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러시아 빅데이터시장 급성장, 디지털 경제 이루려나
2020-11-08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최진형

- 2024년부터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할 예정 -

시스템 통합 플랫폼과 BDA 플랫폼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 -




'빅데이터(Big Data)'란 다양한 출처(SAS, 오라클 등)를 통해 기존 방식으로는 처리가 어렵거나 불가능할 정도로 방대하고 빠르고 복잡한 데이터를 의미한다. 빅데이터는 수치 정보뿐만 아니라 문자,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방대한 정보로 생성 주기가 짧아 디지털 환경에서 생산되는 정보 흔적(데이터)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 디지털 데이터는 2V(다양성 Variety, 규모 Volume)이었다면 최근 데이터는 3V(속도 Velocity, 정확성 Veracity, 가치 Value)가 포함되면서 '빅데이터'라 불리기 시작했다. 빅데이터라는 개념은 2000년 초부터 알려지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정보처리산업의 핵심 개념으로 부상 중이다.

 

빅데이터의 5V 개념 정리

규모(Volume)

조직은 사업거래, 스마트(IOT)장치, 산업 장비, 비디오, 소셜 미디어 등을 포함한 다양한 소스에서 데이터를 수집한다. 과거에는 비용 문제로 데이터 저장이 어려웠지만 데이터 레이크나(Data Lake) 하둡(Hadoop)과 같은 저렴한 대규모 스토리지 플랫폼을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

속도(Velocity) 

사물 인터넷 영역의 성장에 따라 데이터는 전례 없는 속도로 사업에 유입되고 적시에 처리돼야 한다. RFID 태그, 센서 및 스마트 미터는 실시간으로 이러한 데이터 급류에 대처해야 하는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

다양성(Variety) 

데이터는 전통적 데이터베이스의 정형화된 숫자 데이터에서 비정형적 데이터(텍스트, 문서, 이메일, 비디오, 오디오, 주식 조회 데이터 및 금융 거래)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가치(Value)

데이터에는 내재 가치가 존재하지만 그 가치가 발견되기 전까지는 아무 소용이 없다. 빅데이터는 자본이 됐다. 세계 최대 기술 기업 가치의 상당 부분은 데이터에서 나온다.

정확성(Veracity)

데이터의 정확성과 진실성은 중요하다.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수집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개요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100억~650억 루블(1억5000만~9억1000만 달러)이라고 한다. 러시아 빅데이터 협회는 2018년 기준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100억~300억 루블(1억6000만~4억8000만 달러, 당시 환율 적용)이고 러시아 Soft사는 580억~650억 루블(9억3000만~10억4000만 루블)까지 추정했다. Boston 컨설팅 그룹은 2019년 기준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450억 루블(7억2000만 달러) 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2014년 대비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3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2015~2018년 약 45% 성장했다고 알려져 있으며, IDC 2014 보고서에 따르면 연간 40~50%가량 성장했다고 한다. Boston 컨설팅은 2015~2019년 연간 12%씩 성장했다고 분석했다. 관련 주요 기관들은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이 이미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한다. 러시아 빅데이터협회는 2024년까지 러시아 시장 규모가 3000억 루블(2020년 환율 기준 약 42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5000억~8000억 루블(69억~111억 달러)까지도 전망 중이다.

 

빅데이터는 글로벌 디지털 시장의 교차편집 기술(Cross cutting technology) 러시아 GDP0.5~1.5%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러시아 빅데이터 협회는 밝힌 바 있다. 빅데이터는 특히 BDA(비즈니스 데이터분석법: Business Data Analystics)에서 핵심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크게는 디지털 경제를 실현하는 모멘텀이 될 기술이다.


external_image

 

