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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전기차 국가 중요산업으로 선정
2021-08-17 필리핀 마닐라무역관 김동현

- 필리핀 투자위원회, 전기차 관련 제품 생산 벤처 설립 허가 -

 



전기차 산업을 주요 국가산업으로 선정


제9차 온라인 필리핀 전기차 서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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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필리핀 전기차협회

 

필리핀 전기차협회(EVAP)는 마닐라 전기 회사와 함께 에너지부와 협력해 2021년 8월 26~27일까지 제9차 필리핀 전기차 서밋을 온라인으로 개최 예정이다. '필리핀 전기차로 전환 가속화'를 주제로 한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전환을 추진하는 정부 기관의 재확인을 위한 것이며, 전기자동차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개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다. 필리핀 전기차협회(EVAP) Edmund Araga 회장은 정부 측 연사들이 충전 인프라 구축에 관한 정책과 인센티브 프로그램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며 또한 전기자동차 프로그램에 따라 아세안 내 산업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 또한 체결될 것이라 말하고 신속한 전기자동차 배치를 위한 목표 달성을 위해 정부와 민간 부문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필리핀 전기차 동향


필리핀 전기차 정책 분석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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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필리핀 전기차협회


필리핀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자재인 니켈 매장량이 풍부해 전기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으며 필리핀은 인도네시아와 함께 니켈 매장량이 풍부한 아세안 국가이다. 니켈은 세계적으로 매장량이 풍부하지 않기에 재활용이 중시되는 자원이다. 필리핀의 니켈 매장량은 480만 톤으로 추정되는데 니켈을 활용해 전기차를 비롯한 제조업 경쟁력 강화의 기회가 마련 가능하다.


2021년 4월 필리핀은 신규 광산 개발에 적용되던 규제를 완화했다. 2012년 환경문제를 우려해 광산 개발을 규제했으나 이제는 이를 적극 개발해 전기차 산업 트렌드에 동참한다고 밝혔으며 ’20년 9월 필리핀 통상산업부는 전기차와 부품, 충전소, 배터리 산업의 성장을 도모하고 필리핀 경제매체 비즈니스 미러에 따르면 최근 필리핀 투자위원회는 한국 전기차 기업 투자 유치를 위한 세금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고 공언하였다.


필리핀 통상산업부는 필리핀 전기차 시장은 이제 도입 단계로 성장 가능성이 크고 현대차는 지난 '17년 중순 필리핀 라구나 지역에 생산공장을 마련한 만큼 필리핀 자동차 시장은 물론 인근 아세안 회원국에 자동차를 수출할 준비를 마쳤다. 니켈 매장량이 풍부한 필리핀에서 전기차를 생산해 보급하는 것은 물론 관세 부담이 낮은 아세안 회원국에 진출하며 필리핀의 전기차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필리핀 전기차 판매 동향


필리핀 전기 삼륜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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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필리핀 전기차협회

 

필리핀은 내년까지 전기차 판매량 100만 대를 목표로 관련 산업 지원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특히 이를 위해 한국과의 긴밀한 협력도 기대하고 있으며 ’6월 27일(현지 시각) 필리핀 현지매체 라플러에 따르면 필리핀전기차협회(EVAP) 회장은 필리핀은 전기 이륜차, 삼륜차, 사륜차 등 전기차 산업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에너지전문가는 “필리핀 마닐라 만달루용에 500대의 전기 삼륜차를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마닐라 북부 타를라크 등 다른 지역에도 추가로 전기 삼륜차를 계속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필리핀 에너지부(DOE)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협력해 20만 대의 내연기관 삼륜차를 전기차로 대체하고 향후 3,000대의 전기 삼륜차를 공급할 제조업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렇게 전기차 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커지는 이유는 여전히 전기차 가격과 유지비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해 비싸기 때문이다. 필리핀에서 전기 삼륜차 비용은 US$ 5,600~6,700로 내연기관 자동차(US$ 2,200) 대비 2배 이상 더 비싸고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 생산비용은 US$ 500로 7년 전(US$ 650)과 비교해 크게 낮아지지는 않았다.

 

특히 필리핀은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한국과 긴밀히 협력할 방침이다. ‘한-필 자유무역협정(FTA) 지원센터 개소식에서 필리핀은 전기차 산업을 육성에 필요한 외국인과 현지기업 투자를 끌어들이는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며 전기차 생산에서 다른 국가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의 경쟁력을 갖추겠다고 발표했고 로페즈 장관은 전기차 산업은 향후 잠재적인 시장 기회가 큰 만큼 우리만의 생산 능력을 키우기 위해 제조업 경쟁력이 강한 한국과 협력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필리핀 정부의 정책 덕분에 제조업체들은 필리핀 전기차 산업에 자금을 투입하고 있으며 한-필 FTA 협상이 이루어지면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시장 접근도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필리핀 전기차 관련 사업


필리핀 전기차 충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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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필리핀 전기차협회

 

필리핀 투자위원회는 전기자동차 배터리용 급속 충전기(fast charger)와 레트로핏 키트(retrofit kit) 제조 사업 신청을 한 CHRG EV테크놀로지(CHRG Electric Vehicle Technologies) 설립을 승인했다고 발표하며, 필리핀 정부는 CHRG EV테크놀로지 설립 허가를 알리면서 전기자동차 관련 기업 육성의 일환으로 앞으로 최대 4년간 CHRG EV테크놀로지에 면세 혜택을 부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필리핀 투자위원회는 CHRG EV테크놀로지가 투자한 국립 필리핀 대학(University of the Philippines-Diliman) 엔지니어링 센터(Engineering Center)가 전기자동차 연구용 장비 등을 해외에서 수입할 경우 해당 장비의 수입 관세도 면제해주기로 결정했다. 필리핀 정부는 전기자동차 산업을 필리핀이 역량을 키워야 할 중요 국가 산업으로 선정하며 필리핀 투자위원회는 최근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고 하면서 필리핀이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여러 지원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필리핀 투자위원회는 전기자동차 부문에서 필리핀 토종기업의 성장이 가장 중요하며, 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관련 토종기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고 필리핀 과학기술부(Depart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역시 전기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해 국립 필리핀 대학 엔지니어링 센터와 계속해서 협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망 및 시사점

 

현지 전기자동차 전문가에 따르면 최근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자동차로 자동차 산업의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고 하면서 전기차 시장은 단순 판매량 증가를 넘어서는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팬데믹으로 인해 향후 3년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영향을 미치더라도 전기자동차 산업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필리핀이 여러 지원 정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고 전기자동차 부문에서 필리핀 토종 기업의 성장이 가장 중요하며, 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관련 토종 기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필리핀 정부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자동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할 뿐만 아니라 운송 전기화가 국가 전략의 핵심축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전기차 활용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 개발을 진행해야 하고 산업 성장과 충전 인프라 개발을 신속하게 진행하기 위한 결정적인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 필리핀 전기차 시장의 현재 정책 개발, 규제 과제 및 기회를 강조하며 필리핀이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정책 입안자와 투자자가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권장 사항을 장려해야 할 것이다.


친환경 차량의 본격적인 상용화가 이뤄진다면 향후 완제품 수입이나 현지 조립을 위한 반제품 및 부품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이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기회는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필리핀 정부 차원에서도 ADB와 지속적인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 이 산업에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정책적으로 육성한다면 친환경 차량 산업을 취약한 제조업 기반을 보강할 수 있는 대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필리핀 전기차 협회,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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