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식물 기반 대체육, 미국 식품업계에서 선택 아닌 필수
2020-11-17 미국 뉴욕무역관 임소현

- 맥도날드, 식물기반 대체육 라인 '맥플랜트(Mcplant)' 출시 발표 -

- 코로나19로 인해 육류산업 타격받은 반면, 식물기반 대체육 시장 크게 성장 -

 

 

 

일반고기와 맛과 식감이 매우 유사한 식물 기반 대체육은 최근 식품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로 주목받아왔다. 대표적인 식물기반 대체육 제조업체 비욘드미트(Beyond Meat)와 임파서블푸즈(Impossible Foods)의 제품은 이미 주요 소매업체에서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버거킹, KFC, 던킨 등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도 식물 기반 대체육을 사용한 메뉴를 내어놓았다. 최근 미국 시장점유율 1위 패스트푸드점 맥도날드도 식물기반 대체육 라인인 '맥플랜트(McPlant)'의 출시를 발표함에 따라, 이제 식물기반 대체육 메뉴는 미국 요식업계에서 빠져선 안 될 사항으로 자리 잡았다는 점이 다시 한번 드러났다.

 

맥도날드, 식물기반 대체육 메뉴 제공 예정

 

글로벌 패스트푸드 체인 맥도날드는 11월 9일, 내년 일부 매장에서 새로운 식물 기반 대체육 메뉴인 '맥플랜트(McPlant)' 라인을 시범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안 보든(Ian Borden) 맥도날드 국제사업부 사장은 맥플랜트는 '맥도날드에 의해 맥도날드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버거, 치킨메뉴, 아침메뉴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맥도날드는 맥플랜트 라인에 어떤 회사가 어떤 재료를 사용해 제품을 공급할지는 공개하지 않았으나, 직접 패티를 제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식물성 대체육 산업의 선두주자인 '비욘드미트(Beyond Meat Inc.)'에서는 맥도날드와 함께 식물성 버거 라인인 '맥플랜트(McPlant)' 제품에 일부로 사용될 패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맥도날드는 작년 말부터 캐나다에서 '비욘드미트(Beyond Meat Inc.)'에서 생산한 식물성 패티를 사용한 P.L.T 버거를 시범 판매했으며 지난 4월 종료된 바 있다.

 

'비욘드미트(Beyond Meat Inc.)'와 '임파서블푸즈(Impossible Foods Inc.)' 등 식물 기반 대체육 제조업체들은 실제 고기의 맛과 질감을 모방한 식물 기반 대체육이 두부, 버섯 등을 사용한 기존의 채식 버거보다 더 실제 고기와 같은 맛을 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더 나은 맛과 영양성분을 가진 제품이 출시되자 식물 기반 대체육은 최근 더 많은 패스트푸드 체인점의 메뉴로 추가되고 소매점에서도 널리 판매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맥도날드는 식물기반 대체육 메뉴 도입에 있어 비교적 후발주자에 해당한다. 이미 지난 해 화이트캐슬(White Castle), 치폴레(Chipotle), 버거킹(Burger King), 던킨(Dunkin), 델 타코(Del Taco), KFC, 큐도바(Qdoba) 등 많은 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 식물 기반 대체육 메뉴를 내어 놓았다. 이제 식물 기반 대체육 메뉴는 요식업계의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제공해야 할 메뉴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식물성 대체육 수요가 증가하자, 비욘드미트와 임파서블푸는 생산 설비를 확장을 발표하며 늘어난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버거킹의 임파서블와퍼(좌)와 KFC의 비욘드프라이드치킨(우)

 

자료: impossiblefoods.com, kfc.com

 

육류 가공공장 내 코로나19 발생과 소비자 인식 변화로 식물 기반 대체육 시장 크게 성장

 

전 세계 인간이 소비하는 칼로리의 약 30%가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제품에서 비롯된다고 알려진 만큼 육류시장은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다. 미국 농무부(USDA)에 따르면 한해 미국의 일인당 육류 및 가금류 소비량은 1960년 167파운드에서 2018년 220파운드로 크게 성장했다. 성장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미국 육류 산업은 가공 및 저장센터, 운송 및 물류, 도축, 농장 등 복잡하고 기업화된 구조를 형성했다. 미국 육류 가공업은 카길(Cargilll), 콘아그라(Conagra), JBS, 스미스필푸즈(Smithfields Foods), 타이슨 푸즈(Tysonfoods) 등 소수의 기업에 집중돼 있다. 쇠고기 가공의 경우 타이슨 푸즈(Tyson Foods), JBS, 카길(Gargill), 네셔널비프(National Beef) 4개 회사가 전체 시장의 3분의 2를 점유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코로나19가 팬데믹이 발생하면서 육류 가공공장이 폐쇄되고 소비자의 인식 변화가 맞물려 육류산업은 타격을 입은 반면, 식물 기반 대체육 산업은 지속적 성장을 보였다. 비욘드미트와 임파서블푸즈는 늘어난 수요 충족을 위해 생산설비를 확장했으며 플랜터블푸즈(Plantible Foods), 리벨리어스푸즈(Rebellyous Foods), 리브카인들리(Livekindly), 이노보프로(InnovoPro) 등 식물 기반 단백질에 초점을 맞춘 신생기업들도 수백만 달러의 투자를 받으며 성장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생산시설을 폐쇄했던 육류 가공 공장