Russian Soft사에 따르면 2018년 기준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세계 시장의 1.8~2%를 차지하고 있다고 했다. IDC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러시아는 155exabytes(데이터 처리 능력 단위)로 당시 글로벌 데이터 처리 능력의 1.8% 비중이었다. 2020년 기준 러시아는 980exabytes 수준인데, 이는 글로벌 데이터 처리 능력의 2.2% 수준이다. 현재까지 글로벌 데이터 처리 능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중국과 미국으로 양 국가의 데이터 처리 능력은 33zettabytes이다. 2025년까지 양 국가의 처리능력은 175zettabytes까지 달성할 전망이다. 러시아는 빅데이터 분석을 주로 금융권에서 수행 중이다. 자금 유동 패턴, 판매 알고리즘, 고객 수요 패턴 등에서 러시아 기관 및 기업들은 빅데이터를 사용 중이다.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발달의 동인 및 결점

시장 동인

시장 결점

· 경쟁력 제고 수단으로 기업 사용자의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 고조 

· 미디어 파일 처리 방법 개발

· 개인 데이터 저장 및 처리에 대한 국가 규정에 따라, 러시아 내 개인 데이터 서버 배치 필요

· 국내 소프트웨어 제조업체에 대한 정부 지원으로서 소프트웨어 수입 대체 계획 및 공공조달 시 국내 IT 제품 선호

· 루블 가치절하에 따른 러시아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 수요 증가

· 빅데이터 포함, IT 시장 발전에 기여하는 테크노파크의 개장

· 빅데이터 기반 그리드 등의 국가 주도 프로그램

· 빅데이터 관련 법률 부족 

· 데이터 보안 및 기밀성 요구 사항

· 전문 인력 부족

· 대다수 러시아 기업 내 빅데이터 관련 통합 정보 부족

· 기업의 기존 정보시스템에 빅데이터 솔루션을 통합하는 복잡성

· 대기업에만 적합한 고비용의 빅데이터 기술 

· 대외정책 불확실성(해외 제재)과 경제 상황에 따른 러시아 내 국내 투자 프로젝트 동결

· 국내 기업(특히 중소기업)의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

· 수입 물가 상승에 따른 전체 IT 시장 발전 둔화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분석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세분화

 

전 세계와 마찬가지로 러시아의 빅데이터 시장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수집 및 저장기술(클라우드 데이터 레이크 등)과 BDA로 세분화된다.

 

external_image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빅데이터 단순 서비스보다는 BDA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CNews Analytics에 따르면 러시아 연간 매출 기준 상위 15개 BDA사의 연간 매출액은 2019년 기준 217억 루블(3억5000만 달러)이면, 전년대비 85% 상승했다. 러시아 BDA 사업은 2014년부터 시작됐고 2015년부터 성장(2016년만 하락)해 2019년은 기존 추세보다 독보적으로 성장했다.

 

external_image

연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연간 변화율(%)

N/A

8.2

-15.1

24.4

4.5

85.5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편집(CNews Analystics 자료 활용)

 

러시아에 빅데이터라는 기술이 소개된 시점은 2010년 초이다. 초창기 빅데이터 기술에 대한 수요는 은행권, 통신부문, 정부기관 및 공기업이었으며 점차로 도매업, 에너지(석유가스), 부동산, 광업, 교통 및 물류, 보험, 제조업 등으로 수요가 늘기 시작했다.

 

러시아 주요 산업별 빅데이터 수요 현황

은행

많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상위 10개 은행은 빅데이터 솔루션의 주요 소비자임. 또한, 빅데이터 도입을 추진하고 솔루션 설계자 역할을 스스로 수행함.

