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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 트렌드
2020-11-17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정봉원

- 소비자 관심 증대로 사료에 첨가제 및 천연재료 등 꼼꼼하게 따져서 구매하는 경향 -

- 대형 슈퍼마켓, 온라인 숍, 전문 오프라인 매장 별로 제품의 경쟁력이 두드러지는 협력 필요 -

 



슬로바키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 개요

 

꾸준한 경제성장으로 가계소득이 증가하면서 슬로바키아의 반려 동물 애호가들이 동물을 위한 식품의 품질과 영양가에 대한 인식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매년 증가하는 고객의 선호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료 생산 업체와 유통 업체는 매시즌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과거에는 반려 동물 용품을 판매하는 상점을 현지어로 Zverimex(애완동물용품점)으로 표기하고 반려동물 제품을 Chovprodukt(번식을 위한 제품)으로 표기하였으나 요즘에는 반려동물을 표기할 때 ‘pet‘ 또는 ‘zoo’라는 영어단어가 인기를 얻고 있다.

 

슬로바키아에서 한 마리 이상의 개나 고양이 반려동물을 보유한 가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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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Statista

 

슬로바키아 전체 가계 중 1/3에 가까운 가계가 반려 동물을 보유하고 있다. 18-35세 사이의 젊은이들과 젊은 부부 중에서는 절반 이상이 반려 동물 (대개 고양이 또는 작은 품종의 개)을 보유하고 있다. 슬로바키아의 또 다른 중요한 반려 동물 소유자 그룹은 고령자들로 그들에게 반려 동물은 종종 유일한 동반자다. 슬로바키아 컨설팅 법인 Nielsen은 반려동물 제품 시장이 매년 1.2%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려 동물 사료는 주로 전문 판매점이나 대형 슈퍼마켓을 통해 판매되는데 대형 슈퍼마켓에서는 전체 애완 동물 사료의 거의 3/4가 판매되어 소비자가 주로 장을 볼 때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판매된 반려 동물 상품 중 60%는 자체상표제품(프라이빗 브랜드)이 아닌 별도의 브랜드 제품이다. 대형 슈퍼마켓의 프라이빗 브랜드 제품들은 더 나은 품질과 균형 잡힌 영양을 제공하는 중저가 및 프리미엄 브랜드와의 경쟁을 점점 더 심화해가고 있다.

 

슬로바키아 주요 반려동물 제품 유통회사

연번

회사명

위치(지역)

연매출(EUR)

설립연도

1

PLAČEK PREMIUM, s. r. o.

Bratislava

28,974,729

1995

2

PetCenter Slovakia s. r. o.

Bratislava

6,244,950

2008

3

abc-zoo s.r.o.

Košice

4,258,059

2013

4

Happy Pets s.r.o.

Handlová

1,584,028

2007

5

ZooDom Slovakia, s.r.o.

Bratislava

1,474,294

2005

6

blue gray, s.r.o.

Banská Bystrica

948,126

2008

7

PET SHOP, s.r.o.

Košice

498,087

2006

8

CHOV-MAT, s.r.o.

Senica

494,406

2016

9

SANIMAL s.r.o.

Stará Turá

438,233

2014

10

ZOOPRODUKT SLOVAKIA, s.r.o.

Bratislava

355,236

2002

자료 : Finstat

 

