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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 포스트 코로나19 시장변화와 10대 상품·산업 전망
2020-05-29 최진형 러시아 모스크바무역관

- 방역, 개인화 및 개별화, 간소화, 효율화, 비대면 등이 러시아 시장변화 키워드 -

- 코로나19 의무 격리에 따른 산업피해 속출 중, 비즈니스 모델 전환 사례도 관찰 -




러시아는 5월 초부터 일일 확진자 수가 6천~1만 명 사이를 기록 중이다. 당초 지난 6주간의 의무격리(Lockdown) 조치를 5월 11일 전승기념 마지막 휴일을 기점으로 철회키로 하였으나 급격한 확진자 수 증가로 모스크바는 5월 31일까지 연장키로 하였다. 그러나 러시아의 코로나19 진압 관련 현지 정부는 일일 검진 건수가 17만 건으로 세계 최대 수준이며 코로나 중증환자 병상이 13만 개(3월 기준 3만 개 수준)를 확보하는 등 긍정적 수치를 발표 중이다. 


러시아의 포스트 코로나19 대책 방안


러시아는 일일 확진자 수가 최 절정에 치닫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포스트 코로나19 경제대책 방안이 수립되고 있는지 판단하기 힘든 상황이다. 다만 코로나19의 경제적 손실, 긴급상황 대처, 코로나19 진압 상황 등을 일일 단위로 발표 중이다. 러시아의 Anti-COVID19 대책방안은 4월 20일에 발표되었으며 연방 정부가 격리(Lock-down)의 단계적 해제는 5월 12일부터 시작되었다. 모스크바 및 모스크바 주는 일일 확진자 수가 여전히 높아 5월 31일 이후에 해제키로 발표되었다.

 

러시아 정부는 코로나19 격리에 따른 경제적 타격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1) 격리 기간 동안 겪고 있는 자금 유동성을 금융권에서 어떻게 극복해 갈지, 2) 노동집약형 산업의 경제적 타격 최소화 및 개선, 3) 소비진작 등으로 근간을 두고 추진 중이다. 러시아 고등경제대학 개발연구센터는 2020년 러시아 GDP 성장률은 -2%이며, 2021년부터 연간 2%씩 성장할 것이라고 4월 7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AKRA 분석센터는 4월21일, 2020년 경제성장률은 -4.5%일 것이고 2021년부터 소폭 회복하면서 연 2.2% 성장을 전망하였다. 한편 타 경제전망기관들의 최저 전망치는 2020년 기준 -7~-7.5% 수준이다.

 

코로나19 격리 기간 떠오른 상품·산업과 현지 기업반응

러시아가 6주 이상의 전국 격리 기간을 겪으면서 변화된 모습은 크게, 1)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 추구, 2) 소비 패턴 변화, 3) 개인 우선주의(Priorities) 사고 전환 등으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특히 소비 행태 변화는 경제 및 산업 구조 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번 격리 기간을 통한 중요한 학습이라고 러시아 경제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코로나19 격리 동안 소비패턴 변화는 소비 습성화로 이어질 것이며, 습성화는 이전 패턴으로 되돌릴 수 없고 오히려 변화를 지속하는 관성의 법칙이 따를 것이라는 것이 러시아 시장변화 분석가들의 관점이다. 이와 관련한 러시아의 소비패턴 변화로는 온라인 쇼핑, 생필품 배달 서비스, 홈케어 및 개인 미용관리 제품 수요 확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1. 온라인 쇼핑(E-Shopp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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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러시아 온라인 쇼핑은 2019년 이미 급격히 성장 추세였음.

