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중국판 ESG 평가체계 구축 가속화
2021-08-31 중국 우한무역관 김종원

- 중국 ESG 생태계 및 기업 ESG 의식 급상승 -

- 중국과 글로벌 ESG 평가체계 및 지표 차이에 주목 -

- ESG 자발적 공시, 투자자 및 이익 관계자의 이목을 집중 -




중국 ESG 생태계, 빠르게 성숙단계로 진입 중

 

지난 1년간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친 부정적 영향은 매우 크지만, 한편으로는 포용적 발전, 공급체인의 안정성, 의료건강 및 기후변화 등에 더 큰 관심을 야기했다. 중국 내 상황을 보면, 기존의 지속 가능한 발전전략 및 글로벌 자본 시장의 중요성 외에도, ESG는 이미 중국 시장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ESG 투자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ESG 투자 방법 및 도구가 새롭게 형성되고 있다.

 

현재 중국은 상장기업에 ESG를 제도적으로 강제하고 있지 않지만, 자체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2020년까지 1021개사 A주 기업(상하이·선전 상장기업)ESG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는 2019371개사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로 A구 기업 전체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상하이·선전300 지수 중 86%에 달하는 기업이 이미 ESG 보고서를 발표했고, 이는 S&P500 Index에서 ESG 보고서를 발표한 기업(전체의 약 90%)과 비교해서도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 상하이·선전300 지수는 상하이·선전 A주 시장에서 규모가 크고 유동성이 양호한 300개 기업을 표본으로 한 것으로, 상하이·선전 시장 시가총액의 60%를 차지하는 대표성을 가진 지수임.

 

A구 기업 중 ESG 보고서* 발표 기업 비율

external_image 

* 2020615일까지의 데이터, 지속가능발전과 CSR 등으로 분류되는 보고서

자료: 샹다오롱류

 

2018년 이래 중국 정부와 관리감독기구의 ESG 전략 및 정책 조치가 뚜렷히 가속화되고 있다. 2018<상장기업 관리 규정>에 보면, 환경, 사회적 책임, 기업관리 등의 요소를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이어서 발표된 과학혁신판(科创板) 관련 공시 요구 및 <상장기업 투자자 관리 가이드라인>은 투자자 관점의 ESG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관련 정보를 공시했다.

 

2019, 중국기금업(基金业)협회가 발표한 <녹색 투자 자체평가 보고서 제출에 관한 통지>ESG 관련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명시했다. 2020년 상하이 증권거래소가 발표한 <과학혁신판 상장기업 자체 정보공시 관련 통지>2021524일 생태환경부가 발표한 <환경정보 법률에 의거한 공시제도 개혁방안>2025년까지 환경정보 공시제도의 가이드라인을 명시했다.


 external_image

자료: 띠이차이징

 

중국 ESG 발전의 추진 요소

 

2020년 말 현재 MSCI 신흥시장지수는 700여 개의 중국기업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중 474개 기업은 A주 상장기업이다. 이는 해당 중국기업들은 동종업계의 글로벌 기업과 지속적으로 경쟁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해석되며, 따라서 중국 기업의 ESG 관리 및 공시 추진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20209월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은 국제연합총회에서 ‘30-60 목표’(2030년까지 탄소배출 정점을 찍은 후 2060년까지 탄소 중립)를 제시했다. 2020년에 제시한 중국의 ‘14.5 계획역시 녹색발전을 미래 발전의 중심 중 하나로 명시했다. 중국의 녹색정책 관련 계획의 규모는 이미 1950억 달러에 달하며, 목표 달성을 위한 신규 정책 시행은 중국 경제를 새로운 모습으로 뒤바꿔 ESG 투자에 더 많은 기회를 줄 것으로 예측된다.