슬로바키아 개와 고양이 사료 시장은 연간 7천만 유로 규모다. 이는 소비자가 매년 식기 세척 세제에 지출하는 금액의 두 배 이상이다. 2019년 5월부터 2020년 4월까지의 조사에 따르면 전년 동기 대비 개와 고양이 사료 매출은 2.6백만 유로 증가했다. 반려 동물 사료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1% 감소했는데, 이는 반려견 사료, 특히 건식 반려견 사료 소비 감소로 인해 발생했다. 반려견 사료 소비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 감소하고 건 사료 소비량은 7.5%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려견 사료와 건식 반려견 사료는 여전히 반려 동물 사료 구매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Nielsen의 데이터에 따르면, 상기 기간 중 총 4억 2300만 킬로그램의 개와 고양이 사료가 판매되었으며, 이 중 약 80%가 개 사료이고, 약 20%가 고양이 사료다. 개 사료의 가격은 평균 1.4 EUR /kg이지만 고양이 사료는 두 배나 비싸다. 평균 가격은 킬로그램 당 최대 2.7 유로이다. 슬로바키아 사람들은 대부분의 경우 개 사료를 대량으로 구입하고 있다. 이것은 모든 개 사료 판매의 거의 3/5가 무게가 1kg 이상 포장단위 구매로 나타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반면 고양이 사료의 베스트셀러 패키지는 151-500g 사이이며 이 무게 범주는 고양이 사료 총 판매량의 47%를 차지한다.

 

또 다른 시장연구기관 Gfk 슬로바키아에 따르면 슬로바키아의 가계는 평균적으로 한 달에 두 번 반려 동물 사료를 구입하고 있다. 한 가구가 지출하는 개, 고양이 또는 기타 동물의 반려 동물의 사료에 지출하는 금액은 연 평균 약 107 유로이다. 데이터에 따르면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연평균 10팩의 건조 사료를 구입하는데, 이는 약 36kg에 해당하며, 10가구 중 4가구는 평균 3주마다 개 사료를 장바구니에 담고 있다. 평균적으로 그들은 이러한 상품에 연간 76유로를 지출하고 있다.

 

반려동물 제품 시장과 코로나19

 

코로나19로 인한 이동제한이 연중 지속되는 가운데 반려 동물 제품 시장도 다른 부문과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고 있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반려 동물을 새로운 가족 구성원으로 맞이하는 가계가 늘어 시장은 오히려 확장 되고 있다. 슬로바키아에서도 몇 일간 대형 슈퍼마켓의 진열대가 비어있는 시기가 짧게 있었으나, 반려 동물 사료의 사재기 현상은 심각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가정에 사료를 비축할 공간이 부족한 점과 일반 식품보다 반려동물 사료의 긴 유통기한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동제한 등으로 인해 다른 상품들의 온라인 판매가 늘어난 만큼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애완 동물 용품 구매를 늘렸다. 이는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라기 보다는 지난 3 년간의 꾸준히 나타난 소비 성향으로 서비스 개선과 새로운 업체의 진입으로 건전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 반려 동물 전문 온라인숍의 매출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최신 반려동물 제품 트렌드

 

반려 동물을 보유한 가계는 과거보다 더 많은 것을 기꺼이 반려 동물에게 주려고 한다. 이는 반려 동물 제품 구매자의 소득수준 및 인식이 높아지는 것 뿐만아니라 간식, 영양보충제, 노령화된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 등 확대되는 제품군과도 연관되어 있다. 많은 제품들이 대형 슈퍼마켓 또는 온라인 소매 업체로부터 판매되고 있지만, 전문 오프라인숍들도 자체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성장하고 있다. 전문 오프라인숍은 주로 반려동물 애호가들을 위한 내부 인테리어, 고객 경험 및 전문 서비스로 경쟁하고 있다. 많은 전문 상점들이 반려동물 미용실이나 동물병원과 함께 운영되어 고객이 원스톱으로 모든 재화 및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영업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고객이 반려 동물을 데리고 상점에 가서 계획되지 않은 물건도 사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려 동물용 식품 구매자의 60%가 장바구니에 식품 보조제를 추가하였다.

