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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로 '비대면 특수효과’ 누리는 쿠웨이트 게임 시장
2020-11-09 쿠웨이트 쿠웨이트무역관 이수진

- 코로나19 영향으로 게임 수요 증가 -

- 쿠웨이트 최대통신 기업 Zain, 일본 Domoco사와 모바일 게임 플랫폼 운영 –




쿠웨이트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학생들은 스쿨링을 하고 있고, 재택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회사도 늘어났다. 주말에도 여가를 즐기러 외출을 자유롭게 없게 되자 집에서 즐기는 엔터테인먼트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콘솔 게임기의 판매량은 급증했고 온라인, 모바일 게임의 인기와 수요 또한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쿠웨이트 게임 시장 현황


쿠웨이트는 국민들의 높은 인터넷, PC, 스마트폰 보급률로 인해 게임에 대한 수요가 항상 높은 편이다. 젊은 세대들은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상품을 원하지만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쿠웨이트인들은 새로운 게임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Statista에서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쿠웨이트의 게임 시장에서 남성 사용자가 67.5%, 여성 사용자는 32.5% 남성 사용자가 많은 편이다. 2019 기준, 연령층별 사용자 분포는 18~24세는 24.2%, 35~34세는 33.9%, 35~44세는 24.8%, 45~54세는 13.0%, 55~64세는 4.1% 이다. 전체 매출 예상 자료를 살펴보면 2019 48.27 달러, 2020 52.90 달러, 2025년에는 57.39 달러로 게임 시장이 지속해서 성장 것이라고 전망했다.


쿠웨이트 게임시장 전망

(단위: 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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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2020.11.02),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편집

 

2019 쿠웨이트 게임시장 사용자 성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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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Statista (2020.11.02),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편집
 

쿠웨이트 게임시장 사용자 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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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Statista (2020.11.02),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 편집

  

쿠웨이트 콘솔 게임시장


쿠웨이트의 게임 시장은 젊은 (18~34) 남성들이 주요 소비자층이다. 성인, 고학년의 학생들은 온라인 게임, 휴대폰 게임을 선호하고 어린이와 어린 십대 소비자층은 콘솔 게임을 선호한다. 쿠웨이트 최대 가전제품 기업인 X-cite가전제품 매장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콘솔 게임은 1위가 Play Station4 이며  뒤로 인기 있는 콘솔 게임은 X-Box, Nintendo 순이다. 2020년 11월 12일 Play Station5가 일부 국가에서 새롭게 출시될 예정으로 현재 Play Station4 판매는 프로모션이 많이 제공되고 있다.


X-Cite에서 판매 중인 콘솔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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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쿠웨이트의 최대 가전제품 공급사인 X-Cite 게임 관련 제품 코너 판매 담당하는 Mr. Abbas. D 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게임 관련 제품들의 판매량이 2.5 ~ 3배가량 증가했다” 라 응답했다. 또한, X-Cite 게임 코너의 규모가 예전보다 크게 증가하여 1 전보다 3배 정도 매장 규모가 커졌다. 매장 판매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게임 유저들이 관련 제품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관련 제품으로는 게이밍의자, 컨트롤러, 헤드셋, 키보드 등이었다. 최근 쿠웨이트 학생들이 가정에서 스쿨링을 이어감에 따라 학습, 게임, 스마트폰 등을 동시에 수용하는 멀티기능의 헤드셋 (USB타입 제외) 대한 반응도 좋아 해당 제품에 대한 수출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인다.  

 

 X-Cite 판매중인 멀티기능 헤드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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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X-Cite 매장 쿠웨이트무역관 직접 촬영

 

최근 3 콘솔 게임 (HS Code 950450) 수입 통계

(단위: 천 불)

순위

수입국가

2014

2015

2016

2017

2018

1

중국

17,754

20,513

14,630

12,919

18,887

2

미국

43

41

100

10

68

3

일본

6

67

113

105

38

4

핀란드

0

0

0

0

32

5

영국

8

25

26

19

20

6

오스트리아

28

9

0

1

12

7

호주

12

0

0

1

11

8

말레이시아

0

2

0

0

7

9

덴마크

0

0

0

0

6

10

UAE

2

8

4

6

5

11

아일랜드

0

0

0

5

3

12

대만

8

11

0

0

3

13

홍콩

3

0

1

3

2

14

인도

0

0

4

29

2

15

독일

5

2

5

18

1

16

터키

0

0

0

0

1

17

스페인

0

1

2

0

1

18

스위스

1

0

0

0

0

19

태국

1

0

0

0

0

25

대한민국

0

0

10

0

0

전체

17,926

20,718

14,929

13,122

19,100

         자료: Trade Map (2020.11.02) 


한국과 다르게 쿠웨이트는 아동부터 청장년층에 콘솔 게임에 대한 인기가 높다. PS4, X-Box 콘솔게임기는 쿠웨이트의 남자아이들이라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리고 쿠웨이트 아이들은 각자 가지고 있는 콘솔 게임을 들고 친구 집이나 친인척 집 모여 여럿이 게임을 즐긴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콘솔 게임기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 2016 이후 쿠웨이트에 콘솔게임 관련 제품 수출이 없었다.

