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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베트남 인기상품은?
2020-03-13 심수진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방역용품, 인스턴트 식품, 제습기, 구강청결제 인기 -


  


베트남 코로나19 현황(2020 3 12 기준)

 

  ㅇ 베트남 보건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3 12 기준 베트남 확진자는 39명임.

    - 베트남은 지난 2 13 이후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았으나 3 6 추가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23명의 감염자가 급격히 증가해 39명의 감염자가 존재함.

    - 이에 베트남 총리는 지난 3 11 코로나19 예방 방역 강화를 위한 지시문 13/CT-TTg를 발표하고 부서별로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 총력을 해줄 것을 지시함.

    - 지시문에 따르면 총리는 부서별로 감염원을 엄격하게 통제 것을 요구했으며, 비상사태를 대비해 대규모 격리 계획을 준비 것을 지시함.

    - 또한 과학기술부는 보건부와 협업해 백신 개발에 착수하고 연구개발 지원을 위한 예산 인적자원을 검토 예정임.

 

베트남 잘 팔리는 상품들

 

  ㅇ 방역용품, 마스크 손소독제

    - 베트남은 높은 오토바이 사용률로 인해 마스크 내수시장 활성화돼 있음. 코로나19 발생 이후 베트남 정부에서 마스크 수출 금지를 시행하면서 베트남 마스크 수급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베트남 세관총국에 따르면 ‘20 1 베트남의 마스크 수출액은 작년 평균보다 260% 가까이 증가했음. 이에 베트남 정부는 내수 공급을 위해 의료용 마스크 수출을 생산량의 최대 25% 제한하는 공문을 발표(20/NQ-CP) 했으며, 3 1일부로 시행됐음. 이마저도 베트남 정부의 허가 없이는 수출이 불가함.

    - 그러나 2 이후 갑작스러운 사용량 증가로 인해 마스크 소매가격은 4배 이상 증가했음. 일회용 마스크 1상자(50) 2달러였던 마스크 가격은 3 현재 8달러 거래되고 있음.

    - 또한 마스크와 함께 세정제 또한 방역용품으로 베트남 높은 수요를 보임. 또한, 500ml 기준 2달러였던 소매가격이 9~10달러까지 증가해 판매되고 있음.

 

베트남 마트 중앙에 자리 잡고 있는 손소독제

Nước rửa tay khô giảm giá mạnh, hàng về tràn khắp siêu thị

자료: Vietnamnet

 

  ㅇ 라면 건조식품들

    - 최근 베트남 코로나19 감염 추가 확진자들이 발생하면서 베트남 대형마트에서는 고객들의 사재기 현상으로 인산인해를 이뤘.

    - 베트남 최대 일본계 쇼핑몰인 AEON 몰에 따르면 코로나 발생 이후 방문객이 20~30% 감소했음. 한편 라면 제품의 경우 판매량이 67% 증가함. AEON 관계자에 따르면 방역용품(마스크, 손소독제) 비롯해 즉석식품, 건조식품 등이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또한 베트남 현지 최대 슈퍼마켓 체인인 빈마트에 따르면 수요가 크게 증가한 품목은 , 건조식품(고기 과일), 통조림, 소시지 등으로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식품들임. 반면 신선식품에 대한 수요는 감소했음.


신규 코로나19 감염자 발생으로 라면 사재기를 하는 현지 소비자들

dich covid-19: thi truong mi an lien “nong”, xuat hien ke ban gia gap 3 truc loi hinh anh 1

자료: 현지 언론(Thegioitiepthi)

 

    - (시장현황)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스턴트 라면 시장 규모는 2019 기준 109200 달러로 연평균 6.8% 성장 중임. 세계라면협회(WINA)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2018년도 라면소비량은 52개로 세계 다섯번째 라면 소비를 자랑함.(1 중국, 2 인도네시아, 3 인도, 4 일본)

 

세계 10 라면 소비국가 발표(2018)

(단위: 백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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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세계라면협회

 

  ㅇ 제습기

    - 하노이의 Hai Ba Trung Street에서 가전제품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K씨에 따르면 코로나19 인해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가 위축되면서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 판매가 30~4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반면 제습기 구매는 크게 증가함.

    - 베트남 하노이는 특히 고온다습한 기후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세균 번식이 쉽다는 인식이 높음.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면서 예방용품으로 실내를 건조하게 유지시켜 제습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 것으로 관측됨.

    - 베트남 유명 전자제품 판매 사이트인 Tiki, Sendo 등의 온라인 쇼핑몰 인기 리스트를 살펴보면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단순한 제습기능이 강조된 중저가형 제습기가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중국산 제습기의 경우 7만 원대의 가격이면 구매가 가능함.

    - 반면 한국산 제품의 경우 코웨이, 위닉스, 삼성 등의 제품이 시중에 전문 판매상을 통해 유통되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지에서는 가격 장벽이 높은 편에 속함.

 

현지 온라인 쇼핑 사이트 Tiki 판매중인 제습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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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Tiki


  ㅇ 구강청결제

    - 코로나19 사태 이후 위생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됐으며, 특히 호흡기를 통한 감염이 알려지면서 리스테린 등의 구강청결제 수요가 증가함. 베트남 현지언론에 Tuoi Tre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 이후 베트남 구강청결 제품 판매량이 크게 증가했음.

    - 또한 트렌드 분석 채널인 The Leader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구강청결제 구매는 코로나19 발생 이전보다 7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베트남 구강케어 제품은 크게 치약, 칫솔, 구강청결제로 나뉘며, 2018 기준 시장규모는 26360 달러로 추정됨. 구강청결제 시장 규모는 1540 달러 규모임.

 

시사점

 

  ㅇ 방역용품 외에도 제습기, 구강청결제 세균 병균 예방을 위해 각종 품목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코로나 19 인해 베트남 내수시장 소비는 위축되고 있으나 감염 예방용품에 대한 소비는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한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감염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는 당분간은 시장 수요가 지속 것으로 전망됨.

    - 외에도 베트남 소비자들은 외출을 크게 꺼려하고 있어 라면, 건조 식품 등의 인스턴트 식품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지속 것으로 보임.

 


자료: 베트남 현지 언론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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