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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사람들이 해외여행 중 음식에 가장 만족한 국가는?
2019-08-01 일본 도쿄무역관 석진우

- 우리가 몰랐던 일본에서 인기 있는 한국 음식 -

- 한식, SNS를 통한 해외 진출 가능성 확인 -

 

 

 

□ '미식 탐방' 위해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 확대

 

  ㅇ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 수는 전년대비 28% 증가한 137만 명을 기록함.

    - 지난 2018년에도 방한 일본인 관광객 수가 전년대비 27.6% 증가하는 등 최근 들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일 관계가 얼어붙은 상황임에도 상승 추세는 지속되고 있음.

 

  ㅇ 2018년 이후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관광객들, '음식·미식 탐방'을 방문 이유로 선정

    - 한국관광공사의 ‘2018년 외래관광객 실태조사에 따르면 일본인 여행객들은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요인 1순위로 음식·미식 탐방을 꼽아 전체 42.4%1위였음. 이를 분기별로 나눠보면 1분기 39.1%에서 꾸준히 올라 4분기에는 전체의 47.2%가 "음식·미식 탐방"을 1순위로 꼽음.

    - 2017년 해당 조사 항목에서 '음식·미식 탐방'을 꼽은 비율은 18.1%에 불과했으며, 당시 1순위는 '쇼핑'으로 27%를 기록함. 이를 통해 2018년 이후 방한 일본인 관광객들은 쇼핑보다 음식 탐방을 위해 방문하는 비율이 급격히 높아진 것으로 볼 수 있음.

    - 한국 여행 시 주로 정보를 얻는 루트 1순위로는 글로벌 인터넷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한국과 일본 제외)”을 꼽음. “인터넷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중에서도 SNS를 통해 정보를 입수한 비율은 36.3%에 해당했으며, SNS가 한국 여행 정보를 얻는 주요 수단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음.

 

한국 방문 선택 시 고려요인 1순위


자료: 한국관광공사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2018년 일본인 여행객의 한국 여행 전 정보 입수경로(단위: %)

순위

입수 경로

비율

순위

입수 경로

비율

1

글로벌 인터넷 사이트 및 앱

28.5

6

한국 여행 관련 사이트 및 앱

4.6

2

자국의 인터넷 사이트 및 앱

25.2

7

주요 언론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

3.1

3

지인

16.4

8

관광 안내 서적

2.7

4

정보를 얻지 않음

12.5

9

항공사, 호텔

1.0

5

자국 여행사

5.7

10

기타

0.3

주: "인터넷 사이트 및 앱"은 구글 등 검색엔진과 SNS를 포함

자료: 한국관광공사


인스타그램 통해 트렌드로 자리잡은 '한식'

 

  ㅇ 2018년 이후 '미식 탐방'을 위해 한국을 방문하는 일본인 여행객이 급증한 것은 바로 '인스타바에'의 영향

    - 인스타바에(インスタ)“인스타 사진발", 즉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좋은 잘 나온 사진"을 뜻하며 2017년 이후 주로 10·20대 여성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짐. 패션이나 음식, 여행지 등 보기에 예쁜 사진은 모두 인스타바에 대상이 됨.

    - 식품 중에서는 대표적으로 한국의 치즈닭갈비가 인스타바에로 유행했으며, 닭갈비 사이에 치즈로 데코레이션이 돼있어 먹음직스러운 비주얼로 많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음. 이후 치즈와 접목한 다양한 한국 음식들이 '치즈구루메'로 인스타바에 열풍을 이어갔음.

    - 이처럼 김치나 불고기 등 기존 한식보다는 치즈닭갈비 등 퓨전 한식이나 분위기 있는 한국 카페, 빙수집 등 SNS에 올리기 좋은 한국의 식당·음식 위주로 인기가 늘어남. 이는 단순히 한국 음식의 맛을 즐길 뿐만 아니라 비주얼이나 분위기 등이 일본 내에서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 이후 SNS 상에서 인기였던 한국 음식점에 직접 가보거나 일본 내에서 해당 한국 음식을 즐기는 경우가 많아짐. 현재 일본 인스타그램에 한국 여행태그를 검색하면 눈을 사로잡는 특이한 음식이나 예쁜 카페 등이 주를 이루고 있음.

 

  ㅇ 도쿄에서 즐기는 한국 음식, 인스타바에 성지가 된 코리안타운 신오쿠보

    - 일본 내 치즈닭갈비 열풍은 한국이 아닌 도쿄의 코리안타운 신오쿠보에서 시작됨. 신오쿠보는 K-POP 굿즈 등 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거리로 일본의 10·20대 여성들이 자주 방문해 트렌드에 민감함. 따라서 단순히 한국에서 유행하는 음식을 판매하기보다 일본 내 SNS에서 인기를 끌 수 있는 트렌디한 퓨전 한식을 많이 시도하며 일본의 한식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음.

 

일본 SNS 한식 인기에 한몫한 도쿄의 코리안타운 신오쿠보(新大久保)’

자료: 로켓뉴스24


  ㅇ '인스타바에' 열풍 이후 급상승한 한국 음식 만족도

    - 리쿠르트라이프스타일이 일본인 해외여행객을 대상으로 2018년 해외여행지 음식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한국이 전년보다 6계단 오른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들은 "기대만큼 좋았다"와 "기대하지 않았지만 좋았다"의 응답이 합 90%를 기록해 10명 중 9명은 한국 음식에 대해 호감을 표시함.