Sberbank, Gazprombank, VTB, Alfa-Bank, Otkrytie FC, Raiffeisenbank, Citibank, Uralsib Bank, Tinkoff는 빅데이터 분석(BDA) 분야 선두주자

통신 사업자

이동통신 사업자 Megafon, MTS, Vympelcom 등은 빅데이터 소비업체이자 공급업체임. 2018년 해당 사업자들의 빅데이터 관련 매출은 16억 루블에 달함. Megafon에 따르면 이 업체는 이동통신 사업자 내 빅데이터 선두주자로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빅데이터 관련 매출 중 60%를 차지함. 비인칭 데이터 분석은 Megafon이 영업, 서비스 사무실 및 기지국 건설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MTS는 2016~2018년 빅데이터 경제효과를 35억 루블 이상으로 추산

소매업체

국내 소매업체들은 BDA를 거의 활용하지 않음. 몇몇 대형 업체들은 개발단계가 다른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 X5 Retail Group, Gloria Jeans, Yulmart, Lenta, M.Video, Wikimart, Ozon, Azbuka Vkusa는 BDA 솔루션 포함, 빅데이터 관련해 가장 인지도가 높음.

에너지

Transneft, Rosneft and Surgutneftegaz와 같은 정유회사는 BDA 도입을 시작함.

보험

보험사는 빅데이터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 '개념 증명'이라는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여러 시범사업들이 있음. 러시아 보험시장 구조와 대리점 매출의 높은 점유율로 인해 빅데이터 도입 속도 느림.

제조업체

제조업체는 은행 출신 최고 데이터 책임자(CDO)를 고용. 해당 분야는 잠재적으로 흥미로워 보임. 석유화학 및 철강제조업이 제조산업 주도

운송·물류

러시아 철도청은 SAP와 협력해 성과 보고 기간 단축, 지출 할당, 계획 및 관세 규제 개선을 위해 빅데이터 기술 사용 시작. SAP 솔루션 기반 시스템 300개와 데이터센터 4곳 운영 중

정부

공공부문은 여전히 빅데이터 활용에 취약함. 빅데이터 기반 정보 처리는 러시아 연방국세청, 러시아 정부 분석센터, 연기금, 모스크바 시정부, 의무건강보험기금, 연방보안국, 연방수사위원회, 대외정보국이 시행한 것으로 알려짐. 그러나 빅데이터 관련 예산 책정은 크지 않음. 일례로 모스크바 시정부는 2015~2018년 MegaFon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구입하는데 5억 루블 지출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러시아의 빅데이터 공급자는 주로 인프라 구축, 데이터 마이너(Miners), 통합 시스템 운영, IT 컨설팅이며 이들 공급자들은 빅데이터 서비스를 패키지 디자인 및 설계 방식으로도 공급하고 있다.


러시아 빅데이터 공급처(시장 참여자)의 서비스 제공

external_image


인프라 제공업체

데이터 저장 및 전처리(데이터 베이스 관리용 특수시스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패키지, 분석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인프라 판매(직접 또는 총판)

데이터 마이너

기업 소비자가 빅데이터에서 중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

시스템 통합 업체(IT 컨설턴트)

기업 소비자에게 빅데이터 시스템 설치 및 운영 서비스 제공. 대부분의 시스템 통합업체는 인프라 제공업체의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딜러 역할을 수행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자

중소기업 및 다양한 이용자의 빅데이터 사용 기회를 높이는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 패키지(주로 디지털 마케팅) 개발

기업 소비자

(은행 등)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입, 설치 및 알고리즘을 데이터 마이너에게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 통합업체 고용(대부분의 클라이언트는 빅데이터를 스스로 처리할 능력 부족)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2020년 상반기 기준 시장 전문가와 BDA 제공자들의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평가는 아래와 같다.

  - 광고 타깃팅, 지리적 분석, 사회공학, 고객관계 관리, 신용 점수화(잠재 차입자의 지불능력 평가)에 대한 솔루션이 많은 수요를 보임.

      - 소비자는 최소한의 기술과 역량으로 분석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에 코딩을 요구하지 않는 솔루션에 더 많은 관심을 보임.

      -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는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 중.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한 플랫폼 솔루션 개발은 시장 동인 중 하나로 간주됨. 고객들은 기존의 사전 구성된 분석 서비스를 이용해 일반적인 업무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음. 또한 기초 플랫폼의 기성품 툴킷을 기반으로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음.