   - 2019년 기준 러시아 온라인 시장 규모는 1조6000억 루블(약 253억 달러)로, 전년대비 25% 성장

  - 2019년 온라인 쇼핑 거래수 기준으로 전년대비 40% 성장 

 

ㅇ InSales 사의 1,000개 온라인 쇼핑몰 대상 조사에 따르면, 격리 기간(3월8일-4월26) 동안 온라인 쇼핑 거래수가 확연히 증가

  - 3월 9~15일간 온라인 쇼핑 거래수는 전년동기대비 100% 증가핶고, 4월 20~26일간은 122% 증가 

  - 온라인 쇼핑 품목은 주로 비식료품류인데, 이는 격리 동안의 소비 패턴 주요 변화중 하나인 배달 서비스업 발달과 연관성이 깊음.

   * InSales 사: InSales 온라인 쇼핑 플랫폼을 직접 디자인 설계하여 구축한 회사이며, CMS 관리 체계 운영 등 러시아의 대표적인 e-commerce 운영사임.

자료: www.insales.ru

 

2. 배달 서비스: 음식 배달, 식료품 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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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러시아 격리가 공포된 첫째주와 재연장 주 동안 식음료 배달 주문 건수가 크게 증가

  - Delivery Club에 따르면, 러시아 격리 시행 첫째주 동안 식음료 배달 주문 건수가 전주 대비 23% 증가  

  - 러시아 의무격리가 연장된 시점인 4월 30일을 포함한 주는 전주 대비 주문건수가 10~18% 증가했음.  

 

ㅇ 3월 한달 동안 러시아 최대 식품 배달 앱인 Yandex.Food에 2,500개 요식업체가 가입

  - 3월 30일~4월 3일 한주간 1,000개의 요식업체가 가입 폭주 

  - Yandex.Food에 따르면, 식품 배달 주문건의 대부분은 평소 외식을 즐기던 레스토랑 음식을 주문하는 경향이 높고, 주문 시간대 및 회수 분석 결과 주말이나 공휴일에 주문 빈도가 높다는 점에서 이전 외식 패턴 성향을 따르고 있음.  

 

ㅇ iGoods 창립주 그리고리 쿠니스에  따르면, 코로나19는 러시아 식음료 배달 서비스업 붐의 기점이 됐고, 더 나아가 러시아 스타트업 활성화의 초석을 마련한 시기라고 강조

   - 2020년 식음료 배달 매출액은 300억 루블(4억 2000만 달러)을 기록 전망

 자료: Delivery Club, Stopcoronavirus.Ru, 현지 언론(https://xn--80aesfpebagmfblc0a.xn--p1ai), InfoLine


3. 홈뷰티(개인 미용관리)

* 대표상품: 헤어 트리머, 메니큐어·패디큐어 UV/LED 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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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러시아의 의무격리 시행과 동시에 약국, 병원, 생필품상점을 제외하고는 모든 영업행위가 금지되면서 홈뷰티케어제품 수요가 급증

  -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 운영사 Ozon에 따르면, 3월 30일~4월 6일간 헤어 트리머의 온라인 주문량이 전년동기대비 297% 증가

  - 주로 남성들이 선호하는 다기능 트리머로, 남성들의 홈뷰티 제품을 대표하고 있다고 Stopcoronavirus.RU는 강조  

    * 남성용 다기능 트리머는 헤어 뿐만 아니라 수염 그루밍하는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의미함.

 

ㅇ 홈뷰티의 상징하는 네일아트 용품으로써 UV/LED 램프가 격리 기간 동안 주문이 확연히 증가

  - Stopcoronavirus.RU에 따르면, 3월 30일~4월 6일 UV/LED 네일아트 램프 온라인 주문량이 전년동기 대비 111% 증가했다고 함.

  - 여성 홈뷰티 제품으로 네일아트 용품이 가장 대표적이라고 Stopcoronavirus.RU는 첨언 

ㅇ OZON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러시아 뷰티케어 시장의 4%를 차지하고 있는 헤어 염색 및 탈색 제품도 격리기간 동안 급증하였고, 헤어 트리밍과 네일 아트 제품 다음으로 코로나19 격리기간 동안 선호도가 높은 제품이라고 함.

