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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통시장 주요 트렌드
2019-10-23 이혜인 베트남 하노이무역관

- 유통산업 연 10.9% 성장률, 2018년 1420억 달러 규모로 사상 최대 -

- 젊은 인구와 도시화를 기반으로 한 E-commerce, 편의점 시장 성장세 -




□ 베트남 유통산업 트렌드


  ◦ 베트남 유통산업 현황

    - Deloitte 보고서에 따르면 2013~2018년까지 베트남 유통산업의 연평균 성장률은 10.9%이며, 2020년까지 전체 시장 규모는 1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베트남 통계청(GSO)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 유통산업의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420억 달러로 사상 최대를 기록함.

    - 유통시장의 성장잠재력은 여러 투자자의 시장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실제 2018년 베트남 투자 분야 중 유통산업에 대한 투자는 제조, 부동산 분야에 이어 3위를 기록함.

      · IGD Research는 베트남을 아시아에서 2021년까지 편의점 시장이 가장 빨리 성장하는 국가 중 1위로 평가


베트남 유통산업 매출액 및 성장률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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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트남 통계청(GSO), Deloitte


  ◦ 젊은 인구를 기반으로 한 E-commerce 시장의 성장 

    - E-commerce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며, 2025년에 이르면 베트남 E-commerce 시장 규모는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인도네시아에 이어 2위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

    - CIA(The World Factbook)에 따르면 베트남 인구의 40%가량은 24세 이하의 젊은 세대로 디지털 테크놀러지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 향후 온라인 쇼핑과 같은 E-commerce 시장의 비약적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또한 2017년 기준 베트남의 온라인 B2C 시장은 전체 유통산업의 약 3.6%를 차지함. 향후 2020년에는 약 5% 수준까지 올라 전체 시장 규모는 약 100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 예측함.


베트남 온라인 B2C 판매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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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E-commerce Vietnam White Book 2018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세부 구분(특이사항)

진출시점

구분

분야

A day roi

-

2015

B2C

Vingroup 온라인

ChoTot.com

-

2012

C2C

-

Thegioididong.com

Bach Hoa Xanh.com

-

2004

B2C

Thegioididong 온라인

Shopee.vn

-

2016

C2C

-

Sendo.vn

-

2012

C2C

FPT 온라인

Tiki.vn

‘16년 VNG그룹 38% 인수

2010

B2B2C

-

주: 2019년 1월 기준(현지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베트남 온라인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세부 구분(특이사항)

진출시점

구분

AeonEshop.com(일본)

-

2017

B2C

Lazada.vn(독일)

Allibaba, Lazada 동남아 사업권 인수(10억 달러)

2012

B2B2C

Lotte.vn(한국)

-

2016

B2C

Robins.vn(태국)

-

2017

B2B2C

주: 2019년 1월 기준(외국기업)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재래시장보다 ’편의점‘

    - 베트남은 급속한 도시화, 소득수준 상승, 젊은 소비층의 확대 등으로 재래시장이 감소하는 한편 편의점 시장이 눈에 띄는 성장을 보이고 있음.

    - 2019년 1월 기준 베트남에는 총 2448개의 편의점이 있으며, 3만 8400명당 1개의 편의점 분포를 보이고 있어 주변국 대비 폭발적인 편의점 시장 확대가 예상됨.

    - 특히 한국의 GS25는 2018년 1월 호찌민 지역 매장 개설을 시작으로 향후 10년 내 매장을 2000개까지 확대할 예정임.

    - 이 밖에 빈그룹의 경우 2020년까지 전국 매장 수를 4000개 신설, Saigon Trading Group은 60개 신설, 일본 세븐일레븐 또한 향후 10년까지 1000개의 점포 신설을 목표로 함.

      · 주요국 인구 수당 편의점 분포: 중국(2만 4900명당 1개), 일본(2300명당 1개), 한국(2100명당 1개)

 

2017~2021년 국가별 편의점 산업 연평균 성장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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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GD Research


□ 베트남 유통시장 외국기업 진출 동향


  ◦ 영향력이 높아지는 한국-일본 유통 기업

    - 외국기업의 베트남 유통산업 영향력은 쇼핑몰, 온라인쇼핑, 편의점, 백화점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더욱 확대되는 추세로 LOTTE

(한국)와 AEON(일본)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 한국의 Lotte사는 2008년부터 베트남 유통시장에 진출했으며, 현재까지 총 투자금액은 약 3억9000만 달러임. 현재 베트남 전역에 14개의 쇼핑몰, 1개의 백화점, 2개의 면세점을 운영 중이며, 하노이 서호지역에 백화점, 쇼핑몰, 호텔 등을 포함한 종합 쇼핑센터 건설 중


롯데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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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롯데마트 공식홈페이지


    - 일본의 AEON사는 지난 2011년 1억9000만 달러의 자본금으로 진출했으며 최초 호찌민, 하노이, 빈즈엉 3개 지역에 쇼핑몰 건설 및 운영함. 2015년 현지 마켓체인인 Fivimart(30%), Citimart(49%)를 각각 지분 투자해 대형 유통시장뿐만 아니라 중, 소형 유통시장도 함께 확대 중으로 향후 2년 안에 하노이, 하이퐁, 호찌민 내 3개 이상의 신규 쇼핑몰 또한 건설예정.


