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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공육시장 발전 가능성에 주목
2020-05-11 중국 톈진무역관 이시흔

- 식량부족의 해결방안으로 주목받는 인공육(人造肉) 산업, 중국에서도 뜰까 -

- 거대시장, 산업·유통 인프라는 기회, 안전·미각 등 부정인식 극복은 과제 -

 

 

 

식량 부족과 환경오염 등 인류가 직면한 주요 과제 해결을 위해 '인공육(人造肉)'이 육류 대체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바클레이스(Barclays) 은행에 따르면 향후 10년 안에 인공육은 전 세계 육류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그 규모는 14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세계 인공육 시장에서 중국의 인공육 산업은 아직 초기단계에 머물러 있다. 하지만 중국 기업의 적극적인 시장 확대 노력과 코로나19 등 전염병에 따른 소비자 인식변화로 전환점을 맞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장성증권(长城证券)에 따르면 중국인의 육류 소비량은 20188830만 톤으로 전년 대비 24.4% 증가율을 보이는 등 매해 증가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2030년에는 육류제품 공급 부족이 380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중국의 육류제품 관련 산업도 20161만6000억 위안 규모에서 2020년도에는 2조 위안으로 큰 폭으로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 세계 육류 소비량의 약 4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의 식량 부족문제는 장기적으로는 전 세계의 식량 부족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도 존재한다.

중국 육류제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16~2020)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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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 중국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인공육 식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육류 제품 대체제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2019년 유행했던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중국 육류시장에 큰 타격을 입힌 이후 본격적으로 인공육의 상업화가 추진되었다. 중국국가통계국(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9년도 돼지, , , 조류 등의 생산량은 7629만 톤으로 전년 대비 10.2% 하락했는데, 특히 아프리카 돼지 열병으로 아시아에서만 500만 마리가 넘는 돼지가 도살되면서 공급 부족과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 중국에서 소비되는 육류 중 돼지고기의 점유율이 60%로 가장 높으며 안정적인 수급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으로, 돼지고기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육의 개발 및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인공육은 식물성 단백질이나 줄기세포 배양을 통해 실제 육류와 유사하게 제조되는 제품으로, 육류 수급 문제의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주목할 만한 중국의 주요 시장 플레이어

 

세계 인공육시장은 미국의 인공육 제조기업인 비욘드 미트(Beyond Meat)와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ods)가 주도하고 있다. 신문만고봉(新闻晚高峰)에 따르면 글로벌 프랜차이즈 KFC, 스타벅스도 중국 시장에 인공육 제품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스타벅스가 2020421일 출시한 식물성 인공육으로 만든 점심메뉴는 비욘드 미트 사의 제품으로, 해당 기업의 최초 중국 시장 직접 진출 사례로 꼽힌다.

 

스타벅스에 출시된 비욘드 미트 사 인공육이 활용된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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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웨이보(微博)

 

중국 로컬식품 브랜드도 인공육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솽타식품(双塔食品)과 진즈햄(金字火腿)사가 대표적으로, 이들 기업은 전통적인 육류 혹은 콩(대두) 가공품 기업이었으나 최근 인공육 사업으로 분야를 확장하고 있다. 스타필드(星期零), 산지송슈(三只松鼠)와 같이 기술 기반의 신생기업도 선두기업으로 활약하고 있다. 푸드데일리(每日食品)에 따르면 중국 내 식물성 가공육을 포함한 산업체인 내 기업은 2000여 개에 이를 정도로 큰 규모이다. 주요 기업은 전문 연구진과의 공동 기술 개발 및 글로벌 브랜드와의 합작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최근 주가가 상승하고 있으며 향후 브랜드 간 경쟁 또한 치열해질 전망이다.


중국의 주요 인공육 브랜드

브랜드 명

브랜드 소개

제품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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솽타식품 (双塔食品)

- 면과 대두 가공품을 주 생산 품목으로 하는 브랜드로 2014년 인공육 산업으로 업무영역 확장, 완두콩 단백질 인공육 제품 개발 추진

- 2017년도 매출 3억 위안, 2018년도 매출 5억 위안을 기록하며 매년 고속 성장, 2020년도 1분기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18.3%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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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즈햄

(金字火腿)

- 육류 가공식품 제조기업으로 동남아시아, 홍콩, 호주 등 지역에 판매 네트워크 보유, 주로 인공육 제품 완성단계 가공 및 판매 진행

- 20201분기 영업이익은 1억91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103.34% 성장, 상반기 순이익도 긍정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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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지송슈

(三只松鼠)

- 2017년에 설립된 견과류, 육포 등을 주 품목으로 하는 식품 브랜드로 2019년도 연매출 100억 위안을 돌파하고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등 단기간에 급성장

- 인공육 시장에 최근 진입한 후발주자이나 콩을 활용한 식물성 단백질의 인공육을 주 품목으로 생산해 인지도를 넓히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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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샨식품

(齐善食品)

- 1993년도에 설립된 채식주의 식품 생산기업으로 중국 내 최대 규모의 공장 보유, , 버섯 등 가공 제품이 주 품목

- 중국 내 채식문화를 알린 선도 기업으로 현재 동남아, 유럽, 미국 등 세계적인 판매 네트워크 보유하고 있으며 200여 개 관련 제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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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필드

(星期零)

- 선전시 인공육 전문 브랜드로 식물성 인공육 가공제품, 간식 등 제품 생산

- 베이징 공상대학교 식품건강학과 교수진과 공동으로 제품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 추진, 풍미 개선에 성공

- 1세대 인공육 제품 2019년 9월 출시, ·오프라인 매장 운영 확대를 통해 시장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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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중금망(中金网), 신랑경제(新浪财经), 개별 기업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