 * 칭화대학교 기후 변화 및 지속발전개발 연구원의 의견에 따르면, 30-60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비 화석연료의 에너지 소비 비중이 현재 15%에서 205085% 이상까지 상승해야 한다고 밝힘

 

중국 1차 에너지 소비구조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자료: 칭화대학 기후변화 및 지속발전 연구소

 

ESG의 투자에 대한 가치는 대형 비즈니스 평가 기업과 데이터 제공기업들이 ESG 정보를 바탕으로 해 ESG 평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그 사례로 들 수 있다. 표준화된 평가 체계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ESG 평가결과를 산출함으로서 투자자들이 기업의 ESG 관련 정보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 기업의 환경 및 사회 공헌에 발판을 마련함으로써 모범적인 기업이 더 많은 투자자의 신뢰와 주목을 받을 수 있게 한다.

  * ESG 용어의 사용은 녹색저탄소 측면에서 전략적 우세를 지닌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이 자본 시장에서 더 높은 프리미엄을 가져가고 있음. 테슬라, 웨이라이, 샤오펑 같은 신에너지 자동차 브랜드를 기준으로 했을 때, 20213월 기준 기업의 시장 판매율 배수(기업 가치/판매수입)는 평균 20배 이상을 기록했으나, 같은 기간 전통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판매율 배수 상승률은 0.8-4.1배 수준에 머무름

 

2020년 말 자동차 업계 시장 판매율 배수

external_image 

자료: Capital IQ

 

중국, 효율적인 ESG 평가 체계 구축 가속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600개의 ESG 평가담당 기관이 있으며, 그중 MSCI, Bloomberg, Thomson Reuters, FTSE Russell, DJSI, Sustainalytics, HSSUS 및 탄소정보공시 항목(CDP) 등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서 Bloomberg는 전 세계 60개국의 11,500 개 기업을 평가하고 있으며, FTSE Russell25개국 거래소와 98%의 투자 증권 시장을 평가하고 있다.

 

글로벌 주요 평가기관의 평가 기업 개수

external_image 

자료: 신랑차이징

 

중국 ESG 데이터 및 평가기업은 글로벌 평가기업을 구체적인 비교대상으로 삼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존재한다. 글로벌 주요 ESG 데이터 평가기업은 1990년대에 일찍이 두각을 나타냈으나, 중국은 2015년에 후발주자로 출발했다. 그러나 중국의 ESG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결과 5년이라는 짧은 시간 내 이미 8개 중국 자체 평가기업이 생겼으며, 그 중 4개 기업은 2020년 새롭게 신설된 기업이다.

 

기존의 글로벌 ESG 평가기업과 비교했을 때 주목할 만한 점은 중국 평가기업은 더 많은 평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주요 글로벌 ESG 평가기업은 15개 중 8개가 전통적인 데이터/지수 평가에 관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중국의 평가기업은 평가 항목이 다양해, 전통적인 지표/데이터 외에도, 핀테크, 자산관리, 학술기구 컨설팅 등 여러 가지 항목을 평가한다.

 

중국 ESG 등급 평가기업 리스트

시작연도

기업명

기업 유형

기업 개요

ESG 평가 대상기업

2015

샹다오롱뤼

(SynTao Green Finance)

컨설팅

- 중국 녹색금융 책임투자(SRI) 전문 서비스 기구

- 중국 책임 투자포럼(China SIF) 기구

- 상하이선전300 상장기업

- 중국증권800 상장기업

- H400 상장기업

- 800 채권 발행인

2016

중앙재경대학 녹색금융국제연구원

(IIGF)

학술기구/비영리기구

- 중국 최초 녹색금융 발전을 목표로 하는 개방형 국제화 연구소

- 1,554 상장기업

- 1,500 채권발행 기관

2017

미아오잉 과학기술(MioTech)

핀테크

- ESG 데이터서비스 업체, ESG 데이터

  제품 글로벌 공급

- 80만 비상장회사

- A, H 전체 상장기업

- 채권 발행기관

2019

사회적 가치

투자 연맹

(CASVI)

