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미국인의 새해 계획은 육류 섭취 줄이기
2020-01-28 이성은 미국 달라스무역관

- 채식주의자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도 크게 어필하는 채식식품 -

- 2020년에는 채식 치킨, 귀리 유제품, 채식 달걀 판매 증가 전망 -

- 제품 현지화 및 기업간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시장 공략 - 




□ 채식식품(Plant-Based Foods)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젊은 층, 여성, 유색인종의 높은 채식 선호도

    - 갤럽(Gallop)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 인구의 5%는 채식주의자

    - 연령별 채식주의자의 비율은 55세 이상 노년층에서 2%로 낮은데 반해 18세에서 34세 연령층은 8%, 35세에서 54세 연령층은 7%로 젊은 층에서 채식이 더 받아들여지고 있음.

    - 성별로는 여성 6%, 남성 4%가 채식주의자

    - 백인의 3%, 유색인종의 9%가 채식주의자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임.

 

  ㅇ 채식주의자 전용이 아닌 일반 대중의 채식 식품 선호도 증가

    - 채식주의자의 비율은 크게 증가하고 있지 않음.

    - "주로 채식을 하지만 가끔 고기나 생선을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인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채식 식품 시장이 확장

    - 조사기관인 OnePoll과 So Delicious Dairy Free가 미국인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결과 응답자의 31%는 자신을 플렉시테리언이라고 답변

    - 응답자의 59%는 일주일에 1회 이상 채식 식품을 섭취하고 있으며, 52%는 채식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자 노력 중임. 채식 식품이 더 이상 채식주의자 전용이 아니라 일반 대중들도 자주 소비하는 품목이 됨.

 

플렉시테리언이 된 이유

자료: OnePoll, So Delicious Dairy Free

 

채식을 하는 이유

자료: OnePoll, So Delicious Dairy Free

 

  ㅇ 미국 채식 식품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

    - 미국 채식식품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에 따르면 2019년 미국의 채식 식품 시장 규모는 45억 달러로 전년대비 11% 증가

    - 같은 기간 미국의 전체 소매 식품시장은 2% 성장 기록, 채식식품이 식품시장 성장의 주요 성장 동력이 되고 있음.

 

  ㅇ 채식 우유와 채식 육류의 채식식품 시장점유율은 각각 42%, 18%

    - 채식 우유 시장 규모는 19억 달러로 전년대비 6% 증가, 채식 육류 시장 규모는 8억 달러로 전년대비 10% 증가

    -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부문은 소스류로 전년대비 52% 성장했고 크리머 40%, 요거트 39%, 계란류 38% 성장 기록

 

채식 식품 부문별 시장 규모 및 성장률

(US$ 백만, %)

부문

시장 규모

성장률

채식 우유

1,900

6

채식 육류

801

10

채식 간편식

387

6

채식 아이스크림

304

26

채식 요거트

230

39

채식 크리머

226

40

채식 버터

189

5

채식 치즈

160

19

두부

118

5

채식 RTD(Ready-to-Drink) 음료

103

23

채식 드레싱, 마요네즈

70

7

채식 소스, 사워크림, 딥

21

52

채식 달걀

6

38

총합계

4,500

11

자료: Plant Based Foods Association

 

2020년 미국 채식 트렌드 전망

 

  ㅇ 채식 치킨(식물 유래 닭고기)

    - 전문가들은 2019년이 채식 버거의 해였다면 2020년은 채식 치킨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

    - 패스트푸드 체인인 KFC, A&W는 채식 치킨을 판매 중

 

시중에 판매 중인 채식 치킨

- 브랜드: Beyond Meat

- 주요 원료는 콩 단백질(Soy, Pea)

- 브랜드: Gardein

- 북미에서 가장 인기있는 채식 육류 브랜드 중 하나

- 브랜드: Vivera

- Vivera Foodgroup은 Vivera, Culifrost, Dutch Tofu company를 소유한 채식 전문 기업

- 브랜드: Morning Star Farms

- 식품기업 Kellog의 자회사

- 미국 최대 채식 브랜드

- 브랜드: Quorn

- 주요 원료는 발효된 버섯류

- 영국 기업 제품으로 주로 유럽에서 판매 중

- 브랜드: Alpha Foods

- 치킨 버거, 치킨 스트립, 치킨 너겟 등 다양한 종류 판매

- 브랜드: Earth’s Best

- 유기농, non-GMO 제품

- 브랜드: Sweet Earth

- Nestle의 자회사

자료: Live Kindly

 

  ㅇ 귀리 유제품

    - 귀리우유, 귀리 요거트의 시장 진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맛이 좋아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스타벅스(Starbucks)는 2019년 3월부터 뉴욕, 시애틀, 샌프란시스코 등에 소재한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서 귀리우유를 도입함. 2020년에 약 1300개 매장에서 제공

    - 패스트푸드 체인인 타코벨(Taco Bell)은 유럽지역에서 귀리로 만든 대체육 제품을 개발해 판매 개시

 

  ㅇ 채식 달걀

    - 녹두를 주요 원료로 한 채식 달걀 JUST Egg, 콩이 주 원료인 Follow Your Heart 등의 브랜드가 있음.

    - 캐나다의 유명 패스트푸드 체인인 Tim Hortons는 JUST Egg를 재료로 한 아침식사용 샌드위치를 판매 중이며, 미국 내에도 채식 달걀을 이용한 메뉴가 곧 선보일 것으로 보임.


 

자료: JUST Egg, Follow your Heart

 

  ㅇ 콩을 주원료로 한 신제품 개발

    - 다양한 종류의 콩과 첨단 과학이 결합한 채식제품 개발 중

    - 누에콩(Fava Bean)으로 만든 채식 햄버거, 완두콩으로 만든 요거트, 녹두로 만든 달걀, 병아리콩으로 만든 스낵, 렌틸콩으로 만든 면류 등

    - Beyond Burger와 같이 이미 완두콩을 원료로 채식 버거를 생산하는 기업도 신제품 개발을 위해 다른 종류의 콩을 활용한 제품 개발 진행 중

 

병아리콩이 원료인 스낵

 

자료: Hippeas

 

□ 현지 대표 채식식품   


  ㅇ 채식 육류

 

제조사

Beyond Meat

Sweet Earth

BOCA

Hilary's

제품명

The Beyond Burger

Hickory & Sage Smoked Seitan Bacon

Chik'n Veggie Patties

World's Best Veggie Burger

사진

 

  

가격(US$)

5.79(0.5lb)

4.99(5.5oz)

3.75(10oz)

2.50(6.4oz)

 

  ㅇ 채식 우유

 

제조사

So Delicious

OATLY!

Silk

Califia Farms

제품명

Organic Almondmilk with Cashew

Original Oat Milk

Oat Yeah Oatmilk

Coconut Almond Milk Blend

사진

가격(US$)

4.29(1.4L)

4.99(1.89L)

3.99(1.89L)

3.99(48fl oz)

 

  ㅇ 채식 간편식

 

제조사

Alpha Foods

Tofurky

Annie's

Morningstar Farms

제품명

Pot Pie Chick'N Veggie

Vegan Hickory Smoked Deli Slices

Organic Vegan Mac

Veggie Classics Frozen Corn Dogs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