    - 한국 음식 중 좋아하는 메뉴로는 인스타바에의 대상이었던 치즈 구루메(치즈 들어간 한국음식 먹기)”를 포함해 야끼니꾸(삼겹살, 갈비 등 구운 고기), 나베 요리(찌개, 전골류) 등을 꼽음.

 

2018년 일본인 여행객의 해외여행지 음식만족도 순위

순위

국가 · 지역명

1

한국

2

호주

3

대만

3

태국(해변 리조트 제외)

5

북유럽

6

발리

6

베트남(호찌민, 하노이)

8

스페인

9

싱가포르

10

미국 동부

자료: 닛케이MJ

 

일본 SNS에서 핫한 의외의 한국 음식들

 

  ㅇ 한국식 핫도그에 치즈를 넣어 먹는다! 치즈 핫도그 인기

    - 한국식 치즈 핫도그는 다양한 소스 토핑이 가능하고 먹을 때 치즈가 쭉 늘어나 재미있는 인증샷을 찍을 수 있어 작년부터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열풍이 붐. 일명 인스타바에 치즈요리(インスタえするチーズ料理)”로 불리며, 2017년 치즈 닭갈비 열풍에 이어 인기를 얻음. 현재 도쿄 신오쿠보에서는 치즈 핫도그 매장마다 사람이 많아 30분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많을 정도임.

    - 인스타 팔로워 560만 명에 달하는 푸드 네트워크 ‘tastyjapan’가 지난 426일 한국식 치즈핫도그 영상을 올려 5만 개가 넘는 좋아요를 받는 등 치즈핫도그의 엄청난 인기를 보여줌.

 

유명 푸드네트워크 ‘tastyjapan’ 인스타그램의 한국식 치즈핫도그 영상

자료: 인스타그램


  ㅇ 치즈 닭갈비, 치즈 핫도그 열풍에 이어 최근 SNS에서는 '빠네 치킨' 인기 급상승

    - 홍대를 비롯한 한국 대학가에서 인기를 끌었던 빠네 치킨은 빵 속에 치즈를 부어 치킨과 함께 먹는 요리로 최근 치즈 닭갈비와 핫도그에 이어 일본에서 “2019 인스타바에 치즈요리로 부상함.

    - 또한, 빠네 치킨은 일본에서 여성들끼리의 술자리 모임을 뜻하는 죠시카이(女子会)”의 인기 메뉴로 각광 받고 있어 코리안타운 신오쿠보 외에도 젊은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 신주쿠, 시부야, 이케부쿠로 등에 점포가 많이 생김.

    - 구글 트렌드 검색 결과에 따르면, 일본에서 작년 9월 이후로 '빠네치킨', '빠네치킨 만드는 법' 등의 검색량이 폭증해 급상승하는 인기를 증명함.

 

인스타그램에 パネチキン(빠네치킨)”을 검색한 결과

자료: 인스타그램


2018년 말부터 검색이 급증하고 있는 한국의 パネチキン(빠네치킨)”

자료: 구글 트렌드


  ㅇ 2019년 인기 시작된 '육회 초밥', 일본 대도시 모두 접수

    - 육회를 올린 초밥을 줄 세워 50cm 가량 긴 판에 놓는 '육회 초밥'은 약 2년 전부터 한국에서 인기를 끌어 한동안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인기였음. 한국을 여행하는 일본인들이 육회 초밥을 먹어보고 이를 SNS에 올려 특히 대학생들과 젊은 직장인 사이에 유행이 시작됨.

    - 올해 들어 일본 내에도 '육회 초밥' 전문점들이 많이 생겨 도쿄 신오쿠보뿐만 아니라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삿포로 등 일본의 모든 대도시에 점포가 생겨 접할 수 있게 됨.

 

인스타그램에 '육회 초밥(ユッケ寿司)'을 검색한 결과

자료: 인스타그램


시사점

 

  ㅇ SNS 통해 젊은층 공략 성공한 한식

    - 일본에서 한식은 새로운 이미지가 아니었으나 최근 치즈닭갈비 등 퓨전 한식들이 등장한 뒤 10, 20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SNS를 통해 유행이 형성됨. 다른 한류 제품과 마찬가지로 한식 또한 젊은층 사이에서 트렌디하고 신선하다는 이미지가 생겨 하나의 문화로 발전함.

    - 실제로 Trenders의 소셜트렌드 뉴스 편집부 오쿠무라 치히로 씨에 따르면 "현재 일본의 10~30대 여성들 중 한국을 최신 트렌드 발상지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전함. 더욱이 일본 젊은층은 한일 정치관계와 한류 문화를 즐기는 것을 별개로 생각하는 경향이 높기 때문에 한식의 SNS 인기 또한 지속될 가능성이 높음.

 

  ㅇ 한식과 현지 음식의 접목 등 해외 진출 위해 다양한 시도 필요

    - 육회 초밥의 사례처럼 한국 전통 음식과 현지 음식을 잘 접목한다면 현지인들의 거부감을 낮추고 참신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음. 또한, 독특한 비주얼의 퓨전한식들은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홍보한다면 해외 진출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임.

 

 

자료: 한국관광공사, 인스타그램, 주식회사 AMF, Google Trend, 로켓뉴스24, Digital Infact KOTRA 도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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