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中 맛과 건강을 동시에 갖춘 식사 대용식 비즈니스 성공사례
2021-07-16 중국 항저우무역관 리순화

- 식사 대용식 시장 확대, 브랜드간 경쟁 심화 -

- 제품에 맞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적극적인 SNS 마케팅이 성공의 주 요인 -

 

 

 

중국 식사 대용식 시장 향후 연평균 약 88%의 성장 예상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체중감량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맛과 건강을 동시에 갖춘 식사대용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식사대용식으로는 주로 파우더, 밀크셰이크, 시리얼, 오트밀, 스낵바 등이 있다. iimedia 컨설팅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식사 대용식 판매액은 전년대비 127.4% 증가한 4726000만 위안(한화 약 8조 원)으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2년 예상 판매액은 13218000만 위안( 21)이며, 중국 식사 대용식 시장은 향후 연평균 88%의 성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2020년 중국 식사 대용식 브랜드 수가 전년대비 703개 증가한 3540개로 브랜드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2017-2022년 중국 식사대용식 시장 규모 추이

external_image

자료: iimedia

 

중국에서 급성장한 식사 대용식 3개 브랜드의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분석해 최근 중국 식사 대용식 시장 트렌드와 성공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고자 한다.

 

브랜드 출시 1년만에 밀크셰이크 식사대용식 1위 등극: WonderLab

 

기업명

선전미려영양과학기술유한회사(丽营养科技有限公司)

설립연도

2019

본사 소재지

중국 선전()

매출액(2019년 기준)

5,000만 위안

대표 제품

ㅇ 제품명: 씹어먹는 식사대용 밀크셰이크(嚼嚼代餐奶昔)

ㅇ 가격대: 138위안/6

ㅇ 제품 특징: 중국인이 좋아하는 밀크티 맛을 기초로 다양한 영양소를 배합. 식사대용으로 5시간 동안 포만감이 지속되어 다이어트를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

external_image

자료: 기업 홈페이지,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제품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힘써

 

WonderLab은 식사대용식으로 포지셔닝을 해 “미용과 영양을 동시에 갖춘”, “살찌지 않는 밀크티”라는 개념을 덧붙여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이 제품은 저칼로리”, “고식이섬유”, “고단백질”등 성분을 강조하여 과학적인 다이어트 식사대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했다.

 

제품 디자인에도 독특한 시각적 효과를 부여하여 제품 차별화를 꾀하였다. 밀크셰이크는 통통하고 작은 병으로 디자인돼 트렌디하고 스포티한 느낌을 안겨준다. 또한 작은 사이즈로 휴대가 편리해 조깅, 여행, 헬스 등 다양한 상황에서 쉽게 물을 추가해 마실 수 있다. 독특한 패키징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통통한 작은 병이라는 뜻인 “쇼팡핑(小胖)”이란 별명을 달아주었다. WonderLab은 초창기 6가지 맛에서 현재 16가지 맛으로 종류를 추가하였고 새로운 맛을 지속 개발해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있다. 그 결과 브랜드 출시 1년 만에 20대 젊은 여성 소비자로부터 인기를 끌어 티몰에서 식사대용식 밀크셰이크 부문1위를 기록하였다.

 

SNS 등 온라인 홍보를 통해 존재감발산

 

WonderLab은 브랜드 이미지 구축뿐만 아니라 중국 내 식사대용식 보급화를 위한 사명감을 갖고 제품 홍보를 진행하였다. WonderLab은 웨이보(微博), 샤오홍슈(红书), 위챗 모멘트(朋友圈), 틱톡(抖音)등 SNS 채널에서 광고를 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정 팬 혹은 유저를 확보하는 것에 주력했다. 2020년에는 웨이보에서 약 27만 건의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 식사 대용식 개념에 대해 각인시켰다. 샤오홍슈(红书)에서는 약 14000건의 왕홍 콘텐츠를 업로드했다. 또한 팔로워 1,000만 명 이상인 viya(), sama(果小姐), daxi(大喜) 등 왕홍과 협력해 브랜드 홍보 및 판매를 진행했다. 1~3일에 한 번씩 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왕홍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했다.

 

② 건강과 맛을 동시에 강조하여 시장 선점: ffit8

 

기업명

베이징활력행복과학기술 유한회사

(北京活力幸福科技有限公司)

설립연도

2019

본사 소재지

중국 베이징(北京)

매출액(2020년 기준)

1억 위안

대표 제품

ㅇ 제품명: 단백질바(蛋白棒)

ㅇ 가격대: 129위안/35g*7

ㅇ 제품특징: 식감이 부드럽고 먹을 때 사탕 느낌이 나고 이에 붙지 않으며 뜨거운 온도에 녹지도 않음. 미국 MSG 회사와 제휴해 원료 공급받고 있음.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건강과 맛을 동시에 갖춘 식사대용식 이미지로 경쟁력 확보

 

ffit8은 “미래의 젊은이들이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단백질이 함유된 좋은 식품을 만들고 싶다”는 창시자의 초심이 깃들어 있다고 한다. 식사대용 1회분을 단독 포장하여 휴대가 편리하고 중국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개발하였다.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국 단백질 원료회사인 MSG사와 제휴해 당을 제거한 고품질 WPI 단백질을 연구 개발했다. ffit8는 체중을 조절하는 소비자외에도 건강을 추구하는 모든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시장 보급을 이뤘다. 비록 동종 제품보다 가격대가 높지만 제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고 브랜드 출시 1년 만에 1억 위안의 매출액을 창출하였다.

