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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웨어러블 기기 시장동향
2019-08-30 이미영 독일 뮌헨무역관

- 독일 웨어러블 시장 성장 중 -

- 건강관리, 의료제품이 성장 잠재력 가장 커 -

- 패션브랜드에서도 스타일과 실용성 동시 추구하는 신제품 출시 -


웨어러블 장비(Wearable Device)란?

입을 수 있는 장비라는 뜻으로, 센서 등을 통해 수집한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수집 및 전달해 주는 장치를 통칭, 기능에 따라 피트니스 트레커로 대표되는 액티비티 웨어러블(칼로리소모량, 심장박동 등 운동량 정보제공)과 스마트워치, 의료기기, 안경 등 기존 제품에 스마트기능을 결합한 스마트 웨어러블로 구분됨.

엑티비티 웨어러블은 시계기능유무에 따라 액티비티 밴드와 액티비티 시계로 나뉘며, 액티비티 시계는 다시 디지털시계형과 아날로그 시계형으로 나뉨.


□ 독일의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독일에서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 및 정보통신기술의 성장과 맞물려 웨어러블 기기 시장도 성장 추세


  ㅇ 2018년 독일 웨어러블 장비 판매대수는 전년대비 12.5% 증가한 430만대를 기록, 2019년 판매대수는 전년보다 12.2% 증가한 480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

    - 2013년부터 형성된 독일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연평균 8%의 성장률로 2023년에는 약 620만개가 팔릴 것으로 전망


  ㅇ 시장 성장의 주요인으로서는 시장형성 초기에 출시된 제품의 성공적인 업그레이드 및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독일 웨어러블 기기 시장규모 및 전망

(단위 : 천대, %)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9

 

독일 웨어러블 기기 분야별 판매율 및 전망

(단위 : 천대, 자료 : %)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9

 

□ 시장 트렌드


  ㅇ 건강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 증가로 인해 정교하고 복합기능 제품 선호

   - 사용자의 생체리듬 단순정보제공 수준 넘어 건강 예측 기능을 추가한 제품이 출시

   - 가장 큰 시장을 차지했던 피트니스 트렉커와 판매량이 가장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 와치를 통합한 상품이 선보이고 있음(Garmin과 Fitbit사에서는 액티비티 워치에 추가앱을 설치하여 스마트 워치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임)


  ㅇ 인구통계학 및 사회적수요를 반영한 제품 출시

   -  젊은 계층을 타겟으로 하던 단순 기능의 피트니스 트렉커에서, GPS, 응급버튼, 센서등을 탑재하여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수신, 노인이나 어린이들을 돌볼 수 있는 신제품 출시


  ㅇ 아날로그 액티비티 및 웨어러블 전망 밝아

   - 초기 웨어러블 시장을 주도했던 저가형 액티비티 밴드는 생산 가격 하락으로 건강보험회사나 스포츠용품유통망에서 보너스 상품으로 제공하는 경향이 빈번해 시장성 낮을 것으로 전망

   - 패션회사(아르마니, 마크 제이콥스)등에서도 웨어러블 시장에 뛰어들어 아날로그 감성에 스마트기능을 입힌 하이브리드 스마트 워치를 출시하여 패션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으며, 향후 웨어러블 시장에서 가장 약진이 예상됨


  ㅇ 전자결재수단

   - 시장전망기관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스마트워치가 향후 가장 유력한 전자결재 수단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독일에서도 Apple Pay, Google Pay가 전자결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Samsung Pay도 서비스 개시 임박

 

□ 경쟁 동향 및 인기제품

  ㅇ 2018년도 독일 웨어러블 시장은 상위 3대 제조사가 전체판매량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ㅇ 전자제품 제조사외에도 Fossil, Micheal Kors와 같은 패션 기업이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 애플은 에르메스, 나이키등과의 협업을 통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이며 패션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음


독일 웨어러블 기기 브랜드 별 시장점유율(2018)

자료 : Euromonitor International 2018


독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

자료 : 회사 홈페이지

 

□ 유통구조


  ㅇ 독일 웨어러블 기기 유통 채널은 전자, 가전제품 유통망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가 26.5%, 온라인판매가 73.5%를 차지

   - 간편한 가격비교와 다양한 제품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소비자들이 온라인 구매 선호

 

□ 전망 및 시사점


  ㅇ 독일 웨어러블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8%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되며 스마트폰을 대체할 기기로 비춰지고 있음.

  

  ㅇ 웨어러블 산업은 의료, 정보통신, 금융, 보안, 사회학이 결합된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시장으로 향후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속속 출시될 전망


  ㅇ 20년 경력의 한국 전자부품 전문 디스트리뷰터 C사의 구매담당자 H씨에 의하면, 웨어러블 산업은 4차 산업 유망 분야 중 하나로 독일 정부차원의 연구개발 지원이 활발하다고 함. 우수한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춘 한국의 센서기술, 플렉시블 배터리, IT기업에게도 좋은 진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함

 

자료 : EUROMONITOR, 뮌헨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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