 

슬로바키아의 전체 애완 동물 용품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은 애완 동물 사료이며,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은 개, 작은 포유류, 고양이용 제품이다. 사료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판매되는 품목군은 간식과 장난감이다. 한편, 최근에는 반려 동물을 위한 웰빙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어 소비자들은 미네랄, 비타민 또는 천연 영양소가 포함 된 제품의 구매가 늘고 있다. ’천연’, ‘바이오’, ‘유기농’ 등 일반 식품에 붙는 제품 성분표기도 적용되어 인공 방부제 나 착색료가 포함 된 브랜드는 점점 외면 당하고 있다. 반려 동물 사료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신선한 재료는 당근, 비트, 비트, 고구마, 블루 베리, 보리, 기장, 아마란스, 메밀과 같은 시리얼이다. 사람의 음식과 마찬가지로 반려 동물의 주인은 식품 첨가물이 없는 애완 동물 용 제품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9세 이상 고양이를 위한 사료

자료 : dm drogeriemarkt 온라인 숍


점점 더 많은 반려 동물 소유주들이 동결 건조 및 공기 건조 식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방부제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고 대부분이 반려 동물에게 더 나은 소화, 더 빛나는 털, 더 강력한 면역 체계와 같은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향후 동물의 건강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병원비 지출을 막기 위해 양질의 식품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동물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분을 포함하는 반려 동물 사료가 출시되었다. 중성화 고양이를 위해 요로결석을 막는 크랜베리가 포함 된 제품 및 노령화된 반려동물을 위한 특수 사료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전문가 코멘트


자료 : Super Zoo 홈페이지(https://www.superzoo.sk/)

 

슬로바키아의 Super ZOO는 반려동물 전문 소매점 네트워크로 다양한 반료 동물 상품 포트폴리오와 반려 동물을 제공하고 있다. 판매 및 마케팅 담당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슬로바키아 반려동물 제품 시장상황을 알아보았다.

 

Q1. 슬로바키아의 반려동물제품 소비자의 성향은 어떤가요?

A1. 슬로바키아의 일반적인 고객은 현재 상황에 만족하면 구매 습관을 바꾸지 않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현재 Super Zoo에 회원으로 등록된 고객을 분석한 결과 고객의 월 평균 지출은 약 24 유로 수준입니다. 매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품목은 건조 식품, 간식 그리고 구충제 제품군 입니다. 반려 동물 제품은 계절적 수요 변화가 다른 산업과 비교하여 영향이 매우 적지만 크리스마스 장난감과 같은 특수 제품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고객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진열대를 재배열하고 있습니다.

 

Q2. 반려동물 전문 매장이 온라인숍이나 대형 슈퍼마켓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A2. 고객층이 반려 동물을 막 들인 젊은 층부터 수년간의 경험이 있는 노년층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고객의 질문에 답변할 수 있는 전문 직원을 매장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 일환으로 우리 회사는 2017년에 Super ZOO Academy라는 자체 교육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이 기관을 통해 다양한 영역 및 수준의 직원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교육 분야는 주로 영양, 생물학, 치료 및 반려동물 제조사 및 제품군 및 특장점 등을 다룹니다. 또한 매장 내에 수의사가 상주하여 고객이 원하는 경우 전문적인 답변을 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시사점

 

슬로바키아의 반려동물 제품 시장은 가계 소득 증가 및 소비자 인식수준 향상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의 상황에서도 성장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천연, 유기농 제품 등 첨가제가 없는 제품이 주목 받고 있으며, 반려 동물의 건강상태에 맞는 사료 등 점점 더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한편, 현지에서 흔하지 않은 한국의 반려 동물 활동 모니터, 원격 식기/급수기 등 IT기술을 접목한 반려동물용 기기의 시장 진입가능성이 높다.

 

대부분의 반려동물 제품은 TESCO, LIDL, BILLA, Kaufland 등 현지 대형 슈퍼마켓의 반려 동물 용품 코너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이들은 프라이빗 브랜드를 중심으로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을 내세우고 있다. 전문 브랜드를 다양하게 유통하는 반려동물 온라인숍은 제품군의 다양성과 프리미엄제품군을 통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고, 오프라인 숍은 미용실 및 동물병원과 협력하여 고객이 필요한 제품 및 서비스를 한곳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반려 동물을 위한 제품의 특성에 맞게 현지 바이어 및 유통사와의 협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료 :  Statista, Finstat, Nielsen 컨설팅, Gfk 컨설팅, KOTRA브라티슬라바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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