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트렌드

트렌드
한국 빨간 맛, 베트남에서 인기
2019-11-06 정해란 베트남 호치민무역관

- 현지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은 한국의 매운맛 -

- 베트남 외식 시장 속 한국 외식기업 증가 중 -

 

 

 

□ 베트남 내 한식 ‘K푸드인기

 

  ㅇ 베트남은 K-Pop, 박항서 감독의 인기 등으로 한류 열풍이 강한 국가 중 하나임.

    - 베트남 내 한국에 대한 호감도 상승으로 한국 제품과 한국 기업의 시장 진출 또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 그 영향으로 다양한 한식당 및 한국 외식기업 프랜차이즈가 생기고 있으며 떡볶이, 김밥, 라면, 짜장면, 삼겹살, 김치 등과 같은 우리나라 대중 음식이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특히 베트남 내에서 한국의 ‘매운맛이 인기를 끌고 있음

 

□ 베트남 소비자 입맛 사로잡은 한국의 ‘K-빨간 맛

 

1) 2016년, K-빨간 맛의 시작 사신(sasin)’

 

  ㅇ 베트남 요식업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한국식 매운 라면

    - 사신(Sasin)은 베트남의 요식업 브랜드로 2016년부터 호찌민시에서 영업을 시작함. 현재 호찌민시를 비롯한 하노이, 다낭, , 냐짱, 붕따우 등 다양한 지역에 총 46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음.

    - 가게 이름인 사신(Sasin)은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 중 하나인 '캐롤라이나 리퍼(Carolina Reaper)'리퍼' 부분을 한글로 표현한 것임. 대표 메뉴는 매운맛의 단계를 선택할 수 있는 한국식 라면 'Mi Cay'.

    - 'Mi Cay'는 베트남어로 '매운 라면'이라는 뜻임. 사신은 한국식 라면을 사용해 한국식 라면 조리 방식을 따르고 있다고 알려져 있음. 맛 자체는 한국 사람들에게 익숙한 라면의 매운맛이 아닌, 베트남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매운맛, 단맛 및 신맛이 섞인 복합적인 맛임.

*참고 보고서: 호치민 무역관 작성 2016 베트남 소비시장 핫트렌드 6’(클릭 시 해당 페이지 이동)

 

  ㅇ 다양한 재료의 매운 라면

    - 기본적인 메뉴는 한국의 매운 라면이지만 사용되는 재료는 징거미새우, 생선, 해산물, 소고기 등 매우 다양함.

    - 한국식 매운 라면 전문점답게 김치를 사용한 라면 종류가 많으며 가장 순한 맛은 0단계, 가장 매운맛은 7단계임.

    - 가격대는 가장 저렴한 42000~79000등 다양한 편임.

    - 라면 외에도 김밥, 타코야키 등의 사이드 메뉴도 판매되고 있음.

 

사신의 라면 종류 중 일부

징거미새우김치라면

똠양꿍 해산물라면

생선 김치라면

소고기 김치라면

치킨 김치라면

해산물 김치라면

출처: 사신 홈페이지

 

  ㅇ 현지 소비자에게 맞는 조건

    - 사신(Sassin)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위치에 따른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임.

    - 현지인들이 밀집돼있는 곳을 위주로 매장 수를 늘리고 가격대 또한 현지인들의 사정을 충분히 파악한 가격대로 판매함.

    - 매운맛 또한 단순히 매운맛이 아닌 베트남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단맛, 신맛, 매운맛이 조화롭게 섞인 매운 라면을 판매함.

    - 최근에는 그 열기가 식었으나 개점 당시에는 베트남 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베트남 유명 유투버들의 기본 리뷰 아이템으로 선택되기도 했음.

    - 비록 한국의 매운 라면과는 차이가 있으나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춰 조화롭게 잘 변형된 사례임. 특히, 사신의 한국 라면 붐은 베트남 내에서 한국 라면자체가 새롭게 주목 받게 된 계기로 작용했음.

 

2) 2017년, K-빨간 맛의 정점 불닭볶음면

 

  ㅇ 2017년도부터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인기인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

    - 2017년도를 기반으로 삼양식품의 불닭 시리즈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불닭 시리즈는 현재 76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삼양식품 해외 매출 중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누적 판매량은 18억 개가 넘음.

    - 불닭 시리즈는 속이 쓰리도록 매운맛을 자랑하며 유튜브 등 SNS에서 한동안 파이어 누들 챌린지(Fire noodle challenge)’활동 확산 등으로 국내외에서 인기상품이 됨.

    - 베트남 사람들은 불닭 시리즈를 김이나 김치와 같이 먹기도 하며 매운 소스와 면의 단맛이 섞인 복합적인 맛을 좋아함.

 

베트남 유투버의 불닭볶음면탕 및 불닭소스 리뷰

 

  ㅇ 한가지 맛이 아닌 다양한 맛의 불닭 시리즈

    - 불닭 시리즈는 단순히 매운맛만이 있는 라면이 아님. 2012 4월 출시 후 블닭 시리즈는 중독적인 매운맛다양한 제품라인을 통해 전 세계 많은 소비자를 매료시켰음.

    - 베트남 내에서도 기본 불닭볶음면을 포함한 까르보불닭볶음면, 핵불닭볶음면, 커리불닭볶음면, 아이스불닭볶음면, 치즈불닭볶음면 등 다양한 불닭 시리즈를 판매함. 또한 불닭 시리즈 소스 또한 베트남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음.

    - 가격대는 라면의 경우 25000~3만 동(~1,500)/, 불닭 소스의 경우, 개당 약 10만 동( 5천 원).

 

베트남 온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불닭 시리즈

불닭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