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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먹거리를 찾는 UAE의 유기농 시장은 성장 중
2019-12-03 아랍에미리트 두바이무역관 이정모

- UAE 유기농 식음료 수요 증가, 국내 수요 충족 위해 유기농 제품 생산 및 자급률 증가 추세 -

- UAE 소비자는 EU, USDA 유기농 인증에 대한 신뢰도 높아 -

 

 

 

□ UAE에서 점차 주목받고 있는 유기농 식품

 

  ○ UAE를 비롯한 MENA 지역의 유기농 시장 성장 추세

    -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는 2018년 기준 MENA 지역 건강 및 웰빙식품 시장 규모는 196억 달러이며 9.9%의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 315억 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UAE는 MENA 지역 경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 중 하나이며, UAE 인구 중 자국민과 전문직 종사 이주민은 구매력이 높은 고소득층으로 식품의 가격보다 GMO 여부, 화학첨가제 함유 여부 등 품질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음.

    - 2019년 5월 5일에 발표된 UAE 표준측량청(ESMA, 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and Metrology)의 자료에 따르면, 발표일 기준 직전 6개월간 UAE의 유기농 농산물 생산량이 53% 증가했으며, 2018년 4분기 대비 2019년 4월에 유기농 제품 생산량이 1,240개에서 2,356개로 증가함. 증가한 1,116개 유기농 제품에는 확장된 유기농 농장 180만 m2에서 생산된 채소류, 육류, 가금류 및 달걀 등이 포함됨.

 

  ○ UAE 내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개선에 따른 건강한 먹거리 인기

    - 현지 언론 보도자료에 따르면 UAE 전체 인구 중 47.5%가 BMI 지수* 25~30인 비만이며, 13%가 BMI 지수 30 이상인 고도비만임. 또한 11~16세 인구의 40%가 비만이며 11살 이하 인구의 20%가 비만으로, 청소년∙어린이의 비만율이 높음.

      주* : BMI(Body Mass Index) 지수는 체질량지수를 의미하며, 몸무게(kg)를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임. BMI 지수 18.5 미만은 저체중, 18.5~23은 정상, 23~25는 과체중, 25~30은 비만, 30 이상은 고도비만으로 분류

    - UAE 내 당뇨, 고지혈증 등 비만 관련 질환을 앓는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잘못된 식습관에 대한 경각심이 확산되고 있으며, 정부 차원에서도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음.

    -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경향은 유기농 식품 시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 UAE 젊은 소비자의 SNS를 통한 유기농 및 건강식품 정보 확산

    - UAE의 중위연령은 33.5세(자료 : Worldometers)이며, 소비활동이 가장 활발한 밀레니얼 세대가 시장의 주축임. 이들은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SNS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특징이 있음.

    - 글로벌 시장조사기업인 YouGov에 따르면 UAE 인구 10명 중 9명이 스마트폰을 보유했으며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일일 6.5시간임. 즉, UAE는 다수가 스마트폰을 보유했으며 SNS 활용도가 높음.

    - UAE의 핵심 인구인 젊은 소비자들은 SNS를 통해 유기농 제품, 웰빙 식단, 건강식을 제공하는 식당 등 정보를 끊임없이 공유하며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

 

□ UAE 내 유기농 관련 기업

 

  세계 최초 사막의 유기농 수산물 양식 기업, “Fish Farm”

    - Fish Farm 사는 육상양식장을 운영하여 해수 오염으로부터 안전하며, 먹이 등에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유기농 해산물을 생산하고 있음.

    - 스코틀랜드와 아이슬란드에서 연어 알과 개체를 공급받아 제벨알리(Jebel Ali)의 부화장에서 18개월만에 부화에 성공했으며 현재 하무르(Hammour), 도미 등 다양한 어종을 양식하여 유통하고 있음.

    - 2019년 4월부로 대형 유통체인점인 Spinneys에 공식 납품을 시작했으며, 2020년부터 UAE에서 부화하여 육성된 100% 국산 연어 공급을 계획하고 있음.

    - UAE 기후변화와 환경부에 따르면 UAE는 연간 226,000톤의 해산물을 소비하고 있으며 그중 7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해당 기업을 통해 해산물 자급률을 증진과 식량 안보 문제 해결 및 자국 내 신선하고 건강한 해산물 공급을 기대해볼 수 있음.

 

Fish Farm사의 양식장

자료 : The National

 

  유기농 제품 유통 업체

    - 현지 기반의 유기농 제품 전문 유통 업체가 존재하며, 일부 대형 식료품 유통점에서도 유기농 제품 전용 진열대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음.

