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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수산품과 더불어 성장하는 베트남의 냉장 유통 체계
2020-08-18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국내 소매업체의 중소도시 사업 확장으로 인한 냉장 유통 시스템(cold supply chain) 활용과 발전 가능성 증대-

-수입 농·수산물 수출입 규모 증가로 인한 냉장 유통 물류 업체 성장 기회- 

 

 


베트남의 농산물은 고급 시장을 포함하여 세계 185개국의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러한 농수산물의 수출입 규모 증대는 냉장 유통망 확충 수요를 높이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이번 해외 시장 뉴스는 신선 식품 유통망 확충을 위한 베트남 냉장 유통 시스템 사업의 전망을 살펴 본다.

 

베트남 농수산물 수출 및 농축산물 생산량 증가세

베트남은 농수산물 수출과 농축산물의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선 식품의 유통량 증가는 자연스럽게 냉장 유통망 확충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019년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농산물 수출은 현재 동남아 2위, 세계 15위를 차지한다. 농림수산물 부문의 지난 5개년 간 연평균 7%로 수출 성장률이 집계 됐으며, 같은 기간 연평균 수입량은 11% 증가하였다. 대표 수출 품목인 과·채류의 수출은 2015년 약 미화 약18억 달러에서 2019년 미화 약 37억5천만 달러로 105% 증가하여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였다.


베트남의 농·수산업 거래규모 (2015-2020)

(단위 / US$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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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통계청 (2020)


또한 2000년부터 2016년까지 베트남 고부가가치 농축산물의 총 생산량은 꾸준히 증가했다. 쇠고기 생산량은 2010년 27만8천900 톤에서 2019년 33만 4천5백톤으로 연평균 2%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가금류는 연평균 8%의 성장률을 보였다. 돼지고기는 지난 10년간 가장 많이 소비되는 육류로서 2019년 돼지고기 생산량은 380만 톤으로 같은 해 소고기의 생산량보다 11배, 가금류 생산량보다 3배 이상 많았다.

베트남 고부가가치 농축산물 생산량(2010~2019)

(단위: 천 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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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통계청 (2020)


현대식 소매업 발전에 따른 냉장 유통 시스템 수요 증가

베트남 고품질 상품 사업 협회(HVLCLC)에 따르면 최근 유통기업들이 농촌지역 진출을 지속적으로 시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 최대 유통업체 Saigon Co.Op(SGC) 또한 2019년 말까지 소도시에 일용 소비재(FMCG)를 공급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Co.Op 마트를 지방으로 확대하고 있다. Co.Op의 지방 진출 성공은 관련 유통회사들이 지방으로 슈퍼마켓 사업에 진출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의 지방 진출은 냉장 유통 시스템 수요와 발전 가능성을 키우는데 기여한다. 지방의 소형 마트 및 편의점의 점포 수는 2017년 1334개에서 2020년 3월 5228개로 대폭 증가하였다.

도시에는 현대식 대형 고급 아파트 단지의 증가와 맞물려 AEON, LOTTE, Big C, Metro 등과 같은 대형 쇼핑몰이 같이 성장하고 있다. 쇼핑몰 내에 입점한 식·음료 업체의 증가는 앞서 농촌 지역으로의 진출 수요와 반대로 지방에서 생산한 신선한 농산물을 도심으로 이동시키기 위한 냉장 유통 시스템의 수요를 키우고 있다.

CBRE Hang Dang 베트남 법인장은 코트라 하노이 무역관 과의 인터뷰에서 냉장 유통 시스템은 온라인 판매를 포함한 다양한 유통의 형태가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며, 최근에는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배송 수요의 증가가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한 냉장 창고 수요를 늘리고 있다고 답했다.


베트남 소매점 종류 별 점포 개수 증가 규모 (2017-2020)

(단위: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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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Qandme,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0년 3월 기준)


주요 냉장 유통  서비스 업체

베트남의 냉장 유통 서비스 분야는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와 해외직접투자(FDI) 회사들에 의해 공격적인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다. FiinGroup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의 냉장 유통 보관 용량 총 임대 규모는 60만 2백 팔레트에 달했다.