학술기구/비영리리구

- 중국 최초 지속가능 금융발전을 공익 플랫폼

- 50 재단, 투자기구, 공익연구원 연합 창립

상하이선전300 상장기업

2020

중화 증권지수(SIIFC)

지수/데이터 공급

- 3 전문 지수 투자 관련 독립 서비스 기구

- A4,000+ 상장기업

- 1,000+ 발행 주체

핑안 그룹

(PingAn Insurance)

자산 보유

- 중국 최초 주식 보험기업으로 현재 종합 금융 서비스 그룹으로 발전

- 2020, 중국 특색의 CN-ESG 스마트 평가체계 개발

A 4000+ 기업

중국 증권지

(ECPI)

지수/데이터 공급

- 금융시장 전문 지수공급업체로  2005 상하이 선전거래소가 공동 출자

- 현재 5000여 개 각종 지수를 관리하고 주식, 채권, 펀드 다양한 종류의 금융상품 서비스를 제공

상하이선전300 상장기업

지아시 펀드

(JS Fund)

자산관리

- 중국 최초 자산관리기구가 만든 ESG

  평가체계

- 누적 자산관리 규모 10,000 위안

  ( 12000 ) 초과

A3,700+ 상장기업

자료: 중국핑안데이터경제연구중심

 

중국 ESG 평가체계 및 국제 평가기준과의 차이점

 

현재 ESG 평가지표는 국제사회에서 통일된 표준체계가 부재해서 각종 기관 및 기업은 독자적으로 여러 가지 ESG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영국 FTSE Russell12개 영역, 300개 지표를 평가하고 있고, Thomson ReutersESG 관련 10개 영역, 178개 지수를 평가, MSCI10개 주제, 35개 의제를 다루고 있다.

 

또한, 각 평가기관의 평가 기준도 상이하다. 예를 들어 MSCI, ThomsonReuters는 평가 요소는 환경, 사회, 기업관리를 다루며, DJSI는 기업이 경제, 환경, 사회 3가지 분야를 평가한다. CDP는 환경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평가하며, 평가 세부사항으로는 기후변화, 수질안전, 산림 3가지 방면을 포함한다. FTSE Russel은 기업 녹색 소득 비중을 ESG 평가에 포함한다. SustainalyticsESG 리스크 평가를 진행한다.

 

글로벌 주요 평가기관 평가지표 체계

기구

환경(E)

사회(S)

기업관리(G)

평가등급 표시방식

external_image

MSCI

기후변화, 자연 자원, 오염, 환경

인력, 제품 책임, 이익관계, 사회적 기여

기업 관리,

기업 행위

CCC-AAA

7 등급

external_image

ThomsonReuters

자원, 배출 감소,

환경보호제품혁신

근로자인권사회,

상품 책임

관리주주,

CSR 전략

A+~D

9 등급

external_image

CDP

기후변화, 수질 안전, 산림

-

-

A~D

8 등급

external_image

FTSE Russell

생물 다양화; 오염배출과 자원이용, 기후변화, 기업 공급체인, 수자원 이용

고객책임, 인권 건설, 공급체인, 제품 건강 안전, 노동

반부패, 리스크 관리,

기업 관리, 납세 투명제도

0~5

external_image

DJSI

환경정보공시, 운영 관련 생태적 효과, 기후정책

사회정보공시; 노동실천 핵심지표; 인권; HR발전; 인재 유치와 보존; 기업 직업 CSR 자선; 직업건강과 안전

기업관리; 중대성; 리스크 및위기 관리; 상업행위준칙; 정책영향; 공급체인 관리; 세무정책

0~100

자료: 창지앙증권, 허슌왕

 

현재 중국기업의 경우 MSCIFTSE Russell ESG 평가기업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있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는 글로벌 ESG 평가체계가 일부 국가의 ESG 제도에만 초첨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평가지수 설정 시 지역 특성을 감안해 평가를 해야 하나 이런 것들에 대한 고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중국기업들이 전반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이다.

