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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화장품시장, 코로나 속에서도 성장세 지속
2021-06-10 인도 뉴델리무역관 오윤식

-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바디케어 및 유기농 메이크업 제품 수요 확대 -




인도 화장품 시장 개요


시장조사업체 Statista(2021년 4월)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의 부정적 영향으로 2020년 세계 화장품 시장 성장률은 -8%를 기록한 반면, Euromonitor(2021년 4월)는 2020년 인도 화장품 시장이 0.7%로 플러스 성장했다고 발표했다.  또한 Euromonitor는 인도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면서, 2021년 성장률은 4.6%로 전망했다. 향후 5년간 전망에 대해서는 기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인 6.8%에는 미치지 못하나 2025년까지 연평균 3.6%의 높은 성장률과 함께 시장 규모가 1조2520억 루피(한화 약 19조1312억 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했다.


인도 화장품 시장은 바디케어, 헤어케어, 메이크업 제품, 남성제품, 향수 등의 카테고리로 구분된다.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기존에 중시해왔던 메이크업 외에도 건강한 피부 미용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피부 건강 및 유기농을 키워드로 하는 제품 및 바디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Research and MarketsTechsci Research 핸드크림, 립 케어 제품 등 바디케어 제품이 2018/19 회계연도 기준 매출액 104억4000만 달러에서 2019/20 회계연도 기준 131억9000만 달러로 증가하며, 전체 판매량의 45.0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연평균 16.39%의 고성장률과 함께 2026년에는 289억9000만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 뷰티 전문가는 코로나19 이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많은 인도인들이 립스틱, 파운데이션 등의 메이크업 제품보다는 스킨케어 및 바디케어 제품에 더 관심을 보인다, 기업들도 허브 및 유기농 제품, 윤리적 슬로건을 내세운 핸드 워시, 핸드크림 등 바디케어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이 제한되면서 자외선차단제 판매는 2019년 대비 8.7% 감소했으며, 메이크업 등 프리미엄 뷰티 제품의 판매량도 10%가량 감소하게 되었다.


최근 2개년 인도 일부 화장품 카테고리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루피, %)

품목

2019

2020

성장률

헤어제품

242,103.6

231,783.2

-4.3

스킨케어

146,353.7

151,659.3

3.6

색조화장품

86,075.5

88,297.5

2.6

프리미엄 뷰티제품군

48,290.2

43,556.8

-9.8

향수 및 방향제

30,872.1

22,890.2

-25.9

자외선차단제

4,877.9

4,453.5

-8.7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코로나19가 일상이 된 시대, 인도 화장품 시장 변화


메이크업 제품


코로나19 확산 이후 많은 소비자들이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얼굴의 일부가 가려지면서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중심으로 메이크업에 신경을 더 쓰게 되었다. 따라서 일부 메이크업 제품 수요 제한에도 불구하고 아이 메이크업, 네일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소비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등 아이 메이크업 판매가 늘어나면서 화장품 업체들은 소비자 기호에 맞춘 아이 메이크업 제품 출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소비자들이 마스크를 일상적으로 착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아이 메이크업 및 네일 분야는 지속적인 성장세가 기대되고 있다.


아이 메이크업 연도별 매출액
(단위: 백만 루피) 


2017

2018

2019

2020

아이 메이크업

9,778.9

11,320.6

12,969.6

13,584.1

아이라이너

7,577.0

8,710.2

9,902.0

10,393.0

마스카라

1,223.3

1,455.8

1,713.4

1,799.7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의 한 담당자는 "마스크를 사용함에 따라 타인에게 보여지지 않는 립 제품은 큰 타격을 받았으나 마스크를 써도 드러나는 눈 화장 제품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한편,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립 제품은 얼굴 전체의 메이크업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작용하면서 주요 메이크업 제품 업체는 코로나19 이후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면서 인도 전통의학을 활용한 천연성분 제품이나 유기농 식물성 오일이 함유된 메이크업 라인이 증가하는 등 피부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은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유기농 천연 메이크업 제품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천연 메이크업 제품 및 기능성 제품 예시

유기농 립스틱

기능성 립스틱

BB크림

BLUSH ACTRESS 10

Tinted Lip Serum Madhu Rasa Anar Rasa

Herb Enriched Skin Tint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500.00

7,600

1,295.00

19,700

1,295.00

19,700

자료: DISGUISE, forest-essentials, Justherbs 웹사이트


남성 화장품


남성 제품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데오도란트(탈취제), 향수 등의 주로 외출 시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감소하면서 주요 매출을 차지했던 향수제품은 2020년 가장 강한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피부 및 탈모 관리를 위한 남성 스킨케어와 남성 헤어케어 제품들은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2017~2020 남성제품 매출액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루피, %)


2017

2018

2019

2020

   성장률 '19/'20

데오드란트

18,512

20,383

22,293

21,513

-1.77

향수

7,528

8,417

9,360

5,761

-21.55

스킨케어

7,426

8,488

9,651

10,454

4.08

헤어케어

5,730

6,488

7,266

7,690

2.8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스킨케어 제품


2020년 유로모니터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인도 소비자의 약 2/3가 피부건강문제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으며, 세계 평균 수치가 50%가 되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이는 훨씬 높은 수치인 것이다. 2020년 프리미엄 스킨케어 제품의 판매는 호조를 보였으며, 손 세정 횟수가 증가하고 마스크 착용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보습제품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핸드 케어와 립 케어는 2020년부터 긍정적인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또한, Research and markets의 자료를 참고하면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2020 12976000만 루피(한화 약 19775억 원)에서 연평균 8.22% 성장률로 202519109000만 루피(한화 약 29122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코로나19 배경 속에서도 인도 스킨케어 시장은 잠재성을 보이고 있다.


