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브라질 전자 게임시장 현황
2020-12-14 브라질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브라질 정부 게임 장비 관련 공업세(IPI) 인하 -

- 접근성 쉬운  모바일 게임 사용자 증가 -

 

 

 

코로나19로 사회적 격리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브라질에는 전자 게임(Electronic Game)을 즐기는 인구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 기술 업체 Sioux Group이 16~25세 브라질 인구 3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36%가 “사회적 격리가 최고 수준에 도달했던 5~8월 사이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게임을 하면서 보냈다”고 답변했다. 이 같이 게임 인구가 늘면서 게임에 적합한 사양의 노트북 판매가 5~8월까지 75% 증가했으며 스마트폰 등 모바일 게임 수요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전자 게임시장


코로나19는 글로벌 전자 게임시장에 활력을 불어 넣었다. 게임 전문 컨설팅 업체 Newzoo의 연구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전자 게임시장 규모는 1,590억 달러이며, 이 중 770억 달러가 모바일 게임으로부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20년 모바일 게임으로 인한 매출은 전년 대비 13.3 % 증가했으며 전자 게임시장의 4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솔 게임의 경우, 전년대비 6.8% 증가한 452억 달러의 매출이 기대되며, PC를 통한 게임 매출은 369억 달러로 전년대비 4.8%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2020년 글로벌 전자 게임 매출

(단위: US$ 10억)

자료: Newzoo

 

브라질 전자 게임시장


Comscore사가 발행하는 디지털 게임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 전자 게임시장은 최근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현재 인터넷 사용자의 약 70%에 해당하는 8400만 명이 전자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사람들은 온라인 게임을 하는데 월 평균 9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전자 게임시장의 전반적인 성장에 힘입어 eSports라는 새로운 장르가 생겨났으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eSports는 일반인은 물론 기업이나 심지어 프로축구 팀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현재 브라질 대형 채널에서는 프로게이머가 참가하는 국내외 대형 이벤트가 생중계되는 등 나날이 eSports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Brasil Game Show(BGS)


2009년 회 대회를 시작으로 10년 넘게 지속된 Brasil Game Show는 브라질은 물론 남미 최대 게임 박람회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게임 박람회 중 하나로 간주된다. 동 박람회에는 다수의 eSports 챔피언십, 테마 별 개인 게임 경합대회, 인기 프로게이머 초청 코너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다.


Brasil Game Show

자료: Rondoniagora

 

eSports에 관심을 보이는 프로축구 팀


브라질의 주요 프로축구 팀들도 eSports의 인기에 편승하여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례로 Flamengo, Santos, Corinthians, Cruzeiro, VascoAthletico Paranaense, Fortaleza e Ceará 등과 같은 브라질의 유명 프로 축구 팀은 축구팀 명의로 그룹을 결성하여 Free Fire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CS:GO), League of Legends(LoL), Fifa 등과 같은 eSports 챔피언십에 참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uromonitor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매출 감소를 보인 대부분의 산업 분야와는 달리 전자 게임의 경우는 코로나19의 확산이 오히려 매출을 증가시키는 호재로 작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회적 격리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성인들과 학생들이 전자 게임을 통해 오락도 즐기고 스트레스도 해소도 하면서 게임 서비스 업체 및 장비 업체의 매출이 늘어 났기 때문이다.


전자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

자료: CanalTech


멀티 플레이어 경기 게임 사용자의 증가


Euromonitor에 따르면, 코로나19는 더 많은 사람들이 전자 게임을 시도하도록 했으며 전자 상거래를 통한 게임 유통을 증가 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전문지 Valor Economico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브라질에서 확산되기 시작한 3~4월 사이 Xbox Game Pass 게임 서비스 구독자들은 ‘멀티 플레이어 경기’를 즐기기 위해 2300만 명의 친구를 초대한 것으로 나타나 연초 대비 친구 초대 건수가 70% 증가했다. 이에 따라 여러 명이 함께 게임을 즐기는 ‘멀티 플레이어 경기'는 동 기간 약 130%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컨설팅업체 GFK에 따르면, 2020년 1~8월사이 브라질에서 전자 게임용 콘솔 판매는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에 최적화된 사양을 보유한 노트북의 경우, 달러화 대비 헤알화 환율 상승으로 평균 판매가가 4,400 헤알에서 5,900 헤알으로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75% 이상 늘어난 것으로 밝혀졌다.


브라질 전자 게임 장비 판매 증가율(2020년 1~8월)

자료: GFK


GFK는 “소비자들이 야외 활동이나 오락에 소비하는 금액으로 가정에서 전자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게임용 장비 판매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이전부터 비디오 게임을 즐기던 소비자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더욱 많은 많은 시간을 게임을 하며 보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헤드셋이나 모니터 등 게임에 필요한 주변기기를 좀더 최신 사양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가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AR/VR 기술이 탑재된 게임이 출시되면서 이같은 게임을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고품질의 헤드셋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전자 게임용 콘솔


Microsoft사와 Sony는 연말 대목을 앞두고 새로운 버전의 Xbox와 PlayStation 게임 콘솔을 브라질 시장에 출시했다. 양사 모두 판매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기존 모델보다 저렴한 가격에 신모델을 출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새로운 Xbox Series X의 가격은 5,000헤알이며 이보다 처리 및 저장 용량이 낮은 Serie S 모델은 3,000헤알에 판매되고 있다.


