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싱가포르 코로나 시대에 주목받는 패션 트렌드 '애슬레저' 열풍
2021-08-17 싱가포르 싱가포르무역관 김예지

- 코로나19 의류업계 타격 속 나홀로 성장하는 애슬레저 브랜드 -

- 수요자들의 건강함과 편안함에 대한 추구로 애슬레저 시장 성장 -




코로나19 전염병의 발생과 동시에 전 세계 의류업계는 예상치 못한 도전에 직면했다. 대부분의 의류업계가 경제 봉쇄조치, 사회적 거리두기,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인해 매출 감소를 겪었으나 액티브웨어와 애슬레저(Athleisure) 브랜드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배경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함과 동시에, 피트니스 활동의 증가와 소득 수준 향상이 있다. 웍슬레저(work+athleisure), 원 마일웨어, 줌 패션 등 새로운 패션 키워드의 탄생과 동시에 건강과 편안함이 가장 중요시되면서 레깅스, 스웨트 팬츠 및 라운지웨어는 빠르게 전문 의복의 대체품으로 자리잡았다. 옷의 활용도 또한 운동선수들에게만 한정됐던 스포츠웨어나 신발, 용품이 대중성을 갖게 되며 요가, 필라테스, 실내 운동용 의류에서 일상복까지 아우를 정도로 넓어지게 됐다.  

 

글로벌 부동산 서비스 제공 회사인 Cushman & Wakefield는 소매시장 보고서에서 유연한 업무 배치와 유행병 대비 건강 및 능동적인 생활에 대한 집중도와 소비자들이 입는 복장의 광범위한 변화로 인해 레저 트렌드가 붐을 일으키고 있다고 언급했다. 

애슬레저 트렌드

자료: Vicky archer

규모, 동향


패션업계에 있어 2020년은 모든 것이 바뀐 해였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대유행이 충격을 주면서 업계는 사상 최악의 한 해를 보냈으며 Business of fashion 보고서에 따르면, 상장기업의 4분의 3이 손해를 보았다. 싱가포르에서는 정부가 대유행의 정점에 서킷 브레이커 조치를 실행하며 대부분의 주민들에게 집에 머물 것을 의무화했다. 그에 따라 소비자 행동이 변화하고 공급망이 붕괴되기도 했다. 맥킨지 글로벌 패션지수 분석에 따르면 패션업체들은 2019년 4% 상승한 데 이어 2020년에는 약 90%의 경제적 이익 감소를 기록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갑작스런 소비 감소가 전 세계적인 영향을 받았지만, 특정 카테고리(레저웨어)와 특정 채널(전자상거래, 현대 식료품 소매업체 등)은 전염병이 오히려 호재가 된 사례이다.


글로벌 기술 자문업체인 Technavio가 발표한 글로벌 애슬레저 시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0~2024년 애슬레저의 807억4000만 미국달러의 시장가치가 연평균 4%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일반 패션 브랜드들이 여전히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된다.

 

2020-2024 글로벌 애슬레저 마켓

자료: Technavio

 

 싱가포르 내 스포츠 웨어 매출

(단위: 백만 싱가포르달러)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내 애슬레저를 포함한 스포츠웨어 시장 총 매출은 2018년 7000만 미국 달러에 달했고 2021년까지 연간 성장률 1.6%(CAGR 2018~2021년)가 예상된다. Shopee 보고서에 따르면, 싱가포르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운동기구 카테고리 성장률이 200배, 요가용품 카테고리 성장률이 75배를 기록했다. 


싱가포르 내 경쟁 및 유통 현황


코로나의 영향으로 싱가포르의 디지털 경제는 매년 5억 싱가포르 달러의 추가 성장세를 보였으며, 일부 기업에서는 일반적인 성장률의 3배에 달하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였다. 


온라인 유통채널은 편의성으로 2025년까지 연평균 8.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소비자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은 온라인 운동복 판매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 등 패션업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아디다스, 나이키, 푸마 등 선두 업체들이 고객이 직접 정품을 구매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 웹사이트를 출시했다. 


오프라인 부문은 전통적인 최대의 유통채널로 전체 매출의 75% 이상을 차지했다. 아디다스 AG, 나이키, Inc.를 포함한 주요 기업; 룰루레몬 애슬레티카(주)와 푸마세(PUMA SE)는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신규 점포 개설에 투자하고 있다. 


싱가포르 내 스포츠 제품의 유통채널


자료: Euromonitor


싱가포르 내 글로벌 애슬레저 브랜드 비교

분류

브랜드

특징

SPA brand

유니클로

 - 실용성을 강조한 ‘스포츠 유틸리티 웨어 콜렉션’ 주력 상품

 - 기능성에 주목(땀이 나도 빠르게 건조시키거나 신축성이 좋은 소재, 360도 모든 방향으로 늘어나는 원단, 자외선 90% 차단) 

 - 가까운 곳에 외출할 때 입는 ‘원마일웨어’; 외투, 카디건, 레깅스, 모자, 이너웨어 등 다양한 제품군 선보임.

Sports brand


룰루레몬

 - 고급 요가 의류와 레저 의류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의 이점을 누리고 있음.

 - 레깅스와 티셔츠, 언더웨어 등 의류 비중이 큼.

 - 고품질, 고가 전략, 브랜드 충성도가 높음.

 - 스토어 내 다양한 고객 참여 공간

 - 새로운 시장 진출 시 시장성 확인을 위해 팝업 스토어 활용

 - 건강 정보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보드 등 콘텐츠 차별화 전략

나이키

 - 동남아시아에서 인기있는 브랜드

 - 베스트 셀링 아이템: 반바지, 액세서리, 스포츠 브라

 - 디지털 플랫폼 강화 전략; 개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앱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을 무료로 제공하며 홈트족의 유입 유도

아디다스

 - 신발, 의류, 하드웨어 등이 주요 품목

 - Stella McCartney가 디자인한 고급 애슬레저 웨어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

 - 지속 가능한 패션; 2024년까지 100% 친환경 소재로 모든 콜렉션을 만들겠다는 목표

 - 소셜 미디어에서 #HOMETEAM 해시태그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홈트레이닝 루틴을 진행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싱가포르 내 상위 에슬레저 제품의 평균가격

자료: Value Champion

전망 및 시사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자의식이 높아지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이끌고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다. 싱가포르 국민들 또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의식이 상승함에 따라 애슬레저 트렌드의 추세는 해가 지날수록 계속 증가해 메가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아디다스의 수석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A.Arana는 Mckinsey 보고서에서 “애슬레저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스포츠 용품은 명확한 가치 제안과 재료 혁신, 디자인 혁신, 스포츠 DNA 활용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라고 전했다. 또한 싱가포르 로컬 패션브랜드 대표인 D씨는 KOTRA 싱가포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수년간 이미 패션업계에서 자리잡아온 에슬레저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함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패션 브랜드들이 이 분야에 점점 더 진입하고 있는 가운데 애슬레저 업체들은 편안하고 자유로운 움직임을 위한 옷, 경계 없는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며 더 나아가 옷을 입는 사람의 일상을 바꿀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로 변화를 꾀할 필요가 있다.



자료: 유로모니터, Value Champion, straitstimes,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코로나 시대에 주목받는 패션 트렌드 '애슬레저' 열풍)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