을 목표로 2012 10월부터지구온난화 대책을 위한 세금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는 탄소세의 일종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원유 가스 화석연료 수입업자에게 과세하고 있으나 과세기준이 스웨덴, 프랑스 등과 비교해 2~5% 수준인 1 289엔으로 실질적 감축효과가 없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환경성은 2021 3월부터 본격적인 탄소세 도입 방향을 검토하며 세율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기로 밝혔다.

 

일본 정부의 현행 지구온난화 대책세

자료: 마이니치신문

 

환경성과 경제산업성은 지난 8 23,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소매점이나 음식점, 호텔 등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12 종류의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유료화 혹은 재활용 등의 대책을 의무화하는 규제를 발표했다. 12 제품 포크, 스푼, 나이프, 머들러, 빨대 음식점에서 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은 다섯 종류로 호텔과 함께 가장 영향을 받게 되었다.

 

소비자들의윤리적 소비니즈 증가


정부의 정부정책과 함께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며 기업에 대한 요구도 늘어가고 있다. 윤리적 소비는 인간, 동물, 환경에 해를 끼치는 상품을 사지 않고 조금 비싸고 귀찮더라도 소비행위에서 윤리를 찾는 소비자 운동이다.

일본 소비자청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상품 혹은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의 이미지가 상승한다고 답한 비율은 80%였다. , 식료품을 구매하고 관련 서비스를 이용할 윤리적 소비를 염두해 두는 소비자도 61.8% 차지했다.

 

윤리적 소비와 관련된 상품 서비스 제공으로 기업 이미지가 상승한다고 답변한 비율

(단위: %)

 

윤리적 소비와 관련한 식료품·서비스를 구매한다고 답한 비율

(단위: %)

자료: 일본 소비자청윤리적소비에 관한 소비자 의식조사 보고서(2020.2.28)’

* : 전국 16~65 일반 소비자 2803 대상으로 실시

 

이러한 배경으로 편의점 등의 소매업, 음식점은 물론 식품용기 제조사까지 친환경 시대에 발맞춰 새로운 서비스, 제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일본 주요 소매업체의 친환경 식품용기, 포장재 사용 전환 내용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프랜차이즈 음식점 BRONCO BILLY, 친환경 테이크아웃용기로 환경과 디자인 모두 잡았다


일본 도카이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에 128 함박 스테이크 프랜차이즈 점포를 운영하는 BRONCO BILLY 지난 해부터 테이크아웃 용기를 친환경 용기로 변경했다. 코로나19 2020년부터 일부 점포에 한해 테이크아웃을 시작하면서 음식을 담는 용기부터 손잡이가 달린 플라스틱 봉투까지친환경 고집했다. 봉투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고 샐러드 용기는 대나무와 버개스* 원료로한 몰드용기와 종이나 목재,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의 것을 사용한다.

*버개스(Bagasse) : 사탕수수 또는 수수 줄기를 분쇄해 즙을 추출한 남아있는 마른 과육 섬유질 물질로, 바이오 연료로 사용됨

 

BRONCO BILLY 친환경 테이크아웃 <> 샐러드 용기, <> 슈크림 용기

 

자료: 푸드채널

 

BRONCO BILLY 상품부 담당자에 따르면 친환경 용기로 전환하면서 얻은 것은 가지라고 말한다. 기업의 환경 대응과 세련됨이다. 버개스 용기는 성능도 좋지만 하얗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테이크아웃을 하는 손님들도 크게 만족한다고 전했다.

 

식품포장재 전문상사 ORIKANE, 친환경 용기 브랜드 전개


카페, 초밥, 레스토랑 다양한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보유한 SAINTMARTC HOLDINGS 중장기 과제로()플라스틱 선언했다. 베이커리 레스토랑산마르크산마르크 카페 테이크아웃과 배달용 포장재에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때 채택한 용기가 ORIKANE사의 배거스 용기다.

나고야시에 본사를 ORIKANE사는 식품포장재 전문상사로 친환경 용기 시리즈WEECO브랜드를 전개하고 있다. WE + ECO 모두 하나가 되어 힘을 합치지 못하면 친환경으로 이어질 없다라는 뜻을 담고 있다.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위해 시작된 용기 시리즈에는 종이 재질의 빙수 컵부터 필름 가공이 되어있지 않은 대나무로 만든 카레 용기, 포크 등을 취급하고 있다.