 자료: OZON(온라인 상품거래 사이트), Stopcoronavirus.RU


 코로나19로 변화되는 상품·산업 트렌드


경제 및 산업 구조의 양극화, 사양 산업의 소멸 가속화, 비즈니스 모델 변화 등이 대표적인 포스트 코로나19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에서 포스트 코로나19의 유망 상품·산업 분야는 첨단 제조, 가상현실 및 스마트 기술, 개인 방역 및 공공 방역 신소재, 블록체인 기술 등 4차산업 혁명의 기반이 되는 분야로 집중되고 있다.

 

4. 3D 프린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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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포스트 코로나19의 대표적인 산업군으로 VneshEconomBank(러시아 최대 국영은행) 싱크탱크는 3D 프린팅 산업을 꼽고 있음.

   - VneshEconomBank는 코로나19에 의한 산업 재개 투자 프로그램 대상으로 3D 프린팅 산업이 우선적으로 선정되었다고 발표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공호흡기와 마스크 등의 의료 용품 부족이 심각한 상황. 3D 프린터는 마스크와 페이스 쉴드, 인공호흡기 밸브와 산소 튜브 등의 제조를 위한 대규모 제조설비 없이도 CAD로 3D 디자인만 되어 있으면 시공간을 넘어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현재 미국, 한국, 유럽 국가들은 이미 산업용 FDM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마스크, 페이스 쉴드 등 개인 의료 보호 용품을 제작하기 시작함.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https://3dtool.ru)


5. 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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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1월30일부터 점진적으로 러시아 국경이 폐쇄되면서, VneshEconomBank 싱크탱크는 가상현실  여행으로 대리 만족하는 홈 VR 경험자들이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

   - 러시아는 1월 30일부터 중국 국경을 폐쇄하였고, 2월 28일부터 이란, 3월1일부터 한국, 3월 25일부터 전 세계 항공노선을 차단하였음.  

  - 러시아 관광산업부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이탈리아의 러시아 여행객은 전년대비 20% 증가하였으며 한국의 러시아 여행객은 32만 명으로 매년 증가 추세였음.  

  - 러시아 관광업 협회에 따르면, 러시아 격리 기간 러시아 관광업계 손실은 270억 루블(약 4억 달러)이며, 관광업 종사 중소기업 수는 연초 대비 30%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

 

ㅇ 가상현실 경험은 여행뿐만 아니라 공원 산책, 드라이브, 각종 실외 스포츠 등으로 확대 중이며, 해외 여행지와 스포츠 활동을 겸비한 색다른 프로그램들이 속출할 것으로 전망

   - 가상현실 경험은 시각과 청각적 효과 뿐만 아니라 후각, 미각, 촉각까지 경험할 수 있는 기술력으로 이례적인 발전이 예상된다고 VneshEconomBank 싱크탱크팀은 강조 

 자료: 현지 상품거래 블로그(https://habr.com/ru/company/)


6. 개인방역용품

(PPE: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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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VneshEconomBank 싱크탱크에 따르면, 개인 방역은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적 차원에서 지켜져야 하는 기본 방역 덕목으로 부상되었다고 함.

   -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개인 방역은 보건의료 활동의 가장 기본이 되었고, 대량 감염 환자들을 접해야하는 의료진의 안전 방법의 필수요건이라는 사회적 인지는 고조된 상황  

    · 개인 방역 용품으로, 마스크, 페이스 쉴드, 고글, 의료장갑, 방역복, 방역 신발류, 방역 모자 등이 대표적으로 분류되고 있음. 현재 러시아 PPE 수요는 공급 대비 급증하고 있어 부족분을 조달하는데 긴급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 

    · 4월 28일 자 BBC 뉴스에 따르면, 5월 11일까지 의무격리 기간을 연장하면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코로나19 긴급 투입 의료진들의 PPE 공급량이 부족하다고, 처음으로 인정하고 수입 개방을 통해 시장수요를 맞출 것이라고 언급