 

중국 내 ESG 평가기업인 SynTao Green Finance, CASVI를 사례를 보면, 이들은 이미 각각 755개사와 300개사의 ESG를 평가했으며, 이는 상하이·선전 300지수에 포함된 기업 비중이 92%, 94%에 달한다. 하지만 이러한 두 개 기업과 MSCI의 평가 점수는 최대 40%까지 차이가 난다.


중국 자체 기준과 글로벌 평가 체계의 주요 차이는 아래와 같다

- 환경(E): 서양 국가는 화석 에너지를 완전히 배제하고 평가하지만, 중국의 현 산업시장은 화석 에너지를 점차 줄이며 질적발전을 목표로 하고있다. 실제로 중국기업의 석탄 및 석유 절약과 효율성 제고는 모두 녹색 프로젝트에 해당한다. 환경오염 관리는 중국 ESG 제도의 질적 발전을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사안으로 에너지 소비와 오염물 지표 방면에서의 관심도가 더욱 커지고 있다.

- 사회적 책임(S): 글로벌 기업은 경영에 있어서 평등한 정책, 단체에 미치는 영향, 건강 안전 등과 같은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인권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중국이 강조하는 것은 기업의 사회자원 보유와 사회서비스의 활용으로, 이는 이익 관계자, 안전, 신용, 재무 건전성 등과 관련이 있다. 또한 소비자에 대한 서비스, 빈곤 구제, 기업 신용과 투자가치 등 지표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

- 기업관리(G): 중국 기업의 관리구조와 관리이념은 유럽이나 미국 기업과 다르다. 예를 들어 기업구조, 주주의 다양성, 이사회, 임원 급여 방면에서 모두 독립적인 성격을 띄며, 소액 주주의 이익은 크게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이는 중국기업이 모든 주주의 이익 보호를 위해 명백하게 개선해야 될 부분이며, ESG 평가 체계를 통해 전체 시장의 건전성, 안정,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할 것이다.

 

중국-글로벌 ESG 평가기준 비교

  구분

글로벌(MSCI 기준)

중국(중국증권투자기금업협회 기준)

환경 E

자연자원

수자원 압력

생물다양성 토지 사용

원자재 분류

전반적인 환경위험 노출 정도

산업 환경 위험 노출 계수

기업 환경 위험 노출 계수

환경 정보 공시 수준

기업 환경 정보 공시 유무

정보 공시 핵심지수 포함 유무

환경폐기물

유독가스 배출 폐기물

포장재 폐기물

전자 폐기물

기후변화

탄소배출량

제품 탄소배출이력

융자 환경적 영향

기후변화 취약성

기업환경성과(부정적)

에너지 소비지표

오염물질 배출

탄소배출 강도

기업환경성과(긍정적)

기업 친환경 업무 점유율

기업 친환경 업무 연구투자 비율

기업 친환경 투자/융자 비율

환경기회

청정기술

녹색건축

재생가능 에너지

사회 S

이익관계자 의견

의견이 갈리는 구매

주주

순자산수익률(ROE)

인적 자본

종업원 관리

건강과 안전

종업원 훈련

공급업체 노동력 기준

종업원

종업원 1인당 소득

종업원 훈련

종업원 제소

노사 관계

제품 책임

제품 안전과 품질

화학품 안전

금융 상품 안전

프라이버시와 데이터보안

책임 있는 투자

건강과 인구 리스크

고객과 소비자

고객 만족도

고객 클레임률

프라이버시 보호

상하류 관계와 채권자

채무 위약

계약 위반율

미수급 전환금 회전율

미지급 전환금 회전율

동종업계

공평한 경쟁

사회

1인당 세금

구직

R&D 강도

공익지출

사회적 기회

커뮤니케이션 채널

융자루트

의료루트

영양 건강

안전

공공 건강 안전

생산안전

공공

기업 신용

발전개혁위원회 신용불량 명단

소송

정부 행정 처벌

관리 G

기업 관리

이사회

봉급

소유권

재무

기업 전략 관리

거시전략관리

전략위원회

기업 관리 결과

현금배당률

자본수익률(ROIC)