 

친환경 용기 브랜드 WEECO

자료: ORIKANE 홈페이지

 

ORIKANE사는 코로나19 테이크아웃, 배달시장이 커지며 여러 프랜차이즈에서 윤리적 소비를 브랜딩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고있어 친환경용기를 찾는 고객은 향후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바이오플라스틱 신소재 개발에 박차 가하는 식품 포장재 제조사


아이치현에 본사를 식품포장 자재 대기업 PACKSTYLE 그룹의 자회사인 RISUPACK(본사: 기후현) 2019 3월부터 향후 3년간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용기 아이템 수를 1800개에서 2400개로 늘리고 전체 매출 차지하는 비율도 15%에서 25% 확대하는 목표를 발표했다.

* 일본 식품포장 자재 기업 순위: (1) YOSHIMURA (2) SHINGI (3) HARUHI SHOJI (4) PACKSTYLE (5) JONOUCHI

 

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0년에는 PLA-H, 바이오 HIPS라는 신소재를 이용한 용기를 잇따라 출시했다. PLA(Polylactic Acid) 옥수수 전분을 원료로 하는 바이오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일반 PLA와는 달리 110도의 고온에서 사용할 있어 전자레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여 배달용 패키지를 타깃으로 판매하고 있다. 현재 RISUPACK에서는 내열 온도대와 사용 용도에 따라 선택할 있는 바이오플라스틱 6 소재를 제품화하고 있다.

 

RISUPACK 에서 전개하는 6가지 소재의 바이오플라스틱 용기

(X: 내열온도, Y: CO2 저감량)

(좌측에서 우측으로 PLA, PLA-S, 바이오PET, 바이오HIPS, PLA-H, 바이오PPE)

자료: RISUPACK 홈페이지

 

일본의 주요 식품 포장재 메이커도 이미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용기를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반 플라스틱 용기에 비해 강도가 약하고 100% 생분해를 위해 용기 안쪽에 필름 가공을 하지 못해 내수성이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존재한다. 신소재 개발을 통해 약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주요 메이커가 늘어나며 앞으로 경쟁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일본 주요 식품 포장재 메이커의 다양한 친환경 용기 소재

자료: 야노경제연구소

 

시사점


일본정부가 지금까지 주요 선진국에 비해 비교적 소극적인 탈탄소 정책을 펴왔다면, 올해부터는 탄소세 도입의 본격화, ‘플라스틱 자원순환 촉진법제정 등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정책을 시행할 전망이다. 친환경 용기나 포장재의 이용은권장에서의무단계로 진행 중이다.

일본능률협회종합연구소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일본의 배달 서비스 시장 규모는 2020년을 기점으로 크게 늘어 2025년에는 4100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커져가는 식품용기와 포장재 시장에서 친환경 용기에 대한 소비자와 음식점의 수요도 늘어나 우리기업의 진출도 기대된다.

지난 7 KOTRA 나고야무역관은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 리딩 메이커인 RISUPACK사에 한국기업의 PLA 트레이 샘플을 보내고 수입 가능성 검토의견을 받았는데, '일본제품에 비해 가격, 디자인적으로 차별점을 없다' 의견을 받았다. 이를 통해 볼때 앞선 독자기술을 보유한 메이커를 타깃으로 하기 보다 최종 고객사(프랜차이즈 음식점 ) 다양한 수요를 보유한 용기 전문 상사를 타깃 바이어로 설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국내 기업의 다양한 테이크아웃과 배달 노하우를 살린 독창적인 용기 디자인과 경쟁력있는 가격으로 승부한다면 일본시장 진출 가능성도 엿볼 있을 것이다.



자료 : 마이니치신문, 푸드채널, 소비자청, 환경성, ORIKANE, 용기스타일, IPROS, RISUPACK, 야노경제연구소, 일본능률협회종합연구소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일본의 식품포장 용기는 친환경 시대로 성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일본 플라스틱용기 시장 동향 일본 2020-09-28
2 인도 바이오플라스틱 시장 현황 인도 2021-09-15
3 코로나19 속 일본 항공사의 이색적인 사업다각화, 마케팅 일본 2021-09-25
4 일본 디지털 마케팅의 최신 트렌드 일본 2021-09-08
5 일본 이커머스, 식품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 일본 2021-08-20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