냉장 유통 저장 설비 규모 성장 추이

(단위:  1 팔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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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iinGroup


베트남 냉동·냉장 유통 기업 시장 점유율 (2019)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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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mergent Cold (2018)


2019년 ‘베트남 농업용 냉장 유통 사업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남부지역의 상업용 냉장 보관 및 유통 서비스는 베트남 북부지역보다 훨씬 앞서 발전하였으며, 규모도 북부 지역에 비해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Minh Phu–Gemadept, ABA Cooltrans, Emergent Cold, and Hoang Lai Group과 같은 남부 지역의 16개 물류 업체들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각각 약 4만 5천에서 5만 팔레트의 저장 규모를 가지고 있다. Meito(3만 팔레트), 롯데물산(약 2~3만 팔레트), Sojitz와 Kokubu(각 1만5500 팔레트)등의 업체가 뒤를 잇는다.


국내자본 냉장 유통 주요 기업


회사명

지역

주요 사업

창고기온

 (°C )

용량

고객 유형

면적

(m2)

무게

(tons)

팔레트

점포수

산업

유형

북부 지역

1

ABA Cool

trans

하노이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22 ~-25

-

-

15,000

17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켓, 음식 제조업자

B2B

2

Quang Minh

하노이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10~-30

-

-

-

5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켓, 음식 제조업자

B2B

3

Duc Tan - Sai Gon

하노이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0 ~-25

1,100

-

2,700

패스트 푸드 서비스,
슈퍼마켓

B2B

4

Thang Long
Logistics

흥옌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10~-30

5,100

-

12,000

3

패스트 푸드 서비스,
슈퍼마켓

B2B

남부 지역

1


Transimex – ICD
Transimex



호치민시



ICD, 냉장유통 및 보관/ 고객 관리



10 ~-30



3,000



-



>5,000



-



음식/해산물 제조업체, 수출업체



B2B


2


Transimex–Saigon
Hi-Tech Park
(SHTP)



호치민시



통합물류서비스



10 ~-30



9,000



-



-



-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켓, 식품 / 해산물 제조업자



B2B


3


Depot Tan Cang –
My Thuy



호치민시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



37,400



-



-



-



식품 / 해산물 제조업자



B2B


4


Hoang Lai Group
Hoang Lai I - II



호치민시



냉장 유통 및 보관 / 고객 관리



15~-30



-



10,000



10,000



15



식품 / 해산물 제조업자 수출업체



B2B


자료 : ASEAN 2018년 농식품 콜드체인, KOTRA하노이 무역관 종합('20년 7월 기준)

해외자본 냉장 유통 주요 기업


회사명

위치

서비스

온도

 (°C)

용량

고객 유형

면적
  (m2)

무게
 (tons)

팔레트

점포수

산업

유형

북부 지역

1

Emergent Cold

박닌

냉장 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25 ~-25



22,000



-



20,000



6



대형 마켓, 해산물 가공업체



B2B


2

FM Logistic

박닌

냉장 보관 물류 센터/고객 관리


-



5,000



-



-



-



베트남 북부의 Auchan 물류 유통 담당



B2B



남부 지역


1

Emergent Cold

빈즈엉

냉장 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25~ -25



42,500



-



36,650



18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트, 해산물 가공, 수출업체



B2B


2

Konoike Vina

호치민시

냉동 보관 리패키징 /

고객 관리


+5 ~ -20



3,000



-



1,000



-



패스트 푸드 서비스,
편의점



B2B


3

CLK Cold Storage

빈즈엉

냉장 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25 ~ -25



9,300



-



-



-



식품/해산물

가공업체



B2B


4

Sojitz and Kokubu
New Land Co. Ltd.

