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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택경제와 함께 부상하는 중국 요가산업
2020-04-07 이시흔 중국 톈진무역관

- 연평균 30% 이상 성장, 코로나19 영향으로 성장세 이어갈 듯 -

- 제품 스마트화, ·오프라인 결합 마케팅으로 시장 진출 모색해야 -


 

 

중국 요가산업 동향

 

  ㅇ 중국 요가산업 최신 동향

    - 춘절 연휴 및 코로나 19 방역기간 재택경제의 일환으로 중국 소비자의 홈트레이닝 수요가 상승하면서 요가매트 판매대수가 대폭 상승, 신화일보(新华日报)에 따르면 2월 중 검색 기록이 평소대비 247% 증가

    - 미국, 유럽 등 주요 성숙 시장 대비 중국의 요가산업은 아직 성장단계이나 2018년 전후로 오프라인 요가 전문 헬스장, 학원 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중국의 핵심 스포츠로 부상

    -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요가 시장 규모는 빠르게 성장해 2016년도 174억6000만 위안, 2017년도 253억6000만 위안, 2018년도에는 322억1000만 위안을 기록

    - 2019년도는 393억9000만 위안, 2020년도에는 467억6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지속적으로 20% 전후의 성장률 예상


중국 요가산업 시장 규모

        

자료: 치엔짠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중국 전역의 요가 교육기관 수는 4만 개 이상이며, 단일 브랜드가 2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진 선두 프랜차이즈는 없는 형태

    - iResearch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1, 2선 도시 이용자가 66%이며 요가 인구는 매년 증가해 2018년도 기준 1250만 명 이상으로 추정

    - 중국 요가 업계의 주요 서비스 대상은 94.9%가 여성이며, 연령대별로는 26~40세의 비중이 69.4%를 차지함.

 

    2018년 중국 요가 이용인구 분석


자료: iResearch,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ㅇ 요가산업 운영구조 및 유통경로

    - 요가산업의 주요 주체는 요가제품 제조 및 공급상 요가 전문인력 육성기관, 요가 교육기관이며 최종 소비자는 일반 개인과 요가 전문 강사임.

    - 소비자대상 일반 교육기관과 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하는 상위 교육기관이 주 오프라인 기관이며, 온라인 요가 애플리케이션은 부가가치 확대를 위해 각종 주체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

    - 요가산업의 온·오프라인의 주체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는 형태로 상호 보완적 관계

    - 요가용품은 브랜드별 오프라인 직영점이나 온라인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판매되며, 온라인 요가 애플리케이션에서 자가 브랜드 판매도 진행


요가산업 운영구조

   

자료: iResearch, KOTRA 톈진 무역관 정리

   

□ 중국의 주요 요가용품 동향

 

  1) 요가매트

 

  ㅇ 요가매트 시장동향

    - 요가매트는 춘절 연휴 및 코로나 19 방역기간 동안 거래액이 전년대비 150% 상승했으며,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둬둬(拼多多) 신소비연구원에서 발표한 코로나19 기간 재택 경제 10대 히트상품3위를 기록하는 등 단기간 관심도 급격 상승

    - 요가매트는 요가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스트레칭 동작을 위해서도 필요한 제품으로 다수의 비요가 인구 또한 구입하고 있음.

    - 요가매트는 고급 TPE, 중급 PVC, 저급 EVA 등 소재에 따라 가격과 성능의 차별화가 가능하며 신체 부위에 닿는 면이 많아 친환경 소재에 대한 안전성 요구 수준이 높음.

    - 최근 스마트 홈 트레이닝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돼 동작 감지 및 피드백이 가능한 스마트 요가매트 개발 등 IT기술 접목 확대 추세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되는 스마트 요가매트(SmartM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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