    - 일례로 대형 유통체인점인 Carrefour는 매장 내 프리미엄 유기농 제품만을 유통하는 “Healthy Kitchen”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사 유기농 브랜드인 “Bio”의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Bio 제품은 타 유기농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여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현지 유기농 제품 전문 유통 업체

기업명

기업정보

Ripe

- UAE 기업 (2011년 설립)

- 실물 상점 및 유기농 농장 보유

- 유기농 식료품과 더불어 유기농 생활용품도 유통

- 두바이, 아부다비 내 특정 지역에서 주말 마켓을 열어 지역 상인들이 자사를 홍보하고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웹사이트 : ripeme.com

Organic foods & cafe

- UAE 기업 (2004년 설립)

- 실물 상점과 카페 운영 (두바이 내에 5개 매장)

- 호르몬과 화학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10,000여 가지의 유기농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식료품과 더불어 유기농 생활용품도 유통 중임.

- 웹사이트 : organicfoodsandcafe.com

자료 : 각 기업 웹사이트

 

Carrefour 사의 유기농 브랜드 Bio 제품 예시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하는 레스토랑과 카페

    - UAE 내 건강한 외식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고 있어 유기농, 천연 식자재를 사용하는 레스토랑, 카페들이 연이어 개점하고 있음. 그중 일부는 일회용품 대체하는 생분해성(Bio-degradable) 용기, 재활용 가능한 휴지 등을 사용하며 친환경적인 기업 이미지를 구축함.

 

UAE 유기농 식자재 사용 식당 예시

식당

정보

Comptoir 102

- 2012년에 개점했으며, 유기농 식자재를 사용하여 건강한 식당, 카페로 유명하나 70년대 캘리포니아를 연상시키는 인테리어 및 가구로도 유명함.

- 여행, 패션 잡지 등에 수차례 소개되었으며, 언론 매체인 What’s On에서 두바이의 가장 건강한 식당으로 선정하기도 함.

- SNS 플랫폼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에 식당명을 태그한 게시물이 5,000개 이상인 ‘인스타그램에 게시할 만한 (Instagrammable)’한 식당

- 웹사이트 : comptoir102.com

Freedom Pizza

- 방부제, 호르몬이 함유되지 않은 천연 유기농 식자재 사용

- 플라스틱 식기나 빨대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기업

- 식품 배달 애플리케이션에 등록되어 배달 서비스도 제공 중

- 웹사이트 : www.freedompizza.ae

Lime Tree Cafe & Kitchen

- 2001년에 개점했으며 현재 두바이 내 5개 매장 운영 중

- 농약, 방부제 등이 함유되지 않은 유기농 재료를 사용한 요리와 커피, 차 등을 제공

- 포장 용기, 휴지 등은 모두 생분해성(Bio-degradable) 혹은 재활용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는 친환경적인 기업

- 웹사이트 : www.thelimetreecafe.com

자료 : 각 기업 웹사이트, 현지 언론

 

□ UAE 유기농 인증 제도

 

  ○ ESMA는 UAE 내에서 생산, 가공, (재)포장된 유기농 제품에 한하여 유기농 제품 기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유기농 인증을 관장하고 있음. 실질적인 인증 발급은 ESMA에 등록된 인증기관에서 수행하고 있으며 관련 정보는 ESMA의 웹사이트(esma.gov.ae)에서 확인 가능함.

    - 기본적으로 UAE로 수출되는 모든 식품은 걸프지역 표준화기구(GSO)가 규정한 포장 및 라벨링 제도(UAE.S. GSO 9 : 2013 Labeling of Prepackaged Food stuffs)를 준수해야 하며, FIRS(Food Import and Re-export System)를 통해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함. 특히, 육류가 포함된 제품은 할랄 인증 취득이 필수 요소임.

 

ESMA 유기농 인증 취득을 위한 구비 서류

구분

구비서류

작물

(Crops)

1. 농장 소유권 트레이드 라이선스 / 산업 라이선스

(Farm Ownership Trade license / Industrial license)

2. 제품의 적합성 선언

(Declaration Of conformity for the Products)

3. 질병관리, 방제, 토양개량, 위생관리, 종자처리, 접종제 등에 대한 라벨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

(Label and/or MSDS for all substances​ disease control, pest control, soil amendments, sanitation agents, seed treatments and inoculants)

4. 구매한 모든 종자 품종 및 송장에 대한 라벨 및 유기농 인증

(Label/ Organic Certificate(s) for all purchased organic seed varieties and invoices)

5. 비료 구매 및 소모율

(Fertilizer purchase and consumption rate)

6. 물, 토양, 작물에 대한 시험성적서 (농장의 퇴비가 농약, 중금속 분석이 요구되는 경우)

(Test report- Water, Soil and Crops. In case of compost produced from their farm needs to tested against pesticide, heavy metal analysis)

7. 비유전자변형 성적서

(GMO free test)

8. 농장지도

(Farm Map(s), Yard Map(s), Production Unit (Field) Map(s))

9. 차량 및 창고 청소 등 현장 관리 이력 및 계획

(Field Management History & Plan- cleaning record for vehicle, storage)

10. 수확 및 판매 기록

(Planting harvesting and sales record)

11. 제품 라벨

(Product label)

축산

(Livestock)

1. 트레이드 라이선스 / 산업 라이선스

(Trade license / Industrial license)

2. 제품의 적합성 선언

(Declaration Of conformity for the Products)

3. 물, 사료에 대한 시험성적서

(Test report- water and feed analysis)

4. 질병 관리 계획

(Disease management plan- how to treat the diseased livestock and its management)

5. 백신 접종 일정

(Vaccination schedule if vaccinating and its label)

6. 가축, 치료 내용 등에 대한 송장

(Invoices- livestock, treatment substances etc.)

