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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천국 말레이시아의 쇼핑몰을 분석하다
2019-10-22 오유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무역관

- 말레이시아 쇼핑몰 671개 중 263개가 클랑밸리에 위치 -

- 쇼핑몰별 주요 고객층을 파악해 진출 전략 세워야 -

     


 

□ ASEAN 소매 시장 동향

     

  ㅇ Economist Intelligence Unit은 가까운 미래에 ASEAN 지역 전체에서 소매 부문 판매가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 국가의 소매 부문 판매량은 2015년에서 2018년 사이 연평균 15.5% 증가했으며, 이러한 증가는 지속적인 도시화와 실업률 감소, 1인당 GDP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됨.

   

ASEAN 주요국 소매 판매량 변화

자료: Economist Intelligence Unit


ASEAN 주요 국가별 소매시장 현황

인도네시아

 - 인도네시아는 ASEAN 지역 최대 소매시장으로 2015년 3770억 달러에서 2018년 6390억 달러로 ASEAN 국가 중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 19.3%를 기록

 - 인도네시아는 세계 인구 순위 4위를 차지한 국가로 소매업종 성장에 유리한 인구 구조를 가지고 있음.

 - 인구 급증, 청년층 비중 증가, 실업률 감소, 도시화 증가 등이 소매부문 판매를 촉진한 것으로 분석됨.

 - 전자상거래는 인도네시아 중산층 확대에 따라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말레이시아

 - 말레이시아 소매시장의 2015~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12.1%

 - 급격한 도시화, 1인당 GDP 성장, 낮은 실업률 등이 소매업종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음.

 - 전자상거래시장은 2022년까지 매출액이 129억 달러 규모로 ASEAN 내 가장 높은 성장세가 예상됨.

싱가포르

 - 싱가포르 소매시장의 2015~2018년 연평균 성장률은 6.4%였음.

 - 인구 증가율 감소에 따라 인구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싱가포르의 소매업종 성장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됨. 

 - 1인당 GDP 지속 성장하며, 낮은 실업률과 완전 도시화된 인구 구성도 소매업종 성장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 전자상거래 시장은 싱가포르의 핵심 성장 분야 중 하나임.

태국

 - 태국은 2015-2018년 간 연평균 8.9%씩 성장해 ASEAN 주요국 중 2번쨰로 큰 소매시장으로 부상

 - 인구증가 둔화, 1인당 GDP 성장 정체, 정치적 불안 등이 소매시장을 위축시키는 주요 요인이나, 1인당 GDP의 점진적 증가, 소비자 신뢰 회복과 함께 소매업종 성장이 활력을 되찾을 전망

 - 태국 내 전자상거래 관련 인프라가 계속 확대되면서 성장을 촉진하고 있음.

자료: Economist Intelligence Unit

      

□ 말레이시아 쇼핑몰 개요

     

  ㅇ 말레이시아쇼핑몰협회(PPKM; The Malaysia Shopping Malls Association)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내 쇼핑몰은 2018년 기준 약 671개이며,  추정 가치는 1300억 링깃에 달한다고 함.

    - 그 중에서도 39.1%에 달하는 263개의 쇼핑몰이 클랑밸리(쿠알라룸푸르, 셀랑고르, 푸트라자야) 지역에 위치해 있음.


   ㅇ 정부는 말레이시아를 ASEAN 지역 쇼핑 중심지로 홍보하기 위해 말레이시아 슈퍼 세일(2019년 2월 1~28일), 말레이시아 메가 세일 카니발(2019년 5월 1~2일), 말레이시아 연말 세일(2019년 10월 1일~12월 31일) 등을 전국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ㅇ 2018년 기준, 말레이시아는 총 258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했으며, 관광객의 지출 중 쇼핑이 33.4%(281억 링깃 규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음.

    - 2019년 1~5월간 말레이시아를 방문한 관광객은 전년 동기 대비 4.8% 증가한 1095만 명 규모이며, 내년에는 Visit Malaysia 2020 캠페인을 진행하여 3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관광청(Tourism Malaysia)의 보고서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으로 수공예품/기념품, 식료품, 신발, 가정용품 및 패션·화장품이 상위를 차지함.   

     

□ 주요 쇼핑몰 현황

     

  ㅇ 프리미엄·고급 쇼핑몰

  

쇼핑몰

소재 도시

개점연도

면적

(sq ft)

매장 수

입점기업

주요 고객층

Suria KLCC

Kuala Lumpur

1998

1,700,000

300+

인터내셔널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 제품, 오케스트라 공연장, 과학관, 컨벤션 센터, 수족관, 고급 식당 등

여행객, 직장인, 가족

Starhill Gallery

Kuala Lumpur

1996

280,000

100+

유명 명품 시계 및 보석 브랜드, 명품 의류 등 

여행객, 직장인

Pavilion Kuala Lumpur

Kuala Lumpur

2007

1,370,000

698

인터내셔널 패션 브랜드, 디자이너 제품,  화장품, 고급 식당 등 

여행객, 직장인

The

Gardens

Kuala Lumpur

2007

831,265

200+

고급 디자이너 브랜드, 고급 식당, 고급 영화관 등

여행객, 직장인


  