ㅇ 러시아 방역복 일일 생산량은 4월 28일 기준 10만 개이고 마스크는 850만 개임. 3월 기준 방역복 생산량이 3,000개였고, 마스크 생산량은 10배 증가한 것을 감안하면, 러시아 PPE 생산성이 급격히 호전되었으나, 확진자의 급격한 증가 대비 생산성이 의무격리로 인해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BBC 뉴스에 기사화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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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BBC 뉴스


7. 방역 및 항균 신소재

   * 대표 제품: 항균(Anti-microbial) 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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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VneshEconomBank 싱크탱크에 따르면, 코로나19에 따른 대대적인 공공시설 방역 작업이 이루어지면서 공공시설물에 부착하는 항균 필름의 필요성이 러시아에서 급격히 대두되고 있음.

   - 항균 필름 부착이 필요한 공공시설물은 엘리베이터 층 버튼, 도어 손잡이, 지하철 손잡이, 쇼핑 카트 등이며, 휴대폰 항균필름은 이미 실용화된 상태임.


     * 대표적으로 알려진 항균 필름은 수술용 필름이며, 최근 한국에서는 구리 성분을 함유한 항균 필름 제품이 코로나19 대중 방역에 중요 품목이라고 알려져 있음.  

    * 러시아 시장에서 항균필름이라는 신소재 개발 필요성이 언급되었던 시기는 2016년으로, 국제 신소재 컨퍼런스(제8회 YUCOMAT, 헤그체그노비) 등의 러시아 전문가 참가가 시장 인지도를 높이게 된 계기로 보임.  

    * 항균 필름 종류는 무기실버 타입과 유기 타입으로 나뉘는데, 무기실버 타입은 식품류 포함 상업용 필름(PP, PE, EVA, PS, PET, NY등)이며, 유기 타입은 높은 위생이 요구되는 제품 포장(식품류, 주방용품) 필름(PP, PE, EVA, TPU)임.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8. 스마트 홈 솔루션(Smart Home Solutions) 및 상업건물 재 디자인(개별화, 개인화, 블록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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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VneshEconomBank 싱크탱크가 말하는 '방역과 비대면(언택트)을 준수한 채 사회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 변화'는 시설물의 구조적인 변화이며, 더 나아가 개인 공간(주택)을 스마트 홈 솔루션을 통해 개별 방범, 개별화, 자동 사회적 거리유지 등을 실현하는 것임.

   - 스마트 홈 솔루션은, 3D 프린팅 홈쿠킹, 미니 전자동 저장 시스템(와인 셀, 김치 냉장고 등), 식수 정화시스템, 정원 스프링클링 시스템, 공기 정화 및 산소 공급 시스템 등을 포괄함. 

  - 상업건물 재 디자인은 이용자들 간의 사회적 거리 두기 준수(개별화)에서 기초하며 블록화를 통해 인구 밀집도를 낮추는 개념임.   

    * 사례: 대형 쇼핑몰을 미니몰(Minimalist) 사무공간으로 개조, 상업 건물 출입구 일부 공간을 방역 시스템(비대면 워킹드루 열감지기 설치, 워킹드루 자동 소독제 분사 시스템, 손소독제 분사 스탠드 등) 구역으로 개조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9. 블록체인: 암호화 안전장치(Cryptographic Security), 디지털 뱅킹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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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eshEconomBank 싱크탱크에 따르면, 포스트 코로나19 경제대책으로 가장 우선적이고 대대적으로 구조조정이 될 산업은 금융산업이며, 디지털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임.

   - 비개인화(Depersonalized), 비대면 소통(Non-contact communication), 고객 중심 서비스 및 빅데이터 고객 성향 분석(Know-Your-Customer) 등을 통해 디지털 금융 실현 

  - 디지털 경제 실현을 가속화하여 완벽한 비대면 금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인 인증 시스템(Authentication), 신용 정보 관리 등 통제 시스템이 강화될 것 

  - 구체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금융 결제 암호화 안정장치(Cryptographic Security) 기술력을 강화할 것임.