      - 클라우드 컴퓨팅의 역할이 커짐. 러시아 시장 분석을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기업용 데이터 저장소나 온라인 매장 정보를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프로젝트가 예상됨.

      - 2019년에는 분석뿐만 아니라 데이터 품질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에도 관심이 높아짐. 더 이상 상이한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해 저장하기에 충분하지 않음.

      - 경영진을 위한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은 수요 증가 중. 이는 기업 활동의 결과를 도표와 그래프의 형태로 시각화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에 기인

      - 코로나바이러스는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실행에 영향을 미침. 일부 고객들은 모든 재정적인 결정을 동결하며, 프로젝트 일시 중단을 선호. 이는 주로 패션업과 레스토랑 사업에서 나타남. 통신, 산업체, 농업 생산 및 금융기관은 계획대로 빅데이터 프로젝트를 유지하는 중

      - 동시에 일부 BDA 제공업체는 기업 고객이 BDA 솔루션을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면, 지금이 투자를 위한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함. 올해 BDA 사업의 일정 부분 감소가 예상됨.

    러시아 빅데이터 정부 지원 현황

     

    2018년 10월, 러시아 빅데이터 주요 수요처 및 공급처(금융, 통신, 솔루션 등)를 회원사로 러시아 빅데이터 협회가 설립됐다.


    러시아 빅데이터협회

external_image

협회 설립자(기업 및 기관): Yandex, Mail.Ru 그룹, Sberbank, Gazprombank, Tinkoff Bank, MegaFon, Rostelecom, QIWI, Beeline, MTS, 스콜코바 재단, 러시아 연방 분석센터 및 oneFactor(공동 명의)

 

러시아 빅데이터 협회는 AI 제공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 통신사에 제공했고 데이터 교류 보유자들(은행, 결제시스템, 도매상 등)은 신규 디지털 수입원으로 AI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기 시작했다. 2019년 11월, 협회는 향후 5년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발전 전략을 발표했는데 해당 전략안은 데이터 처리 능력 향상, R&D, 빅데이터 기술 고도화 등으로 국가 프로그램 프레임에 포함됐다. 빅데이터 기술 고도화 프로그램은 2020년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되는 것으로 계획됐고 투자 인센티브, 기술 홍보, 공공부문 표준화, 응용센터 설립 등이 포함된다. 협회는 데이터 처리 고도화 가이드라인으로 ‘데이터 샌드박스(Data sandbox)’ 구축도 전략에 포함시켰다. 한편, 고급인력(약 6000명 대상) 양성과 창업 지원 프로그램도 병행하고 있다.

 

러시아 정부는 빅데이터 시장 고도화를 ‘러시아 연방 디지털 경제’ 실현이라는 국가 프로그램에 포함시켰고 2024년까지 다음의 과제를 해결할 방안이다.  

  - 데이터 처리 센터와 민간투자의 승인 및 확립을 위한 선호시스템 구축에 관한 일반 계획
  - 각 연방 구역에 총 8개의 백본 데이터 처리 센터 설립
  - 산업 부문 데이터 처리를 위한 10개 이상의 디지털 플랫폼 운영
  - 글로벌 데이터 저장/처리 서비스 부문에서 러시아 점유율 10% 달성

 

러시아의 빅데이터 시장 고도화라는 정부 어젠다는 ‘2014-2020/2025 국가 IT 발전 전략’에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된다. 해당 정부 전략은 2013년 11월에 수립됐고 클라우드, 모바일, 비즈니스 자동화 솔루션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 부문에 빅데이터도 포함됐다. 한편, 2017년 7월에 수립된 2018~2024년 ‘러시아 연방 디지털 경제’ 국가 프로그램과 2019년 5월 러시아 연방 미디어 통신디지털발전부가 상정한 ‘정보 인프라 2024’에도 빅데이터 기술이 반영돼 있다.

