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중국 뷰티업계에서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는 '샘플경제'
2021-06-01 중국 톈진무역관 이시흔

- 증정용에서 판매용 샘플로 전환, 소비자와 판매자 윈-윈 추구 -

- 화장품, 향수를 넘어 식품과 일반 생활용품까지 확대 전망 -

 

 

 

현명한 소비와 체험을 중시하는 중국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샘플경제(小样经济)'가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다양한 소량의 샘플 형태의 제품을 저가격에 판매하는 개념인 샘플경제는 최근 뷰티업계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관련 브랜드가 성공을 거듭하고 있다. 샘플경제라는 신개념 마케팅 전략을 통해 주요 기업들이 거대 소비재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많은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을지, 이와 함께 우리 기업에도 진출 확대를 위한 새로운 기회가 제공될지 주목된다.

  주*: 중문 직역 시 소양경제(小样经济)로 읽히나 이해를 돕기 위해 샘플경제로 용어 정리


샘플경제 개념의 형성과 온라인 판매 현황

 

'샘플경제(小样经济)'란 기존에는 증정용의 의미가 강했던 소량으로 포장된 '샘플'을 유료 판매해 효과를 노리는 마케팅 전략이다. 2010년 이후 중국에서 해외 면세품을 대리 구매하는 보따리상(따이거우, 代购)들이 제품 구매 시 받은 샘플을 별도로 판매하기 시작했고 소비자들 또한 경제적인 부담이 적고 다양한 선택지가 제공돼 유료 샘플 구입을 합리적인 소비로 인식하게 됐다. 일부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2018년부터 샘플을 활용한 마케팅을 적극 진행하고 있는데, 샘플을 다량 제공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홍보 효과도 누리고 있어 해당 전략을 채택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는 샘플이 별도로 온·오프라인 유통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샘플 자체만으로 독자적인 시장이 형성되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샘플로 판매되는 화장품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d8046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94pixel, 세로 423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cd8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24pixel, 세로 418pixel

 자료: 소후닷컴(搜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