 

    * 블록체인(Block Chain) :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 수많은 컴퓨터에 동시에 복제해 저장함으로써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것. 일종의 공공 거래 장부, 중앙 집중형 서버에 거래 기록을 보관하지 않고 거래 참여자 모두에게 거래 내역을 보내주기 때문에 정보 동시 공유와 대조 데이터를 통한 위조나 변조를 막을 수 있는 기술력 

    암호화폐(Cryptocurrency) 거래 시장뿐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력이 기본되는 대표적인 금융거래는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 군중’을 뜻하며, 일반적으로 자금력이 부족한 벤처사업가나 예술가, 사회활동가 등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인터넷에 공개하여 다수로부터 투자 받는 것)임.

    러시아는 2019년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하였고, 비 중앙집중화(Decentralization)에 근거를 두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을 러시아 중앙은행(CBR)은 암호자산(Crypto Assets) 구매 거래가 가능한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통해 중앙집중화하자는 입장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10. 간소화, 개별화, 에너지 효율화된 운송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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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ivery Club에 따르면, 코로나19 의무격리 기간 장기화로 배달 주문 건수가 급격히 증가 중, 보다 효율적인 배달원 운송 수단이 요구되면서 e-스쿠터의 적합성을 확인했다고 함.

   - 러시아 e스쿠터 시장은 2019년에 이미 크게 성장한 바 있는데, 이는 모스크바와 같은 심각한 교통 체증을 앓고 있는 도시에서 개인 운송수단이나 배달 서비스업 운송수단으로 선호되기 시작했기 때문 


    * 러시아 대형 체인 M.Video-Eldorado, Ozon 등은 e스쿠터 수요 증가를 2019년부터 감지하기 시작하였고, 2019년 대출액이 전년대비 3~8배까지 증가하였다고 발표

    * 러시아 e스쿠터 주요 브랜드(중국산 선점): Jack Hot, Mijia, Xiaomi, ZAXBOARD Titan, Inokim OX, KUGOO 등

    * Yandex Market 온라인 거래 가격은 5,840루블~12만 5500 루블 수준 

 

ㅇ 비대면, 효율화, 간소화, 개별화된 운송 수단으로 소형 전기차, 무인자동차 및 자율 주행차, 카셰어링 등도 포함될 수 있음.

   - (소형 전기차) 2019년 기준 러시아 전기차 시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0.08% 비중이나 2025년까지 0.16%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배달 서비스 및 비대면 운송수단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전망치는 크게 확대될 것 

  - (무인자동차 및 자율 주행) 2019년 기준 무인자동차 세계 산업규모는 542.3억 달러이며 2026년까지 1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러시아는 개발 초기 단계에 불과. 다만, 비대면 운송수단으로 생산 혁신이 일어날 가능성 높기 때문에 기존 전망치는 수정될 예정    - (카셰어링) 러시아 카셰어링 시장은 2018년 기준 전년대비 5배가 증가하는 등 급격한 수요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으며, 코로나19 경험을 통한 대중교통 이용 회피 현상과 동시에 카셰어링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비즈니스 모델 변화 사례 및 시사점

 