 

러시아 정부 프로그램 ‘정보 인프라 2024’의 목표는 글로벌 IT 서비스 시장의 러시아 비중을 5%까지 높이겠다는 것이며, 75개 디지털센터 설립이다. 러시아 미디어통신디지털부는 ‘2019-2024 통신 네트워크 및 데이터 저장 프로세스 인프라 구축 일반 계획’ 프로젝트를 상정했고 2019년 5월에 푸틴 대통령령으로 수행이 확정됐으나 2020년 말경에 시작될 예정이다. 한편, 2015년 9월에 발효된 개인정보보호법(#152-FZ, #149-FZ)과 같은 해 11월에 발효된 외국 소프트웨어의 공공조달 참여 금지법(Decree#1236)으로 러시아는 빅데이터 수행에 큰 제약을 받고 있다.

 

기업 동향

 

러시아 미디어통신디지털부는 ‘2019-2024 통신 네트워크 및 데이터 저장 프로세스 인프라 구축 일반 계획’ 프로젝트를 발주했고 계약자로는 러시아 기업 Lanit 회사가 선정됐다. 그러나 정보 분야에서는 외국계 벤더 또는 계열사가 러시아 인프라 구축에 선도 중이다. 외국계 벤더 또는 계열사는 러시아 BDA 시장 가격이 선진국 대비 상대적으로 낮아서 이 부분에서는 영업을 축소시키고 있고 인프라 구축과 데이터 마이닝, 컨설팅, 장비 공급 등으로 집중하고 있다.

 

러시아의 빅데이터 관련 IT 영역별 참여 기업 (선별적 자료)

인프라 제공업체

SAP, Oracle, IBM, Microsoft, Teradata, Pivotal (EMC), SAS, HP Vertica, Cloudera, Google, Amazon Web Services, etc.

데이터 마이너

Yandex Data Factory, Algomost, IBS, Prognoz (Forecast), AT Consulting, Data-Centric Alliance, CleverData, EasyData, Glowbyte Consulting, Double Data, DataMining Labs, MLClass, BaseGroup Labs, Global Innovation Labs, Ikumen IBS, etc.  

시스템 통합업체

 (IT 컨설턴트)

Glowbyte Consulting, Ctrl2GO, Softline, Digital Economy League,  Croc, Innodata, Business Automatics, Foresight, ITPS, Diasoft, Lanit, Force, etc.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자

Mail.Ru Group, Rambler, Data-Centric Alliance,  RuTarget/Segmento, Between Digital, Hubrus DSP, Adfox, AdRiver, GetIntent, Kavanga, Retail Rocket, Crosss, REES46, 1С-Bitrix Big Data, Flocktory, Usalytics, Opiner, SmartBox eCRM, Witget, etc.

 

러시아 진출 외국계 기업(선별적 자료)

회사명/로고/웹사이트

특징

SAP

external_image

https://www.sap.com/cis/about.html

- SAP CIS LLC 자회사

- 1997년 8월 모스크바 설립

- 소유주: SAP SE(100%), 독일

- SAP사가 개발한 빅데이터 제품은 러시아 연방국세청, 연기금, Otkrytie은행 그룹, 러시아 철도청, the Siberian Power Generation Company 등에서 사용 중

- 2019년 매출: 355억7560만 루블(2018년 매출: 351억8870만 루블)

Oracle

external_image

https://www.oracle.com/ru/index.html

- Oracle Hardware CJSC 자회사

- 2001년 9월 모스크바 설립

- 소유주: Sun Microsystems International Inc.(100%), 미국

- 클라이언트: 러시아 국세청, 러시아 감정평가사협회, Alfa-Bank, Tinkoff Credit Systems

- 2019년 매출: 42억290만 루블(2018년 매출: 67억5160만 루블)

IBM

external_image

https://www.ibm.com/ru-ru

- IBM East Europe/Asia Ltd 자회사

- 1996년 2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IBM Central and Eastern Europe B.V.(99.99%, 네덜란드)

- 대표 클라이언트: 러시아 연기금, Vympelcom(Beeline)

- 2019년 매출: 106억9040만 루블(2018년 매출: 102억5220만 루블)

Teradata

external_image

https://www.teradata.ru/

- Teradata LLC 자회사

- 2007년 7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Teradata Netherlands Holdings LLC(100%, 미국)

- 클라이언트: 러시아 국세청, the VTB bank, Sberbank, Citibank, etc.

