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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양곤의 대형 쇼핑센터
2019-08-01 미얀마 양곤무역관 Thu Thu Aung

- 현재 소비지출 350억 달러, 2030년까지 1,000억 달러로 증가 예상 -
- 구매력 증가에 따라 양곤 등 대도시 중심으로 대형 쇼핑센터 등장 -




□ 미얀마 중산층과 소득 현황


  o 10년간 중산층 규모 증가
    - McKinsey Global Institute 보고서에 따르면 미얀마 중산층 인구는 2010년 기준 250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2030년까지 1,90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Myanmar Boston Consulting Group 발표에 따르면 젊은 중산층 인구는 2020년까지 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음.
    - 24세 이하 인구가 약 50%를 차지하는 미얀마는 젊은 중산층이 성장할 잠재력이 높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역동적인 소비시장을 형성되고 있음.

 

평균 월간 가계 소득 현황(AMHI)
(단위: 달러, %)

 

주: AMHI; Average Monthly Household Income
자료: Eurocham Myanmar 2018

 

  o 월별 소득 현황
    - Eurocham Myanmar의 Consumer Goods Guide 2019에 따르면 미얀마 인구 3분의 2가량은 월 가계 소득이 125~500달러 수준으로 아직 낮은 편

    - 미얀마는 1인당 국민소득이 1,571.9달러(World Bank, 2018)인 저소득 국가이나 2011년 이후 연간 6~8%대 빠른 경제 성장으로 구매력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

    - 경제 중심지인 양곤주의 1인당 연간 소득은 1,700~3,000달러 수준임.

    - 양곤, 만달레이 등 대도시 중심으로 소비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

    -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McKinsey & Company)에 따르면 미얀마 사람들의 생활소비재에 대한 지출이 현재 350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1,0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양곤 쇼핑센터 현황

 

  o 양곤 소매업 매장, 지속 증가

    - 전국 약 25만 개의 소매점이 있으며 식료품 잡화, 편의점, 의류, 약국 및 패션 등이 전체 소매점의 45%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짐.

    - Colliers International Myanmar에 따르면 양곤 부동산 시장을 분석한 결과 2017년 95%의 부동산 건설이 상업건물이었음.

    - 소매업 매장에는 쇼핑센터, 개인 매장, 팝업 숍 및 대형 상점(big-box store) 등이 포함


  o 소매 유통업 현황

    - 미얀마 경제 개방으로 인한 구매력 증대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양곤에서 쇼핑센터가 등장

    - Myanmar Times에 따르면 2017년 중순 미얀마 양곤에 29만㎡의 상업 임대 공간이 있었으며, 2018년에는 25만㎡의 임대 공간이 추가됨. 이는 약 32% 증가한 규모임.

    - 소매시장의 주요 세입자들은 의류 및 액세서리, 그 뒤에는 식품 및 음료, 전문 매장, 건강, 뷰티 매장임.


Junction City 쇼핑센터 매장 전경



자료: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촬영


  o 유통망 시장 현황 및 인기 쇼핑센터 현황

    - 미얀마에서 대형 유통매장을 운영하는 업체로 City Mart Holding사가 대표적이며 양곤에만 City Mart Supermarket 23개 매장, 하이퍼마켓인 Ocean Supercenter 5개 매장, Marketplace 5개 매장, City Express 편의점 56개 매장, City Care 약국 34개 매장, Season 베이커리 31개의 매장을 보유

    - 미얀마 사람들이 즐겨 찾은 쇼핑센터로서 Junction City, Myanmar Plaza, Junction Square, City Mall이 있음.

    - 쇼핑센터를 찾는 이유는 다양한 물건을 한 곳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중심 상권에 위치해 있고 규모도 크기 때문

    - 미얀마는 우기에 비가 많이 내리고 날씨도 덥기 때문에 최근에는 주말에 가족들이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쇼핑센터를 찾아가곤 한다고 함.

    - 쇼핑뿐 아니라 영화관, 놀이시설 등이 있는 쇼핑몰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


양곤시 대표 쇼핑센터 현황

쇼핑센터

위치

설립연도

Sein Gay Har (Hledan)

Hledan Street, Kamayut Tsp

1985

Dagon Center 1

Pyay Road, Sanchaung Tsp

2003

Ga Mone Pwint (Kabaraye)

Kabaraye Pagoda Road, Mayangone Tsp

2008

Capital Hypermarket

Min Nandar Road, Tharkaeta Tsp

2008

Dagon Center 2

Pyay Road, Sanchaung Tsp

2011

Taw Win Center

Pyay Road, Dagon Tsp

2011

Junction Square

Pyay Road, Kamayut Tsp

2012

Ocean (Tarmwe)

Shwe Gone Daing Road, Bahan Tsp

2014

Myanmar Plaza

Pyay Road, Bahan Tsp

2015

Junction City

Bogyoke Aung San Road, Pabedan Tsp

2017

City Mall St John

Pyay Road, Dagon Tsp

2017

자료: KOTRA 양곤 무역관 자체 시장조사


TripAdvisor 미얀마 쇼핑센터 순위

 

자료 : TripAdvisor


양곤시 2대 쇼핑센터 비교 분석

쇼핑센터

Junction City


Myanmar Plaza


사업 개시일

2017330

2015125

개발자

현지 대기업 Shwe Taung Development사는 양곤시 개발위원회(YCDC)와 협력으로 추진했으며, 싱가포르의 Keppel Land, Pan Pacific Hotels Group New Asia Investments사와 합작으로 오피스 타워, 호텔, 서비스 레지던스 건설