 

Portable Gaming Monitor


쿠웨이트 아이들은 가지고 있는 콘솔 게임기를 친구 , 혹은 친인척의 집 같은 곳에 모여 가까운 지인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문화를 갖고 있다. 어린 아이들 뿐 아니라 청년층도 콘솔 게임을 즐겨한다. Portable Gaming Monitor 이러한 쿠웨이트인들의 문화와 니즈를 반영하여 만들어 제품으로 휴대용 게임기 모니터이다. PS4, X-Box, Nintendo같은 모든 콘솔 게임을 연결하여 실행 있다. 내부에는 모니터가 기본 장착되어 있으며 연결 케이블, 무선충전대, 콘솔게임 본체 컨트롤러 등을 모두 수납할 있는 공간이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다. PC, 모바일 게임을 즐겨 하는 한국과는 다르게 쿠웨이트인들은 콘솔 게임을 많이 즐기기 때문에 이와 같은 참신한 제품들이 시장에 들어와 있다. 현재 시장에는 중국산 (Gaems), 독일산(Poga Pro) 제품이 들어와 있다. 독일산 제품은 여행가방처럼 아래 바퀴를 장착하여 다소 무거운 본 제품을 어린 아이들도 쉽게 휴대할 있게기능을 주목할 만하다. 가격은 모니터의 크기와 그래픽 사양에 따라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다. 가격은 저렴한 사양의 제품이 약 30 만원 후반대로 시작하고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X-Cite나 Blink 온라인쇼핑몰에서 확인할 수 있다.

 Portable Gaming Monitor

제품명: Gaems (중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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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명: Poga Pro (독일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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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X-Cite, Blink 매장 진열 쿠웨이트 무역관 직접 촬영

 

쿠웨이트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


쿠웨이트는 스마트폰 보급률이 매우 높은 국가이다. 또한 쿠웨이트의 청소년과 젊은 세대들의 높은 소비력으로 인해 모바일 게임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다. 현금이 풍부한 정부, 넉넉한 사회적 혜택, 개인 소득세 면제 등으로 인해 자국민들의 소득수준이 높은 쿠웨이트인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분야에 대한 지출에 아낌없는 편이다. 특히 엔터테인먼트가 부족한 쿠웨이트의 젊은 층들은 모바일 게임, 온라인 게임 등에 지출을 활발히 하고 있다. 최근 (2020.10월) Google Play의 최다 다운로드 받은 App을 살펴보면 iOS, Android 모두 상위권에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고 있어 쿠웨이트인들의 모바일 게임에 대한 선호를 실감 할 수 있다.

 

쿠웨이트 Zain사, 일본 Domoco사와 게임 플랫폼 운영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8 시장에 진출한 쿠웨이트 최대 이동 통신사 Zain Group 2018 6 10 일본의 Domoco사와 협업하여 모바일 게임 플랫폼을 쿠웨이트 시장에 출시해 운영 중이다. iOS, Android Window 운영 체제와 호환되는 최고 품질의 브랜드 게임을 280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Domoco Digital의 자료에 따르면 쿠웨이트 시장의 출시 이후, 성공을 거두며 주변 국가로 시장을 넓혀 사우디아라비아, 요르단에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Zain에서 제공하는 Game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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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Zain 

Zain에서 제공하는 게임 알려진 게임은 Disney, Sega, Bandai, Capcom, Square Enix 유명 글로벌 회사들이 제작한 Pacman, Street 등이며 외에도 파이터, 소닉, 스타 워즈, 겨울 왕국, 베트맨, 레이맨, 자동차, 레이더, 히트맨 다양한 게임들을 제공한다.  Zain Kuwait CEO Eaman Al Roudhan 모바일 게임은 젊은 청년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이며, Zain 이들을 위해 지속해서 적절한 역할을 하고 싶다. Domoco Digital과의 파트너십으로 고객에게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쿠웨이트인들의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전략을 지원할 있게 되었다. 글로벌 전문성과 세계적 수준의 입증 프로세스 플랫폼을 제공하게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말했다


 2020 10 쿠웨이트 App 다운로드순위 (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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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10 쿠웨이트 App 다운로드순위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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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oogle Play

 

시사점


중동 비디오 게임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하나이다. 쿠웨이트는 규모는 작지만 ,아동, 젊은 층들이 게임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하는 국가이다. 온라인, 모바일, 콘솔 분야의 게임시장에 대한 수요가 쿠웨이트 시장은 앞으로도 크게 성장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현재 코로나19 인해 국민이 여행, 외출하지 못하고 자택에서 지내야 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따라서 평소보다 게임, 오락 기타 놀이 활동을 하며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쿠웨이트의 게임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Zain사와 일본 Domoco사의 업무제휴로 쿠웨이트 모바일 게임 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쿠웨이트 통신사는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더욱 확대, 성장시키고자 한다. 한국의 기업들도 쿠웨이트 통신사들의 니즈를 분석하고 긴밀하게 소통하여 국내기업의 기술로 쿠웨이트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장 있길 기대해 본다. 현재 모바일, 온라인 게임을 출시하는 기업이라면 중동 시장도 밝은 전망이 있다는 것을 고려해 아랍어 지원 등에도 관심을 갖길 바란다.    

한국과는 다르게 콘솔 게임에 대한 수요가 쿠웨이트 시장 특성에 주목 필요가 있다. 기존 한국에 없었던 제품이라 할지라도 쿠웨이트인들의 생활환경을 분석하고 그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게임관련 상품을 제작 공급한다면 전자제품에 항상 갈증이 있는 쿠웨이트 국민들과 국내 기업 모두에게 - 있을 것이다. Portable Gaming Monitor 같은 참신한 제품, 코로나19 인해 수요가 높아진 멀티기능드셋, 게이밍의자 시장의 수요를 분석하고 공급할 있다면 코로나19 시장을 새로운 기회로 활용 있는 전략이 있다.


자료: Statista, Trade Map, Zain, X-Cite, Blink, 쿠웨이트 무역관, Google Play, Markaz (썸네일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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