 Aeon 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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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Aeon공식 홈페이지


베트남 진출 외국계 소매 유통기업 현황(2019년 1월 기준) 

매장명

세부 구분(특이사항)

진출시점

매장 수

분야

7-Eleven(일본)

-

2017

24

편의점

AEON(일본)

AEON Mall

2013

4

쇼핑몰

Mini Stop

2011

115

편의점

AEON Citimart

‘14년 Citimart 지분 49% 인수

1994

26

슈퍼마켓

Auchan(프랑스)

-

2016

20

슈퍼마켓

Bic C(프랑스)

‘15년 Central Group이 인수(10.5억 달러)

1998

36

하이퍼마켓

B’s Mart(태국)

-

2013

168

편의점

Circle K(미국)

-

2008

300

편의점

E-Mart(한국)

-

2016

1

하이퍼마켓

Fuji Mart(일본)

Fuji Mart, Sumitomo와 BRG그룹과 합작

2018

1

슈퍼마켓

GS25(한국)

Son Kim 그룹과 합작

2018

5

편의점

Guardian(싱가포르)

-

2011

79

헬스, 미용

Lotte(한국)

Lotte Mart

2008

14

하이퍼마켓

Lotte Hanoi Department Store

2014

1

백화점

Lotte Duty Free Da Nang, Nha Trang점

2017

2

면세점

MM Mega Market(태국)

‘16년 TCC Group 인수

Metro에서 상호 변경

2002

19

슈퍼마켓

Parkson(말레이시아)

-

2005

6

백화점

Robins(태국)

-

2014

2

백화점

Shop&Go(싱가포르)

-

2005

95

편의점

Takashimaya(일본)

-

2017

1

백화점

Watson(홍콩)

-

2019

1

헬스, 미용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FDI기업과 현지 기업 간의 경쟁구도

    -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전체 유통산업 중 주요 부분에서 외국인 투자자와 자국기업 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음.

    - 전통적 유통산업인 쇼핑센터·슈퍼마켓 등 분야는 자국기업이, 편의점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 신규 유통산업에서는 외국 투자자가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베트남 산업무역부 Nguyen Thanh Thua Thien Hue 국장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 대비해 베트남 정부에서는 전통 시장의

취약한 인프라 개선, 위생적 환경 확보 등 자국 유통망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구상 중이라고 밝힘. 

 

베트남 유통산업 분야별 외국 &국내 기업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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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베트남 주요 현지 소매 유통기업 현황

매장명

세부 구분(특이사항)

진출시점

매장 수

분야

BiBo Mart

-

2006

140

유아제품

FPT Retail

FPT Shop

2012

473

통신기기

Studio by FPT chain

2012

13

애플 제품

Hapro

Hapro Mart

2006

6

슈퍼마켓

Hapro Food

2004

4

식료품

Home Center

-

2006

14

가전, 통신기기

Intimex

-

2001

10

슈퍼마켓

Kid’s Plaza

-

2009

91

유아제품

Media Mart

-

2008

95

가전, 통신기기

Nguyen Kim

‘15년 Central Group 49% 지분 인수

1992

64

가전, 통신기기

Pico

-

2007

23

가전, 통신기기

Saigon Co.OP

Co.OP Smile

2016

41

편의점

Co.OP Food

2008

233

식료품

Co.OP Mart

1996

102

슈퍼마켓

Co.OP Xtra

2013

3

슈퍼마켓

Co.OP Xtra Plus

2013

2

하이퍼마켓

Satra

Satra Mart

2013

3

슈퍼마켓

Satra Food

2011

182

식료품

The Gioi Di Dong

Thegioi didong.com

2004

1,058

통신기기

Bach Hoa Xanh

2015

384

식료품

Dien May Xanh

2010

724

가전기기

Vingroup

VinMart

‘18년 Vingroup FiviMart 와 Vien Thong A 인수

2014

67

슈퍼마켓

VinMart+

2014

1,700

편의점

VinPro

2015

36

가전기기

VinCom

2004

46

쇼핑몰

4 Vincom Center

3 Vincom Mega Mall

30 Vincom Plaza

9 Vincom+

주: 2019년 1월 기준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정부의 ’재래시장 현대화‘를 위한 지속적인 개선 노력 전망

    - 주요 유통분야에서의 외국인 투자자와 자국기업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베트남 정부에서는 현지의 재래시장의 현대화를 통해 자국 유통산업을 보호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함.

    - 이에 대해 KOICA 및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현지 진출 한국 기업과 함께 ‘베트남 유통산업 상생발전 역량강화 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베트남 유통산업 인력 양성, 유통업계 청년 고용 창출, 유통정책 수립 기반 마련 등을 지원하고 있음.


  ◦ 베트남인의 변모하는 소비습관에 따른 현대적 유통채널 성장세에 주목

    - 베트남의 도시화율과 두터운 젊은 인구층은 기존 재래시장을 탈피한 유형의 유통망 진출에 대한 관심을 일으킴.

    - 특히 Nilson의 '베트남인의 2010년 대비 2018년 유통 유형별 평균 쇼핑 빈도'에 관한 조사 내용에 따르면, 시장 및 마트 이용률은 크게 감소한 반면 편의점과 미니슈퍼 이용 빈도는 상승하는 추세로 나타남.

    - 따라서 향후 베트남 진출 관심 소비재 기업에서는 편의점이나 E-commerce 유통에 적합한 형태로의 상품 기획, 마케팅 활동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 Deloitte, Report of Retail in Vietnam 2019,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 E-commerce Vietnam White Book 2018, 베트남 통계청(GSO), AEON홈페이지, 롯데마트 홈페이지 등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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