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중국, 뷰티아이템으로 콘택트 렌즈 시장 전망 밝아
2021-07-21 중국 창사무역관 롱원

- 의료품에서 화장품으로 인식 전환, 일회용 렌즈의 보급으로 일용 소비재화가 되는 추세 -

- 안경 착용인구 중 7~10%만 콘택트렌즈 활용, 성장 잠재력 보유 -

 



콘택트렌즈 시장 동향


2019년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7.9% 성장한 약 67억7000만 위안으로, 884억3000만 위안 규모인 전체 안경 시장의 약 7.7%를 차지하고 있다. 미관상 보기 좋고 격렬한 운동에도 다칠 위험성이 적다는 장점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안경 대신 콘택트렌즈를 선택하고 있다. 또한 최근 몇 년간 낮은 연령대의 근시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있는 상황 속에, 콘택트렌즈는 부모가 자녀의 안경을 맞출 때 주로 선호하는 제품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중국 안경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2019년 중국 안경 시장 구성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콘택트렌즈 수량기준으로 보면 소비량이 20103억2000만 장에서 2018 17억4000만 장으로 증가했다.

 

2010~2018년 중국 콘택트렌즈 시장 소비량 통계

(단위: 억 장)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콘택트렌즈 수출입 동향


실리콘하이드로겔 렌즈를 생산하는 브랜드가 극소수이기 때문에 중국의 콘택트렌즈 시장은 상당 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중국 내 콘택트렌즈 시장이 빠르게 커지면서 수입량 또한 급속도로 증가해 2020년 한 해 동안 9억2200만 장의 콘택트렌즈가 수입됐다. 특히 일회용 렌즈는 세척이 불필요한 일회성 소비품이라는 점에서 위생적이고 휴대가 용이해 소비자들의 선호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선호 때문에 렌즈의 교체 주기가 짧아지면서 소비량도 덩달아 증가했고 고객 생애 가치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015~2020년 중국 콘택트렌즈 수출입 통계

(단위: 만 장)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컬러렌즈 시장의 성장


콘택트렌즈의 기본적인 기능 외에도 소비자들의 미적 욕구와 개성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컬러렌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15 7억3800만 위안이었던 중국 컬러렌즈 시장 규모는 2019 15억8800만 위안으로 증가해 연평균 21.1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2020년 중국 화장품 서밋에서 제시한 통계 테이터에 따르면, 도수 없는 컬러렌즈가 전체 콘택트렌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55%에서 202042%로 증가했다.

  

2015-2019년 컬러렌즈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

 

소비자들이 컬러렌즈를 구매하는 이유는 미용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근시 교정, 행사 참석 등이 뒤를 이었다. 일부 사용자는 유행을 따르기 위해서 컬러렌즈를 구매한다고 답했다.

 

소비자들의 컬러렌즈 구매 이유

external_image

자료: 즈옌컨설팅()

 

현재 컬러렌즈의 공급망은 한국과 대만에 집중돼 있다. 중국 내 컬러렌즈 제조업체의 경쟁력은 아직 미흡한 단계이지만, 하지만 일부 콘택트렌즈/컬러렌즈 제조업체는 외국의 기술과 디자인 개념을 학습하고 렌즈 소재, 자동화 생산, 컬러 혁신 등 많은 부분에서 진전을 보이고 있어 향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는 컬러렌즈 시장의 잠재력에 주목한 많은 뷰티 브랜드들이 컬러렌즈 사업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라는 브랜드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 컬러렌즈 제품 '싱위예(星月)'를 소개하고 곧바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 쇼핑몰인 完子之家(ABBY'S HOME)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또한 중국 뷰티 브랜드 apinkbaby는 타오바오의 자체 매장을 폐쇄하고 한국 일본 컬러렌즈 에이전시 소매업으로 주요 사업을 변경했으며 Colorkey, 쥬디돌(), 쯔유취안(), VNK 등 뷰티 브랜드들은 컬러렌즈 브랜드들과 제휴를 시작했다.

 

구매 채널

 

2019년에 콘택트렌즈와 컬러렌즈를 취급하는 중국 내 기업 수는 2018년에 비해 25000개 이상 증가해 10만 개를 돌파할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콘택트렌즈는 제3류 의료기기에 속하고 있으며 일상에서 자주 소비되기 때문에 판매 플랫폼은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한다. 다만, 의료기기임에도 불구하고 구매 방법은 매우 간편하다. 규제 조건을 충족하는 정품 취급 매장에서 온/오프라인 상관없이 구매할 수 있으며, 렌즈 구매 과정은 일상용품을 구매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


콘택트렌즈는 일회용, 1개월용, 6개월용, 1년용 등 사용 기한별로 출시되고 있다. 최근에는 위생적이라는 이유로 일회용 렌즈의 보급이 증가하고 있다. Cofancy(可糖)(2019년 설립된 중국 현지 컬러렌즈 브랜드)의 창립자인 자오웨이는 "일회용 렌즈는 안전하면서 위생적이기 때문에 향후 대세로 자리 잡을 것"이라면서, “소비자들이 일회용 렌즈 사용에 익숙해지면 사용감 또는 습관으로 인해 다시 1년용 렌즈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한다라고 전했다.


소비자들은 콘택트렌즈 구매 시 착용감과 기능성을 가장 중시하는데, 렌즈의 품질과 착용감 등이 제조업체별로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렌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며 인터넷 구매 비율은 9.7%에 그치고 있다. 눈과 직접 접촉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콘택트렌즈 제품의 오프라인 구매 선호 경향은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소비자들의 콘택트렌즈 구매 시 고려요소

external_image

자료: 아이리서치

 

콘택트렌즈 구매 채널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전망 및 시사점


2012년에 45000만 명이었던 근시 인구는 2020년에 6억70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중국 청소년의 근시율은 세계에서 최고 수준으로 고등학생과 대학생의 근시율은 약 90%, 초·중등 학생은 50%를 웃돌고 있다. 청소년들의 이러한 높은 근시율과 콘택트렌즈 선호도 증가로 콘택트렌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2012~2020년 중국의 근시 환자 수

(단위: 억 명)

external_image

자료: 화징정보망(华经报网)

 

또한, 대만·홍콩 등의 안경 착용 인구 중 렌즈 착용 인구가 30%를 넘는 반면 중국 본토의 렌즈 착용 인구는 7~10%, 대도시에서도 14% 수준으로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안경 착용 인구 중 콘택트렌즈 착용 비율

external_image

자료: 산업폭고(产业)


콘택트렌즈는 도수, 사용 주기, 직경, 색상, 무늬 등 소비자의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시장의 수요와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 소비자들의 위생의식이 강화되고 다양한 컬러렌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6개월, 1년 등 장주기 제품은 점차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다.


CBNData에 따르면 콘택트렌즈 구매자 중에서 약 70%는 컬러렌즈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컬러렌즈 온라인 매출의 약 33%는 시력 교정이 불필요한 소비자들에게서 나왔다. 코로나19인한 마스크 착용으로 눈 화장용품 판매가 늘어나면서 립스틱 대신 컬러렌즈가 인기 아이템이 되었다. 립스틱의 재구매율은 20%인 반면, 컬러렌즈 재구매율은 30~50%에 달하고 있어 향후 컬러렌즈는 여성들의 메이크업 필수 아이템이 될 전망이다.

 


자료: 홍신뉴스(星新), 화징정보망(华经报网), 즈옌컨설팅(), 산업정보망(产业信息), 산업폭고(产业爆告), 아이 리서치, TMPOST(媒体) KOTRA 창사 무역관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뷰티아이템으로 콘택트 렌즈 시장 전망 밝아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