빈즈엉

냉장 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냉장(0~10℃), 냉동(-25~0℃)



20,000



-



13,000



4


식품/해산물

가공 업체


B2B


5

Kuehne Nagel

동나이

냉장

물류 센터/

고객 관리/

세관 통관


-



4,000



-



-



-


대형 마트 / 식품 해산물 가공 업체


B2B


6

Preferred Freezer
Services

호치민시

냉동·냉장 보관
  적재, 하역


-



-



-



24,000



-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트, 해산물

가공, 수출업체


B2B


7

Sagawa Express

동나이

냉동 보관  물류 센터


3~-20



2,322



-



-



-


대형 마트 제조업자


B2B


8

Meito Vietnam

빈즈엉

냉동보관  

물류센터/ 고객 관리


-15~-25



-



30,000



30,000



8



식품/해산물 제조업자

수출업자



B2B


9

Anpha–AG

롱안 냉동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

10.000 m2


-


-


-

식품/해산물 제조업자

수출업자

B2B

10

Panasato

빈즈엉

냉동 물류창고/

물류 서비스


-



5,200



-



-



-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트, 해산물 제조업자 수출업자



B2B


11

Lotte Logistics

롱안

냉동 보관 물류 센터/ 고객 관리


10 ~ -30



-



-



23,000



10



패스트 푸드 서비스,
대형 마트



B2B


자료 : ASEAN 2018년 농식품 콜드체인, KOTRA하노이 무역관 종합('20년 7월 기준)

농·축산업 뿐 아니라 수산물 가공업체들 역시 고품질 상품의 생산과 유통을 위해 냉장  유통 사업확충에 적극 투자한다. 베트남 총 수산물 수출규모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품목은 메기와 새우이며 지난 20년 동안 베트남의 메기 수출량 증가는 수산물 냉장·냉동 보관 및 유통창고 확충에 기여했다. 또한 2019년 ASEAN에서 발행한  ‘농산물 냉장 유통 보고서’에 따르면 수입산 수산물의 재가공 및 재수출을 위한 1차 가공 수산물을 수입하는 기업이 증가하며 냉장 유통 창고의 추가 용량 확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트남의 메기 및 새우 수출을 위한 냉동 저장 설비 현황

회사명

위치

운영 및 건설현황

창고 저장 용량

산업

유형

Note

무게(톤)

팔레트

메기

1

Vinh Hoan Corporation

MRD

운영중

9,0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2

Hung Vuong Corporation

호치민

운영중

12,000

-

임대

B2B,

자가운영

호치민

운영중

30,000

-

임대

ABA사에 매각

호치민

건설중

60,000

-

임대

3

International Development
&Investment Corporation
(IDI)

동탑

운영중

4,6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동탑

건설중

10,000

-

냉동 메기

4

Nam Viet Corporation

An Giang

운영중

6,0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5

Cadovimex II

Dong Thap

운영중

5,0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6

Mekong Fishery JSC

껀터

운영중

4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7

Godaco Seafood JSC

띠엔장

운영중

8,5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B2B

2014년업데이트

8

Hung Ca Co., Ltd

Dong Thap

운영중

>10,000

-

냉동 메기

자가운영

새우

1

Minh Phu Seafood
Corporation

Hau Giang

운영중

-

50,000

통합 물류 서비스

B2B

Mekong Logistics
JSC

2

Sao Ta Foods JSC

Soc Trang

운영중

4,000

-

냉동 새우

자가운영

모회사

3

Camimex Group

까머우

운영중

2,000

-

냉동 새우

자가운영

까머우

건설중

1,500

-

4

Seaprodex Minh Hai

박리우

운영중

1,000

-

냉동 새우

자가운영

중앙

냉동 창고

5

Au Vung I Seafood
Processing JSC

박리우

운영중

>1,500

-

냉동 새우

자가운영

자료: The Cold Chain for Agri-food Products in ASEAN (2019),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20년 7월 기준)


베트남의 냉장 유통과 관련된 정책

베트남이 세계 주요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을 맺음에 따라 베트남의 농수산물 수출입 무역 규모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은2017년 2월 14일 시행령 200/ QD-TTG를 통해 2025년까지 베트남의 물류 서비스 산업의 경쟁력과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행 계획을 승인한 바 있다.