 

왕홍 마케팅 시 KOL 선택은 신중해야

 

ffit8팔로워가 100만 이상인 왕홍 뤄융하오(永浩)의 다이어트 사실을 접하게 되었다. ffit8는 뤄융하오에게 제품을 제안해 초 왕홍 생방송 판매를 진행했다. 1일 매출액은 337만 위안을 기록하였고 거래량은 45289박스에 달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왕홍을 섭외하여 소비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내었고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ffit8는 자사만의 왕홍 선정 기준을 갖고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왕홍 한 명을 선택해 테스트 마케팅을 해본 후 효과가 좋은 왕홍과 비슷한 유형의 왕홍을 선택해 제품, 가격, 정책 등 동일한 내용으로 복제 마케팅을 진행한다. 이는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하나의 팁이 될 수 있다.

 

지속적인 신규 제품 연구개발을 통해 소비 유도: 왕바오바오(饱饱

 

기업명

항저우 바오거 전자상거래 유한회사

(杭州饱嗝电子商有限公司)

설립연도

2016

본사 소재지

중국 항저우(杭州)

매출액(2020년 상반기)

3억 위안

대표 제품

ㅇ 제품명: 귀리 시리얼()

ㅇ 가격대: 49.9위안/1봉지

ㅇ 제품특징: 다양한 건과일과 견과류를 혼합하여 다양한 시리얼 맛을 즐길 수 있고 먹는 방법도 다양함. 건강과 맛을 모두 잡은 시리얼 제품으로 젊은이들의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은 인기를 불러일으킴.

external_image

자료: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종합

 

브랜드 지속 발전은 제품의 혁신이 핵심

 

왕바오바오20185월에 식사대용 귀리 시리얼 제품을 출시하였다.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시리얼 제품과 차별화해 보다 혁신적인 제품으로 재탄생하였다. 귀리를 저온으로 자연건조시킴으로써 식감이나 건강 면에서 한층 업그레이드 된 가공방식을 선택하였다. 또한 다양한 건과일 또는 견과류를 곁들여 맛과 비주얼까지 갖춘 참신한 제품으로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왕바오바오는 2개월 단위로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혁신을 멈추지 않았다. 또한 제품 개발에 단계에서 소비자 시식 행사를 진행해 잠재 고객의 피드백에 따라 제품을 수정 보완해 나가는 방법을 취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제품 혁신을 통해 왕바오바오는 소비자들의 재구매율을 높일 수 있었다.

 

KOL을 통한 콘텐츠 마케팅으로 브랜드 인지도 상승

 

왕바오바오는 초창기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위해 마케팅 비용이 비교적 저렴한 샤오홍슈를 활용해 대량의 KOL을 통한 '중차오'(, 인터넷이나 지인의 추천으로 모 상품에 대한 강력한 구매욕구가 생기는 것을 뜻하는 중국 신조어)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 KOL 선택 시 식품에 국한하지 않고 화장품 KOL을 통해서도 젊고, 트렌디하며 참신함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자를 집중 타깃하여 브랜드 홍보를 진행하였다. 20188월부터 3개월간 샤오홍슈를 통한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를 통해 티몰에서의 매출액이 4배로 상승하는 효과를 자아냈다.


또한 동영상 업로드 플랫폼인 비리비리()에서 식품, 화장품, 생활 블로거를 통해 자연스럽게 왕바오바오 제품을 대량 노출함으로 브랜드 가치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 시켰다. 2020년 티몰 광군절 행사에서 69분 만에 판매액이 약 1000만 위안( 1억 원)을 돌파하여 주력 제품인 시리얼이 해당 카테고리에서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시사점

 

중국은 식사대용식 시장의 급성장으로 많은 브랜드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제품에 대한 규범화 정책이 절실히 필요한 단계이다. 따라서 중국 영양학회(国营养学会)에서는 전문 식사대용 제품에 대한 표준을 202011일부터 시행했다. 비록 해당 기준은 강제집행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브랜드 가치 형성을 위해 제품 개발 시 업계 기준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SNS마케팅은 꾸준히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한 브랜드 관리의 유용한 툴이다. 제품의 시장 내 포지션 및 타깃 고객을 잘 판단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잘 살릴 수 있는 왕홍 혹은 블로거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중소 브랜드도 연간 단위의 SNS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세워 꾸준히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가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중국 식품산업 분석가 주단펑(朱丹蓬)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식사대용에 대한 강제성 표준이 없어 과대 선전으로 인해 시장에 혼란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며 “기업은 자발적으로 소비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사용 방법 및 효능에 대해 안내하고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라벨 확인 등을 통해 맹목적인 섭취를 스스로 방지함으로써 커져가는 식사대용식 시장을 보완해 나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료 : iimedia, 중국영양학회(中国营养学会), 웨이러뎬(微热点), SMZDM(么值) KOTRA 항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中 맛과 건강을 동시에 갖춘 식사 대용식 비즈니스 성공사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