EY 전망에 따르면, 러시아의 국제 관광업은 2020년 한해동안 40억 달러의 손실을 볼 것이라고 한다. 관광업, 항공업 등은 국경 폐쇄 및 의무격리 조치로 직접적인 악영향을 받은 산업군이다. 제조업,  건설업, 유통업 등도 피해상황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나, Lamoda와 같이 취급 품목을 코로나19 사태와 적합한 품목군으로 확대하는 방법, BOSCO 사와 같이 절대 필요 품목으로 제조 확장하는 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얼마전 영국 커피체인인 Costa가 매장 코너에 화장지, 주방용품, 캔류, 파스타류 등을 진열 판매하기 시작했다는 언론보도 사례와 같이 러시아도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과 포스트 코로나19를 대비한 모델 전환이 조금씩 관찰되고 있다. 진단 키트, 손 소독제, PPE 등의 완제품 수출 확대만 집중하는 것보다는 기술협력을 통한 현지 제조 기여, 반자재 납품, 의료용품 및 의료장비 대량 조달 참여 등으로 우리 기업도 러시아 진출 방법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 모델 전환 사례(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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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의류 도소매로서 러시아 최대 의류사업 규모를 보유하고 있는 Lamoda는, 코로나19 격리 체제 동안 경영 악화가 지속되면서 의류뿐 아니라 보존기간이 긴 식품류 및 생필품을 온라인 유통 품목에 추가

   - 유통으로 추가된 품목은, 파스타류, 곡물류(쌀, 보리, 메밀 등), 콩류, 커피 및 차, 캔류, 헤어제품(샴푸, 헤어컬러 등), 위생품(비누 등) 등임.  

  - 기존 취급 품목 주문 시 생필품류도 주문 광고창 동시 팝업되는 방식으로 고객 홍보에 나서고 있음. 

 

     * Lamoda 비즈니스 : 모든 성별과 나이대의 의류와 악세서리, 신발류를 온라인 유통하는 벤더 기업으로 700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음.  

    * Lamoda 마케팅 팀장, 알렉산드라 미트루쉬키나에 따르면, 현재까지 보존기간이 긴 식품류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 추세임.

 자료: 현지 언론(https://newizv.ru)


비즈니스 모델 전환 사례(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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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BOSCO사는 의무 격리 체제가 시작되면서 방역복과 의료복을 칼루가 지역 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

   - 4월 27일, 3,000개의 재활용 가능한 방역복을 생산하여 방출하였음. 

  - BOSCO di Ciliegi 그룹 대표, 미쉘 쿠스니로비취는, 코로나19가 본격화되면서 칼루가 공장에 방역의료복 생산라인을 1주일만 구축했으며, 이러한 생산 아이템 전환 결정이 매우 시의 적절했다고 언급


    * BOSCO사의 방역복 생산라인 오픈식장에서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방역복 및 의료 활동복 공급이 급격히 부족해지면서 중국으로부터 대량 수입을 추진하고 있었다고 비공식 표명함.

    * BOSCO 방역복 제작에 Tchaikovsky Textile사가 통기성 섬유를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자료: 관련 뉴스(https://getsiz.ru/bosco-zapustila-proizvodstvo-zashchitnykh-ko.html), www.bosco.ru/shop/

 


자료: 관련 뉴스 및 SNS 정보(https://getsiz.ru/bosco-zapustila-proizvodstvo-zashchitnykh-ko.html, https://newizv.ru/article/general/06-04-2020/zhizn-s-koronavirusom-chto-zhdet-otraslevye-izmeneniya-posle-pandemii, https://habr.com/ru/company/netologyru/blog/464997/, https://www.bbc.com/news/world-europe-52461431)

관련 기업사이트(www.bosco.ru/shop/, https://www.insales.ru/blogs/university/coronavirus-ecommerce-analitycs, https://www.ozon.ru/context/detail/id/164434606/, https://3dtool.ru/category/3d-printery/dlya-doma/)

Stopcoronavirus.RU(https://xn--80aesfpebagmfblc0a.xn--p1ai/news/20200504-1103.html)

러시아 연방 통계청 정보(https://www.gks.ru/folder/210/document/12994), Spark Interfax(기업정보 유료서비스), 러시아 통계청(http://static.government.ru), Global Trade Atlas (www.gtis.com), IFCG Analytics & Legislation (https://www.ifcg.ru/en/), KOTRA 모스크바무역관 기업 인터뷰 및 자료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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