베트남의 경쟁력 제고와 물류서비스 발전을 위한 목표 (2025년까지)

1.    물류 서비스 산업에서 GDP의 8~10% 성장률 달성

2.    서비스 산업에서 15~20% 성장률 달성

3.    아웃소싱 물류 서비스 50~60% 성장률 달성

4.    물류 비용은 GDP의 16~20%로 절감

5.    세계 50위 물류 능력지수 (LPI)를 달성

자료 : Decree No. 200/ QD-TTG

또한 정부는 2017년 12월 30일, 정부는 물류서비스업에 관한 규정 (163/2017/ND-CP)을 제정하고, 물류서비스 제공 업자에 대한 상법과 법적 책임 한계에 관한 법률을 2018년 2월 20일부터 시행하였다. 물류 법의 신설로 국내 및 해외 자본 기업이 물류 시장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유리한 법적 통로가 조성되고, 베트남의 지리-정치적 이점을 유통 기업의 물류 유통망 구축에 활용하여 베트남이 동남아시아 및 아시아에서의 물류 거점이 되도록 장려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외국인 투자자를 위한 물류법 추가 조항

(2017년 12월 30일 제정, 2018년 2월 20일 발효)

1.    해상 운송 서비스와 거래 할 경우 외국인 투자자는 베트남 국적의 선박 운용 허가 및 출자자본을 운영하는 회사를 설립할 수 있음.

2.    외국인 투자자들은 기업의 주식과 지분의 49%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베트남 기업을 매입할 수 있음.

3.    상기 회사가 소유한 베트남 국적 선박 (또는 베트남에 등록된 선박)에서 일하는 외국인 선원의 수는 선박 전체의 1/3을 초과할 수 없음.

4.    선장이나 1등 항해사는 베트남 국적자여야만 함.

5.    운송 물류 기업은 베트남이 회원국으로 가입되어있는 국제 협약을 준수해야 함.

자료: Decision No. 163/2017/ND-CP

냉장 유통 산업 주요 투자 인센티브

1.    최초 3년간 법인세 면제, 이후 2년간 법인세 50% 감면

2.    기계·설비 구매를 위한 대출금 100% 지원

3.    최초 2년간 대출 이자 100% 지원, 이듬해 50% 지원

4.    토지세 면제 가능

5.    부지 정리를 위한 정부 보조금 20%, 부지 주변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정부 보조금 30% 지원

자료: Decision No. 63/2010/QD-TTg, Decision 65/2011/QD TTg

푹 총리는 물류 산업에 대해 베트남 정부가 확실한 지원과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할 것을 약속하며 2018년 6월 6일 시행령 27/2018/QD-TTg, 베트남 경제 부분 체계 구축 및 2018년 7월 19일 시행령 21/CT-TTg, 물류 회사의 비용 절감을 위한 해결 방안 촉진에 서명 하였다.
 

시사점

현대적 유통 구조 식품 서비스, 소매 유통점의 강력한 소도시 확장에 힘입어 베트남의 냉장 유통 내수 시장은 성장할 여지가 많다. 그러나 농수산물의 수확부터 소비까지 안전하게 유통할 수 있는 냉장 유통 시스템 구축은 미진하다.

베트남 제조업 가운데 42.1% 차지하는 수산 분야를 제외하면 14%의 생산업체 만이 냉장 유통 체계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수출 농산물을 유통하는 기업은 냉장 유통 시스템을 66.7% 사용 중인 것에 비해 국내 위주 유통 업체들은8.2%만이 냉장 유통 체계를 사용 및 구축하였다.

CEL컨설팅의 2019년 연구결과에 따르면 베트남의 과일·채소·육류·수산물수확·보관·운반·생산·처리 과정에서의 손실률은 평균 25.4% 동남아시아FAO 정한 기준보다 5.3% 높았다. 해외 수출 기준에 맞춘 고품질의 농수산물 유통을 위해서는 냉장유통시스템 확충이 불가피하다.

베트남의 냉장 유통 산업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유망 진출 분야 중 하나지만 인프라 부족으로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사업 진출 희망 기업의 경우 베트남 현지 물류 및 유통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초기 사업 비용을 낮추어 진출 하는 것을 검토해 볼 수 있다.

 

공공누리 4유형

KOTRA의 저작물인 (농수산품과 더불어 성장하는 베트남의 냉장 유통 체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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