2025년 인도 스킨케어 시장 성장 예상규모

(단위: 10억 루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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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Research and markets

 

인도 스킨케어 시장 변화


인도 브랜드의 등장 및 그 특징

Euro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2020년 스킨케어 제품 분야 점유율 1위인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2019년 대비 점유율이 하락해 2020년 33.6%를 기록했다. 인도 전통의학을 활용한 천연성분 아유르베다 제품 및 유기농 제품을 제조하는 신생 브랜드들이 나타나면서 저렴한 가격에 건강한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이유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도 브랜드들은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에 집중함으로써 천연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으며, 코로나로 인해 지속된 경제적 타격으로 저렴한 제품에 대한 선호 역시 높다는 점을 고려, 소비자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인도 유망 화장품 스타트업

기업명

주요 제품 사진

주요 특징

Skincraft

 external_image

AI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시킨 개인 맞춤형 솔루션 제공

Natures Tatt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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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제품 개발 과정 및 성분 웹사이트 공개

mCaffeine

 

모든 제품에 커피향이 나며 우수한 유기농 성분 함유

Wild Earth

 

완전 유기농 제품 제조. 17종류의 피부 및 모발 수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

Tribe Concep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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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르베딕 제형과 성분 사용. 환경친화적 제품으로 높이 평가받음.

자료: yehaindia

 

인도의 뷰티 브랜드들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인도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어 우리 기업들에도 시사점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새롭고 신선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
연구 개발을 통해 기존 브랜드와 다른 특징을 가진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경쟁업체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소비자들로부터 신생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2)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소비자 참여 및 관심 유도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제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SNS를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신규 소비자의 첫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3) 인도인 피부 유형 및 색조 고려
개별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 화장품 트렌드에 따라 개인화된 뷰티 솔루션 및 개인 밀착형 제품에 집중하고 있다.

  (4) 남성 고객 등 새로운 고객 유치
아름다움은 더 이상 성별의 한계에 국한되지 않으므로 새로운 고객을 식별하고 유치해 고객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활성화되고 있는 남성 미용 제품 시장에 주목, 남성 화장품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유기농 천연 스킨케어 관심 증가

비타민 등 영양분이 포함된 스킨케어 제품을 원하는 인도인이 크게 늘어나면서 2020년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은 비타민 C, E 등 영양성분 함량을 강조하는 다양한 보습제 및 안티에이징 크림을 출시했다. 동시에 피부건강과 개인의 피부 유형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천연 유기농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인도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SoulTree는 제품 포장에 친환경 용기를 사용하며, 2021년에는 인도 최초로 100% 태양광 뷰티·웰니스 매장을 개설하면서 친환경 소재와 비플라스틱, 재생 목재 등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브랜드라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SoulTree 태양광 뷰티·웰니스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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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oulTree

 

전망 및 시사점


코로나19 영향으로 20202분기를 중심으로 화장품 판매량이 급격히 하락했으나 점차 시장이 회복되고 있다. 2021년 6월 들어 인도의 일일 확진자 수는 전월 대비 크게 감소했으며, 2억 회가 넘는 백신 접종 수 및 코로나19 진정세로 인해 곧 안정적인 수요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소비자들의 위생 인식 변화 및 경제 회복과 함께 화장품에 대한 지출이 늘어날 것이며, 향수 및 자외선 케어 등 관련 제품 수요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천연 및 유기농 성분 및 이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이며, 남성들의 피부 메이크업을 위한 파운데이션 및 BB 크림도 유망 상품으로 전망되면서 화장품 기업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이때 기업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소비자들이 코로나19 이전처럼 주로 화장품 매장에 의존하기보다는 소셜 미디어, 온라인 유통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다는 점이다.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한 구매를 선호하고 있으며, 소비자 리뷰는 매장 내 제품 테스트의 대안이 되었다.


한국산 화장품 수입 판매하는 Pincode Cosmetics사의 대표 Vishesh Allahabadi씨는 “최근 몇 년간 인도 내에서 K-뷰티의 인기와 함께 한국산 화장품의 높은 성장률을 목격했다”며, “현재 봉쇄조치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이 어려워 주로 온라인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외출이 제한되고 재택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다 보니 아이크림이나 클렌저 등 외출을 하지 않더라도 사용이 꾸준한 스킨케어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고 현지 상황을 전했다.


이처럼 소비자의 구매 경로 변화는 인도 화장품 시장에 접근하고자 하는 기업들에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이다. Amazon의 코로나가 인도 쇼핑에 미친 영향(Impact of COVID-19 on shopping behavior in India, 2020.12.)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터넷 이용자 중 42%가 첫 온라인 구매를 시작했으며, 이 중 33.6%가 향후에도 미용 및 퍼스널 케어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구매 및 온라인 구매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위조 제품을 구매할 위험성에 노출되고 있는 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화장품 시장 성장의 저해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우리 기업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으로 이미 잘 알려진 한국 화장품의 인지도를 활용, 제품의 품질을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고 온라인 중심의 전략적인 마케팅을 통해 웰빙 케어 및 건강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 Euromonitor, 정보 공유 플랫폼(Yehaindia), Research and markets, Amazon, Cosmoprof, indianretailer, KOTRA 뉴델리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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