베트남 Hoang Anh Gia Lai의 투자로 건설

규모

 쇼핑센터: 5층, 주차장: 지하 2층

 쇼핑센터: 4층, 주차장: 지하 2층

투자액

 US$ 3억

 US$ 4억4000만

면적

260,000㎡(Grade-A offices, 5-star luxury hotel, retail & entertainment complex, high rise Serviced Residences)

32,000㎡(Shopping Center)

1일당 방문 고객 수

평일: 약 2만 명, 주말: 약 3.5~4만 명

평일: 약 1.7만 명, 주말: 약 1.9만 명

유명 국제 브랜드

Coach, Hugo Boss, Versace, DAKS, Michael Kors, Etienne Aigner, PANDORA and more

240개 이상의 패션, 뷰티, 기술, 식품 및 생활소비재 브랜드가 입점

MANGO, Love Moschino, Charles & Keith, BONIA, CROCS, NIKE, ADIDAS and more

150개 이상의 국제 브랜드, Hypermarket, Department Stores 및 현지/국제 식품·음료 Retail outlets가 존재

쇼핑센터 구조 및 특징

양곤 시내에 있는 최신 국제 Retail 쇼핑센터로 유명하며 기타 시설로 호텔, 오피스 타워, 서비스 레지던스뿐만 아니라 미니 놀이터, 영화관(JCGV), 헬스장, 노래방, 스파 등이 있음. 미얀마 쇼핑센터 중 제일 큰 Super Big Screen 영화관 보유

미얀마 플라자는 HAGL Myanmar Centre 프로젝트이며 양곤의 최초 국제규모 Retail 쇼핑센터로 유명함. 미니 놀이터, 오락시설, Bar & Club, 스파 등이 있음. 미얀마 쇼핑센터 중 프로모션 공간이 제일 큼.

위치 안내

양곤 시내에 위치하며 관광명소로 유명한 보족시장의 건너편에 있음.

인야 호수 근처에 있으며 양곤 국제공항에서 30분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음.

매장 임대료(1sqft)

US$ 4.5 ~ 8

US$ 4.5 ~ 10

자료: 각 쇼핑센터 홈페이지

 

□ 인터뷰 및 시사점


Myanmar Plaza Shop Directory


자료: Myanmar Plaza 홈페이지


  o Myanmar Plaza 매장 임대 관리자 Ms. Mon Myat와 인터뷰

    - 2018년 미얀마 소매시장규모는 약 100억~120억 달러이며, 최근 생활방식 및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미얀마 소비자들이 전통 재래시장 대신에 슈퍼마켓, 편의점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습관이 가지기 시작하였음.

    - 해외 유통업체들은 미얀마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파트너사와 합작,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소비자 구매력은 여전히 양곤 및 만달레이 등 대도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또한 쇼핑센터 한국 매장 입주 현황을 분석한 결과 주로 한국 레스토랑 및 화장품 판매 매장이 입점된 상태이며 의류, 패션, 핸드백 등의 분야에서 추가로 입점 전망

    - 미얀마 플라자의 경우 내년도부터 4층 Bar 공간을 업그레이드해서 Night Life 공간을 만들 계획이 있음.

    - 기존에 입점한 바 및 나이트클럽은 Blow, After 8, Eclipse, Fuse 및 Harry’s Bar임.


   o 소매업 분야에 대해 외국인 투자 허용

    - 2018년 7월 미얀마 상무부 공지(Notification 25/2018)에 따르면 기존에 금지됐던 도소매업 분야의 외국기업 및 합작기업의 영업을 허가

    - 허용 품목은 생활소비재, 식료품, 가정용품, 주방용품, 의약품, 가구 등으로, 해외 유통 브랜드가 미얀마에 진출 가능하게 되었음. 단, 미얀마 소규모 상권 보호를 위해 바닥 면적 929㎡ 이하 규모의 미니마트, 편의점 영업은 영위할 수 없음.

    - 미얀마 정부는 과거 외국인에 대해 유통업 허가가 엄격히 제한돼 왔으나 이번 규정을 통해 외국인이 본격적으로 도소매업 분야는 물론 여러 사업 분야에서 외국인 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

    - 이에 따라 기업들은 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국민들에게 해외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

    - 외국기업의 도소매업 영업을 허가한 이후 2018년 10월 일본 MyCare Uni-charm(100% 외국인 투자, 아동용품, 화장품 유통) 및 태국 Pacific Andaman(SEA)(합작투자, 의약품, 청소용품, 식품 유통)사가 미얀마 도소매업 분야에 투자 시작


Notification 25/2018에 따른 도소매업 투자 형태별 최소 자본금

업종

투자 형태

자본금

도매업

100% 외국인 투자

US$ 500만

합작회사(최소 20% 현지인 투자 필요)

US$ 200

소매업

100% 외국인 투자

US$ 300

합작회사(최소 20% 현지인 투자 필요)

US$ 70만

자료: 미얀마 상무부


  o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

    - 미얀마의 소득수준이 증가하고, 외국인 도소매업 투자도 가능해짐에 따라 우리나라의 유통기업도 미얀마 진출이 가능해짐.

    - 다만 투자형태별 최소 자본금이 매우 높은 편으로, 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의 유통망 진출은 아직도 어려운 상황

    - 또한 외국인은 부동산 소유가 불가능하며, 미얀마의 매장 임대료가 매우 높기 때문에 투자 시 높은 고정비용 발생

    - 미얀마 회사와 합작할 경우 최소 자본금이 줄어들고, 부동산 등의 문제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합한 미얀마 파트너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함.



자료: Eurocham Myanmar, Myanmar Boston Consulting Group, Myanmar Times, Colliers International Myanmar, McKinsey Global Institute, TripAdvisor, Junction City, Myanmar Plaza, 미얀마 상무부, KOTRA 양곤무역관 종합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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