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고속 성장하는 중국 웹툰 시장
2021-05-18 중국 충칭무역관 Ke Xu

- 디지털 만화, 모바일 웹툰으로 중국의 만화산업은 제2 전성기 구가 -

- 콰이콴 등 다양한 웹툰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출현 -


 


중국의 만화 산업은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종이 인쇄물(만화책)과 같은 전통적인 보급방식으로 시장을 넓혀왔다. 근래에 들어와 사회 전반이 디지털 세상으로 빠르게 변화되기 시작한 이후 인쇄물 형태의 만화시장은 다른 출판물 시장과 마찬가지로 성장이 주춤할 수 밖에 없었다. 디지털화 추세에 맞추어 중국의 만화 시장은 보급 매체를 종이에서 인터넷으로 전환하고, 모바일 웹툰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구축하기 시작했고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발전에 힘입어 중국의 만화산업(웹툰)은 ‘제2의 성장기’를 누리고 있다.

 

중국 만화산업의 발전사

만화시장 그래프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2016~2019년 중국 웹툰 시장규모

 

external_image

자료: Irsearch, 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정리

 

쳰잔산업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2016~2019년 중국의 웹툰 시장 규모는 매년 고속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이 129%에 이를 정도로 고속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2019년 중국의 웹툰 시장 규모는 26억80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95.6%의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유료 웹툰 고객 역시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유료웹툰의 서비스 이용료가 점차 인하되는 추세에 힘입어 유료웹툰 시장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중국 만화산업(웹툰)의 주요 소비자 연령대는 95년생부터 00년생들로 비교적 젊은 층의 소비자들이다. 소비자의 지역 분포를 볼 때, 소비자의 70%가 1선 도시와 2선 도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 도시들은 지속적인 소비 패턴으로 만화산업에 큰 힘을 실어주고 있다. 3선 이하의 도시들은 최근 중국 웹툰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는 블루오션 지역들이다. 학생층이 대부분인 이들 젋은 소비차층이 보여주는 특성의 하나로 방학과 개강 시기에 따라 시장성(매출)이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특징이 있다. 아울러 최근 인기 있는 만화 랭킹을 보면 이들 젊은 소비자들은 로맨스 청춘물과 판타지 장르를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64         64

자료: analysys(易观分析


2019년 중국 주요 만화 플랫폼 월간 접속자 비교external_image

자료: QuestMobile(贵士移动


중국에는 다양한 웹툰 플랫폼이 있다. 특히 콰이콴만화 플랫폼 이용자수가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콰이콴 플랫폼은 25. 9%라는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른 웹툰 플랫폼과 격차가 비교적 큰 편이다. 콰이콴 플랫폼은 다양한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어내어 독점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읽기 쉬운 대화형 웹소설의 도입, 이미지 캡처, 비디오 클립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젋은 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호감을 얻고 있다.

  

최근 중국의 만화산업(웹툰)은 다양한 문화시장으로 점차적으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추세이다. 사용자들이 유료화 서비스에 점차 익숙해져가고 있으며 윕툰 플랫폼들은 계속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나가고 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해 애니매이션, 웹드라마, 영화 등의 영상물로 제작하거나 미니어쳐, 만화책 출판 등의 굿즈로 제작되고 있는 추세이다.

 

제목 없음-1

자료 : analysys(易观分析), KOTRA 충칭 무역관 정리

 

젊은 소비자들이 주도하는 중국의 만화산업(웹툰)은 창의적인 콘텐츠의 개발과 끊임업는 업그레이드, IT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융복합 산업의 하나이다. 문화시장으로의 영역확대에 더해 AI, 5G, VR/AR의 기술과 융합하여 새로운 영역으로 급격하게 진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Al기술: 추만(漫) 등의 플랫폼에서는 실제 상황을 배경으로 만화를 생성하고 AI 자동채색기술상 연구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여 지능화된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를 실현하여 창작의 효율을 높이고 있다. 

5G : 5G와 AI 기술을 이용하여 아이치이(艺)는 스마트 합성, 이미지 캡처 등의 기술을 애니메이션 산업의 여러 단계에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생산 효율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상현실: 가상기술과 애니메이션 업계는 심도 있는 융합 발전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V R/AR를 통한 콘텐츠 생산, 기술 혁신, 업계 응용 솔루션 및 대화형 엔터테인먼트, 문화 창의적인 분야의 새로운 경험은 폭넓은 범위의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다.
 

시사점


충칭사천미대 대학원에서 관련산업을 전공하고 있는 한국인 유학생의 의견에 따르면, 이미 중국은 2차원(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의 세계) 관련 분야로 크게 성공한 경험를 토대로 최근 급성장하는 온라인 만화산업(웹툰)에도 많은 투자가 이뤄지는 추세라고 분석하고 있다. 텐센트는 웹툰 관련산업에 대한 최대 투자자로 손꼽히고 있다. 2019년 문화오락분야 투자 20건 중 애니메이션 관련 투자 건수가 5건에 이른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인터넷 만화시장에는 몇 가지 문제점도 있다. 비교적 낮은 생산성, 복제물 성행, 특정 아이템에 대한 경쟁적 투자 등의 문제가 있다고 한다. 급성장하는 중국의 온라인 산업, 모바일 산업 발전에 따라 온라인 만화산업(웹툰)과 이에서 파생된 다양한 산업의 성장 잠재력은 매우 높고, 한국의 관련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있다.  



자료: 쳰잔산업연구원 (前瞻产业研究院), Irsearch,analysys(易观分析), QuestMobile(贵士移动)등 KOTRA 충칭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고속 성장하는 중국 웹툰 시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