- 2019년 매출: 18억8360만 루블(2018년 매출: 19억970만 루블)

Pivotal (EMC)

external_image

http://emc-rus.ru/

- EMC Information Systems CIS LLC 자회사

- 2005년 10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EMC Ireland Holdings(100%, 아일랜드)

- 클라이언트: Tinkoff-Bank, Sberbank CIB.

- 2019년 매출: 4억7430만 루블(2018년 매출: 16억4280만 루블)

SAS

external_image

https://www.sas.com/ru_ru/home.html

- SAS Institute LLC 자회사

- 2010년 7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SAS Institute A/S(99.0%, 덴마크)

- 클라이언트: Sberbank, Tinkoff Bank, UniCredit Bank, VTB bank, Russian Railways, the Tele 2 Mobile Operator, etc.

- 2019년 매출: 39억2350만 루블(2018년 매출: 31억4540만 루블)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 Interfax

 

러시아 주요 국내 업체(선별적 자료)

회사명/로고/웹사이트

특징

Algomost

external_image

http://www.algomost.com/ru

- 법인명: Algomost LLC

- 2013년 8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러시아 민간 단독 투자자(100%)

- 데이터 마이너 업체

-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에 전념하는 국제기업

- 스콜코보 혁신센터 입주기업

- 2019년 매출: 2240만 루블(2018년 매출: 1960만 루블)

AT Consulting

external_image

https://www.at-consulting.ru/

- 법인명: AT Consulting LLC

- 2009년 9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AT Group JSC (100%), 러시아

- 데이터 마이너 업체

- 파트너사: Oracle, IBM, SAP, SAS, etc.

- 클라이언트: Rosneft(에너지, 정유회사), Azbuka Vkusa(소매체인), Norilsky Nickel(니켈 공급업체), etc.

- 2019년 매출: 27억2370만 루블(2018년 매출: 42억1060만 루블)

Glowbyte Consulting

external_image

https://glowbyteconsulting.com/

- 법인명: Glowbyte Consulting LLC

- 2008년 8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러시아 민간 투자자(3명, 100%)

- 시스템 통합업체/IT 컨설턴트 회사/BDA 솔루션 공급업체/데이터 마이너

- 2019년 러시아 1위 BDA 솔루션 공급업체

- 파트너사: SAS, SAP, Oracle, IBM, Cloudera, etc.

- 클라이언트: Sberbank, MTS, Rostelecom, Rosbank, etc.

- 2019년 매출: 13억1870만 루블(2018년 매출: 18억3410만 루블)

Softline

external_image

https://softline.ru/

- 법인명: Softline Trade JSC

- 2002년 12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러시아 민간 단독 투자자(100%)

- 시스템 통합업체/IT 컨설턴트 회사/BDA 솔루션 공급업체

- 러시아, 미국, 인도, 남미에서 사무실을 운영하는 국제기업

- 빅데이터 외에도 광범위한 IT 제품 및 솔루션 제품군 제공

- 2019년 러시아 3위 BDA 솔루션 공급업체

- 파트너사: SAS, SAP, Oracle, IBM, Cloudera, etc.

- 클라이언트: Sberbank, MTS, Rostelecom, Rosbank, etc.

