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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1500만 신생아의 입맛을 사로잡을 영유아식품은?
2019-11-15 김나리 중국 선전무역관

- 2018년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 매출액 전년대비 9.3% 증가 -

- 특수조제분유 매출액 고속 성장세 기록 -




□ 시장 현황

 

  ㅇ 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은 매년 높은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2018년 영유아 식품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9.3% 증가한 1815억 위안을 기록함.

    -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 상승과 젊은 부모 세대의 영유아 먹거리 안전에 대한 관심도 증가로 인해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2014~2018년 중국 영유아 식품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2014

2015

2016

2017

2018

130,130

141,779

149,486

166,106

181,588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ㅇ 영유아 식품 카테고리별 시장 규모

    - 영유아 식품은 건조 영유아식, 조리 영유아식, 기타 영유아식, 조제분유 총 4가지로 구분됨. 2018년 매출액 기준 조제분유는 전체 매출액의 약 90%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2018년 매출액 기준 영유아 식품 카테고리별 시장점유율은 조제분유, 건조 영유아식, 기타 영유아식, 조리 영유아식 순임. 조리 영유아식과 기타 영유아식의 성장률은 각각 20% 20.5%로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영유아 식품 카테고리별 매출액

(단위: 백만 위안)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건조 영유아식

8,493

9,513

10,967

12,230

13,453

조리 영유아식

1,349

1,619

1,998

2,435

2,922

기타 영유아식

1,572

1,861

2,267

2,718

3,275

조제분유

118,715

128,786

134,254

148,722

161,936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매출액 기준 영유아 식품 카테고리별 성장률

(단위: %)

구분

2017/18

2014/18 전체

   건조 영유아식

10

58.3

   조리 영유아식

20

116.6

   기타 영유아식

20.5

108.4

   조제분유

8.9

36.4

    - 일반 조제분유

8.2

39

    - 생후 6개월~1년 영유아용

8.6

36.2

    - 생후 1~2년 영유아용

8.5

30.2

    - 특수용

23.8

124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2018년 매출액 기준 성장률이 가장 높은 영유아 식품은 전년대비 23.8% 성장한 특수 조제분유로 나타남. 일반 조제분유제품과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 등 특수 질환을 앓고 있는 영유아들을 위한 특수 조제분유는 최근 들어 소비자들에게 더욱 각광받고 있음.

 

□ 경쟁동향


  ㅇ 주요 브랜드별 판매현황

    - 2018년 매출액 기준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는 Wyeth(惠氏) 전체 시장의 약 10%를 차지함. 매출액 상승폭이 가장 큰 브랜드는 FIRMUS(飞鹤)이며, 매출액 기준 FIRMUS의 시장점유율은 2015 4.9%에서 2018년에는 9.3%를 기록함.

    - 2018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이 높은 주요 브랜드로는 FIRMUS(飞鹤), Wyeth(惠氏), NUTRICIA(迪希) 등이 있으며 외국 브랜드로는 주로 미국 제품이 시장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매출액 기준 주요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원산지

브랜드명

브랜드 사진

2015

2016

2017

2018

미국

惠氏(Wyeth)

9.5

10.1

10.3

10.0

중국

飞鹤(FIRMUS)

4.9

4.6

6.3

9.3

네덜란드

迪希(NUTRICIA

5.8

6.8

8.5

9.0

미국

雅培(Abbott Nutrition)

5.7

5.8

5.9

5.9

미국

(Mead Johnson)

5.5

6.0

5.8

5.7

중국

乐宝(Junlebao)

0.8

1.2

2.1

3.6

중국

伊利(Yili)

4.9

4.3

4.3

4.5

네덜란드

美素佳(Friso)

4.4

5.2

4.9

4.7

스위스

雀巢(Nestle)

3.9

4.1

3.8

3.8

미국

亨氏(Heinz)

2.8

3.2

3.2

3.2

자료: 각 브랜드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 유로모니터, KOTRA 선전 무역관 정리

 

영유아 식품 브랜드 FIRMUS(飞鹤) 대표상품

제품명

싱페이판()3단계 700g

페이판()3단계 400g

제품

사진

가격

264위안

55위안

자료: 징둥(JD.com), FIRMUS 공식스토어


□ 유통구조

 

  ㅇ 온라인 채널 통한 유통 비중이 소폭 상승

    - 유로모니터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76.9%의 영유아 식품이 오프라인을 통해 유통됨.

    - 최근 중국 온라인시장 성장에 따라 영유아 식품 역시 온라인 유통 비중이 소폭 상승함. 2014년에 온라인 유통 비중이 13.1%였으나 2018년에는 23.1% 10%p 증가함.