이익보장배수

기업 행위

비즈니스 도덕

경쟁 유발 행위

세금 납부 투명성

부패 불안전성

금융 시스템 불안정성

기업 관리 이상 상황

대주주 현금화(증자와 감자의 합병수)

임원 현금화증자와 감자의 합병수

임원 이직률

특수관계자 거래

비경상 손익비율

통제권 변경

기업 관리 외부 감독

규정 위반 상황

정보 공시

연보 감사 의견

* 청색글자 표시는 국제기준과 중국 간의 차이가 존재하는 평가 요소

자료: Boston Consulting Group(BCG)

 

전망 및 시사점


중국 A주 기업이 MSCI, FTSE Russell 등 관련 지수 평가에 포함되고 중국 정부 관리감독 기구의 ESG 전략 및 정책이 시행되면서 ESG는 이미 중국 시장의 자원배분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ESG에 대한 중국기업의 관심을 반영하듯 ESG와 사회책임(CSR) 보고서를 자발적으로 공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 중국 자본시장 국제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관련 정책 제도 및 평가 체계의 개선에 따라 중국 ESG는 빠른 속도로 정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의 발전현황, 표준 및 특징과 같은 차이에 의해 중국은 글로벌 ESG 평가 체계에 완전히 부합하지는 않는 상황이다. 현 단계에서 중국 맞춤형 지표는 주로 환경(E), 사회(S)에서 실현되고 있다. 환경 측면에서, 글로벌 기업의 ESG는 기업의 기후에 대한 책임 행위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 기업은 친환경 전환, 오염 방지, 에너지 절감과 같은 지표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인 측면에서 중국 ESG 지표는 기업의 자선, 빈곤 구제, 재해 구제 등의 행위를 주로 다룬다.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서 더욱 성장하려면 글로벌과 중국을 아우르는 ESG 시스템이 필요하다. 중국 ESG 평가체계는 환경(E)에 대한 가중치가 크고, 최근 개정된 <환경보호법><환경보호세법>도 기업이 부담하는 환경책임과 환경 리스크 보호를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실제로 후베이성의 장강(長江)과 가까운 화공업 기업은 강제 이전 조치를 당한 반면에, 환경 문제에 대한 중국 정부의 관심이 환경보호 관련 상품과 솔루션 제공기업에는 다양한 양질의 기회를 제공했다.

 

ESG 이념은 이미 중국 기업의 경영관리에 점차 녹아들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려면 자신의 역량을 표현함과 동시에 내재화된 ESG 문화를 전달해야 한다. 또한, 지속경영 측면에서는 주요 소비층의 취향을 우선 고려해야 하며, 단순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서는 더이상 중국 소비 주력층인 빠링호우(80년대생)와 지우링호우(90년대생)에게 어필할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 CSR, 환경보호, 상품안전과 품질의 관리 등에 대한 지속가능 소비 이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어야한다.

 

중국 업계 인사들의 전반적인 견해에 따르면, ESG 평가가 중국 기업경영에 중요한 요소로 점차 정착함에 따라 투자자는 ESG에 충실한 기업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민간기업과 외자기업 등 비상장기업 역시 ESG 공시하는 게 유리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기업 ESG 공개의 신뢰도는 일부 고려해야될 요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동시에 이익 관계자를 존중하는 기업의 ESG 공개는 상호 간 신뢰를 형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며, 이는 기업 가치를 높이는데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료: Boston Consulting Group(BCG), Capital IQ, 칭칭화대학 기후변화 및 지속발전 연구소, 샹다오롱뤼, 창지앙 증권, 허쉰왕, 중국핑안데이터경제연구중심,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중국판 ESG 평가체계 구축 가속화)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