Xbox Series X와 Xbox Series S

자료: Techmundo

 

Microsoft Brazil의 Xbox 부서 담당자 Bruno Motta는 소비자들이 각자의 구매력에 맞는 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격이 다른 두 가지 모델을 출시했다고 언급했다. 한편 최근 5년 동안 신모델을 출사하지 않았던 일본기업 Nintendo 사는 지난 9월 Nintendo Switch를 3000헤알 대의 가격으로 출시하면서 브라질 시장 복귀를 선언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 게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격리는 평소에 게임을 즐기지 않던 소비자들의 관심까지도 불러일으킨 것으로 나타났다. 굳이 콘솔 등과 같은 장비를 구입하지 않아도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 게임은 이 같은 소비자들의 흥미를 자극한 것으로 조사됐다. 컨설팅 업체 Newzoo는 올해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자 게임시장 전체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브라질의 모바일 게임시장 매출은 매년 19.3% 증가해 2023년에는 1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 모바일 게임

자료: TechRadar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증가는 접근이 쉽고 저렴한 비용 때문으로 나타났다. Newzoo의 연구에 따르면, 세계 인구의 2/5 이상이 스마트 폰을 소유하고 있으며 PC 게임 및 비디오 게임과 달리 모바일 게임 대부분이 무료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경제 전문지 Valor Econômico에 따르면 무료 제공되는 모바일 게임이 브라질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arena사의 Free Fire 게임의 경우, 2019년부터 브라질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모바일 게임으로 사양이 낮은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접속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이 애용하고 있다.


Activition Blizzard사의 경우 2012년부터 브라질 시장에서 Candy Crush, HeartStone 등과 같은 모바일 게임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동사의 마케팅 담당자 Marcos Pereira는 "게임은 은 코로나19로 격리된 많은 사람들에게 탈출구 역할을 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브라질 정부의 게임 장비 공업세 인하


2020년 10월 자이르 보유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은 게임시장 관련 세가지 품목의 공업세(IPI) 감면사실을 홍보하기 위해 자신이 직접 비디오 게임을 즐기는 장면을 언론에 공개한 바 있다.


게임을 즐기는  보유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자료: Economia IG (Twitter Jair Bolsonaro)

 

대통령령 10,532호((Decreto nº10532)를 통해 발표된 공업세(IPI) 감세 대상은 다음과 같다.

- 게임용 콘솔 및 부품: 40% > 30%

- 게임기(게임 화면을 PC 모니터에 연결해서 볼 수 있는 경우):  32% > 22%

- 게임기 및 부품(모니터가 부착 된 경우): 16% > 6%

 

 HS Code별 공업세 감면율

HS Code

품목 설명

공업세 감면율(%)

9504.50.00

게임용 콘솔 및 장비 및 부품

40 > 30

9504.50.00

게임기(게임 화면을 모니터에 연결해서 볼 수 있는 경우)

32 > 22

9504.50.00

게임기 및 부품(모니터가 부착 된 경우)

16 > 6

자료: Imprensa Nacional

 

이번 게임기 관련 공업세 감면으로 브라질 정부는 2020년에는 매월 270만 헤알의 세수가 줄어들고 2021년에는 3600만 헤알, 2022년에는 3900만 헤알 상당의 세금을 덜 징수하게 된다고 밝혔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2019년 말 20~50%였던 게임기 관련 공업세(IPI)를 16~40%로 1차 감면한 바 있으며 이번 추가 감면을 통해 공업세를 6~30%로 낮췄다. 현재 브라질에 판매되는 게임기는 대부분 수입산이며 마나우스 무역자유지대에만 유일하게 게임기 조립 공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의견


전자제품 수입업체 P사 대표 Guilherme씨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머무르면서 소셜 네트워크(SNS) 접속, 비디오 시청, 게임 등과 같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났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게임기 관련 공업세 인하로 게임기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라는 의견을 보여주었다.

 

시사점


유통업체 Rcell의 마케팅 이사 Alexandre Elias는 환율상승에도 불구하고 성탄 및 연말연시에 게임기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lexandre씨는 “게임기는 특히 성탄 무렵에 많이 팔린다. 이 때를 놓친 소비자들은 연초 재고품 할인 행사를 통해 게임기를 구입한다”라는 의견을 보였다.


컨설팅 업체 GFK 관계자 Fernando Baialuna에 따르면, 공업세(IPI) 감면에 따라 게임기의 가격이 이미 많이 낮아졌으며 향후에도 브라질 정부는 게임기 소비 장려 정책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로 게임 세계를 처음 접한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이후 정상적인 일상으로 돌아온 후에도 게임을 즐기는 습관을 지속할 것”이라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Euromonitor에 따르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각종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코로나19 종료 후 비디오 게임기를 통한 게임보다는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게임을 선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날이 갈수록 정교해지고 고품질을 갖춘 게임 출시로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향후 브라질 휴대용 비디오 게임기 시장은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주: ​환율(1달러=5.1헤알)

자료: 경제 전문지 Valor Economico, 정보 포털 G1,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전자 게임시장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번호, 제목, 국가를 표시 합니다.
번호 제목 국가 작성일자
1 브라질, 게임 개발 산업 성장세 지속 브라질 2018-12-29
2 전 세계 4번째로 게임 유저가 많은 나라, 브라질 브라질 2017-04-16
3 2021년 브라질 경제 전망 브라질 2020-12-24
4 베트남, 화장품시장 성장이 기대되는 2021년 베트남 2020-11-27
5 멕시코 게임산업 및 소비동향 멕시코 2020-09-11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