7. 청소기록

(Cleaning record- sanitizers and its label)

가공식품

(Processed Food)

1. 트레이드 라이선스 / 산업 라이선스

(Trade license / Industrial license)

2. 제품의 적합성 선언

(Declaration Of conformity for the Products)

3. 공정과정

(Process flow- OCP)

4. 물, 제품에 대한 시험성적서

(Test report- water and product)

5. 조달된 제품에 대한 유기농 증명서

(Organic certificate for the product procured from the supplier)

6. 방제실행

(Pest control practice)

7. 유기농 제품 프로필

(Organic Product Profile)

8. 모든 유기농 라벨에 대한 증명

(Label Proof for all organic labels)

9. 유기농 홍보에 대한 증명

(Proof for advertisements bearing organic claims)

10. 위생관리에 대한 라벨 및 MSDS

(Label and/or MSDS for all sanitation agents)

11. 방제 물질에 대한 라벨 및 MSDS

(Label and/or MSDS for all pest control substances)

자료 : ESMA

 

  ○ UAE 유기농 제품 인증 로고 EOPM(Emirates Organic Product Mark)

    - UAE 내에서 생산, 가공, (재)포장된 제품의 포장이나 홍보물에 유기농 표기를 위해서는 ESMA의 유기농 인증 취득을 해야만 EOPM을 부착할 수 있음. ESMA는 로고 디자인, 크기, 색상 등 로고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음.

 

UAE 유기농 제품 인증 로고 예시

주 : 해당 로고의 크기는 3cm x 1.5cm가 표준이며, 가로와 세로 1:2 비율을 준수해야 함.

자료 : ESMA

 

유관 전시회

 

  ○ Gulfood

전시주제

식품산업 전반

개최기간

2020년 2월 16일 ~ 2월 20일

개최장소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개최규모

120개국 5,000여 개사 전시 참가 및 98,000여 명 방문 추산 (2019년)

주최

Dubai World Trade Centre

홈페이지

https://www.gulfood.com/

비고

1987년 이래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세계 최대 식품산업 전시

 

  ○ Middle East Organic and Natural Product Expo Dubai

전시주제

식품, 화장품 등 천연, 유기농 산업 전반

개최기간

2019년 12월 3일 ~ 12월 5일

개최장소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개최규모

55개국 225여 개사 전시 참가 및 7,332여 명 방문 추산 (2018년)

주최

Global Links Exhibition Organizers & Conferences LLC

홈페이지

https://organicandnatural.com/

비고

2003년 이래로 매년 개최되고 있는 MENA 지역 최대 천연, 유기농 전시

 

시사점

 

  국제 유기농 인증 취득을 통한 제품 홍보

    - 유기농 완제품을 UAE로 수출하는 기업의 경우 USDA, EU의 유기농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유리함. 유기농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은 해당 인증 로고를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실제로 UAE 내 유기농 제품에서 유기농 인증 로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현지 유기농 제품 유통 업체의 관계자는 KOTRA 두바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미국, 유럽의 유기농 인증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편임. 유럽계 혹은 젊은 이마라티(자국민)가 주요 고객이며 최근에는 식음료뿐만 아니라 유기농 세제, 화장품 등 생활용품을 찾는 고객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의견을 줌.

 

USDA, EU 유기농 인증 로고

자료 : KOTRA 두바이 무역관

 

  한국 기업에게 주어진 기회

    - 유기농, 천연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면서 대기업의 제품을 신뢰하지 않는 소비자가 생겨나고 있음. 대기업의 제품들은 공장에서 대량 생산하여 생산공정에서 방부제 등 화학첨가제를 넣는 경우가 많다는 인식의 확산이 신뢰도 하락 요인이며, 규모가 작은 기업일지라도 좋은 재료를 사용하는 제품을 찾아 소비하는 경향이 있음. 그에 따라 천연, 유기농 식음료품을 생산하는 한국 중소기업에도 진출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점차 자국의 유기농 식품 자급률을 높이고자 UAE에 유기농 농장 등 유기농 제품 생산시설이 설립되고 있음. 이에 UAE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UAE 내 생산이 어려운 한국의 유기농 농수산품 및 가공식품 생산 노하우나 설비 등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도 진출의 방법으로 고려해 볼 만함.

 

  유관 전시 참가와 SNS를 활용한 홍보

    - 유관 전시회 참가를 통한 인지도 확산, 네트워크 형성, 트렌드 등 정보 공유의 기회를 활용할 필요가 있음. 아울러 SNS를 통해 홍보 시 보다 효과적인 홍보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 : ESMA, KATI, Euromonitor, Fitch Solutions, Gulfood Global Industry Report 2019, YouGov, Worldometers, 네이버 지식백과, 현지 언론,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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