- 2019년 매출: 412억8790만 루블(2018 년 매출: 292억3650만 루블)

RuTarget/Segmento

external_image

https://segmento.ru/

- 법인명: Segmento LLC

- 2015년 12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SVK Foundation LLC (50%, 러시아; Digital Assets LLC (50%, 러시아)

-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자

- 데이터 관리 플랫폼(광고 타깃팅)

- 클라이언트: 600개 이상의 소매업체(일용소비재, 자동차, 가족 및 정원용품, 화장품 등)

- 2019년 매출: 9억3860만 루블(2018년 매출: 7억5860만 루블)

Hubrus DSP

external_image

https://www.hubrus.ru/

- 법인명: Hubrus LLC

- 2019년 8월 모스크바에 설립

- 소유주: 러시아 민간 단독 투자자(100%)

- 빅데이터 서비스 개발자

- 광고 예산을 위한 데이터 관리 및 DSP 제공

자료: 기업 웹사이트, Spark Interfax

 

빅데이터 도입 샘플 사례(선별적 자료)

회사명(기업 고객)

부문

빅데이터 기술

특징

Mail Group.Ru

external_image

https://corp.mail.ru/ru/

인터넷

Hadoop, Mail Group. Ru-designed solutions(NoSQL Database Management System NoSQL Tarantool)

- 부정 행위 및 스팸 메일 차단, 고객 행동 분석, 서비스 품질 향상, 광고 타깃팅 등
- 빅데이터 용어가 생기기 전부터 데이터 처리 기술을 활용

R.F. Federal Tax Service

external_image

www.nalog.ru

공공부문

Teradata, Informatica, SAP Business Data, Oracle Exadata

연방 데이터 스토리지 레이어 생성

Vympelcom (Beeline)

external_image

www.beline.ru

이동통신

Oracle Exadata, Hadoop, IMB SPSS, Apache Spark, Vowpal Wabbit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 관계 개선, 보고 분석, 데이터 분석, 부정 행위 및 스팸 메일 차단, 서비스 커스터마이징 등

MTS

external_image

www.mts.ru

이동통신

Apache Hadoop, Apache Spark, Cloudera Impala, Teradata and SAS solutions

고객 행동 분석, 부정행위 차단, 광고 타깃팅, 서비스 품질 향상, 소매 네트워크 관리 등

Sberbank

external_image

www.sberbank.ru

금융/은행

Teradata, Cloudera Hadoop, Impala, Zettaset, Apache products(Hadoop, HBase, Hive, Mahout, Oozie, Zookeeper, Flume, Solr, Spark, etc.), specialized databases(Neo4, MongoDB, etc.), Segmento-developed platform and Sberbank-designed solutions

마케팅 및 판매 촉진, 리스크 관리 및 점수화, 고객 커뮤니케이션 관리, 부정 행위 차단 등

VTB Bank

external_image

www.vtb.ru

금융/은행

Teradata, SAS Visual Analytics, SAS Marketing Optimizer

마케팅 및 판매 촉진, 리스크 관리 및 점수화, 데이터 분석 및 보고 개선

Gloria Jeans

external_image

www.gloria-jeans.ru

소매

HP Vertica

제품 라인 관리, 물류 관리, 가격 책정, 보고, 데이터 분석

자료: https://habr.com/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진출 방법 및 유용 정보

 

러시아 빅데이터 관련 시장에 진출 외국계 기업들의 특징은 법제도가 아직 완비되지 않아 현지 법인(자회사) 진출로 대응하고 있다. 공공조달 참여 제한도 현지 법인이면 자연스럽게 문제가 해결되는데다 현지 기업 보호를 위한 법제도 개정에도 쉽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현지 법인 설립이 어려울 경우 현지 시스템 통합 업체를 통한 시장 진출이 당분간 안전한 방법으로 보인다. 러시아 시스템 통합 업체들은 다양한 소프트웨어 소스를 활용해서 빅데이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더욱이 러시아 시스템 통합업체들은 신기술 신개념을 보유한 외국계 기업들을 선호하는데, 이는 독보적인 시장 포지셔닝을 위해서는 러시아 시장에 존재하지 않는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ternal_image 