중국 영유아 식품 유통경로별 점유율

(단위: %)

구 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오프라인 유통경로(매장 기반)

86.9

82.2

81.2

78.7

76.9

    - 식료품점 소매상

49.0

41.4

36.6

32.7

28.4

    - 비식료품점 전문판매상

37.9

40.8

44.6

46.0

48.5

  온라인 유통경로(매장 기반이 아닌)

13.1

17.8

18.8

21.3

23.1

    - 온라인 판매(소매)

13.1

17.8

18.8

21.3

23.1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선전 무역관 재정리

 

□ 인터뷰

 

  ㅇ 현지 대형마트 영유아 식품류 판매사원 Shi() 씨 인터뷰


 Q1) 최근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영유아 식품과 브랜드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A1) 매장 영유아 식품구역 내 판매량이 가장 높은 브랜드는 惠氏(Wyeth)이고 재고 회전률이 가장 빠른 제품은 조제분유임. 조제분유는 모유 대체재로 최근 들어 더욱 수요가 높아지는 추세임.


 Q2) 젊은 엄마들이 분유를 구매할 때 주로 고려하는 사항은?

 A2) 이전에 비해 영양성분을 꼼꼼히 체크하는 엄마들이 늘고 있는 추세임. 여러 종류의 조제분유 중 어떤 제품이 아기의 입맛에 잘 맞을지도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임.


Q3) 수입산 조제분유에 대해 어떤 인식이 있고 중국산 제품에 비해 우수한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3) 품질 면에서는 중국산과 수입산 제품이 비슷하다고 생각하지만 소비자들에게 수입산 조제분유가 안전성이 높다는 인식은 분명히 존재함. 수입산 조제분유는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와 많은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판이 있어 중국산 제품과 비교해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함.


중국 대형마트 내 영유아 식품코너

중국산 조제분유

수입산 조제분유

자료: KOTRA 선전 무역관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로컬 브랜드 약진 

    - 중국 로컬 브랜드가 중국 시장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음. 매출액 기준 Firmus사의 시장점유율은 2015 4.9%에서 2018 9.3%로 늘어났으며, 2019년에는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인 Wyeth사 점유율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Junlebao 역시 2015년에 0.8%에 불과했던 시장점유율이 2018년에 3.6%까지 증가하며 시장점유율 6위를 차지함.

    - 이러한 중국 로컬 브랜드의 약진에는 두 자녀 정책 시행의 영향을 비교적 많이 받는 3, 4선 도시에서 가격 경쟁력이 높은 자국 브랜드 구매가 증가한 것과 중국 정부의 품질 심사 강화에 따른 로컬브랜드에 대한 신뢰도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됨


  ㅇ 까다로워진 중국 분유 시장규제, 수출 위해서는 사전에 신청 프로세스 확인해야

    - 2018 1 1일 이후 제조한 중국산 혹은 수입 영유아 분유는 반드시 제조 허가증서를 취득해야 생산 혹은 판매 가능

    - 신청인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家市场监督管理) 또는 총국식품심사기관(局食品审评) 홈페이지에서 영유아 분유 제품 배합 허가 신청 시스템을 통해 규정된 양식과 내용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 및 프린트해야 함.

    - 심사 수량은 원칙적으로 한 기업당 3개 시리즈(=단계), 9개 제품을 초과할 수 없음.(0~6개월(1단계), 6~12개월(2단계), 12~36개월(3단계))

    - 영유아 분유제품 배합 허가증서를 취득한 제품은 반드시 허가번호를 라벨과 설명서에 표시해야 함.

    - 2018 1 1일 이전에 중국 내 생산판매 혹은 중국으로 수출했던 영유아 배합 분유는 유통기한이 만료될 때까지 판매 가능


  ㅇ 라벨 등록 및 중문 라벨 부착

    -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은 과거에 있었던 가짜 분유 사건 등 안전사고 발생으로 인해 국가표준, 라벨 규정 등의 시장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임.

    - 영유아 조제분유의 중문 라벨은 반드시 수출 전 부착해야 하며, 수입 후에 재포장이 엄격히 금지됨.


영유아 조제분유 라벨에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내용

 - 기본정보 표시(제품명, 성분표, 영양성분표, 원산지, 순함량 또는 제품 규격, 생산일자 및 유통기한, 생산기업·수입업체 및 판매업체 정보 등)

 - 중문 라벨은 반드시 대중국 수출 전 부착해야 함. 중문 라벨 미부착 분유는 반송 또는 폐기 처리

 - '생태목장', '수입원료' 등과 같은 애매한 문구는 사용금지, 'IQ 향상', '면역력 강화' 등 불확실한 효능 기재 금지

 - 영양성분표에 식품안전 국가표준 '유아 조제분유 GB 10765-2010, GB 10767-2010 및 식품영양 강화제 사용표준 GB 14880-2012'을 명시해야 함.

 - 제품 등록번호(食注字YPXXXXXXXX)

 - 기타 필수 기재해야 하는 문구나 설명, 예컨대 "0~6개월 영아의 가장 이상적인 식품은 모유이며, 모유가 부족하거나 없을 때 본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개월 이상 제품의 경우 "기타 보조식품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등 문구를 추가해야 함.

자료: KOTRA 중국 수출 통관가이드 유망품목 25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KOTRA 중국 수출 통관가이드 유망품목 25, 징둥(JD.com), FIRMUS(飞鹤)공식스토어, 영유아식품 브랜드별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 치엔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바이두(百度)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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