 

자료: Bloomberg

 

육류 산업에 대한 윤리 및 환경 문제가 대두되고 신생 대체육 기업들의 성장과 소비자 행동 변화가 발생하자 타이슨 푸즈(Tyson Foods), 스미스필드(Smithfield), 호멜(Hormel), 카길(Cargill) 등 육류 가공기업들도 식물성 대체육 라인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임파서블푸즈의 팻 브라운(Pat Brown) 최고 경영자는 식물성 대체육이 향후 15년 이내에 동물성 제품을 완전히 대체하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육류 가공업체들이 출시한 식물성 대체육 제품

육류 가공업체

제품

타이슨 푸즈(Tyson Foods)

external_image

스미스필드(Smithfield)

external_image

호멜(Hormel)

external_image

자료: foodnavigator-usa.com, www.delimarketnews.com,

 

코로나19가 식물성 대체육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

 

최근 미국의 식물기반 대체육 시장은 성장세를 이어왔다. 굿푸드인스티튜트(The Good Food Institute)에 따르면 미국의 식물성 대체육 매출은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8%의 증가를 보였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육류 가공공장 폐쇄로 인한 육류 공급 부족, 그에 따른 육류 가격 인상, 가공공장 내 코로나19 발생 등으로 인해 육류 산업이 타격을 받았는데, 이는 식물기반 대체육 산업에 잠재적 기회로 작용했다.

 

레스토랑, 학교, 기타 대중 시설이 폐쇄됨에 따라 전통적 육류 유통 채널에 변화가 발생했다. 육류 생산량 감소와 가격 상승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위축시켰고 그 결과 식물기반 대체육에 대한 수요가 상승하기 시작했다. 식물기반 대체육 매출은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육류 부족 현상이 심각했던 3월 전년대비 231% 성장을 보였으며 이후로도 지속적으로 3자릿수 대의 성장률을 유지했다.


육류(좌) vs 식물기반 대체육(우) 매출의 전년 대비 성장률

 

자료: Nielsen

 

코로나19 팬데믹은 육류의 공급 부족 문제를 발생시켰을 뿐 아니라, 많은 소비자들이 육류 공급망에서 노동자의 건강 문제나 동물에 대한 윤리적 대우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들었다. 육류 가공공장에 코로나19가 발생함에 따라 미국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인 수천만 마리의 돼지 살처분이 이루어졌으며 이것은 일부 소비자들에게 혐오감을 불러일으켰다. 육류가공업체가 다시 문을 열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켜지지 않고 코로나19 감염 예방 조치가 거의 없는 안전하지 않은 직원들의 근무조건도 우려를 낳았다. 식품환경보고 네트워크(Food and Environment Reporting Network)에 따르면 미국의 육류 가공공장은 코로나19 발생의 핫스팟으로 최소 3만5000명 이상의 육류 가공 작업자가 코로나19 양성 반응을 보였으며 150명 이상이 사망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육류 가공공장에 집중되었던 코로나19 발생은 소비자의 육류 선호도를 낮추었고 결국 식물기반 대체육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육류에 대한 선호도는 낮아진 반면, 식물 기반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여전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식품정보협의회(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의 설문에 따르면 41%의 소자들이 새로운 식품을 시도하기 위해 식물성 대체육을 먹기로 결정했다고 답했으며 45%의 소비자가 영양성분표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식물성 대체육이 갈은 쇠고기보다 건강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듀퐁뉴트리션앤바이오사이언스(Dupont Nutrition & Bioscience)의 설문 결과 소비자의 52% 이상이 식물성 식품을 먹으면 더 건강하다고 느껴진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과거에는 식물성 대체 메뉴는 채식주의 식당에서만 판매되는 일부 채식주의자만을 겨냥한 메뉴로 인식돼 왔으나, 실제 고기와 맛과 식감이 매우 유사하지만 영양성분이 더 나은 식물성 대체육이 출시되면서 더 많은 소비자들이 식물성 대체육 제품에 눈을 돌리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육류 산업에 대한 타격과 소비자들의 환경 및 윤리적 인식 강화는 식물기반 대체육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시켰다. 미국 식품유통업체 J사 관계자에 따르면, 식물 기반 대체육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으려면 건강과 양심에 호소하는 것 이상이 필요하며, 건강한 성분과 동시에 실제 고기를 섭취할 때와 동일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맛, 식감, 향이 유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장하는 미국 식물기반 대체육 시장을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한국 식품 수출업체들도 식물기반 대체육을 사용한 제품 출시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글로벌 한류 열풍과 함께 미국 시장에서 한식도 큰 인기를 끌며 만두, 불고기 등은 이미 대부분의 미국사람에게 익숙한 음식으로 널리 알려졌다. 한식을 선호하는 미국 소비자의 상당수가 풍부한 채소가 사용된 한식의 건강한 이미지로 인해 한식을 찾고 있으므로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제품은 호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고기를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만을 겨냥하기보다 실제 고기 제품과 같거나 더 좋은 맛을 내는 동시에 영양성분도 개선돼 고기를 먹는 소비자들도 더 나은 제품을 선택하기 위한 목적으로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맛 좋은 제품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 CBNC, WSJ, CBInsight, Food Dive, Bloomberg, Neilson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식물 기반 대체육, 미국 식품업계에서 선택 아닌 필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