러시아 빅데이터 협회


공식명

Association of Big Data

주소

Russia, Moscow, Rublyovskoye Shosse Highway, 28

전화번호

(7-495) 252-7260

전자우편

info@rubda.ru

웹사이트

https://rubda.ru/

 

유용한 전시회 및 행사


전시회명

Svyaz 2020(제32회 국제 정보통신기술 전시회)

전시품목

전자통신, 5G, 디지털 솔루션, 콜센터,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인공두뇌, 스마트 시티 등

개최지

Expocenter, 모스크바, 러시아

주최자

Expocenter

주최 기간

2020년 11월 2~6일

웹사이트

https://www.sviaz-expo.ru/

 

행사명

Big Data Days 2020, 온라인 콘퍼런스

주제

빅데이터, 인공두뇌, 데이터 사이언스

개최지

온라인 행사, 모스크바, 러시아

주최자

Data Miner Labs

개최기간

2020년 11월 24~26일

웹사이트

https://bigdatadays.ru/

 

전문가 반응 및 시사점

 

러시아 모스크바 시청 IT팀 Dmitry Ontoey 분석 과장에 따르면, 빅데이터는 최근에 모스크바 시정부의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부상 중이라고 한다. 다양한 출처로부터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각 부처와 기관들에 문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시스템 통합업체 Glowbyte 컨설팅(Andrey Kondratov 수석 설계자)은 최근부터 러시아에 데이터 기반 응용 디지털 솔루션을 투자 도입하는 기업들이 크게 증가 중이라고 한다. 오프 소스코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글로벌 추세로, 러시아는 수입대체화 정책 하에 데이터 분석 플랫폼 개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은 성장기에 진입했고 현지 정책 프로그램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2024년부터는 성숙기에 진입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발생으로 비대면 디지털화는 가속도가 붙을 예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조 속에 빅데이터 시장은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빅데이터 시장에 대한 기대 심리 대비 법제도가 명확히 마련돼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러시아 정부와 전문가 집단(빅데이터협회)이 빅데이터를 국가차원에서 강화시켜야 한다는 입장이고 이를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 프로그램도 구체화되고 있어 상세법 마련은 단기 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러시아 빅데이터 개발은 정부 기관과 대기업(자원개발 등), 금융권, 통신사에 국한되고 있었으나 러시아 시장 전문가들은 BDA의 일환으로 광고 타깃팅, 지리분석, 사회공학, 고객 관계 관리, 신용평가, 비규격 솔루션, 소프트웨어 솔루션 확장 적용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확장될 여지가 매우 높다고 평가 중이다. 이와 관련, 한국 기업의 러시아 빅데이터 시장 진출의 유망 분야는 시스템 통합 기술, 디지인설계 및 컨설팅, 솔루션 장착 하드웨어 플랫폼 등일 것이다.

 


자료: 관련 뉴스 및 보고서 (https://mcs.mail.ru/blog/ehffekt-bolshih-dannyh-v-rossii-cherez-5-let-300-mlrd-rublej, https://www.comnews.ru/content/202746/2019-11-06/2019-w45/associaciya-bolshikh, https://habr.com/ru/company/moex/blog/256747/, https://plusworld.ru/daily/tehnologii/post-415109/, https://rg.ru/2019/03/25/rynok-bolshih-dannyh-za-piat-let-vyrastet-v-10-raz.html, https://zen.yandex.ru/media/computerworld_russia/big-data-2020-onlain-cifrovoi-debiut-udalsia-5ede0bb063e3f13227abdd10),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tatic.government.ru/media/files/9gFM4FHj4PsB79I5v7yLVuPgu4bvR7M0.pdf), Spark Interfax(기업정보 유료서비스),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al Trade Atlas (www.gtis.com),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러시아 빅데이터시장 급성장, 디지털 경제 이루려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록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