  ㅇ 중급 쇼핑몰

 

쇼핑몰

소재 도시

개점연도

면적

(sq ft)

매장 수

입점기업

주요 고객층

1Utama

Petaling Jaya, Selangor

1995

5,000,000

700+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자 세계 7대 백화점으로 4개의 백화점(AEON, Isetan, Tangs, Parkson)과 2개 대형 슈퍼마켓(AEON, Cold Storage), 2개 영화관(GSC, TGV), 다양한 범위 숍이 입점돼 있음. 실내스카이다이빙, 암벽등반, 스쿠버다이빙센터, 실내서핑 등 다양한 레저시설이 입점 가족, 청소년, 직장인

Sunway Pyramid

Petaling Jaya, Selangor

1997

4,300,000

1,000+

중급 의류·잡화점, 식당 및 아이스케이팅을 포함한 오락시설들이 있음.  가족, 청소년, 직장인

Mid Valley Megamall

Kuala Lumpur

1999

1,700,000

430+

2개의 백화점 (AEON, Metrojaya)과 2개의 대형 슈퍼마켓(AEON BIG, AEON), 인터내셔널 및 로컬 패션브랜드, 식당 등  가족, 청소년, 직장인, 여행객 

Nu Sentral mall

Kuala Lumpur

2014

1,300,000

200+

말레이시아 최초의 트랜슈머(Transumer) 라이프스타일 소매점으로, 주요 열차 환승구간인 KL센트럴역에 위치함. 중·상급 패션 브랜드 및 다양한 F&B 점들이 입점 가족, 청소년, 직장인, 여행객

MyTown Shopping Centre

Kuala Lumpur

2017

1,600,000

400+

IKEA, 백화점(Parkson), 대형 슈퍼마켓(Village Grocer), 다양한 뷰티숍, 디지털숍, 소형가구점 등이 입점

가족, 청소년, 젊은 직장인


  ㅇ 저예산 쇼핑몰

 

쇼핑몰

소재 도시

  개점연도

면적

(sq ft)

매장 수

입점기업

주요 고객층

Sungei Wang Plaza

Kuala Lumpur

1977

1,200,000

800+

쿠알라룸푸르 내 오래된 쇼핑몰 중 하나로 패션, 액세서리, 휴대폰, 생활용품, 뷰티용품 점 등이 입점 가족, 청소년, 젊은 직장인

Amcorp Mall

Petaling Jaya, Selangor

1998

500,000

300+

미술 공예품, 골동품, 중고품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는 상점들과 서점 등이 입점해 있으며, 주말에는 벼룩시장이 열림.  가족, 중장년층

Berjaya Times Square

Kuala Lumpur

2003

3,400,000

1,000+

패션, 가전, 음식, 오락시설 등 다양한 기업이 입점해 있으며, 실내 테마파크가 있음.  가족, 청소년, 젊은 직장인, 여행객

Kenangan wholesale city

Kuala Lumpur

2011

500,000

800+

쿠알라룸푸르 최초의 대형 패션 도매상으로 의류와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주로 판매함.  가족, 청소년, 젊은 직장인


 □ 쇼핑몰 진출전략 및 시사점

 

  ㅇ 말레이시아에는 671개의 쇼핑몰이 있으며, 그 중 39.1%에 달하는 263개의 쇼핑몰이 클랑밸리 지역에 위치해 있음. 

    - 그 외 지역에는 북부지역이 21.0%, 남부지역이 20.7%, 동말레이시아 12,8%, 동해안 지역 6.3% 순으로 쇼핑몰이 분포해 있음.


  ㅇ 쇼핑몰마다 입점기업의 종류와 고객층이 상이하므로, 판매하고자 하는 품목에 따라 쇼핑몰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함.

    - 예를 들어, 아모레 퍼시픽의 '설화수'의 경우 프리미엄 전략에 맞게 KLCC, Mid Valley(The Garden), Sunway Pyramid 등 주요 프리미엄 쇼핑몰과 중급 쇼핑몰 중 현지인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쇼핑몰을 선택해 입점함.


  ㅇ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 쇼핑몰이자 전 세계 7대 백화점인 원우타마 쇼핑몰에는 한류를 테마로 한 새로운 리테일 구역(DISTRICT K @ 1utama)이 조성되고 있음. 

    - 이 구역에는 케이팝과 케이스타 등 한국 엔터테인먼트와 식당, 패션 등 말레이시아 최대 공간에 한류 테마 공간이 설치될 예정임.

    - 원우타마 관계자 V는 "DISTRICT K @ 1utama를 통해 원우타마 유입 고객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비재뿐만 아니라 다양한 한류 콘텐츠 들이 유입되길 희망한다"고 밝힘. 

    - 한류타운 조성 예정인 1utama로 한류에 관심이 많은 말레이시아인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각종 소비재, 한류 콘텐츠 기업들은 1utama 입점을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임.



 자료: Economist Intelligence Unit, PPKM; The Malaysia Shopping Malls Association, The Star,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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